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이마 서버에서 '소펠바바바' 를 키우고 있는 펜서 지망생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게된 목적은, 바삼맨의 큰 골치덩이인 프렌지와 워크라이의 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입니다.

 

거의 많은 분들께서, 워크10만 찍으시거나 프렌지&워크를 포기하는 추세인데요.

 

정말 그정도로 쓸모가 없나 직접 계산을 해서 유추해보았습니다.

 

글이 길고 계산식도 나와서 복잡할 수 있으니, 요점만 보고싶으시다면 제일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 스킬 파악

 

- 워크라이에 대한 개인적 견해

 

 

(워크10레벨, 특성마스터)

 

10개체 : ( 30  * 10 ) + ( 특성공격력 30 ) + ( 적방어감소 30 ) = 360  데미지 증가 수치입니다.

 

하지만 이는 인던을 제외하고는 극히 드문 케이스이며, 평생 카타콤과 보스+트랩의 5~6개체가 평균적입니다.

 

6개체  : ( 30 * 6 ) + 이하동일 = 240  데미지 증가 수치입니다.

 

 

 

(워크 5레벨, 특성마스터)

 

6개체  : ( 19 * 6 ) + 이하동일 = 174

 

 

워크라이는 레벨을 올릴수록 증가하는 수치가 방어력감소 뿐 이기에 레벨상승에 따른 증가치가 낮은편입니다.

 

또한, 몬스터가 많아야하며 해당 몬스터 사망 시 방어력 감소 이득을 보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순간적으로 빠른 데미지 증가를 노릴 수 있습니다.

 

 

워크라이, 프렌지 둘다 찍을 시 워클라이 추천레벨 5 

 

 

- 프렌지에 대한 개인적 견해

 

 

(프렌지 10레벨, 특성마스터)

 

( 20 * 10 ) = 200

 

특성은 항상 켜두는 걸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보스전 제외하고 끌 이유도 끌 일도 없습니다.

 

 

(프렌지 5레벨, 특성마스터)

 

( 15 * 5 ) = 75

 

 

프렌지는 레벨이 오를수록 중첩량 및 중첩데미지도 함께 증가하기에 레벨상승에 따른 증가치가 큰편입니다.

 

몬스터의 개체수에 영향을 받지 않기에 언제든지 켜줄 수 있다는 장점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스택이 평타로만 쌓이며, 순간적인 딜상승을 노리기는 힘듭니다.

 

허나 많은분들이 오해하시는게, 평타로 스택쌓는데 한나절이라고 하시지만 실상 10스택 6초면 쌓입니다.

 

워크라이, 프렌지 둘다 찍을 시 프렌지 추천레벨 10

 

 

순간적으로 빠른 딜뽕맛을 원하시면 워크 / 범용성을 원하시면 프렌지를 추천합니다.

 

결론은 둘 다 비슷합니다. (워크5, 프렌지10 기준)

 

 

 

자, 이제 보기도 짜증나는 계산 식 들어갑니다.

 

계산식에 나오는 수치는 모두 제 캐릭터에 반영하여 도출한 식이며, 동영상 돌려가며 숫자 확인한 수치입니다.

 

스킬 레벨은 제가 직접 펜서까지 키웠을 때를 고려한 스킬레벨 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name=subject&keyword=%EB%8D%B0%EB%AF%B8%EC%A7%80&l=1691

 

계산식은 해당링크의 내용을 인용하였으며, 거의 95%이상 맞아떨어졌습니다.

 

대상은 평생 함께하는 동렙 몬스터 카타콤 거미로 실험하였습니다.

 

 

 

◎ 데미지 계산

 

 - 목표와 가설 및 스킬레벨 설정

목표 - 헬름과 클리브 레벨을 포기하고 워크와 프렌지를 찍었을 시 데미지 이득 산출

 

가설 - 프렌지와 워크는 액티브스킬 종류와 빈도수가 증가할수록 이득이다.

 

 

바3 - 헬름15 클리브15 사이즘10 파운싱5 / 펜1 - 플랑1 꼬끼유4 세떼뚜5 런지5

 

바3 - 헬름5 클리브10 사이즘10 파운싱5 워크라이5 프렌지10 / 펜1 - 플랑1 꼬끼유4 세떼뚜5 런지5

 

쓰러스트1 특성50 공통

 

데미지 버프는 프렌지10, 10스택으로 통일 계산한다.

