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에서 서식하는 33캐릭을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우선, '쏘마터지' 가이드가 별로 안보이기도 하고,

 

'스스로 글을 작성하면서 흐릿했던 정보를 갱신해볼까?

 

다른 쏘마유저분들에게도 한수 배워볼까?' 라는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을 쓴다는 건 아무래도 작성자의 평가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더불어 잘못된 정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국 쏘마터지 협회(이하 전쏘협)'

 

유저 분들께서는 잘못된 정보가 발견될 시 제보 주시면 빠르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변환/강화' 컨셉의 '쏘마터지'

 

 

'쏘마터지'는 4랭크부터 전직가능한, '변환'을 컨셉으로 잡은 보조계열 마법사입니다.

 

대표적인 스킬로는 '왼팔강화/오른팔강화/스웰 브레인'이 있습니다.

 

위의 스킬들은 모두 신체를 강화시켜주는 버프들로,

 

물리/마법공격력 또는 방어력을 올려주기도 하고,

 

스웰 브레인의 경우에는 지능을 올려주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몬스터의 크기를 변환하는 '크기축소/확대'

 

지능과 체력을 변환하는 '트랜스포스',

 

적의 장판기를, 나의 장판기로 변환하는 '리버시'등이 있습니다.

 

그러면 자세히 스킬을 뜯어볼까요?

 

 

2. 쏘마터지의 신체강화 버프들을 알아보자.

 

쏘마터지도 링커의 1서클 링커 VS 2서클 링커 효율 논쟁과 비슷하게,

 

1서클 쏘마와 2서클 쏘마 효율 논쟁이 미미하게 일었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어떤 클래스든지 3서클을 타야 된다는 주의자라,

 

저런 논쟁에 휘말려들 이유는 없습니다만,

 

한번 스킬들을 보시고 스스로 판단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먼저, 1서클 쏘마터지부터 배울 수 있는

 

왼팔 강화(스웰 레프트 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왼팔강화의 쿨타임은 50초!)

1레벨 물리/마법 공격력  34씩 증가 / 지속시간 30(1서클)

5레벨 물리/마법 공격력  68씩 증가 / 지속시간 50(1서클)

10레벨 물리/마법 공격력 111씩 증가 / 지속시간 75(2서클)

15레벨 물리/마법 공격력 154씩 증가 / 지속시간 100(3서클)

 

 

 

(특성 MAX 레벨 50, 마스터 시 총 1,337,250 실버(135)필요)

 

특성 레벨당, 물리/마법 공격력 3씩 증가시켜줍니다.

추가로 물리/마법 공격력을 150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레벨 + 특성 50 = 물리/마법 공격력 218씩 증가 (1서클)

10레벨 + 특성 50 = 물리/마법 공격력 261씩 증가 (2서클)

15레벨 + 특성 50 = 물리/마법 공격력 304씩 증가 (3서클)

 

다음으로, 2서클 쏘마터지가 되면 배울 수 있는

    

오른팔 강화(스웰 라이트 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른팔 강화의 쿨타임은 50초!)) 

보조무기 - 단검착용시

 

1레벨 물리/마법 공격력 34씩 증가 / 지속시간 30

5레벨 물리/마법 공격력 68씩 증가 / 지속시간 50

10레벨 물리/마법 공격력 111씩 증가 / 지속시간 75

 

보조무기 - 방패착용시

 

1레벨 물리/마법 방어력 40씩 증가 / 지속시간 30

5레벨 물리/마법 방어력 76씩 증가 / 지속시간 50

10레벨 물리/마법 방어력 121씩 증가 / 지속시간 75

 

 

 

(특성 MAX 레벨 50, 마스터 시 총 2,934,250 실버(290)필요)

 

특성 레벨당, 물리/마법 공격력 또는 물리/마법 방어력을 3씩 증가시켜줍니다.

