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쩌다 보니 게시판 죽돌이가 되버린 양민 잠행유저입니다. 7.1.5 이후에 잠행딜사이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은 많지만 관련글이 올라오지 않아 미천한 실력이지만 경험을 바탕으로 몇자 적어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필자는 그렇게 쩌는(?) 잠행도적은 아니지만 가이드라인 제시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글을 써보려 합니다. 제목은 거창하지만 실제는 그렇게 거창한 글은 아니고 간단한 특성소개와 딜사이클 가이드를 통해 유저분들이 손맛에 맞는 자신만의 딜사이클을 확립하길 바라면서 이 글을 시작해봅니다.

 

 

 

1. 딜사이클과 관련된 스킬

 

 딜관련 스킬은 모리님이 쓰신 가이드글에 잘 정리되어 있지만 따로 주석을 달기위해 몇가지 스킬을 적어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l=112981

 

다른 가이드 글을 읽으셨거나 다 이해하시고 계신다면 넘어가도 상관없는 부분입니다.

 

 

 잠행 딜사이클에서 가장 중요한 가혹한 일격입니다. 버블당 20% 확률로 40의 기력을 회복해주는 잠행의 기력회복스킬이며 이 스킬효과로 인해 4버블 마무리 일격보단 5~6버블 마무리 일격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4버블(80%)에서 기력회복이 되기를 기도하며 스킬을 사용해서 기력반환이 안되는 순간 그 딜사이클은 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자타임을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평타발동이며 약 평타4회~5회 사이에 1버블을 줍니다, 시간상 3~4초 사이에 무조건 한번 들어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평타를 칠 수 없는 상황 (거리가 멀어지거나 빗맞음, 방어 등)에는 발동을 안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딜사이클에서 꽁버블을 계산하며 어춤을 돌리시면 딜사이클이 깔끔하게 돌아가는 스킬이므로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잠행의 딜링은 어춤에서 나오며 어춤에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어춤을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마무리 일격 버블당 3초감소이므로 5절개 시 15초 감소, 6절개 시엔 18초 감소입니다. 광역쫄 구간에서 표창폭풍으로 빠르게 버블을 수급해서 마격을 넣어줘서 어춤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공대전멸사인이 나면 무조건 마격을 넣어서 어춤충전을 해야하는 잠행도적들의 설움이 담긴 스킬이기도 합니다.)

 

 

 잠행의 쿨기 어둠의 칼날입니다. 스킬의 딜 자체는 미미하지만 모든 연계점수 생성기에 +1을 해주는 아름다운 스킬입니다. 더해서 어둠의 칼날 시전시에는 평타가 All Hit 이므로 그림자 기술로 인한 버블수급도 깔끔하게 되며 평타기반 장신구들 (밤꽃 잎사귀 같은) 역시 효율이 좋아집니다. 보통 어둠의 칼날 부스팅과 함께 빠르게 5~6버블 절개를 이어가면서 어둠의 춤 시간을 리필하며 빠른 딜량을 가져갈 수 있게 해줍니다.

 

 

 잠행 딜사이클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유지되어야 할 죽음의 상징입니다. 올공 20%의 버프를 늘 유지하고 있어야 적정딜이 나오는 잠행은 우선적으로 사용해주어야 하며 이 스킬은 은신이 필요하기 때문에 은신, 소멸, 어둠의 춤 사이에 꼬박꼬박 리필해주셔야 합니다. 죽상리필이 잠행딜사이클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외에 딜관련 스킬은 모리님이 쓰신 다른 가이드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 특성의 선택

 

 특성의 경우 정답은 없습니다. 현재도 무달vs잠대, 선견vs심책 등 쟁쟁한 경쟁구도가 있으며 어느것이 정답이다는 없으니 간단하게 설명과 함께 유저분들이 취향대로 선택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Lv.15

 

 가장 논란이 많고 취향이 드러나는 특성라인입니다. 보통 잠행의 대가 vs 무기의 달인에서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어둠칼날의 경우 pvp부분에서 빛을 발하는 특성이라고 생각되지만 대부분 유저분들이 pve유저이기에 이부분은 제외하겠습니다. (제가 쩔pvp러가 아니기에 함부로 제시할 수는 없으니까요)

 

 

 첫번째 잠행의 대가는 7.1.5 이후에 1초너프가 된 특성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10%의 뎀증은 강력하며 어춤관리와 잠대버프 관리를 제대로 한다면 꾸준히 10%를 가져갈 수 있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정직한 특성이며 운보단 운용능력이 드러나는 특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기의 달인의 경우는 6%라는 시작부터 엄청난 운X스킬임을 보여줍니다. 확률은 6%지만 그림자 일격에 터지면 버블이 2배, 절개에 터지면 절개데미지가 2배가 되면서 잠행의 대가를 뛰어넘는 잠재력을 가진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중타켓에 표창폭풍을 사용하는 경우 높은확률로 무기의 달인이 발동하는 것 으로 보아 Hit에 따라 6%의 확률이 발동한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5~6타켓일때 표폭을 사용하면 둘에 한번은 두바퀴를 돌면서 빠른 버블수급이 가능해집니다.

