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에 글 쓴 이후로 귓도 많이 받았고 댓글로 이것저것 많이 여쭤보셔서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가이드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한 분께서 초보자를 위한 클래스 구성을 작성중이신걸로 아는데,

사실 이런저런 글들이 많다보니 초보자분이나 복귀유저 분들이 자료수집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 조금 적어보고자 합니다.

 

Ctrl + F를 이용해 원하시는 클래스를 입력하셔서 찾으시면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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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처

 

1랭크

스위프트스텝 5

풀드로우 (넉백 증가1, 방어감소특성)

오블리크샷 5 (슬로우 특성)

 

2랭크

스위프트스텝 10 (치명타 특성)

멀티샷 0 or 10 (치명타 특성)

풀드로우 3~5 (넉백 증가1, 방어감소5 특성)

닐링샷 0 or 5 (강화50, 치명타 발생 특성)

오블리크샷 1~7 (슬로우 특성)

 

3랭크

스위프트스텝 15 (치명타 확률 증가 특성)

멀티샷 15 (치명타 확률 증가 특성)

풀드로우 3~5 (넉백 증가1, 방어감소5 특성)

오블리크샷 0~5 (슬로우 특성)

닐링샷 0 or 10 (강화50, 치명타 발생 특성)

트윈애로우 5

 


참고1 : 닐링샷 사용 클래스

새퍼 / 무고사 / 캐노니어 / 응사1~3랭크

닐링샷은 사용 시 민첩에 비례해서 물리공격력상승 및 치명타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새퍼 : 브룸, 방책, 스파이크 슈터

무고사 및 캐노니어 : 모든 스킬

응사 : 멍텅구, 음속타, 선제공격

 

참고2 : 풀드로우의 사용

아처 육성 시 풀드로우 사용을 연습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꿰임효과로 인한 스킬 딜 상승은 효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참고3 : 아처 1랭크때부터 양손활 대공. 한손활 방어 무시 특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5랭크 달성 시 최대 허용 버프 수 1개 증가 특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꼭 찍어주고 넘어가세요.

 

참고4 : 스위프트스텝 파티원 공유는 배우지 않는게 현재 분위기입니다.

치명타 특성은 공유되지 않고 회피 증가만 공유가 되는데, 다른 클래스나 타 아처에게

엄청난 피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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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저


1랭크

배라지 5

스테디에임 5 (추가 대미지 특성)

크리티컬 샷 5

 

2랭크

배라지 10

스테디에임 10 (추가 대미지 특성)

크리티컬 샷 10

 

3랭크

배라지 15

스테디에임 15 (추가 대미지 특성)

크리티컬 샷 5

바운스 샷 5

스파이럴 애로우 5 (치명타 특성)

 


참고1 : 크리티컬 샷

패치 이후 힘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됐습니다. 크리티컬 샷의 기댓값이 높습니다.

평타 대용으로 쓰기 좋더군요.

 

참고2 : 배라지 넉백

배라지 넉백 특성은 찍지 않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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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렐슈터

 

3랭크

파비스 설치 15 (출혈 특성은 자유)

캘트롭 뿌리기 15 (유지시간 특성은 자유)

런닝샷 5

 


참고1 : 3랭크

쿼렐슈터는 3랭크의 런닝샷을 가져오기 위해 선택하는 클래스입니다.

pvp를 위해서 1랭크를 가져가시는 분들은 이미 저보다 많은 걸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3랭크가 아닌 쿼렐슈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참고2 : 10포인트가 남습니다.

