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mmo-champion.com/threads/1857621-Rogue-PvE-Subtlety-Guide-for-6-2

 

 

0. 글쓰기에 앞서

 

이 글은 제가 작성한게 아니라, 북미 포럼인 mmo-champion에 올라온 가이드를 번역한 글입니다.

 

최근에 레이드 복귀하면서 직업게시판이 예전만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여러번 받았습니다.

 

가이드 글이 부족했고, T16 이후 처음으로 레이드를 한 제 입장에선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이었죠.

 

때문에 북미 포럼에서 훌륭하게 쓰여진 글을 읽자마자 번역해서 옴길 생각 먼저 하게 됬구요.

 

이 글을 기점으로 도게에 다시 양질의 가이드가 바글바글해졌으면 좋겠네요.

 

 

 

버블수급기

매복 
 

기력 60(어춤시 40) + 연계점수 2개. 은신 요구.

매복은 대상에게 10초간 약점 포착 디버프를 가하며 강력한 데미지를 줍니다.

이 데미지는 도적 전용 장신구(피눈물 독소 용기)로 증가합니다.

어둠의 춤 동안에는 매복 외의 버블수급기는 사용하지마세요.

사악한 충동 덕분에 매복의 연속타격은 우리의 출혈을 1틱씩 촉진시킵니다.

물리 피해.


목조르기 

기력 45 + 연계점수 1개

현재 매복보다 확실하게 안좋습니다. 사용하지 마세요.

대상에게 약점 포착 디버프를 입힙니다.


기습 

기력 35 + 연계점수 1개

기습은 비은신 중에 사용하는 우리의 주력 버블수급기입니다.

현재 매복보다 확실하게 안좋습니다.

사악한 충동 덕분에 기습의 연속타격은 우리의 출혈을 1틱씩 촉진시킵니다.

물리 피해.

 

과다출혈 

 

기력 30 + 연계점수 1개

과다출혈은 현재 기습보다 안좋습니다. 때문에 딜사이클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출혈은 문양: 혈관 과다출혈과 함께할 시 타겟 전환때 파열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칼날 부채

 

기력 35 + (때린 대상 수만큼의) 연계점수

대상이 3마리 이상일 경우 기습을 대체합니다.

대상이 2마리일 경우 필요에 따라 소멸 쿨을 촉진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칼날 부채 자체의 데미지는 형편 없으므로 대상을 죽일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리 피해.

 

마무리 일격

절개

기력 35(가혹한 일격 적용 시 10)

절개는 물리 피해를 입히는 마무리일격으로서 파열이나 난도질 리필이 불필요할 경우 사용합니다.

약점 포착 시 효율이 좋습니다.


파열 

 

기력 25(가혹한 일격 적용시 0)

파열은 모든 마무리 일격 중에서 가장 집중해서 관리를 해야합니다.

24초간 지속되고, 7.2초 이하가 남았을 경우 리필하면 됩니다.

매복이나 기습의 연속타격마다 파열의 지속시간은 2초씩 줄어듭니다(사악한 충동)

매 연속타격은 최대 2번까지 가능하므로, 매 매복이나 기습은 파열의 지속시간을 4초까지 줄일수 있습니다.

당신은 파열의 지속시간이 매우 짧아질수 있다는걸 감안하고 끊이지 않게 관리해야합니다.

만약 지속시간이 7.2초에 가까워지고 추가 버블을 모을 여유가 있다면 즉시

버블 수급기를 더 사용해서 지속시간을 7.2초 이하로 낮추고 덮어 씌우세요.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난도질

 

기력 25(가혹한 일격 적용시 0)

난도질은 간단한 유지버프로서 공격 속도를 40% (특화에 따라)이상 올려줍니다.

36초간 지속되며, 10.8초 이하일때 리필하면 됩니다.

보통 파열이 난도질보다 우선적인데, 그 이유는 지속시간 촉진에 있습니다(사악한 충동)

혈폭풍

 

기력 35(가혹한 일격 적용시 10)

혈폭풍은 우리의 광역 출혈 마무리 일격입니다만 티어18 세트효과의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딜사이클에서 제외됩니다.