 

 

 

 잠행의 대가와 무기의 달인의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언제나 안정적으로 높은딜량을 하시겠다면 잠행의 대가, 평소엔 잠행의 대가보단 딜량이 떨어지지만 한순간 운X로 폭발적인 딜량을 뽑아내시겠다면 무기의 달인을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보스단일딜에서는 잠행의 대가가 우월하며, 쐐기 및 쫄이 많이나오는 보스의 경우 무기의 달인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Lv.30

 

30특성의 경우 예외없이 다들 기만을 선택하고 계십니다.

 

 

 암살과는 다르게 은신 시 기술의 공격력이 12%입니다. 만일 암살처럼 50%였다면 밤추를 찍어서 어춤 사이에 그격뎀과 절개뎀을 올리는 플레이가 가능했지 싶은데 아쉬운 특성입니다.

 

 

 대부분의 잠행유저분들이 선택하신 기만입니다. 은신시간 +3초, 어춤시간 +2 이기에 은신기반 딜러인 잠행과 아주 잘 맞아떨어지는 특성입니다. 기만을 찍을 시 어둠의 춤은 5초의 시간을 가지며 은신 첫 스타팅을 하고서도 3초동안 은신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어둠의 집중은 은신과 어춤 사용시에 기술의 기력소모량이 줄어드는 스킬입니다. 잠행코어인 신발이 없는 유저에게도 어춤시에 3그격과 죽상을 깔끔하게 넣을 수 있는 스킬이지만 딱 그만큼입니다. 여러모로 아쉬운 특성입니다.

 

 

 

여러모로 아쉬운 Lv.30 특성입니다. 기만의 경우 어둠의 춤 사이에 4그격, 기력반환과 신발이 함께한다면 5그격까지도 가능하지만 나머지 밤추적자와 어둠의 집중은 3그격이 한계입니다. 밤추+어집이 함께 하나의 특성이 되었다면 다른 선택지가 있었을 테지만 지금으로선 기만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Lv.45

 

두번째 핫플레이스 45특성입니다. 7.1까지 예외없는 1st 특성이던 심오한 책략이 너프를 먹고 7.1.5 이후 버프와 티어효과 시너지를 가진 선견지명이 대립하고 있습니다. 강한 체력 역시 심오한 책략 너프로 다시 떠오르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Pvp의 경우 강한체력이 가장 좋은 선택이기도 합니다.  

 

 

7.1.5 이후 너프를 먹은 심오한 책략입니다. 기존 마격뎀증 10%에서 5%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마무리 일격은 강력하며 6버블 마무리 일격은 고특화 셋팅인 잠행에게 있어선 좋은 선택입니다. 6버블 절개로 인한 어둠의 춤 18초 리필과 가혹한 일격 효과로 인해 20%확률로 80기력 반환이라는 매력적인 운X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만 티어효과로 인한 버블수급을 잡아주기 힘들기에 선견을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것으로 압니다. 

 

 

기존 8버블 킵에서 10버블 킵으로 버프가 된 선견지명입니다. 어둠의 칼날 오프닝에도 넘치는 버블을 잡아주며 그림자 기술로 인한 넘치는 버블까지도 잡아주는 특성입니다. 마무리일격은 5버블이 한계지만 어둠의 춤 동안 미리 쌓아두고 은신이 풀린 이후 소모가 가능한 저축형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잠행유물특성인 최후:절개 의 경우 버그성이지만 10버블 상태에서 절개를 사용시에 10버블 마무리일격으로 인식해 다음 절개뎀증을 40%까지 올려주는것을 이용해 딜사이클을 짜보시면 심책과 비교해서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특성임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강한 체력의 경우 저가속 셋팅인 잠행에 기력회복을 늘려주며 기본적으로 아무런 전설이 없어도 어둠의 춤 딜사이클 동안 죽음의 상징을 리필하는데 무리가 없게 됩니다. 하지만 위 두 특성에 비해 딜상승적인 면은 없고 넘쳐나는 버블을 전혀 잡아주지 못하기에 위 두 특성에 비해 조금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딜사이클에 가장 큰 변화를 주는 특성라인입니다. 심오한 책략을 선택하셨을 때엔 버블관리를 6버블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정형화된 딜사이클 확립이 쉬우며 (그그절그그 의 전통적인 딜사이클) 선견의 경우 넘치는 버블을 잡아주며 그때그때 다른 딜사이클을 돌려야 하기에 응용력이 더 필요합니다. 10버블을 모와서 5버블 마격을 두번을 쳐야하는지, 넘치는 버블을 생각해가며 그격,절개,그격,그격,절개, 이런식으로 변칙적인 딜사이클을 돌려야 하는지 스스로 만들어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두 특성의 딜차이는 크게 나지 않으며 사용자의 손에 맞는 특성을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저의 경우는 선견딜사이클이 변칙적인게 맘에 들어서 선견을 사용중이며 만족하고 있습니다. 강한 체력의 딜사이클은 심오한 책략과 마찬가지로 딜사이클 자체는 매우 단순해집니다.