 

보조무기 - 단검착용 시

 

5레벨 + 특성 50 = 물리/마법 공격력 218씩 증가

10레벨 + 특성 50 = 물리/마법 공격력 261씩 증가

 

보조무기 - 방패착용 시

 

5레벨 + 특성 50 = 물리/마법 방어력 226씩 증가

10레벨 + 특성 50 = 물리/마법 방어력 271씩 증가

 

나는 양손검 쓰는데? 양손활 쓰는데? 보조무기로 권총 쓰는데?

 

 

 

(특성 MAX 레벨 4, 마스터 시 총 103,620 실버(10)필요)

 

특성 레벨 당 명중과 회피가 6% 증가하므로 최대 24% 증가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양손검을 강화된 두 팔으로 휘두르는데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고


명중이랑 회피만 증가되다니요.

 

한손검 + 단검(왼팔 강화 + 오른팔 강화)의 공격력 효율이

 

양손검(왼팔 강화 + 오른팔 강화)보다 훨씬 높은 기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긴 합니다. 뭔가 아쉽습니다.)

 

마지막으로, 3서클 쏘마터지만이 배울 수 있는

 

스웰 브레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왼팔/오른팔 강화와는 달리 '스웰 브레인'의 쿨타임은 60초!)


1레벨 : 지능 증가 25 + 추가 마법 공격력 12 / 지속시간 30

5레벨 : 지능 증가 45 + 추가 마법 공격력 22 / 지속시간 50

 

스웰 브레인은 뚜렷하게 클레릭과 위저드계열을 겨냥한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능스텟의 효율이 좋지 않아 외면 받는 버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효율을 따지는 플레이어들은 대두키지 마세요! 라고 종종 외치십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두켜주세요!! 라고 외치는 분들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귀엽기 때문이죠.

(정말 오로지 귀엽기 때문에 이 버프와 아무런 상관없는 아처조차 대두를 요구할 정도.)

스웰 브레인도, 왼팔 강화와 오른팔 강화처럼 특성으로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성 MAX 레벨 50, 마스터 시 총 6,095,000 실버(610)필요)

 

3씩 올려주던, 왼팔/오른팔 강화 특성과는 다르게 지능을 ‘2’씩 상승시킵니다.

 

5레벨 + 특성50 = 지능 145 + 추가 마법공격력 22가 됩니다.

 

이렇게 3서클 쏘마터지의 스웰브레인은 뚜렷하게 클레릭위저드를 위한 버프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소드맨이나 아처에게는 그리 반갑지 않은 버프이기 때문에 


범용성’면에선 좀 떨어진다고 봅니다.

 

잘 보시면, 쏘마터지는 서클을 높일수록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1서클 왼팔 강화’ = 모든 클래스가 반기는 버프

2서클 오른팔 강화’ = 방패나 단검낀 유저만 반기는 버프

3서클 스웰 브레인’ = ‘클레릭위저드만 반기는 버프

 

자 그렇다면


쏘마터지의 신체강화버프만을 모두 강화시켰을 때 실버는 얼마나 들까요?

 

(1서클: 왼팔) + (2서클: 오른팔 + 오른팔: 날렵함) + (3서클: 스웰 브레인) = ?

1,337,250 + 2,934,250 + 103,620 + 6,095,000 = 10,470,120)

 

대략, 천만실버하고도 오십만 실버가 더 드네요!

 

그렇다면, 위저드 계열 다른 보조직군의 특성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3서클 링커의 모든 특성 비용 = 355,920(36만 실버)

 

3서클 크로노맨서의 모든 특성 비용 = 864070(86만 실버)

 

위의 실버를 참고하면


3서클 쏘마터지의 특성비용은

 

같은 위저드 계열 보조직군에 비해 커다란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쏘마터지의 입지는 다소 애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랭크에서는 링커동생한테 치이고,

위의 랭크에서는 크로노맨서 형님에게 치이는 형편입니다. 주륵..)

 

3. 쏘마터지의 다른 버프들을 알아보자.

 

 

파밍에 적합한 크기 확대’, 일명 크확이라고 불리는 스킬입니다.