 

쿨기

어둠의 춤


1분 쿨다운

은신 중에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해주고, 매복의 기력소모를 20만큼 줄여줍니다.

이 스킬은 쿨마다 사용되어야하며, 당신의 모든 여타 스킬과 기력은 이 스킬에 맞춰서 관리되어야 합니다.

이 스킬의 쿨이 돌아올 즈음에 맞춰서 기력은 이미 100정도 있어야 합니다.

어둠의 춤의 마지막 글쿨때 매복을 사용함으로서 약점 포착의 지속시간을 10초로 갱신시켜야 합니다.

 

그림자 분신


2분 쿨다운

사용 직후 8초간 당신이 사용한 스킬들을 복사해서 대상에게 사용합니다.

어둠의 춤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사전계획


20초 쿨다운

2 연계점수를 획득합니다. 은신중에만 사용가능합니다.

매 어둠의 춤과 소멸마다 사용 해야 합니다. 

이 연계점수는 선견지명으로 축적되지 않습니다.

 

소멸


1분 30초 쿨다운이지만 매 매복과 파열에 소모된 연계점수마다 1초씩 쿨이 줄어듭니다.

은신상태가 되며, 티어 18 세트효과로 인해 즉시 5버블을 획득하고 10초간 모든 공격력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은신상태가 됨으로 모든 공격력을 15% 증가시키는 잠행의 대가 버프 역시 주어집니다.

특성: 기만과 문양: 소멸과 함께할 경우 소멸마다 6초간 은신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음가짐


5분 쿨다운

즉시 소멸의 쿨을 초기화합니다.

최대한 빨리 사용함으로서 일부 전투에서 2번 사용할수 있게 해야합니다.

 

버프/디버프/패시브 

 

약점 포착

 

당신의 공격은 상대의 방어도를 100% 무시합니다.

이말인즉슨 대상에게 가하는 모든 물리 피해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붉은 핏줄

 

파열 데미지를 30% 증가시키고, 당신의 출혈 디버프를 맞은 대상에게 입히는 모든 피해가 25%만큼 증가합니다.

파열, 혈폭풍, 목조르기 그리고 문양: 혈관 과다출혈이 이에 해당합니다.

도둑의 명예

 

공격대 내의 아무나 크리가 뜰 때마다 당신은 연계점수 1점을 획득합니다.

2초의 내부쿨을 지니고 있어서 매 2초마다 1버블을 획득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사악한 충동

 

당신의 기습이나 매복이 연속타격할때마다 당신의 출혈 디버프들이 1틱씩 촉진됩니다.

매 스킬마다 최대 두번씩 연속타격됩니다.

 

 

모의전과 이에 대한 해설

 

다음은 허수아비에 잠행 딜사이클을 하는걸 보여주겠습니다

공대 내에 저밖에 없어서 도둑의 명예 효과를 2초마다 받지 못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이는 곧 연계점수가 부족하고, 5번째 연계점수를 도둑의 명예로 기다리는 행위도 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저는 20초의 풀 카운트를 사용했지만, 잠행도적을 위한 최적, 최소의 풀 카운트는 12초입니다.

우리는 오프너를 느리게 재생해서 보고, 나머지는 1배속으로 볼것입니다.

 

나는 사전계획을 카운트 12초에 사용하고 난도질을 카운트 2초, 즉 사전계획의 쿨이 10초에 근접했을때 사용합니다.

사전계획의 쿨이 10초 아래로 넘어가면 비전투 중 버블 소모현상때문에 1버블을 손해봅니다.

 

카운트 1초에 오프너 매크로를 한번 누름으로서 물약을 먹고 소멸을 사용합니다.

카운트 0초에 오프너 매크로를 한번 더 누름으로서 그림자분신-파열을 사용합니다.

전투 시작 1초에 어둠의 춤과 전설 반지와 매복을 사용합니다.

 

이 시점에서부터 우리는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를 따릅니다.

매복으로 버블을 획득하고, 마무리일격은 5버블 이상에서 사용합니다.

마지막 매복은 그림자 분신이 끝날때 사용합니다.