 

 - 기본 계산 식

 

- 평균공격력 570(겅호버프포함), 사크라5렙, 아르데

 

[(공격력부분 - 방어력부분) * {100% + (0 or 치명타 시 50%)}

+ (0 or 치명타 시 치명타 공격력) + 추가 속성 공격력 + xx형 대상 공격력]

* (100% + T1) * (100% + T2) * (100% + T3) * (100% + 특성 레벨)  

+ 보너스 데미지

 

- 세부사항은 위 링크 참조 (추가속성공격력 산출, T1 ~ T3 가 뭔지, 공격력 방어력 산출)

 

 

 

카타콤 거미 방어력 산출

 

( 570 - ? ) + 229(아르데속성공격력 150%) + 25(사크라5렙) + 111(콘센5 특성50) = 935

 

 935 - 750(실제 평타데미지) = 185  > 카타콤 거미 방어력

 

 

 

 

- 데미지 계산

 

헬름15 (가죽상성 때리기판정으로 -50% 라고 도움말에 나와있지만, 계산결과 -25% 뎀감입니다)

{(570 + 1445 - 185 ) + 229 + 25} * 75%(가죽상성 때리기 -25%) + 111 = 1674 * 2연타 = 3348

 

헬름5 + 프렌지10 - 데미지버프는 프렌지10으로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570 + 615 + 200  - 185 ) + 229 + 25} * 75%(가죽상성 때리기 -25%) + 111 = 1201 * 2 = 2402

  

(헬름15) - (헬름5 + 프렌지10) = 3348 - 2402 = 946

  

광공비4 + 스킬3 + 부베2 + 카타콤레이피어1 = 광공비 10 기준

 

946 * 5 = 4730 * 2(오버히트) =   9460 데미지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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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브15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 스턴추뎀 

{(570 + 1364 -185) + 229 + 25} * 300%(스턴추뎀과 런지방어구취약은 둘다 T3) + 111 = 6120

 

클리브10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 스턴추뎀 + 프렌지10 

{(570 + 974 + 200 -185) + 229 + 25} * 300% + 111 = 5550

  

6120 - 5550 = 570

 

570 * 5 = 2850 * 2(오버히트) =  5700 데미지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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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즘10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570 + 1752 -185) + 229 + 25} * 150%(T2) * 150%(T3) + 333 = 5712  사이즘은 3연타 합산으로 계산했습니다.

  

사이즘10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 프렌지10 

{(570 + 1752 + 200 -185) + 229 + 25} * 150%(T2) * 150%(T3) + 333 = 6162

  

6162 - 5712 = 450 * 6 * 2 = 54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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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지5 

{(570 + 589 -185) + 229 + 25} + 111 = 1339 * 3 = 4017

 

런지5 + 프렌지10 

{(570 + 589 + 200  -185) + 229 + 25} + 111 = 1539 * 3 = 4617

  

4617 - 4017 = 600 * 4 = 24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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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떼뚜5 + 아따끄 찌르기방어력 무시 

{(570 + 245) + 229 + 25} + 111 = 1180 * 7 = 8260

 

세떼뚜5 + 아따끄 찌르기방어력 무시 + 프렌지10 

{(570 + 245 + 200) + 229 + 25} + 111 = 1380 * 7 = 9660

 

 

9660 - 8260 = 1400 * 4 = 56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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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따끄4

{(570 + 1228 -185) + 229 + 25} * 75% + 111 = 1511

 

아따끄4 + 프렌지10

{(570 + 1228 + 200 -185) + 229 + 25} * 75% + 111 = 1661

 

 

150 * 4 = 6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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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랑코1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570 + 242 - 185) + 229 + 25} * 150% + 111 = 1432 * 2 = 2864

 

플랑코1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 프렌지 10 

{(570 + 242 + 200 - 185) + 229 + 25} * 150% + 111 = 1732 * 2 = 3464

 

 

3464 - 2864 = 600 * 4 = 24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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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러스트1 + 특성 50 + 아따끄방어력무시 + 가죽추뎀

{(570 + 56) + 229 + 25} * 150%(T3) * 150%(특성) + 111 = 2091

 

쓰러스트1 + 특성 50 + 아따끄방어력무시 + 가죽추뎀 + 프렌지10 

{(570 + 56 + 200) + 229 + 25} * 150%(T3) * 150%(특성) + 111 = 2541

 

 

2541 - 2091 = 447 * 4 = 1788 / 가죽추뎀 없을 시 1731 - 1431 = 300 * 4 = 12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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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미지 차이 산출(프렌지10, 10스택)

 

 

아 - 세 - 런 - 사 - 클 - 클 - 사 - 헬 - 헬 연계시

 

= 600 + 5600 + 2400 + 5400 - 5700 - 9460 = -1160 데미지 손해

 

 

특성이 없다는 가정하에 -1160이라는 데미지 손해가 발생하며,

 

워크라이5 상태에서는 174의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수 있어 데미지 손해는 조금 더 있을 것이라 보입니다.

