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은 헌터 클래스의 계약 전용 용사다. 작은 동물을 사냥하며 자급자족 삼시 세끼를 해결하는 평화로운 성격의 사냥꾼이었지만, 문제의 그 녀석 베인에게 습격당해 한쪽 눈을 잃은 불쌍한 남자이기도 하다. 자신의 눈을 어둠으로 물들인 베인에게 복수하기 위해 신체를 개조한 헌터! 작살탄과 구속탄으로 적을 사냥하는 추적자 빌헬름을 살펴본다.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빌헬름은 작은 동물을 사냥해 자급자족하던 사냥꾼이다. 뛰어난 사격술을 지니고 있지만, 싸움을 좋아하지 않는 평화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생활고로 인해 용병단의 괴물 토벌 작전에 참가하게 된 빌헬름은 어쩐지 마음이 불편하고 좋지 않은 예감을 느끼게 된다.

용병단은 작전을 수행하던 도중 어둠의 기사 베인을 만난다. 베인은 용병단원들을 무참히 전멸시켰고, 가장 뛰어난 사수인 빌헬름도 정신을 잃고 쓰러져 베인을 놓치고 만다. 그리고 빌헬름이 다시 정신을 차렸을 때, 베인의 칼날이 훑고 지나간 그의 눈은 어둠 외에는 그 무엇도 볼 수 없었다.

빌헬름은 분노했다. 그는 눈을 가린 어둠을 없앨 수 없으니, 그것을 선사한 어둠을 죽이는 것만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숙명으로 생각한다. 이후 그는 전 재산을 털어 신체 개조를 받고 베인을 쫓아 복수하기 위한 여정에 올랐다. 이따금 아파지는 눈의 상처는 복수의 원동력이 되었다.

▲ 크크툰에서도 등장한 베인과의 인연.


■ 획득 방법

계약 전용 용사인 빌헬름은 보석을 사용한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헌터 계약서, 황금 계약서에서 등장하며 고급 계약서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고급 용사의 등장 확률 상승 이벤트나 헌터 용사의 등장 확률 상승 이벤트 때를 기다렸다가 빌헬름과의 계약에 도전해보자.

▲ 헌터 계약서와 황금 계약서에서 획득할 수 있다.


■ 기본 정보

헌터는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갖고 있다. 전체적인 수치 중 공격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대신에 물리 방어력을 제외한 다른 능력치는 낮다. 따라서 적의 강력한 마법 공격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빌헬름은 다른 헌터보다 공격력이 높은 편이다. 1위인 까마귀(935), 2위인 테레사(910) 다음의 3위(869)를 차지한다. 수치 자체만 놓고 보면 전설 용사인 달타냥보다 높다. 대신에 체력이 상당히 낮은 편으로, 6성을 달성해도 3천을 넘지 못하는 2,890의 수치다. (6성 0훈련 기준)

▲ 공격력이 높지만, 체력이 매우 낮다.




▣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과 특수 스킬

빌헬름의 블록 스킬은 'A-666D 작살구속탄'으로, 적에게 꽂혀 3초간 유지되는 작살탄을 발사해 공격력의 150%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또한, 체인 수에 따라 적의 명중률을 15(1체인), 25(2체인), 35(3체인)% 감소시킨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다른 아군이 사용한 블록 체인에 따라 공격력의 75(1체인), 100(2체인), 150(3체인)%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구속탄을 발사한다. 작살탄이 꽂힌 적은 구속탄의 세 배 피해를 받고 공격을 시도할 때마다 50% 확률로 적 공격력의 100%만큼 물리 피해를 받는다. (6성 기준)

빌헬름을 통해 획득 및 레벨 업을 진행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없다.



▲ 빌헬름의 스킬, A-666D 작살구속탄


빌헬름의 공격은 자신의 체인과 관계없이 진행된다. 블록 스킬의 피해량은 체인과 관계없이 150% 고정이며, 패시브로 발사하는 구속탄은 다른 아군이 사용한 블록 체인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빌헬름의 체인은 적의 명중률을 감소시키는 효과의 발동 확률에만 영향을 미친다.

