트오세 PVP 가이드 (위저드 편)

 

▶ 트오세 PVP 가이드 (클레릭 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l=12270

 





다시 한번 인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바이보라 서버의 뽀랑이 라고 합니다.
역시나 전 편에 이어, 이번에도 정보의 폭이 매우 좁은 PVP에 대하여 글을 쓰고자 합니다.

사실 주관적인 제 의견은 이 게임의 특징인 다양한 시스템을 살리려면
필연적으로 규모가 상당히 큰 컨텐츠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PVE,PVP 모두)

게임의 포텐셜은 큰데 정작 임씨의 그릇이 작으니 참 아쉬울 따름입니다.


각설하고, 이번에는 위저드 계열의 PVP 가이드를 작성 해 보려고 합니다.

위저드 역시 PVP 에서 강한 면모를 가지고 있는 직업이 있으며,
클레릭과 다른 점은 위저드의 경우엔 대부분의 권장 트리가 3랭크 사이코키노를 베이스로 한 트리 라는 점 입니다.

그만큼 사이코 키노의 PVP 성능이 우수하지만, 육성의 난이도가 쉽지 않습니다.





 

# 서론


1. TOS PVP의 문제점

2. 팀 배틀리그 기본 가이드

3. PVP 장비 가이드


# 본론 (위저드의 PVP 가이드)


1. 위저드 랭크별 고 효율 직업 선별

2. 직업 별 역할 분류 정리

3. 추천 트리 목록

 

 



 

# 서론 - 1. TOS의 PVP 문제점
 
 


- 또 캐릭 육성을 해야해..? // 육성이 너무 힘들다 !
 
 


우선 이 게임은 철저하게 부캐 육성 중심의 게임입니다.
우리가 대지의 탑을 돌기위해 캐릭터를 새로 키우기도 하고, 파드너 or 스콰이어를 키우는 것 처럼요.

마찬가지로 나름 PVP 에서 좋은 승률을 얻기 위해서는
PVP에 특화된 직업트리와 스텟, 아이템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 PVP 를 위한 캐릭터는 타 캐릭터에 비하여 육성이 특히나 고됩니다.
(체력 위주 스탯, 파티사냥 취업 특히나 힘듬, PVE에는 취약한 직업트리)
다른 생산직 캐릭터야 7랭, 8랭 까지 키워놓으면 되지만 PVP를 위해서는 최소 보라템 이상을 착용하기 위해
레벨을 315 이상을 올리는게 보통입니다.

성능 트리도 저 레벨대는 하나 키워내기 힘든데 , 저건 좀 쉽지 않죠..


- 팀 사이코, 인퀴, 캐터 리그 // 직업 간 밸런스가 엉망 이다.


이 게임은 지금껏 해 온 게임 중에서 PVP 밸런스가 손에 꼽을정도로 괴랄맞습니다.
홀딩 특화의 사이코키노가 마음만 먹으면 수십초 동안 행동 불능의 메즈가 걸리기도 하고,

지금은 좀 사정이 나아졌지만 8랭크 오픈 초기의 인퀴지터는
특히나 독보적인 깡데미지로 접근도 못하고 죽는경우가 일상 다반사였지요.


나름 밸런스를 손보다 어느새 손 놔 버린 임씨.. 니들도 어디서부터 고쳐야 할지 모르겠지?
나도 모르겠어..



- 초월 수치 보정 없이 PVP 100% 반영 // 신규유저 밀어내기의 결정판


저는 PVP를 위해 적지 않은 투자를 했던 유저이지만, 이건 아니다 싶다고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고초월 유저가 돌격 처럼 강한 스킬 한번 돌리면 3~4틱 맞고 캐릭터가 그대로 뻗어버립니다.

역으로 고초월 방어구 유저는 몇명이서 아무리 때려도 1,1,1,1,1,1 뜨고 피해는 입지도 않습니다.

물론 아이템에 투자를 많이 한 유저가 당연히 유리해야 하는건 맞지만,

방어력 계산 공식이 탑 다운방식(합연산)이 적용되는것이 너무 큽니다.
유저 스펙은 초월로 퍼센트로 올라가는데 데미지 계산공식은 일정 스펙까지만 계산을 염두에 둔
합연산 공식 이니 당연히 특이점이 생기겠지요. 사실 이건 임씨 문제가 제일 큽니다.

로그 스케일 연산식 (대부분 게임에서 사용하는 % 계산방식) 으로 바꾸겠다고 간담회때 발언했지만
제가 보기엔 게임 DB를 아예 싹 갈아엎어야 할 정도의 대 공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패치 시기는 아마 상당히 늦어질것.



- 이 모든걸 감안하더라도 생기는 미친버그


위저드 점프+평타 반복하면 위치렉 생기면서 예전 오토처럼 축지법을 쓸수도 있습니다. (위치렉 유발...)