철거, 래피드파이어(크리티컬 찬스 특성) 등에 투자하셔도 됩니다만,

쿼렐슈터 분들은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 스킬 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철거 1정도는 보스에게 깨알 딜이 되지만 파비스는 보스 스톱용으로 많이 쓰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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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터

 

1랭크

코싱 4 or 5 (정신와해 특성)

스내칭 5 (공중 대미지 특성)

러쉬독 5 (스턴 특성)

포인팅 0 or 1

 

2랭크

코싱 1 or 4 (정신와해 특성)

스내칭 10 (공중 대미지 특성)

러쉬독 1 ~ 10 (스턴 특성)

포인팅 0 or 1

리트리브 5 (방어력 감소 특성)

 

3랭크

코싱 1 or 4 (정신와해 특성)

스내칭 15 (공중 대미지 특성)

러쉬독 1 ~ 13 (스턴 특성)

포인팅 0 or 1

리트리브 10 (방어력 감소 특성)

그로울링 5

 


참고1 : 포인팅이나 하운딩

이 스킬은 컴페니언이 갑자기 움직이지 않거나 따라오지 않을 때 사용했던 스킬입니다.

현재는 /comeon. /이리와 명령어로 컴페니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명령어로는 현재 플레이어가 위치한 곳까지만 컴페니언이 따라오고 움직이질 않네요.

편의에 따라 찍어주셔도 되고 다른 스킬에 더 투자하셔도 됩니다.

 

참고2 : 러쉬독

러쉬독의 공격력이 컴페니언과 플레이어 주무기의 공격력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됐습니다.

양창이나 양활이 좋더군요. 쿨타임이 짧아 쓰기 좋습니다.

 

참고3 : 컴페니언 공격력 증가 특성

여유가 되실 때 조금씩 찍어주시면 됩니다.

 

참고4 : 프레이즈

5레벨 마스터입니다. 증가량이 미미해 효과를 보기 어렵고, 현재 녹색 펭귄을 많이 쓰시니

타고 이동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찍는다면 러쉬독과 리트리브에서 빼서 넣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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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퍼

 

2랭크

방책 1~5

크레모어 10 (스플래시/공중형대응/화력개량 특성)

데토네이트 트랩 10 (공중형 대응 특성 )

브룸트랩 5 (회전수 증가 특성)

인질폭탄 0~5

 

3랭크

새새새응응응의 경우

방책 1

크레모어 9~14 (스플래시/공중형대응/화력개량 특성)

데토네이트 트랩 10~15 (공중형 대응 특성)

브룸트랩 10 (회전수 증가 특성/화력 개량 특성)

인질폭탄 0 or 10

스파이크슈터 5 (화력 개량 특성)

 

새새새로의 경우

방책10

데토네이트 트랩 15 (스플래시/공중형대응/화력개량 특성)

브룸트랩 10 (회전수 증가 특성/화력 개량 특성)

인질폭탄 10

 


참고1 : 새새새응응응

새퍼와 응사 조합 시 크레모어가 쓸만합니다.

서클링(광역화) + 에이밍 + 크레모어 하면 거의 다 맞습니다.

스파이크 슈터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인질폭탄은 잘 맞지 않습니다. 인질폭탄이 다 맞는다는 가정하에 대미지는 좋습니다만,

에이밍 위에 인질폭탄을 쓰시면 UFO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참고2 : 새새새로

스파이크 슈터를 쓰지 않습니다. 안 맞거든요.

 

참고3 : 푼지스테이크

현재 푼지스테이크 낙하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으면서 히든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쓰고 싶으신 분들은 방책에서 하나 빼서 넣으시는걸 추천해드려요.

 

참고4 : 인질폭탄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스킬입니다. 모든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쓰지 않으실 경우 방책 및 크레모어, 스파이크 슈터에 투자해주세요.

 

참고5 : 데토네이트 트랩

대미지 상당히 좋습니다. 파티플레이 중일 때 세이프티존이 있다면 터뜨리시면 안되요.

서클링. 에이밍도 데토에 터집니다. 솔플때는 유용하지만, 파티플에서는 조심해주세요.