 

말 그대로 대상의 몸 크기를 확 키워버립니다


소형 -> 중형 -> 대형으로 변환되는데요.


1레벨적용대상 3마리 지속시간 6초 오버히트 2

5레벨적용대상 5마리 지속시간 10오버히트 2

10레벨적용대상 8마리 지속시간 15초 오버히트 2

15레벨적용대상 10마리 지속시간 20초 오버히트 2

 

적용대상이 3마리로 시작하여,

 

스킬레벨 2, 4, 6, 8, 10, 12, 14 1마리씩 증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크확'을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최대 체력이 2배가 되는 반면, 경험치/드랍율이 2배로 적용됩니다.


이때, 드랍률이 2배로 적용된다는 이야기는

 

드랍률 5% -> 10%가 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안떨어지던 아이템이 잘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5%이던 아이템을 드롭하는 순간, 2개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론 아이템을 2개 먹을 수 있습니다. (실버도 2)

 

실질적으로 2배라고 할 수 있겠지만,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현이긴 합니다.

 

툴팁을 조금 변경해야 될 듯싶기도 한 설명입죠...

 

크확의 경험치 2배에 또 혹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경험치 30% 이벤트, 경험의 서, 자동매치


4직업 파티 보너스PC방 보너스 등등의 


각종 경험치 보너스가 2배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어쩌면 좀 손해를 보는 편이죠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2배가 아니라, 1.2배라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정확한 수치는 잘 모르겠습니다.

 


 

(특성 MAX 레벨 3, 마스터 시 총 38,310 실버(4)필요)

 

이 특성을 마스터하면, 마법공격력(총 데미지가 아님)60% 데미지를 줍니다.

 

사실 큰 의미는 없는 특성입니다.

 

(특성 MAX 레벨 3, 마스터 시 총 38,310 실버(4)필요)

 

마스터 시: 이동속도가 45% 감소하죠. 반면에, 물리/마법 공격력이 60% 증가합니다.

 

절대로 비추하는 버프입니다. 혹시 배우셨다면 OFF하세요!

 

 

 

(특성 MAX 레벨 4, 마스터 시 총 49,780(5)필요)

 

이 특성을 마스터하면, 왼팔 강화된 플레이어가 크기 확대된 적을 공격했을 때

 

32초간, 공격력약화 효과를 줍니다. 최대 10 중첩입니다.

 

그런데 이 버프를 제대로 활용하는 쏘마유저는 아직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역시, ‘크확을 제대로 쓰려면 링커가 있어야 되는데,

 

조인트 + 행낫하고 크확하는 순간! 금방 몹이 죽기 때문이죠.

 

따라서 바로 위의 특성이 적용될 틈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위의 왼팔강화: 크기 확대 특화의 특성의 효율에 대해서만 물음표가 생길뿐...

 

조인트 + 행맨스 낫 + 크확으로 이어지는 연계는 매우 좋습니다.(아이템 파밍/실버파밍에서)

 

 

아는 사람만 잘 쓴다는, ‘크기 축소일명, ‘크축이라고 불리는 버프입니다.

 

말 그대로 몬스터의 크기를 작게 줄여 버립니다.

 

대형 -> 중형 -> 소형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1레벨: 적용대상 3마리 / 지속시간 6/ 오버히트 2

5레벨: 적용대상 5마리 / 지속시간 10/ 오버히트 2

10레벨: 적용대상 8마리 / 지속시간 15/ 오버히트 2

15레벨: 적용대상 10마리 / 지속시간 20/ 오버히트 2

 

적용대상 증가폭과 지속시간은 크기확대와 똑같습니다.


(잠깐크기 축소한다고 아이템 드롭률이 절반으로 감소 된다거나

 

경험치 획득량이 절반으로 감소되진 않으니 걱정 마세요!)

 

  

(특성 MAX 레벨 3, 마스터 시 총 38,310 실버(4)필요)

 

크기 확대: 이동속도 감소와는 정확히 반대효과를 지닙니다.

