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환직은 정신이다. 소서 네크하는 사람들 정신 찍으셈. 소환수의 데미지는 시전자 무기마공×(정신)%×소환수 스킬 고유 계수이다. 외우기 힘들면 그냥 정신 높고 무기마공 높으면 솬수 세진다는 것만 기억하셈.

2. 정신 하니까 생각나는 건데,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위자드가 정신에서 최대 SP와 SP회복력 보정이 가장 높다. 올정신 하면 아무 템 안 끼워도 슾이 10000을 거뜬히 넘기며, 아무리 스킬을 써도 슾이 마르지 않는다.

3. 현 위자는 딜러보단 보조가 훨씬 좋다. 크리오3에서 도발 겸 몹몰이를 동시에 해결하고, 크로노3에서 공속이속쿨감 RPG계 3대 꿀효과만 모아놓은 스킬들을 챙길 수 있다.(세이지는 안 뒤질라고 겸사겸사 가는 수준)

4. 스톱 이펙트 중에 날개달린 시계가 캐릭터 머리 위에서 떨어지는 이펙트가 있는데 이 이펙트는 남캐전용이다(여캐는 없음)

5. 네크로맨서 부패는 쇼고스 특성으로 얻을 수 있는 부패, 네크 일반스킬들(플캐, 더티폴)로 걸 수 있는 부패 2종류다. 따라서 미사일계 공격이 +200%까지 증뎀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순수한 상태이상으로서 가장 효율이 좋은 것은 페더풋의 은가둔디다.

6. 페더풋 레비테이션 중에도 일렉트로큐트 점캔이 가능하다.

7. 쏘마의 딜버프들은 실시간 스탯 적용이므로 대두-왼팔-오른팔 순으로 쓰도록 하자.(방금 전에 왼오팔대두 순으로 쓰는 사람 봐서 그럼)

8. 인보케이션 상급악령은 기본악령 타격수의 2배. 딜도 차이난다고 하던데 내가 쓸 땐 딜차이 없어보인다.

9. 소서러 소환수중 네더보바인은 평타 X축(가로축)이 넓은 편이며 평타에 넉백이 있어 넉백 면역이거나 페인배리어를 두른 몹이 아니라면 솬사의 피해 없이 안전하게 몹을 잡을 수 있다. 몹이 센 곳에선 템슈보다 네더를 꺼내보자.

10. 엘리 스톤커스를 통해 걸리는 석화는 타격속성 공격에 추댐을 받고 방어력이 올라가는 기이한 상태이상이다.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는 점만 빼고는 완전히 위자에게 도움이 안 된다.

11. 빙결 상태이상은 기본적으로 마법사 평타공격에 추가 대미지를 받는 효과가 있다.

12. 보호의 룬은 최대 2랭크 디벞까지 무효화확률을 지닌다.

13. 얼음의 룬은 설치형스킬인 헤일과 프클에 적용되지 않는다.

14. 파괴의 룬은 10의 고정 광공비를 지닌다.

15. 거인의 룬은 점프하는 것만으로 공격할 수 있다. 다만 점프하고 나서 쿵-하는 소리가 들리기 전에 점프해버리면 공격판정이 발생하지 않는다.

16. 링커의 스피리추얼 체인은 대체적으로 개인형 버프를 공유하며 스탠스계 버프(피네, 하이가드 등)는 공유하지 못한다. 퀵캐스트, 리스트레인, 가디언, 런닝샷 정도가 특정 상황에선 공유도 고려해볼만한 버프들.

17. 어스퀘이크는 레써지를 먹인 후 사용하면 2연타가 된다.(데미지량보면 찐연인듯)

18. 페더풋의 저주계 스킬들은 스킬레벨에 따라 적 마방을 깎는 양이 상승한다.(헥싱보다 1%정도 더 깎는다고 함)

19. 메테오는 5렙 범위가 최대범위이다.

20. 레인, 호풍환우부는 파이로 1서클 장판형 공격스킬들을 모조리 지워버린다.

21. 사이킥과 그폴의 틱 간격은 0.5초로 같다. 헬브레스는 0.4초 간격이며, 프클과 아고니는 0.3초 간격, 마법사 중 가장 긴 건 플그의 0.8초.

22. 더티폴에게 상태이상을 먹이면 갑자기 적대되는데, 이 때 사체수집 특성을 배운 해골병사를 꺼내 더티폴을 공격하게 하면 시체조각이 빠르게 찬다.

23. 네크로 마스터가 파는 시체 항아리 속 시체는 포포리온 시체다.

24. 소서러 냥벞 순서는 광공비-슾 회복시간 단축-스태미나 회복-마방증-어둠공격력 증가이다.

원래 더 생각해놨었는데 졸려서 기억이 안남...