또한, 패시브 공격은 빌헬름의 블록 사용 여부와 관계 없이 발동한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면 빌헬름의 블록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른 용사가 블록을 사용하면 즉시 패시브 구속탄을 발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빌헬름은 리더를 주고 메인 딜러로 활용하기보단, 서브 딜러로 활용하기에 최적인 셈이다.

빌헬름의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빌헬름의 블록을 먼저 사용해 적에게 작살탄을 꽂고, 이후 다른 아군 용사의 블록을 사용해 작살탄이 꽂힌 적에게 구속탄을 맞춰 배수로 적용되는 추가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사용해야 한다.



▲ 빌헬름의 스킬 발동 모습.


빌헬름의 공격 모션은 상당히 느린 편에 속한다. 블록 스킬 모션도 느릴뿐더러, 다른 아군 용사가 사용한 블록에 따라 반응하므로 빌헬름의 블록을 사용하지 않아도 패시브가 발동해 계속 제자리에 서있는 경우가 많다.

거기다 일정 거리를 벗어난 적에게는 패시브 공격이 닿지 않으므로 다른 아군과의 거리 조절이 중요하다. 특히, 맵이 넓은 시나리오에서는 앞으로 돌진하며 공격하는 형태의 V, 스타냐 등과 조합하면 빌헬름이 쉽게 뒤처져버리므로 조심해야 한다.

블록 스킬 피해량은 고정이며 패시브 피해량은 빌헬름을 제외한 다른 아군 용사의 블록 체인에 따라 결정되기에, 빌헬름은 체인과 관계없이 블록을 사용하면 된다. 가장 큰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3체인을 사용하는 다른 용사와 조합하면 되지만, 1체인 난사 조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거리 조절을 잘못하면 걷는 여우동에게도 뒤처진다.




▣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빌헬름은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 모두 물리 피해를 준다. 따라서 무기 개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같은 물리 피해를 주는 특수 스킬을 가르치는 것이 좋지만, 빌헬름의 스킬 사용 모션이 상당히 길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그나마 스킬 모션이 짧은 지속 강화 효과의 '신속한 공격'을 추천한다. 물론, 빌헬름의 스킬 모션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오버드라이브!'를 전수할 수도 있다.

▲ 특수 스킬 신속한 공격


■ 추천 옵션 / 무기

빌헬름은 용사단의 뒤쪽에서 적을 공격하는 딜러로 사용한다. 또한, 스킬이 물리 피해를 주므로 공격 옵션의 방어 관통력 증가용사 공격력 증가(%)의 개조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빌헬름의 초월 무기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으므로 일반 무기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기존의 무기 중 공격력이 가장 높고,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볼 수 있으며 공격 옵션이 3가지인 6성 데빌 헌터를 추천한다. 무기 개조는 방어 관통력 증가, 용사 공격력 증가(%)를 조합이나 취향에 따라 개조하자.

▲ 6성 헌터 무기, 데빌 헌터


■ 추천 용사 조합

빌헬름은 체인과 관계없이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으며, 패시브 특성상 자신보단 다른 아군의 체인이 많을수록 피해량이 커진다. 따라서 서브 딜러로의 활용을 추천한다. 3체인에 반응하는 패시브 피해량이 가장 크기에 다른 3체인 트리거에게 리더를 양보하고, 여기에 여신의 활력을 전수한 프리스트를 함께 조합하자.

3체인 트리거는 크림힐트, 스타냐, V, 문덕, 아칸, 귀향 등 다양한 용사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패시브로 3체인을 사용하는 용사와 함께 조합하면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히미코, No.9, 릴리스 등이 대표적이다.

▲ 패시브 효과로 블록을 쓰면 3체인을 확률적으로 추가 사용하는 히미코와의 조합.