 

이 특성을 마스터하면, 대상의 이동속도는 30% 증가하는 반면,

 

물리/마법 공격력이 75% 감소시킵니다.

 

(특성 MAX 레벨 3, 마스터 시 총 38,310 실버(4)필요)

 

이 특성을 마스터하면, 마법공격력(총 데미지가 아님)60% 데미지를 줍니다.

 

역시 큰 의미는 없는 특성입니다.

 

(특성 MAX 레벨 4, 마스터 시 총 49,780(5)필요)

 

이 특성을 마스터하면, 왼팔 강화된 플레이어가 크기 축소된 적을 공격했을 때

 

‘140’의 추가 데미지를 입힙니다.

 

그래서 링커를 섞은 쏘마터지는 더러 크축을 찍기도 합니다.

 

조인트 패널티 + 행맨스 낫으로 몬스터를 묶으면,

 

몬스터의 이동속도 30%’증가 효과는 무력화되고,

 

몬스터의 물리/마법 공격력 75%이 감소되며,

 

왼팔 강화140의 추가 데미지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조인트 + 행맨스 낫 되는 순간!

 

몹이 금방 다 죽기 때문에 효율적인 면에서 좋지 않다고 평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게다가 좁은 범위로 인해, ‘링커가 없으면 사실 쓰기도 어려운 스킬이기 때문에

 

활용방안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위의 모든 특성들을 다 마스터 하고 싶다!

 

크기확대: 데미지추가 + 크기확대: 이동속도 감소 + 왼팔강화: 크기확대 특화 +

 

크기축소: 데미지추가 + 크기축소: 이동속도 증가 + 왼팔강화: 크기축소 특화 = ?

 

38,310 + 38,310 + 49,780 + 38,310 + 38,310 + 49,780 = 252,800 실버이고

 

크기확대: 이동속도 감소를 안찍는다면, 20만 실버 정도 되겠습니다.

 

4. 쏘마터지의 다른 스킬들을 알아보자.

 

 

 

리버시는 상대방의 을 뒤집는 놀이를 일컫습니다. ‘오셀로의 이음동의어이죠.

 

쏘마터지 2서클에 배울 수 있고, 1 포인트로 마스터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위의 스킬명에서 드러난 것처럼, ‘상대방장판형스킬들을 뒤집습니다.

 

스킬설명에는 이 소환한 것이라고 되어있지만,

 

파티원들의 장판도 뒤집을 수 있습니다.

 

(프로스트 클라우드, 파이어 필라, 폴 오브 아고니


헤일, , 큐어, 세이프티 존,

 

플레임 그라운드, 자이바스 등등...)

 

PVP시에서도 활약할 수도 있고, 몬스터의 장판스킬도 뒤집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스몬스터의 트랩도 뒤집을 수 있습니다.

 

활용도가 아주 많은 편이지요.

 

*리버시에 관련된 특성은 없습니다. 돈도 안드는 스킬!

 

 

 

스킬 툴팁에 아주 잘 나와 있네요. 말 그대로 지능체력을 일시적으로 뒤바꿉니다.

 

일시적으로... 과연 지속시간이 얼마나 될까요? 한번 보겠습니다.

 

1레벨: 지속시간 60/ 쿨타임 70

 

5레벨: 지속시간 100/ 쿨타임 70

 

10레벨: 지속시간 150/ 쿨타임 70

 

15레벨: 지속시간 200/ 쿨타임 70

 

트랜스포스를 무한유지하고 싶다면, 2~3레벨만 찍으면 됩니다.

 

그러면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딱 떨어지거나 약간 남기 때문입니다.

 

Q) 그렇다면 올지능트랜스포스를 하면 체력이 확 늘어날 테니 거의 무적아닌가요?

 

아쉽게도, 아닙니다. ‘트랜스포스는 체력스텟의 증가로 인한 피통만 증가시켜 줄 뿐입니다.