마음가짐을 기력여부와 상관없이 사용합니다.

사전계획은 첫 어둠의 춤이 끝날 증므에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제가 두번째 소멸 전까지 절개 사용을 지양하는 것을 확인하세요.

절개를 사용하면 티어18 4셋효과로인해 소멸 쿨을 5초만큼 손해보는 것과 다를게 없습니다.

때문에 난도질의 지속시간이 12초 이하일때까지 기다렸다가 난도질을 대신 사용해줍니다.

 

오프닝에 2번째 소멸 역시 사용했습니다. 전설 반지 작동 이전에 매복과 절개를 사용할 수 있을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번 소멸에 매복을 두번 밖에 사용하지 못했는데,

두번째 매복은 두번째 기만이 끝나기 직전에 사용함으로서 약점 포착 시간을 갱신합시다.

약점 포착이 끝나면 기력관리를 시작합니다.

이 말은 곧 장신구가 발동하거나 쿨을 사용하기 전까지 기력은 90, 연계점수는 9점 즈음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유지해야 할 것들은 유지하면서 말입니다.

 

이 부분은 딜사이클 중 가장 루즈한 부분이므로 지금 소멸 사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당신은 첫번째 소멸을 풀과 동시에 사용했고 두번째는 전투 시작 11초 즈음에서 사용했습니다.

다음 소멸은 다음 어둠의 춤과 비슷하게 옵니다. 일반적인 경우 소멸도 쿨마다 사용하지만,

어둠의 춤 쿨이 6초 내에 오거나, 어둠의 춤+전설 반지가 12초 내에 올 경우 사용을 기다려도 좋습니다.

 

두번째 어둠의 춤이 다가오면서 최대한의 기력을 모아야합니다.

소멸 쿨을 주목해보면 이 역시 거의 돌아와서 어둠의 춤 동안 사용하게 됩니다.

제가 마지막 몇초동안 아무 스킬도 안쓰고 기다리는 것을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최대한의 많은 스킬을 2세트효과인 30%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게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공짜 5버블을 위한 공간도 남겨둬야겠지요.

 

마지막 매복을 어둠의 춤 끝자락에 써줍니다.

다시 기력을 관리할 시간입니다.

다음 쿨다운 구간들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전설반지 역시 사용하기 때문에 소멸을 낭비하지 않았다면

이번에는 쿨을 12초까지 아끼고 있을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7초동안 아끼고 있었네요.

3번째 어둠의 춤 직전에 저는 10버블과 높은 기력을 지니고 있었는데 찰자 시점에서 보니 난도질을 먼저 사용하고

소멸 후 그림자 분신-파열-어둠의 춤-매복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나았겠네요.

영상 속에 저는 파열을 먼저 사용하고 소멸을 썼는데, 이 경우 소멸 쿨을 5초 낭비합니다. 뭐 큰 차이 없습니다만..

이번 쿨 로테이션에서 저는 영혼 축전기 운이 좋았습니다만, 가끔 영혼축전기의 지속이 전설반지 이후까지 지속될 때가 있는데 이 경우 전설반지가 터지기 직전에 영혼축전기를 오라취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템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4초를 기준으로 삼으면 적당합니다.

 

다음 소멸은 어둠의 춤과 어긋나므로 지나치게 오랫동안 기다리게 됩니다.

나머지는 이전까지 설명했던것과 다를바 없어서 추가적인 해설은 하지 않겠습니다만,

소멸 사용을 보여주기 위해 영상은 그대로 진행하겠습니다.

 

팁과 기교들

선견지명을 채택할 경우 9버블까지는 안전하게 모을수 있고, 도둑의 명예 틱까지 감안할 경우 10버블까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어둠의 춤과 소멸 지속시간동안 최대한의 기력을 매복에 소모하되 초과 버블은 피하세요.

어둠의 춤과 소멸의 마지막을 매복으로 끝냄으로서 약점 포착 업타임을 극대화하도록 노력하세요.

물론 초과 버블은 피해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초과 버블은 최악의 선택입니다.

