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5 (목) 패치로 무고사가 상향되었습니다.]

1. 2서클 이상의 독 디버프는 2랭크 상태이상으로 판정 더 이상 몬스터에게 독저항이 뜨지않습니다
 
2. 독항아리 지속시간 6초 고정 -> 스킬레벨 당 1초 증가 (독항아리 10레벨 시 15초 지속
   (기존 독항아리 6초 총 12틱 -> 패치 이후 독항아리 15초+3초 도합 36틱)

3. 금잠고 개편 -> 독충이 자폭합니다. 타격 시 10% 확률로 생성되며 기생 된 몬스터 1마리당 5마리까지 생성




[ 치발 확보를 위한 기본 베이스 아처 2서클 ]


스위프트 스텝 : M

멀티샷 : M

나머지 : Free






[ 아아X무무무 에 들어갈 3랭크에 선택 가능한 클래스 목록 ]

아처 3서클 : 트윈애로우 , 스위프트스텝 지속시간, 멀티샷+5레벨 을 통한 시너지 효과

쿼렐슈터 : 미사일방어 패시브와 캘트롭뿌리기, 파비스 스킬 (pvp트리)

레인저 : 미사일 데미지 10% 스테디에임 (지속시간 10초, 쿨 25초), 베라지

헌터 : 스내칭을 이용한 무고사의 공중몬스터 취약점 커버, 코싱을 이용한 일반몹 도트딜,일반몹 홀딩기 추가

새퍼 : 히든




[ 아처 3서클 선택 시 ] 

스위프트 스텝 : M

멀티샷 : M

트윈 애로우 : M

나머지 : F



[ 레인저 1서클 선택 시 ]

베라지 : M

스테디에임 : M

( 응사의 서클링 또는 로그의 페인트+베라지 연계를 위해 레인저를 피치못해 골라야 할 경우만 권하고싶음 )






[ 헌터 1서클 선택 시 ]

코싱 : 1~M

스내칭 : M

프레이즈 : 4

러쉬독 : 1~M

오베 초기부터 인지도도 없었고 모두의 관심에서 벗어난 헌터가 왠 추천트리에?



1. 코싱 : 캐릭터 데미지 기반 출혈데미지 5레벨 시 15초 지속 (출혈 도트 도합 30틱) (일반몹한정)


2. 러쉬독 : 컴패니언 데미지 기반 짭연타 데미지. 특성적용시 40% 확률로 몬스터 스턴 (일반몹한정)

            컴패에 파이브해머를 끼워놓았다면 이 러쉬독은 파이브해머갯수당 +5마리를 타격할 수 있음


3. 프레이즈 4레벨 :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딱 맞아떨어지는 4레벨 투자 

(Tip. 프레이즈는 /comeon 이동명령어 매크로로 사용하여 컴패니언 제어 시 도움이 되서 필자는 투자하는것을 추천)


4. 스내칭 : 설명 생략. 갓스킬. 

 무고사가 보유한 어떠한 틱스킬보다 데미지가 높으며 뭉쳐져있는곳에 여러마리 타겟팅가능,
한정적이지만 조건부로 스내칭-독항아리 스내칭-금잠고 연계 가능. 특성투자 시 때리기,베기 속성 추뎀 100% 
공중보스몬스터에게 사용가능 



코싱은 1대1, 1대소수인 상황에서 좋은홀딩기역할을 해주며 DPS를 끌어 올릴 수 있게 됨.

러쉬독은 1대 다 상황에선 무고사가 보유한 장판기를 전부 소모한 뒤 현탐때 써주면 됨

스내칭은 무고사트리 자체가 워낙 공중몹에 취약하다보니 활용도에 따라 완소스킬. 보스몹에도 적용되는게 핵심


사실 다제끼고 자신이 컴패컨트롤에 자신이 없다 -> 다른 트리 추천

헌터 컨트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comeon 명령어 사용 팁에 대해서 숙지 _ 링크





[ 무고사 1서클 ]

취시 : M

오공고 : M

스킬포인트 킵




[ 무고사 2서클 ]

취시 : M

오공고 : M

독항아리 : M

1서클때 킵해놓았던 포인트를 독항아리에 5포인트 투자
취시와 오공고는 번갈아가면서 포인트 투자




[ 무고사 3서클 ]

취시 : M

오공고 : M

독항아리 : M

금잠고 : M

2서클 때 아껴놓았던 포인트로 금잠고, 독항아리 투자
취시,오공고까지 M하면 완료

(Q, 짐독은 왜 안찍나요?
데미지가 미미할뿐더러 독속성 저항력을 낮춘다고되있는데 그것보다 취시 2틱의 데미지가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함.)