+) 자고 일어나서 다시 정리

25. 서모닝은 어그로 한계치가 아주 많다(내방이필요해 님 제보). 인던몹들은 선공이기 때문에 인던 판정 맵들(티메 종유동 내성벽 등등)에서는 몹을 보이는 족족 몰 수 있다. 하지만 몹들도 어그로가 끌려서 따라가는 거리에 한계가 있으므로 너무 멀리 가면 어그로가 풀려버린다. 탑승으로 어그로 끌 땐 적당한 중간지역을 찾아보자.

+서모닝으로 어그로를 끌 땐 반절 혹은 8마리 남짓이 소환사 어그로로 적용된다고 한다. 다만 탑승으로 몹몰이를 할 시 몹이 어그로가 끌려도 따라오지 않는 현상은 플레이하면서 본 적이 없다. 무한정 끌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모자람 없이 몹몰이를 할 수 있는전 사실

26. 세이지 마이크로 디멘션은 파볼, 아월, 얼음나무, 사역마, 서번트(냥이), 더티폴 등을 복사할 수 있으며, 인퀴의 수레바퀴와 카발의 메르카바도 복사 가능하다. 본포는 안됌. 브룸트랩도 안됌. 외우기 힘들면 걍 나무 복사 정도가 쓸만하다는 것만 기억하자.
복사된 사역마(박쥐)는 노딜이다.

학살님 제보 감사.

27. 소서러 솬수 헬가는 마법진을 지우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피아구분이 없다. 우리팀 것도 지워버림. 여담이지만 아우쿠라스나 부적도 지워진다.

28. 크로노 백마스킹으로 죽은 사람을 되살릴 수 있다. 대탑 같은 데서 힐러가 실수로 죽었을 때 유용.

29. 홍염은 보이는 것보다 공격판정이 작다. 체감상 몹을 등진 상태에서 잘 맞음.

30. 얼티밋 디멘션으로 대다수의 마법진이 범위가 늘어나지만 실효성이 있는 건 스톱 정도이다.

31. 플그, 파필, 파월은 상태이상 기반의 공격기이다. 디스펠러 키고 들어가면 무적임.

32. 거스트로 아월을 치면 파편이 날아간다. 최대 9개 정도 칠 수 있음. 저렙구간에선 나름 보스딜로도 쏠쏠한 편이다.

33. 인챈터의 임파워링으로 자기보다 렙제가 높은 인던에 들어갈 수 있다.(임파워링 5렙이면 레벨 165인 캐릭터가 받고 170인던에 들어갈 수 있다) 단, 자동매칭은 안된다.

34. 텔레포테이션은 피지컬링크(디옐님 제보)로 공유가 가능하다. 단체 공간전이 가능. 아까 전엔 못 썼는데 클로킹도 공유가 가능하다.

35. 스왑은 보스에게도 적용된다. 마법진 깔아놨는데 보스가 도망치면 스왑으로 되돌려보자.

36. 포탈은 마을 안과 인던 판정 맵에선 좌표를 찍을 수 없다.

37. 마그네틱 포스로 적을 끌어들이면 적의 어그로가 풀리는 버그가 있다.(풀린다기보단 어그로가 쌓이지 않는 '중립'상태가 된다.) 시전자가 다시 공격하지 않는 이상 이 상태는 20초 이상 지속된다.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풀리기도 함.

38. 워록 사바쓰 사용시, 맵에 가장 먼저 생성된 악령부터 시전자를 따라 기차놀이를 한다. 사바쓰 종료 시, 인보케이션은 그 자리에 고정되지만 다크써지는 다시 시전자에게 되돌아온다.

39. 드레인 버프는 시전자의 일반공격 속성을 암흑속성으로 바꾸며, 스킬레벨당 100정도 일반공격 대미지를 상승시킨다.

40. 페더풋 블배와 흡혈은 HP회복량에 따라 총 회복량이 상승한다. 참고로 블배는 보스를 순간적으로 경직시켜 패턴을 캔슬시키므로, 종족만 맞다면 보스의 날뛰는 패턴을 캔슬시켜 수월하게 보스전을 치룰 수 있다.

41. 서모닝, 살라미온과는 다르게 사역마(박쥐는) 버프칸에 떠서 오른쪽 클릭으로 소환해제가 가능하다.

42. 채퍼를 발동시킬 수 있는 건 상점물약, 알케물약, 엘릭서, 케이스타스 포션, 바루날레샤로 총 5종류이다. 글몰도 마찬가지임.

43. 파월 툴팁에 적힌 갯수당 공격횟수는 적 광방비 숫자만큼 깎인다. 초대형몹인 보스몹은 광방비 5 이므로 파월이 개당 1대밖에 못 침. 그리고 얼속 몹한테도 1대밖에 못 치고 픽 꺼진다. 파쏘인 같은 거 가신 분들은 일반몹 상대 시 크축을 연계해보는 게 바람직하다.

학살님 제보 다시 한 번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