 

허나, 저 사이클을 다 돌려서 -1160 이라는 수치는 거의 비슷한 딜이 나온다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변수는 바로 특성인데요, 특성레벨에 따라서 데미지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바바스킬 특성 50 / 펜서스킬 특성20 가정 시

 

= 720 + 6720 + 2880 + 8100 - 8550 - 14180 = -4310 이라는 데미지 손해가 발생하게 되며

 

펜서스킬 특성이 20에서 4~50 수준으로 오를경우 이 격차는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저사이클을 다 돌려서 -4310 이라는 총데미지 차이는 큰 차이는 아니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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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다른 변수 '무쿨기 연계'

 

 

가설에 기재했다 시피 프렌지 & 워크의 공증버프는 

 

스킬의 종류 및 사용빈도수가 늘어갈수록 효율성이 올라갈 것입니다.

 

 

아 - 세 - 런 - 사 - 클 - 클 - 사 - 헬 - 헬 - 아 - 쓰4(특성50) - 런 - 플4

 

= 600 + 5600 + 2400 + 5400 - 5700 - 9460 + 600 + 7142(1788*4) + 2400 + 9600(2400*4) = 18582 데미지이득

 

 

이처럼 쿨타임이 짧은 아따크+쓰러스트+, 런지+플랑코 연계가 쿨타임 사이사이에 추가될 시

 

데미지 증가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 또한 아따끄에서 헬름쵸퍼 연계까지 버티는 카타콤거미 + 인던몬스터 + 보스에게만 통하는 이야기지만

 

위안인 점은 위 3가지가 가장 많이 하게되는 컨텐츠라는 것입니다.

 

 

 

 

◎ 결론 도출 및 요약.

 

0. 워크라이 장점 - 순간적인 딜상승 / 단점 - 몬스터 개체수, 해당몬스터 사망 시 방어력 감소 이득 X, 레벨증가치 낮음

   프렌지 장점 - 개체수 상관X , 범용성, 레벨증가치 높음 / 단점 - 스택쌓기 소요시간

 

1. 본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프렌지 10스택은 쌓는데 오래걸리지 않는다. 6초

 

2. 액티브 스킬이 많아지는 트리가 프렌지 & 워크라이에 효율적이며, 단순 딜차이는 비슷하다.

    - 소X바바바 에서는 액티브에 몰빵 > 전직후 스킬초기화 및 프렌지&워크라이 투자

    - 5랭크까지는 액티브 스킬이 많지않은 이상 비추, 6랭크 펜서처럼 액티브 스킬이 많을 시 추천

 

3. 쿨타임이 짧고 특성레벨 높은기술을 자주 이용할 경우 프렌지&워크의 효율성은 월등히 높아진다.

    - 런지 + 플랑코 / 아따끄 + 쓰러스트 

    - 만약 소하하바바바펜 을 탄다면? 워크or프렌지 + 런지 + 스라 의 미친딜을 볼 수 있다.

 

4. 평타도 데미지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으나, 스킬 특성 + 연계(런지 + 사이즘  + 클리브 등)에 비할바 못된다.

 

5. 바바2랭은 프렌지와 워크라이 중 워크라이가 압도적으로 좋다.

 

6. 프렌지&워크 버프는 피통이 큰 몬스터 상대 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한다.

    - 솔플카타콤, 인던몬스터(순삭되는경우가 많지만), 보스 등

 

7. 이왕 찍을거라면 프렌지10, 워크5 로 번갈아 쓰며 무한 버프 유지가 효율적이다.

 

8. 위 산출식은 노크리로 계산된 식이며, 크리티컬 계산시 효율성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

    - 공증버프는 기본 계수에 영향을 주며, 크리티컬은 기본 계수가 높을수록 데미지 증가가 커진다.

 

9. (프렌지, 워크라이)는 (헬름쵸퍼, 클리브)의 스킬포인트를 빼와서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쵸퍼와 클리브의 사용 빈도를 낮추고 다른 스킬의 사용빈도를 높일수록  데미지 상승 기대치가 월등히 증가한다.

 

 

PS. 본인이 펜서까지는 찍지 못했지만, 소펠바바바 의 스킬을 토대로 찍어보며 도출한 결과입니다.

펜서의 스킬 연타횟수, 데미지 산출에는 오점이 있을 수 있으나, 바바스킬의 워크 + 프렌지 만큼은 써보고 작성한 것이니 '써보지도 않고 헛소리한다' 는 식의 비난은 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