사이코키노 마그네틱 포스에 걸리면 캐릭터가 그대로 굳어버려
UI 지정 ("[") 키를 두번 눌러 지정후 해제 해야 굳는게 풀립니다.

딥디르비 몇몇 조각상은 라운드에 끝날때 까지 필드에 남아있으면
그다음 라운드 부터는 스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게 솔직히 말이 됩니까?

가끔씩 보이는 뉴비들분에게 이걸 가르쳐 드리면 대체 왜 스킬을 맞았는데
가만히 있는 UI설정을 건드려야 한다는지 이해가 안간다네요.
당연하죠. 근데 어쩌겠습니까. 문의를 아무리 보내도 벽에다 이야기 하는것 같은데요.



문제접이 너무 길었나요. 적다보니 저도 어이가 없어서 좀 길게 썼네요.
원래는 간단하게 쓰고 치우려 했는데 역시나 이게임은 까도 까도 끝이 없어요...

 







2. 팀 배틀리그 기본 가이드



 - 팀 배틀리그는 매일 04시~05시, 12~13시, 19~20시, 22~23시 에 열립니다.
 - 해당 시간에는 화면 우측 상단 미니맵 왼쪽에 아이콘이 활성화 되며, 이곳을 통해 매칭을 할수 있습니다.



칼모양 입니다.


- 팀배틀리그 UI 간략 설명


  ⓐ 5대 5, 2대 2 매칭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매칭 할수 있습니다.
  ⓑ 일일 획득 포인트는 패배시 5점, 승리시 10점 획득 가능하며, 일일 50포인트 까지 획득 가능합니다.
  ⓒ 모은 PVP포인트로 "포인트 샵" 에서 1일 1회 아이템 교환이 가능합니다. (렛서 판다는 여기 있습니다.)

- 주로 19시 ~ 21시 (2대 2 매칭) , 22시 ~ 23시 (5대 5 매칭) 이 주로 매칭 됩니다.
- 입장후 30초의 대기 시간 후, 라운드가 시작되며 5판 3선승 제입니다.
- 팀 배틀리그 랭킹 100위 안에 들면 캐릭터 닉네임 앞에 순위가 1주일동안 표기됩니다.
(지금은 100명이 안되서 그냥 매칭 한번 하면 쉽게 생기네용..)
- 5대 5 1~5위 유저는 페디미안 입구 근처에 동상이 세워집니다.



아이디 왼쪽의 숫자는 팀배틀리그 순위 입니다.






- 팀 배틀리그는 매주 시즌이 바뀌며, (월~일) 시즌 전적은 공식 홈페이지 랭킹 ▶ 팀 배틀리그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기본적인 PVP 셋팅


▶ 스탯

스탯은 대부분 생존을 위하여 올 체력 을 권장 하고있습니다

.

▶ 권장 세팅

1. 누아엘레 카드 (10성)
- 인퀴지터의 마도심판, 지나가는 매직미사일 등등 여러 쿨 타임 짧은 스킬에 체력이 빠지지 않기 위해 필요합니다.


2. 드라그 브레이슬릿
- 체력스텟의 비약적인 증가 때문에 많이 찾는 팔찌 입니다.


3. 315 방패 (라이온헤드실드 or 에멘가드실드)
- 기존 방패와 차이가 매우 나며 마방 능력까지 있는 315 방패 시리즈 또한 필요합니다.


4. 315 무기 피레네소드(315한손검) or 비엔나라지스 메이스 (315메이스)
- 피레네 소드의 경우 마방 옵션이 있어 도움이 되며, 비엔나라지스 메이스는 어느정도 딜이 좋고 가성비 좋은 무기입니다.


5. 상/하의 옐로우 젬
- 체력은 스탯으로 커버하고, 부족한 방어력은 옐로우 젬으로 커버 합시다.


6. 윈드러너 (블루젬작)
- 소켓 3개에 5~6성 블루젬을 박으면 체감이 상당히 큽니다!


7. 피린기
- 마공을 마이너스로 만들어 주기때문에, 인퀴지터의 마도심판을 카운터 칠수있는 요소입니다. 상대에 인퀴지터가 많다면  들어볼직 합니다.


등등 자신에게 필요하다 싶은것 부터 천천히 맞춰가시면 되겠습니다.