데토말고도 딜 하실 스킬들을 우선으로 넣어주시고 봉인하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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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고사

 

1랭크

취시 5

오공고 5 (감염지속 특성)

짐독 1~5 (독 저항력 감소)

고혹 0 or 1

 

2랭크

취시 10

오공고 10 (감염지속 특성)

짐독 1~5 (독 저항력 감소)

독항아리 5 (독 잔존 특성)

고혹 0 or 1

 

3랭크

취시 15

오공고 15 (감염지속 특성)

독항아리 10 (독 잔존 특성)

금잠고 5

 


참고1 : 고혹

필드에서 물렸을 때 죽겠다 싶으면 썼었던 스킬입니다만,

현재 필드에서 죽는 경우가 많이 없더라구요. 버리셔도 되는 스킬입니다.

 

참고2 : 독절약

1만 찍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관련해서 얼마가 효율적인가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찾으시는 분들 링크 부탁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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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우트

 

1랭크

카모플라주 5

플루플루 1 (디버프 수 특성)

플레어 샷 5

클로킹 5 (이동속도/물리피해 특성)

 

3랭크

카모플라주 5

플루플루 1 (디버프 수 특성)

플레어 샷 15

클로킹 7~ (이동속도/물리피해 특성)

스캔 1

스플릿 애로우 5

 


참고1 : 플루플루

대미지가 좋긴 하지만 긴 쿨타임으로 잘 쓰진 않게 되더라구요.

 

참고2 : 클로킹 및 특성

6이상일 때 무한 유지가 가능하지만 시전시간 및 유틸을 고려해보면 더 많이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3 : 스캔

스캔으로 헤어악세사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 찍으시는걸 추천해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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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1랭크

스닉 힛 5 (지속시간 특성)

페인트 5 (뒤돌기 특성)

노획 1~5 (아군 마법진 획득 특성)

 

2랭크

스닉 힛 10 (지속시간 특성)

페인트 5~ (뒤돌기 특성)

노획 1~3 (아군 마법진 획득 특성)

최루 3 (대미지 추가 특성)

백스텝 5 (대량출혈 특성)

 

3랭크

스닉 힛 15 (지속시간 특성)

페인트 5~ (뒤돌기 특성)

노획 1~3 (아군 마법진 획득 특성)

최루 3 (대미지 추가 특성)

백스텝 10 (대량출혈 특성)

나머지 자유

 


참고1 : 페인트

회피율을 감소시키지만 적용 수가 10명 이상을 맞추는 경우가 없습니다.

거의 페라지 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5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참고2 : 벤데타

대미지가 좋아지긴 했지만 사용하기 좋은 스킬은 아닙니다. 찍어도 되나, 많이 쓰질 않아요.

 

참고3 : 백스텝 대량출혈

연계기가 있을 시 참 좋긴 하지만 은근히 쿨타임이 짧아서 특성을 켜놓으면 MP소모가 심합니다

솔플 중에는 끄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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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쳐

 

3랭크

브로드헤드 12~15

보드킨 포인트 0 or 1 (방어감소 특성)

바브드 애로우 0~10

크로스파이어 10~15 (화상)

매직애로우 10

신기전 5

 

 

참고1 : 보드킨 포인트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스킬입니다. 지속시간도 짧은데 플레쳐 스킬은 후딜이 엄청 깁니다.

리플렉트실드를 벗기지 않아도, 방어력을 감소시키지 않아도 이제는 모두 사냥 가능합니다.

 

참고2 : 바브드 애로우

아처3랭크를 하위로 가져가실 시에 MP소모도 적고 시전중에 움직일 수도 있는

트윈 애로우를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이때는 찍지 않으셔도 됩니다.

크리티컬이 죽게 되면서 바브드 애로우도 죽었습니다.

 

참고3 : 크로스파이어 화상 특성

취향에 따라 조금 다른데 대 보스전에서는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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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바르츠라이터


3랭크

후퇴사격 15 (무효화 증가 특성)

리마콘 15 (확산 특성)

카라콜 1~ (확산 특성)

 

 

참고1 : 카라콜 확산

카라콜 계수가 엄청 높게 잡혔습니다.