 

) 체력 10,000/10,000에서 -> 트랜스포스! -> 10,000/70,000입니다.

 

Q) 그러면, ‘트랜스포스지속시간이 끝날 때쯤 다시 트랜스포스 하면 되겠네요?

 

아쉽게도, 아닙니다. ‘트랜스포스의 지속시간 여부랑 관계없이 초기화됩니다.

 

) 체력 10,000/10,000에서 -> 트랜스포스! -> 10,000/70,000 -> ! -> 70,000/70,000(트랜스포스 지속시간 30...29..28) -> 트랜스포스! -> 10,000/70,000

 

그래서 트랜스 포스는 좀 애매한 스킬입니다만,

 

쏘마터지유저들은 바로 이 스킬 때문에 올체력을 찍기도 하고, 올지능을 찍기도 합니다.

   

 

올체력쏘마터지의 트랜스 포스활용법....

 

우선, 이 특성을 배워야 합니다.

 

(특성 MAX 레벨 1, 마스터 시 13,420 실버 필요)

 

저기 저울 그림이 보이죠? 아이콘에서 잘 표현해준 것처럼,

 

‘(체력+지능)/2’의 값이 각각 적용됩니다.

 

) ‘균형특성을 켜고, 체력이 300, 지능 22인 쏘마터지가 트랜스포스를 쓰면...

 

체력과 지능이 각각 161이 되는 것이죠. 이걸 어떻게 사용할까요?

 

30,000/30,000이던 플레이어의 체력이 잦은 전투로 인해 15,000/30,000이 되었습니다.

 

이때 트랜스포스!’를 하면, 15,000/15,000정도 되고 지능이 증가됩니다.

 

이때 지능에 다른 마법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이런식으로 트랜스포스지속시간만큼 데미지를 약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HP가 많이 줄었을 때에나 트랜스 포스를 켤테니

 

굳이 지속시간이 길어야 될 이유가 없으므로,

 

올체 쏘마트랜스포스에 스킬포인트를 많이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Q)만약, ‘올체쏘마가 균형특성을 배우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평균값이 아니라, ‘체력수치 그대로 지능으로 바뀔테니...체력이 확 줄겠죠!

 

마법 공격력은 더 많이 증가되겠지만...순간적인 ‘HP 손실이 심각해집니다.

 

올지능쏘마터지의 트랜스포스 활용법.

 

스텟을 올지능을 찍기 때문에 평소에는 마법공격력이 어느 정도 되는 편입니다.

 

게다가 랭크별로 지능보너스가 있으므로 올지능 쏘마트랜스 포스를 할 경우,

 

올체 쏘마의 평상시 체력보다 훨씬 많은 피통과 체력수치를 갖게 됩니다.

 

체력 스텟은 최대 HP, HP회복력, 블럭, 치명타 저항, 휴대 가능 무게 증가효과가 있습니다.

 

일단, HP통이 증가된다는 것은 당연하니 굳이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만..

 

블럭치명타저항도 더 많이 증가가 된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HP회복력 증가입니다.

 

아까도 말했다시피, ‘지능은 랭크보너스를 받으므로, ‘올체쏘마의 체력보다

 

올지쏘마의 트랜스 후 체력이 더 많아집니다.

 

이는 더 많은 'HP 회복력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올지능 쏘마터지의 더 많은 HP회복력! 이는 더 많은 마법 증폭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 ‘올체력쏘마터지보다는 올지능 쏘마터지애니무스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 위의 이미지는 인벤에서 가져왔습니다만,

 

최근 공지사항에서는 애니무스 아이템 설명이 


기본 HP 회복력의 40%’ 착용 시점의 HP 회복력의 40%’ 로 바뀌었습니다.

 

다만, 올지능 쏘마터지가 트랜스포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시간이 짧으면 별 효용이 없습니다.

 

가뜩이나 체력이 없는데, 트랜스포스 지속시간이 짧다면,

 

이는 생존력이 취약하다는 말이 되기 때문이고 이는 민폐!