 








# 본론 (위저드의 PVP 가이드)


1. 위저드 랭크별 고 효율 직업 선별

2. 추천 트리 목록

 






 

# 본론 (위저드의 PVP 가이드)


1. 위저드 랭크별 고 효율 직업 선별


1랭크 // 위저드

2랭크 // 파이로맨서, 크리오맨서 (1or3랭크 추천)

3랭크 // 링커, 사이코키노 (3랭크 추천)

4랭크 // 엘리멘탈리스트, 쏘마터지 (2랭크 추천)

5랭크 // 소서러, 크로노맨서 (3랭크 추천)

6랭크 // 네크로맨서, 알케미스트, 룬캐스터

7랭크 // 워록(2랭크 추천), 페더풋

8랭크 // 세이지, 인챈터



 





- 대분류 (보조직업)


  CC기 를 통한 상대 Hold : 크리오맨서, 사이코키노, 크로노맨서

  장판 리버시로 인한 상대 카운터 : 쏘마터지

  미사일 홀을 이용한 아쳐 카운터 : 세이지


클레릭과 다른점은 단일 직업 3랭크 보단 직업간 연계가 뛰어난 점입니다.








# CC기 를 통한 상대 Hold : 크리오맨서, 사이코키노, 크로노맨서


- 3 직업 모두 메즈기를 통한 상대 Hold를 위한 직업 트리 이지만, 그 방법과 성격은 제각각입니다.


크리오맨서 의 경우엔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 인지는 모르겠지만 "프로스트필라" 가 상태이상 면역 차감 횟수를 비정상적으로 빠른 속도로 소모시키고 있어 상태 이상 면역기 "프로퍼시" 를 무용지물로 만들수 있습니다.

1랭크만 타더라도 방패 특성으로 안해 마방 보너스가 상당히 크며,

또한 "서브제로쉴드" 를 활용하여 근접딜러의 공격또한 높은 확률로 반사 가능하여 생존력이 우수한 편입니다.

다만 빙결 상태 이상은 1레벨 상태이상 이기 때문에 CC 면역기에 무력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이코키노는 위저드 PVP의 중심이 되며 논란 또한 많은 직업입니다.

면역이 불가능 한 긴 시간의 CC기를 이용한 광역강제 홀딩이 탁월한 직업입니다.









사이코키노의 "마그네틱 포스", ""레이즈 는 면역불가능 CC기 입니다.









크로노맨서의 경우엔 실제 CC기는 "스탑" 하나 뿐이지만 15레벨 기준 20초 라는 매우 긴 시간을 묶으며 범위 또한 넓습니다. 그 외에도 최상급 유틸인 헤이스트 및 백마스킹 을 활용한, 변수 가 많은 직업입니다.













# 위저드의 유틸리티 (크로노맨서, 쏘마터지, 세이지)


크로노맨서는 서브 개념으로 CC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헤이스트,패스,백마 유틸이 좋은건 다들 알고 계실테고,


쏘마터지 의 경우엔 특수한 경우 입니다만 (떼젱에서 상당히 좋지요...) "리버시"가 오버힛도 3회있어 각종 장판들

(레이즈, 스탑, 폴오브아고니, 세이프티 존, 힐) 등을 뒤집어 자기 걸로 만들어 버립니다.








길드 배틀 같은 대규모 PVP에서는 적 마법진을 뒤집어 버리는

"리버시" 스킬 하나 때문에 꼭 멤버에 쏘마터지를 넣습니다.








세이지 미사일 홀 말이 많은데, 아쳐의 공격을 모두 무효로 해버립니다.. 아쳐로 팀배 하시는분들 스트레스 많이 받는다고 하시네요. 꼭 아쳐 미사일 외에도 커세어 피스톨 샷, 위저드 3랭크 매직미사일 또한 방어 가능합니다.











# 위저드의 "딜링" 에 대하여...  (워록)


- 보통 타 게임에서 "위저드" 하면 강력한 마법을 시전하지만 몸이 종잇장 이라는 인식이 보편적인데요,

이 게임은 조금 다르네요.. 올체력 스텟을 밀어버린 이상 어느정도 기본적인 탱킹이 가능하며,


크리오+사이코 트리 경우 오히려 팀의 선두를 서는 입장 입니다.


위저드의 "딜링" 은 워록 2랭크 하나에 집중 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요새 PVE에서 파링이 버그 급으로 사기 이긴 하지만 PVP 에서는 미칠듯한 위치렉 으로 인해 조인트가 잘 걸리지 않으며

상대에 카발리스트 라도 있으면 스킬 자체를 사용 하기 껄끄러워 지기 때문에 배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깡뎀이 높은 편이며, 워록의 어둠공격 특성 덕분에 고초월 워록의 경우

초 근접 스킬 이지만 다크써지 하나를 모두 맞으면 캐릭터 하나 정도는 원콤 날 정도의 화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크써지를 이용한 헌터 스킬 차단, 인보케이션을 활용한 절망의배 파괴 등

근접 이라는 리스크는 사이코키노로 커버하기 때문에 현재 로썬 다방면으로 뛰어난 직업입니다.









다크써지는 단일 누킹 최고의 스킬 입니다.














