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오세의 대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미지 = (스킬 팩터%) * (공격력) * (1-방어율)
1-방어율 = log((공격력/(1+방어력))^0.9 +1)

1-방어율 부분이 의미하는건, 공격력(마법 공격력)이 방어력을 관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과연 얼마나 증가할까요?

최고 렙맵 기준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몬스터: 물방/마방
드루퍼: 1994/1595
검은 하루갈: 1800/1800
검은 호헨 울벤: 1794/1794
붉은 스톤 오르카: 1988/1590

가장 높은 방어력/마법방어력(1994/1800)으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물/마공 5000

물/마공 8000

물/마공 10000

물 마공 15000



대략적으로
물마공 5000일때 2600정도의 대미지가 들어가고
물마공 8000일때 5200정도의 대미지가 들어가고
물마공 10000일때 7200정도의 대미지가 들어가고
물마공 15000일때 13000의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5000 -> 8000을 보면
물/마공 상승치는 1.6배지만(물마공을 3000올렸지만)
실질적으로 대미지는 두배가량 상승하였고(대미지는 2600이 상승하였고)

8000 -> 10000을 보면
물 마공 상승치는 1.25배지만(물마공을 2000올렸지만)
대미지는 1.38배정도 상승하였습니다.(대미지는 2000이 올랐습니다.)

10000 -> 15000을 보면
물마공 상승치는 1.5배지만(물마공이 5000올렸지만)
대미지는 1.8배 상승하였습니다.(대미지는 5800이 올랐습니다.)


즉, 자신의 현재 물/마공에 따라 물/마공의 가치는 다르며
물/마공이 1올라간다고 대미지가 1올라가는건 아닙니다.
이것은 물/마공이 방어력 관통 옵션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존에 방어율때문에 쌓여있던 물/마공이 스노우볼로 굴러오는 겁니다.

그 결과 물마공 만 근처에서는 물마공 1당 대미지 1이상이 오른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