 

매복을 사용할수 있거나 장신구가 발동한게 아닌이상 기력은 80% 선에서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주력 쿨기들이 돌아오는 시점에서는 장신구 여부와도 상관없이 기력을 모으세요.

이렇게 함으로서 최대한의 기력을 매복 외의 스킬에 낭비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어둠의 춤은 7버블에서 진입하는게 좋고, 도둑의 명예 틱도 관리할 경우 8버블에서 매복을 사용함으로서,

약점포착과 동시에 10버블을 장착하는것이 이상적입니다. 약점포착동안 1번의 마무리일격을 더 할수 있습니다.

 

당신의 현재 단축키가 누르기는 편하더라도 새 스킬들이 추가될때마다 빈 공간에 넣게됩니다.

이렇게 하느니 메모장을 열어서 새로 배열하세요.

 

매복을 은신/비은신 단축바에 따로 사용하세요. 이렇게 함으로서 당신은 클라이언트렉으로 인해 어춤동안 실수로

기습을 누르는 현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당신은 기습대신 도둑의 명예로 5버블을 모음으로서 파열 지속이 급격히 줄어드는걸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초과 기력을 꼭 감안하세요. 

 

대부분의 실수들

 

파열 지속이 끊기는 경우.

파열은 2순위로 중요한 유지해야만 하는 스킬이지만 유지하는 난이도는 가장 어렵습니다.

사악한 충동때문에 주의를 하며 지속시간이 14초 이하가 되면 미리 준비하세요.

하지만 리필은 지속시간이 7.2초 이하일때 해야합니다.

버블 여유가 있을 경우, 파열을 난도질보다 우선적으로 사용해주세요.

난도질을 파열보다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난도질의 지속시간이 2초 이하일때입니다.

이 경우 파열 대신 과다출혈을 써주세요.

 

난도질 지속이 끊기는 경우.

난도질은 가장 중요한 마무리일격임과 동시에 지속시간이 10.8초 이하에 리필하면 되서 유지하기도 가장 쉽습니다.

꼭 유지하세요.


5버블 이하의 마무리일격을 사용하는 경우

마무리일격에 소모되는 1버블당 20% 확률로 25의 기력을 돌려받습니다.

이 패시브는 가혹한 일격이라고 하는데 때문에 5버블로 마무리일격을 사용해서 100%확률로 돌려받으세요.

 

절 대 매복과 사전계획을 묶어서 사용함으로서 버블 낭비를 하지 마세요.

  

템 셋팅

BiS 리스트가 존재해서 유용합니다만, BiS 전단계에서 아이템을 맞추는 것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전쟁벼림 아이템은 일반 BiS 아이템보다 더 좋을수 있습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정확한 결과를 위해 ShadowCraft를 이용해 비교하거나, Pawn이라는 애드온을 통해 알수있습니다.

 

내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뭐냐면, 무슨 무기를 끼는지 입니다.

답변은: 가장 높은 템렙의 단검을 주무기에, 그리고 남은 가장 높은 템렙의 무기를 종류와 상관없이 보조무기에 착용하는 것입니다. 남은 아이템들의 템렙이 모두 같다면, 단검을 쓰세요.

 

 

문양


문양: 기력 - 이 문양은 곧 딜증가를 의미합니다.
문양: 소멸 - 기만 특성과 함께할경우 이 문양 역시 딜 증가로 이어집니다.
문양: 혈관 과다출혈 – 이 문양은 대상 전환에 용이합니다만 딜 증가와는 연관이 없습니다.
문양: 교란 – 교란의 지속시간을 2초 늘림으로서 교란에 낭비되는 기력을 줄여줍니다. 

 

특성

T15 – 기만어둠의 집중
T90 – 선견지명 > 죽음의 표적
T100 – 그림자 분신 > 죽음의 내리꽂기 > 독의 희열

 

 


 










 

 

이로서 내 6.2 잠행 PvE 가이드를 마칩니다.

의견이나 조언은 아래에 남겨주고, 가이드가 좋았다고 생각되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http://www.twitch.tv/rylix_TV 에 방문해서 질문하거나, 그냥 같이 놀아도 됩니다.

읽어줘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