빌헬름의 패시브를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빌헬름의 블록을 사용해 적에게 작살탄을 맞춘 뒤, 다른 아군의 블록을 사용해 발동하는 패시브 구속탄을 맞추는 방식으로 활용하자. 또한, 빌헬름은 공격 모션이 긴 편이라 다른 아군 용사와의 거리 조절에도 유의해야 한다.

체력이 상당히 낮다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빌헬름은 다른 딜러와 비교해도 체력이 낮은 편에 속하므로 체력 관리에 신경 쓰자. 후방의 적을 먼저 공격하는 아처나 범위 공격을 가하는 위자드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 데모나의 공격으로 한 번에 쓰러진 빌헬름



☞ 스타냐(리더) + 뮤 + 빌헬름

3체인 트리거인 스타냐와 3체인에 반응하는 패시브와 탁월한 회복 효과를 자랑하는 뮤, 여기에 빌헬름을 섞은 조합이다. 스타냐는 3체인으로 적을 공격하며 뮤는 회복, 빌헬름은 다른 아군의 블록 사용에 반응해 적을 공격하는 서브 딜러 역할을 한다. 다만, 이 조합은 스타냐가 적을 띄워버리면 빌헬름의 공격이 빗나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유의하자.

스타냐의 블록이 많이 필요하므로 리더를 양보하고 뮤는 이를 보조하기 위해 여신의 활력을 전수하는 것이 좋다. 해당 조합에서 스타냐는 V, 귀향, 아칸 등의 다른 3체인 트리거로 대체할 수 있다. 빌헬름이 하나 더 있다면 뮤 대신 빌헬름을 넣어 스타냐 + 빌헬름 + 빌헬름 조합으로 쓰이기도 한다.




☞ 문덕(리더) + 여우동 + 빌헬름

3체인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문덕과의 조합이다. 문덕은 자신의 3체인을 사용하면 기마돌진을 5초간 진행하며, 그동안 사용하는 다른 아군의 블록은 2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시킨다.

이 효과를 이용해 문덕을 3체인 트리거로 활용하며, 문덕의 패시브 효과 발동 중 여우동의 블록을 사용해 회복 및 블록 수급을 진행한다. 빌헬름은 문덕과 여우동의 공격에 반응하는 패시브 효과로 아군을 지원한다. 다만, 이 조합은 블록 운이 좋지 않으면 서로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하자.




☞ 롤랑 + 히미코(리더) + 빌헬름

든든한 탱커인 롤랑과 3체인 트리거 및 회복을 담당하는 히미코, 여기에 빌헬름을 넣은 조합이다. 롤랑과 히미코, 빌헬름 모두 체인과 관계없이 패시브를 발동하므로 1체인 연타도 가능하다. 또한, 히미코는 블록 사용 시 확률적으로 3체인을 추가로 발동하기에 빌헬름의 패시브 공격도 강력하게 가할 수 있다.

다른 아군의 블록 사용 전에 빌헬름의 블록을 가장 먼저 사용하면 패시브 특성상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롤랑 대신에 알렉산더, 잔다르크 등의 탱커를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




☞ 드레이크 + No. 9(리더) + 빌헬름

서로의 시너지가 좋은 드레이크와 No. 9의 조합에 빌헬름을 추가한 조합이다. 드레이크와 No. 9는 서로의 패시브를 쉽게 발동시킬 수 있으며, No. 9 덕분에 빌헬름의 가장 강력한 공격도 가할 수 있다. 드레이크나 빌헬름의 블록 사용 이후 No. 9의 블록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자.






베인에게 당했다는 배경 설정 탓에 등장 직후부터 오명을 뒤집어쓴 빌헬름. 하지만 그는 높은 공격력과 자신의 블록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공격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서브 딜러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용사다. 빌헬름과의 계약에 성공했다면, 베인에게 복수하기 위해 하슬라를 떠도는 그의 여정에 동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