슈바르츠라이터를 주력으로 키우시는 분들은 10이상 투자하세요.

 

참고2 : 3랭크

리마콘 확산 때문에 선택하는 클래스입니다.

2랭크 이하로 가져가실 분들은 아마 컨셉 캐릭터나 큰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이겠죠.

저보다 더 박학다식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참고3 : 카라콜 넌스키드

카라콜이 대미지는 좋지만 후딜이 정말 긴 스킬입니다.

후딜레이 동안 그 시간에 무빙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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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사

 

1랭크

부르기 1

횃대 설치 0 or 1

서클링 5

멍텅구 5

 

3랭크

부르기 1

횃대 설치 0 or 1

서클링 5 (광역화 특성)

멍텅구 15

음속타 10

에이밍 3~5

선제공격 5

 

 

참고1 : 멍텅구

멍텅구 사용 후 매가 공격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이때 닐링샷을 잠깐 사용해주시면

더 큰 대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2 : 2랭크

응사 클래스는 1랭크에서 서클링을 얻기 위해 선택하는 클래스입니다.

또한 3랭크에서 서클링 광역화 및 선제공격, 에이밍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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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노니어


2랭크

캐논샷 10

슛다운 1 (추락 특성)

캐논 블래스트 7~8 (방어구 파괴 특성)

캐논 배라지 3~4

연막탄 2 (추가 피해 특성)

바주카 5

 

 

참고1 : 캐논 배라지 스턴 특성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추천해드리지 않는 이유는 캐노니어 스킬의 어마어마한 MP가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이에요.

 

참고2 : 연막탄

2이상 찍으셔도 좋습니다.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연막탄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바주카 사용 후 8~9초 안에 모든 스킬을 넣고 풀게 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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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킷티어


2랭크

커버링파이어 10

헤드샷 10 (재장전 특성)

스나이프 7~9 (도탄 사격 특성)

버트스트로크1 (출혈/추가 대미지 특성)

 

 

참고1 : 페네트레이션 샷, 발리파이어, 버드폴

스나이프나 헤드샷에서 조금씩 빼셔서 하나씩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위랭크에 따라서 쿨타임을 어떻게 컨트롤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발리파이어나 버드폴을 하나 정도 찍는데, 발리파이어의 경우 헤드샷 후

바로 쓰게 되면 후딜레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헤드샷 후 바로 스나이프 스킬을 사용하면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그 중간에 발리파이어를 섞으니 어느정도 해소가 됩니다.

 

참고2 : 스나이프

스나이프를 쏘셔도 몬스터가 맞질 않아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몹 타겟이 오토로 맞춰질건데, 살짝 아래로 조준해서 몬스터의 소중한 부분을 쏴보세요.

 

참고3 : 헤드샷

패치 이전에는 7정도만 줬습니다만, 출혈 특성이 생기고 재장전 특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10을 주셔서 쓰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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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겐

 

스프레드샷 1~5 (도탄 특성)

호밍 애로우 3~5

트리플 애로우 5

화살비 1~3

파르티안 샤프트 0 or 1

 

 

참고1 : 스프레드 샷

도탄 특성이 특성비가 비쌉니다. 응사 광역화만큼 비싼데, 천천히 찍어주셔도 됩니다.

무빙하면서 스킬 사용이 가능하지만 히트를 위해선 무빙하지 않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참고2 : 호밍 애로우

차징이 길이서 풀차징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스킬입니다.

3~5사이를 주게 되면, 적정 차징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클링과 조합해서 사용하는걸 추천해드립니다만, 인던에서 사용시 튕길 수 있습니다.

 

참고3 : 파르티안 샤프트

후퇴사격과 유사한 매커니즘입니다. 이동하는 방향 뒤로 활을 쏘는데, 이동 속도가 상당해요.

샤프트 사용 후 바로 평타를 눌러주시면 완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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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카펠 및 로하의 트리 경우 인증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견 있으신 분들이나 잘못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