 

(*컨트롤에 따라서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올지능쏘마터지가 트랜스포스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트랜스포스에 좀 많이 투자하기도 합니다.

 

 

5. ‘쏘마터지를 활용한 트리는?

 

그렇다면, ‘쏘마터지를 활용한 트리는 무엇무엇이 있을까?

 

(7랭 기준으로 여러 트리 관련해서는 꽤 민감한 반응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평가가 반영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고,

 

인벤의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링링쏘쏘: 쏘마터지 2서클을 타고, 링커 3서클과의 연계를 노리는 트리입니다.

(2랭에 크리오맨서이냐 파이로맨서이냐는 말그대로 개인취향입니다만

저는 방패특성 때문에 크리오를 추천합니다.)

 

3으로 인해, ‘크기 확대, 크기 축소등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습니다.

 

르귄도 잘 돌 수 있고, 아이템 파밍도 잘 되는 편이죠.

 

링커 3랭크로 인해 파티취업도 무지 잘되는 편입니다.

 

쏘마 2서클로 인해, 왼팔/오른팔/리버시 등을 챙긴 트리입니다.

 

아마도, ‘쏘마섞은 트리 중 가장 흥한 트리같네요. (다만, 위크링링클클클에 밀린다는 점)

 

링링링쏘쏘: 위의 트리와 다른 점은 크리오자리에 파이로가 들어갔다는 점입니다.

 

인첸트 파이어파이어 볼을 쓸 수 있어서 솔플시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트리입니다.

 

특히 인첸트 파이어때문에 단검법사를 고민하는 분들이 자주 고려하는 트리입니다.

 

링링링:

위의 트리에서 쏘마터지를 빼고, ‘소서러를 넣으면서, ‘고양이 버프를 챙긴 케이스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다만, ‘오른팔 강화가 좀 아쉽겠죠!

 

링링쏘쏘와 같은 트리를 타시기도 합니다.

 

(그런데 왠만하면 단검법사같은 트리는 취향이 아닌 이상 도전하지 마세요!)

 

위위위: 3의 퀵캐를 얻고 쓸만한 딜링기인 매직미사일은 얻은 트리입니다.

 

링커 2서클(8마리)과 쏘마터지 2써클(8마리 크확)으로, 재미를 보는 트리이죠.

 

누군가는 아처의 아아아스스스와 비교하기도 하면서,

 

위위위링쏘링쏘가 훨씬 더 돈을 잘 벌 수 있다!‘라고 합니다.

 

아무튼, 많은 돈과 아이템을 보다 수월하게 얻으려면 나쁘지 않은 트리이기도 합니다.

 

다만, 공격스킬이 별로 없다는 점 때문에 재미가 없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8랭크에 뭘 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좀 해보셔야 됩니다!

 

클클클 or 클클클:

 

7랭크 기준으로 유일하게 쏘마크로노를 섞을 수 있는 트리입니다.

 

쏘마를 1서클만 타기 때문에, ‘왼팔 강화’, ‘크기 확대’(5마리)를 얻고

 

링커 1서클을 타기 때문에 조인트 5마리랑은 조합이 잘 맞는 편입니다.

 

다만, 위크링링클클클 or 위파링링클클클이 


8랭크에 링커’ 3서클을 탈 확률이 높은반면, 

 

위크링쏘클클클 or 위파링쏘클클클은 8랭크에서 링커를 더 탈까? 쏘마터지를 더 탈까?

 

아니면 8랭크 보조직을 더 탈까? 여러 고민을 해야 되는 트리입니다.

 

위위위링링 or 위위위쏘쏘:

 

페더풋을 탔다는 것은 쏘마터지의 트랜스포스를 전격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위저드 계열에서 유일하게 자력으로체력을 채울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가 페더풋이기 때문이죠.

 

이는 트랜스포스의 약점을 어느 정도 보완해줍니다.

 

하지만! ‘페더풋’... 