 

 

 

Lv.60-75

 

60-75 라인은 딜보다는 생존+유틸성의 특성입니다. 취향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60특성은 대부분 구사일생을 찍고 계시고 필자의 경우 어짜피 실수안하고 힐러들 부담을 줄어주기 위해 위안의 어둠을 찍고 있습니다.

 

75특성은 그격에 스턴or멍해짐을 달아주는 어둠 속의 일격은 pvp시 혹은 렙업중에 좋으며 나약한 사냥감 역시 쫄구간 딜상승에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휘감는 그림자의 경우 암흑 칼날의 이속감소 디버프 효율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며 쐐기에서 이감기가 필요할 경우 찍어주고 있습니다.   

 

 

Lv.90

 

90특성은 대부분 사전계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열한습격, 그림자일격의 연계점수 추가 1점이 효율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사전계획의 경우 잠행도적의 버블수급스킬인 그림자 일격을 기본 2버블로 만들어주며 깔끔한 딜사이클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림자 일격2회 + 그림자 기술 평타버블로 5버블절개를 빠르게 들어가게 해주는 사전계획 특성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기민함은 마무리 일격 시 가속을 2%씩 총 20%가량 올려줍니다. 가속영향이 거의 없는 잠행이지만 기민함 10중첩 시 어둠의 춤 동안 안정적인 5그격이 가능해집니다. 선견지명 선택 후 고유연셋팅 + 그림자 일격 성물을 이용해서 어둠의 춤 사용시 5그격을 넣고 어둠의 춤이 끝난 이후에 모인 버블을 이용해 절개를 2회 넣는 식으로 딜사이클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연구가 더 필요한 특성이지만 꽤나 재밌는 형태의 딜사이클이 성립될 듯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도전해보고 싶은 특성이기도 합니다.

 

 

 

뒤덮는 암흑은 고효율 적금통장 같은 스킬입니다. 버블을 은행에 맞겨두고 2배로 찾는 스킬입니다. 이녀석을 활용해보려고 무던히 노력했지만.. 아직까진 연구가 많이 필요한 특성입니다. 여유가 생긴다면 연구를 해볼테지만 그래도 아직은 사전계획을 뛰어넘는 효율을 보여주진 못할 듯 싶네요.

 

 

 90특성은 사전계획의 압승입니다. 대부분 유저들이 선택하고 있고 그만큼의 효율을 보여주는 특성이기도 하죠, 본문에서 설명했듯 기민함+어춤5그격을 이용한 특성을 생각중이긴 하지만 따로 셋팅할 여유가 없어서 아직까지는 생각만 하고 있을 뿐 일반적으로는 사전계획을 선택하시는게 좋겠네요. 

 

 

Lv.100

 

100특성은 기력수급이 가장 원활안 어둠의 대가가 1st입니다. 죽음의 표적의 경우 pvp시나 렙업시에 괜찮은 편이며 죽음의 내리꽂기는 광역딜이 많이 필요한 구간에서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7.1.5 이후에 기력회복이 30에서 25로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좋은 특성입니다. 어둠의 춤, 소멸, 은신 시 기력 25를 바로 회복해주며 길어지는 현자타임을 줄어들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단일딜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며 가장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죽음의 표적은 잠행도적에게 있어선 크게 매력적인 특성은 아닙니다. 1분마다 5버블이 공짜지만 딱 그정도뿐이며 활용도는 다른 두 특성보다 많이 낮아집니다.

 

 

 요즘 글쓴이가 꽂혀있는 죽음의 내리꽂기입니다. 기력25회복을 포기하고 광역딜+절개강화를 해주는 특성이기에 현자타임은 길어지지만 광역딜에 힘을 실어줍니다. 아직 어둠의 대가 기력회복이 익숙해서 제대로 딜사이클을 돌리고 있진 못하지만 쫄구간이 많은 쐐기나 레이드 보스에 쓸만한 특성입니다. 특성은 제자리에서 8미터 광역딜 + 15미터 타겟에게 날라가며 50%증뎀된 절개를 씁니다. 점프위치와 착지위치가 다르기때문에 사용하시는데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공중에 날라가있는 동안 딜로스는 있으나 현자타임동안에 사용하면 오히려 이득이 됩니다.