* 무고사의 독항아리와 금잠고에는 타겟 개체 수의 제한이 없습니다

* 무고사의 취시,오공고,독항아리 디버프는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독디버프가 이미 적용된 아무 몹에 조인트를 걸었을 경우 묶인 적 모두가 디버프를 공유하게됩니다.

* 무고사의 독항아리와 금잠고는 스킬툴팁상 공중몹을 타격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스내칭과의 연계를 통해 부분적으로 타격 가능합니다.

* 무고사의 독항아리는 틱마다 경직을 줍니다
틱을 많이 입히면 입힐수록 피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금잠고 독충은 처치한 적 1마리당 5마리씩 나옵니다. (타격 시 10%확률로 1마리 생성하기도 함)
의외로 몰이사냥 시에 누적DP가 상당합니다.

* 금잠고 독충은 캐릭터가 바라보고 있는 적 중 가장 가까운 적을 타겟으로 삼습니다 (링커의 조인트행낫과 같은메커니즘)

* 무고사의 취시, 오공고, 독항아리 글래스몰이나 뎀뻥 효과 적용
취시는 액티브스킬 사용당시의 공격력 적용, 오공고 독항아리 금잠고 틱데미지는 실시간스탯 적용

* 무고사의 모든 독 디버프는 성직자계열 파드너의 디서닝 이블 효과와 시너지가 유효하게 작용합니다

* 이론적으로 공중일반몹에게 스내칭,코싱,금잠독항오공고취시 전부 들어갔을때 6도트 걸기가 가능합니다




[컴패니언에 파이브해머를 장착한 경우]



[무고사 단일 기본딜사이클에 코싱활용 시너지]




[몰이사냥 시의 딜 사이클]




[헌터 스내칭과 연계한 보스 딜링]




[280+ 독증뎀구간 필드사냥 영상]




[다람쥐 파티사냥 영상]



[ 플레쳐 매직애로우와 단일딜의 비교 (풀 히트 기준) ] (좌측 : 틱횟수, 1초당 틱 총데미지) (우측 : DP)

20초간 풀히트 시 dp는 오취독 조합이 매애에 비해 60~70%의 성능을 내며
50초로 시간을 늘렸을 때 30~40%의 성능을 냅니다.

무고사 도트합산이 시간이 지날수록 플레쳐3서클의 매직애로우와 높은 격차가 보이는것은
매직애로우의 짧은 쿨타임과 단일타겟일 때의 전투유지력, 고정틱데미지이며
독항아리 쿨타임 존재, 오공고 쿨타임 5초간의 디버프미적용 시간이 존재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그래프는 현저히 차이를 나타냅니다.

플레쳐 트리의 장점은 높은 단일공격력인데 최대의 단점은 일대다상황에서의 유연성입니다.
반면 무고사는 단일딜에도 준수한 성능을 보이며, 일대다수 전투에서도 기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 글을 마치며 ]

저는 오베유저때 새3유저였고,
복귀해서 플3유저였고 
플3의 단순한 딜사이클때문에 흥미가 떨어져 갈아탄 트리가 현재 무고사트리입니다.

무고사에 대한 정보가 너무없다보니까
초보분들이 트리짤때에도 옛날 글에 의존해 무고사를 제끼고보는 안타까운상황이라.. 시간을 내서 공략을 써보았습니다

많은분들이 기존에 추천되었던 베이직한 트리 말고도 상향된 무고사를 즐겨보셨으면 합니다.

이후 트리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골라가시면 되며, 무고사에 대한 스킬호환성이나 무고사에 대해 궁금했던점은 여쭤봐주세요. 



[ 무고사 연구내역 2017-01-06업데이트]

1. 패스,디서닝으로 인한 독버프 중첩이 되는지?

독항아리만 중첩해서 들어갑니다

2. 판데믹으로 취시와 오공고가 퍼지는지?

오공고는 고유속성을가진 상태이상이기때문에 판데믹으로 퍼지지않고
취시와 독항아리는 판데믹범위안에 몬스터들에게 전염되는 것으로 보임

3. 짐 독 스킬은 캐릭터 물공에 영향이 있다?

No. 기본물공 (힘스텟으로 오르는 증가분)만 영향을받고
무기물공에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짐독 ㅠ.ㅠ

4. 무고사 독 데미지 계산식 도출


5. 무고사 스킬들은 쓸 때 캐릭터데미지 영향으로 끝까지 그 데미지가 유지되나요?

발동 시 데미지영향을 받고 그 데미지가 끝까지 유지되는 스킬은 '취시' 밖에 없습니다.
오공고,금잠고자폭딜,독항아리 전부 실시간 캐릭터 물공의 영향을 받습니다
*Tip : 취시쓰기전 글몰카드(10렙x8)를 쓰면 20초 지속 취시데미지를 글몰효과로 인해 80% 뻥튀기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