# 위저드 PVP 트리 추천


- 위저드 경우엔 PVP 트리가 어느정도 정형화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사이코키노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역할 의 경우의 수가 상당히 적기 때문입니다.


- 위크사사사클클클


▶ 사이코키노의 메즈기 및 크로노맨서의 패스, 스탑을 활용한 극 단일 대상 메즈기 올인 트리 입니다.
▶ 매우 긴 시간동안 상대를 무력화 가능합니다.(패스 활용), 이론 상으로는 무한대로 상대 메즈 가능..
▶ 육성 난이도가 힘든편에 속합니다.
▶ 딜링 능력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 위크크크사사사세


▶ 크리오맨서의 아이스월/프로스트필라 및 사이코키노를 활용한 광범위 대상 메즈기 올인 트리 입니다.
▶ 위쪽의 사이코+크로노와 다른 점은,
    위치 지정이 가능한 프로스트필라/아이스월 을 이용한 광범위한 메즈기 를 이용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방패 특성 및 서브제로쉴드 10레벨로 인하여 근접 캐릭터에 대한 생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 육성 난이도가 힘든편에 속합니다.
▶ 딜링 능력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 위크사사사쏘쏘X


▶ 쏘마터지의 "리버시" 스킬을 활용해 각종 장판기 직업의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사이코키노, 크로노맨서)
▶ 육성 난이도가 힘든편에 속합니다.
▶ 딜링 능력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 위위위사사사워워


▶ 사이코키노와 워록 2랭크를 조합하여 메즈 및 딜링이 모두 가능한 트리 입니다.
▶ 딜링기 가 많지 않으며, 딜링을 위해 초 근접 리스크가 있습니다. (사이킥프레셔, 다크써지, 폴 오브 아고니)
▶ 필연적으로 장비 고투자가 요구 됩니다.


- 위크크사사사
페페


▶ 사이코키노의 CC기 + 페더풋의 블러드커스 한방 을 노리는 트리입니다.
▶ 사실상 페더풋 타 스킬은 노딜이지만 블러드 커스의 경우 깡공이 높아 마방을 모두 뚫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옵니다.

은가둔디 부패+사이코 CC기 연계로 체력 "1" 상태로 만들어 마방 차이가 많이 나더라도 제압이 가능합니다.
▶ 딜에 대한 투자가 없어도 높은 버스트 딜을 낼수 있습니다. (블러드 커스의 데미지는 체력 비례기 때문입니다.)
근접딜에 대한 면역이 가능합니다 (서브제로쉴드+레비테이션)









# 마치며


클레릭 편에 이어 이번엔 위저드의 PVP 트리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려 보았습니다.

특히나 사이코키노에 집중되어있는 여러 버그.. (예를들자면 마그네틱 포스에 걸리면 [키를 연타 해야한다는점..)


스노우 롤링에 어떻게 빨려들어가면 공중에 붕 떠버려 스킬 자체도 안써지는버그

문의를 꾸준히 넣고는 있지만 몇달째 고치고 있다니 한숨만 나옵니다.


이번 편부터 해보았지만, 다음부턴 GIF 파일을 조금 집어 넣어 보려합니다.



이제 거의 남지 않은 PVP유저들 이지만 ,꾸준히 문의하고 건의하면 언젠가는 좀 개선될거라 믿습니다.

날씨가 오늘 아침은 꽤 춥네요. 감기 걸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다음은 소드맨 에 대하여 써볼까 합니다 ~

계속 말씀 드렸듯이 누군가는 필요로 하고 보겠죵~





그럼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질문사항이나 토론은 언제든 댓글로 환영입니다.

Lv58
Growin
42%
 
경험치
58,282
베니
110
이니
72,252
  • 명성치1728
  • 제니472
  • 5
  • 7
  • 2
  • 1
  • 1
  • 1


딜러

330 위위위엘엘엘워워

330 아레레레플플플메

318 소하하하바도도도

301 소소소펠커펜펜펜

254 아레레레아스머

241 아쿼쿼쿼아응캐



PVP 캐릭터


330 클클프프몽몽플인

317 위위사사사클클클

317 클클보보파무플플

291 위파파링사사사세

245 위크크크사사사

240 위크링사사사네

198 위크크크링네




보조


234 위크링링링사사

228 소펠핲핲핲도드

201 클클프프프채

199 클클크프프오

175 소하하펠스스




키우다 포기한 아이들 ;


259 위위위크크룬크

170 소소소캐캐

162 위파파링소

148 소하하바바

98   아쿼헌헌



 

 


팀레벨 64

제미나 / 바이보라 , 길드 호에에 // 뽀랑이


Lv.80 뽀랑이
갓겜 클로저스 고고혓

4/28일 , 아테나 3셋, 베리타3셋 및 2.5/750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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