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손검(소하하하X도도 기준, 양손검 치명타 공격 특성 적용)




레이피어(소하하하X펜X 기준, 중형 대상, 레이피어 공격성 특성 적용)




한손창(소하하핲핲XX 기준, 중형 대상, 피네스트라 10랩 적용)




양손창(소하하캐캐캐드 기준, 대형 대상)




한손검 + 방패(소하하XXX도 기준, 오트라바 실드)




서민 세팅(230랩, 특성 30, 3강 루마이 투핸드 소드, 스트랭스 펜던트, 자카리엘, 베아카라스, 그린젬 4성 1개)




왜 자꾸 적정 치발을 맞추려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결국 중요한 건 평균 데미지 기대값이겠죠.


머스킷이나 캐노니어처럼 스킬공+물공 자체가 강력하지 않은 이상, 민첩은 힘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소드맨 계열 중에서 스킬공이 사이클론 이상으로 나오는 건 기껏해야 게이볼그...

그냥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드맨의 민첩은 회피율 때문에 가치가 있는 거지,

자꾸 딜 뽑고 싶은데 힘민 고민하지 맙시다.


참고로 무기 고강을 하거나 제련을 받는 등 깡공이 오를 수록 민첩 올린 사람의 이득이 크긴 합니다만, 그래도 최종적 기대값은 힘을 못 쫒아갑니다.

깡공을 1천 단위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모를까(디오벨은 비율로 오르므로 제외) 그게 아니라면 민첩은 힘을 못 이깁니다.




물론 실전에서는 회피에 의한 넉백 딜로스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올힘을 가는 건 추천하지 않는 것 뿐.




* 양손창, 검방, 서민 세팅 추가. 오류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