위위위쏘쏘쏘

 

지금까지 소개드렸던 트리들이 링커나 크로노맨서를 기반으로 한 순수보조형 트리라면,

 

위위위쏘쏘쏘워 트리의 경우는 포지션이 좀 다릅니다.

 

세미탱커/세미딜러/세미보조이런 느낌입니다.

 

우선, ‘트랜스포스14레벨(지속시간 190= 310)이나 올립니다.

 

사실상 탱커인 셈입니다.

 

다만, 왼팔/오른팔/스웰브레인으로 인한 자체 공격력 증가로 공격에 참여하면서도,

 

및 파티원의 공격력을 증가시키기에 보조역할을 감당합니다.

 

무엇보다 매력적인 것은,

 

위크링링클클클과 경쟁하지 않을뿐더러,

 

클레릭계열의 버퍼들과도 경쟁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경쟁상대는, 소드맨 계열의 탱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틈새시장을 잘 공략한 트리라고 할 수도 있지만


여러 우려사항도 있는데,

 

워록의 2서클/3서클 스킬이 예상외로 받쳐주지 못할 경우,

 

8랭크 공격직업이 제대로 효율을 받지 못할 경우,

 

딜은 위엘워기반 트리에게 밀리고, 탱커는 소드맨 계열 트리에게 밀리고,

 

보조는 위크링23에 밀리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될 것입니다.

 

다만, 3 코스튬, 쏘마터지 코스튬, 워록 코스튬을 다 얻는 다는 장점이 있고, 

 

쏘마터지’ 3서클을 타면서도 예능취급을 안 받는 트리입니다.

 

사사사쏘쏘

 

인벤 댓글에서 별과나무님이 소개해주신 트리입니다.

 

저도 예전에 구상해본 적이 있는 트리인데,

 

키워볼 기회가 없었네요.

 

이 트리는 사이코’ 3써클을 기반으로 한 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라비티폴, 마그네틱포스, 레이즈와 같은 홀딩기를 챙기고,

 

사이코의 스킬을 뺏어오는 리버시의 활용!

 

더불어 크리오와의 연계도 노려볼만 트리라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쏘마의 트랜스포스 덕분에 올지능을 탈 수 있어서

 

평상시 데미지면에서도 보완할 뿐 아니라,

 

트랜스포스덕분에 최대체력을 확보할 수 있는 트리라고 소개해주셨습니다.

 

사이코를 기반으로 한 쏘마터지활용트리는 아마도 처음인 것 같은데,

 

사이코쏘마터지를 섞으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링링링쏘쏘에서 링커를 빼고 워록을 넣으면,

 

링링쏘쏘가 됩니다.

 

어느 정도 2서클 링커와 2서클 쏘마를 타면서 아이템/실버파밍에서 강점을 보이고,

 

워록을 탔기 때문에 부족한 을 보완한 셈입니다.

 

솔플에서는 나름대로 좋을 것 같습니다만,

 

순수보조가 아니기 때문에 파티에서는 위치가 애매할 수 있다는 점.

 

8랭크에서 뭘 타야 될지 고민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세요!(링커? 쏘마? 워록?)


 

마지막으로... 위위위쏘쏘쏘

 

제 트리죠, 귀엽습니다.

 

33워가 마법사계열 최강 딜러라면 말이죠.

 

33룬은 마법사계열 최강 예능인입니다.

 

무려, 왼팔/오른팔/대두를 하고 심심하면 거인의 룬을 켤 수 있는 트리입니다.

 

길드에서 단체사진 찍을 때 인기 만점입니다.

 

하지만, 성능에 민감하신 분들! 이길로 오지마세요!

 

저만 탈 것입니다. 후후...(주르륵)

 

지금까지, 쏘마터지 소개 및 스킬분석과 여러 트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쏘마터지에 대한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전쏘협유저 분들의 아낌없는 지적/수정/개선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보다 많은 분들을 위해 재깍재깍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우슈리네에 서식하는 위33룬 유저 ‘Dadbod'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