 

 

100특성은 어둠의 대가가 압승입니다만 상황에 따라선 죽음의 내리꽂기가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저분들의 취향에 따라 바꿔가면서 즐기시면 될 듯 합니다.

 

 

 

3. 나만의 딜사이클을 만들어보자

 

 제가 정형화된 딜사이클을 알려드릴 정도의 실력도 아니고 잠행의 딜사이클은 핵심은 간단하기에 제가 사용했던 두 특성만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잠행의 대가 or 무기의 달인 / 심오한 책략

 

 

 기존에 늘 사용하시던 잠대or무달/심책 특성입니다. 7.1.5 이후에도 큰 변화가 없기때문에 기존 딜사이클 관련글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l=119348

 

 여기에서 본인의 손맛에 맞게 조금씩 조절하시면 되겠지요.

 

 

2)잠행의대가 or 무기의 달인 / 선견지명

 

 

 잠대or무달은 손맛에 따라 바꾸셔도 됩니다. 무달의 가능성이냐 잠대의 안정성이냐의 차이이며 다중타겟이 많다면 무기의 달인이, 아니라면 잠행의 대가가 더 높은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선견지명의 경우 정형화된 딜사이클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억하실건 딱 네가지 입니다.

 

 

1) 어둠의 춤 동안 그림자 일격 3회이상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4회)

 

2) 10버블을 넘기지 않되 5버블 이상에서 절개, 암흑 칼날은 5버블에서 사용해도 무관

 

3) 어둠의 춤은 3스택을 넘기지 않으면서 꾸준히 리필

 

4) 기력은 넘치지 않게 부족하지도 않게 유지

 

 

  이 네가지만 지키시면서 딜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적어보자면 이렇게 되겠지요. [숫자]는 버블입니다.

 

어둠의 칼날 오프닝 시

 

은신-죽음의 상징 리필

>어둠의 칼날 + 그림자 일격 [3]

>그림자 일격 [6]

>그림자 일격 [9~10]

 

어둠의 춤

>절개 [5]

>암흑 칼날 [0] (기력이 넘칠 것 같다면 그림자 일격 이후 암흑 칼날)

>그림자 일격 [3]

>그림자 일격 [6~8]

>그림자 일격 [10]

 

 이렇게 이어가시면 됩니다. 처음에 10버블 상태에서 바로 절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어둠의 춤 리필을 위함이며 실재로 큰 도움이 됩니다. 손목오프닝 기준 1분정도까지는 꾸준히 3 어춤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어둠의 칼날 사용시엔 오버버블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둠의 춤 안에 그림자 일격 3회만 넣어주셔도 딜로스가 나지 않습니다. 잠행딜의 핵심은 절개횟수이기 때문이죠

 

이 이후로는 계속해서 위 네 가지를 유의하시면서 딜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3) 새로운 딜사이클을 창조하고 싶다면?

 

 정형화되지 않고 새로운 개척자의 정신을 가지신 분이라면 2)에서 소개해드린 4가지 유의사항을 생각하시면서 딜사이클을 만들어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예를들면 이런것들이 있겠죠?

 

1> 기만/선견/기민함 특성과 고 유연, 그격성물을  이용해 어둠의 춤 5초동안 5그격을 넣고 절개를 돌리는 사이클

 

2> 밤추적자/선견/사전계획or기민함을 이용한 1>과 유사한 딜사이클

 

 

 사실 잠행의 딜사이클은 매우 단순합니다. 어둠의 춤 동안 그림자 일격으로 버블수급, 각종 버프유지, 절개횟수 최대화, 이 세가지가 끝입니다. 

 

 

4. 글을 마치며

 

사실 잠행가이드를 쓸정도의 능력은 안되는 것을 본인 스스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쪽지로 물어봐주시고 게임상에서도 귓말을 해주시기에 일단 조금은 간단한 가이드 글을 써보았습니다.

(아들에게 물고기를 주지않고 낚시방법을 알려줬다는 아버지의 마음으로..ㅎㅎ)

 

 이 글은 말 그대로 가이드라인 일 뿐이며 정답이 아닙니다. 언제든지 반박이 가능한 글이며 그러기에 정답을 알려주려는 방향보단 스스로 딜사이클을 만드시는 쪽으로 유도를 하기위해 스킬설명과 딜사이클에 핵심이라고 생각되는 부분만 적어드렸습니다.  저도 썩 잘하는 잠행도적이 아니지만 잠행도적에 애정이 깊어서 이래저래 글을 써봤네요.

 

 앞으로도 추가해줬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추가해서 수정해 올리겠습니다.

 

 군단에 들어와서 타 특성간의 스왑이 많이 힘들어져서 한 특성에 애정이 깊으신 분들이 많은것을 잘 압니다. 하지만 결국 같은 도적클래스이며 암살, 무법, 잠행 셋 전부 공생하는 게시판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