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장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E3 기간동안 우리는 몇몇 개발자들과 함께 QnA를 했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기술적, 시간적 제약때문에, 우리는 모든 질문에는 대답을 할수없었습니다, 하지만 대답하지 못한 질문들의 목록을 개발자들에게 제출했고 이들은 원래의 QnA에 답하지못한 몇가지 답변을 보냈습니다.


참고사항- 이 답변들은 우리들의 계획의 관점을 반영하고있습니다. 계획은 변경될수있으므로, 이 대답들은 약속으로 간주될수는 없습니다.


답변은:
Andrey Lysak - 게임플레이 팀장
Daniil Volkov - Lesta 스튜디오의 개발감독
Pavel Kayun - Lesta 스튜디오의 게임 디자인 컨텐츠와 밸런스 팀장



월드오브워쉽은 Mac용 wrapper와 함께 출시되거나 나중에 개발됩니까? - Cruiser_NewOrleans

= Andrey Lysak: wrapper는 첫번째 해결법이 될것이지만, 이 기능의 정확한 날짜는 말해주기 힙듭니다.


게임모드가 추가로 더 등장할것입니까? 만약 당신이 이것을 밝히더라도 그것은 그냥 아이디어에 불과한가요? - Blueman47910

= Andrey Lysak: 예, 우리는 물론 보다 많은 모드를 만들고싶습니다. 저는 확실히 이것들이 적절한 시기에 출시될때 이에 대한 소식을 전할것입니다. 방어/공격용 지상 구조물도 우리들의 밀린일들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들중 일부는 개발됬고 출시될 예정입니다.
 Danny: 우리는 이를 어떤 정확한 날에 내놓지 못하지만 우리는 더 많은 모드를 제공하기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복잡한일이기 때문에 지금은 언제 나올지 모릅니다.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팀/클랜을 위한 어떤종류의 지원이 추가될것이라 기대할수있습니까? - Banditman

= Andrey Lysak: 클랜은(클랜 게임플레이와 함께) 올해안에 거의 100% 추가됩니다. 저는 메타-게임 디자인을 확장할수없으며 또한 이것이 마무리 되지도 않았지만 우리의 기본적 아이디어는 3단계의 클랜 게임 플레이를 추가하는것입니다: 간단한 클랜 게임 플레이 (기본적,단순,재미,친목); 중간 레벨 (더욱 몰입, 더욱 열심히, 더 경쟁, 더 많은 시간과 보상); 그리고 고난이도의 클랜 게임 플레이 (메우 높은 수준의 정치,영향,동맹,그리고 가장 강력하고 많은 보상). 죄송하지만 아직까지는 날짜가 정해지지않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솔로 게이머에 대해 잊지않았습니다: 우리는 솔로 플레이어들을 위한 고난이도의 다른 게임 플레이와 메타-게임등의 완벽한 지원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Danny: 설명을 100% 믿지마십시오, 그렇지않다면 Andrey가 옳은겁니다.


플레이어는 월오탱과 월오쉽에있는 별도에 클랜에 가입할수있습니까? - CoolBreeze63

= Andrey Lysak: 네


우리는 비,거친파도,안개등의 날씨의 구현을 볼수있습니까? - ezrynn

= Andrey Lysak: 미래엔 가능 - 예, 많은 기술적,게임 플레이와 성능문제가 있지만, 우리는 일부 프로토타입을 만들었고 이것을 작업중입니다.


당신은 월드오브워쉽 개발을 위한 가장 어려운 과제를 말해줄수있습니까? - Final Spark

= Andrey Lysak: 게임 플레이 사이의 밸런스와 역사적 문제, 신규 플레이어들을 위한 단순함과 숙련자들을 위한 복잡성. 이것은 1년전 게임의 재설계에 대한 이유이며, 지금은 좋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물론, 우리는 완벽한 밸런스를 위한 많은 추가작업을 해야합니다.

Danny: 배를 주제로한 게임들이 시장에 많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는 적절한 기준없이 밑바닥부터 많은것을 디자인해왔습니다. 선박등의 복잡한 엔디티를 처리 하는동안 이것은 아주 쉽게 매우 하드코어스런 공간에 속했으며, 그래서 우리는 적절한 균형을 위해 이를 지켜볼수밖에 없었습니다.


당신은 우리에게 독일,소련 그리고 영국 트리에 대한 정보를 말해줄수있습니까? 우리는 곧 비스마르크를 볼수있습니까? - dakor921

= Danny: 이제 우리는 미국과 일본 함대 출시를 완료했습니다. 우리는 곧 다른 나라 트리의 작업을 시작할것입니다. 당신은 우리가 올해말 이전에 더 많은 선박을 추가할것이라 기대해도 될것입니다.


월오쉽에서 한국가의 몇몇 유명한 선박만을 볼수있는 기회가 있습니까? 예를들어 프랑스의 리슐리외, 됭케르크나 이탈리아의 리트리오와 같이? - Sylentlight

= Danny: 네, 쉽고 빠르진 않겠지만 물론 가능합니다. 선박은 모델링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전함의 모델링에는 총인력이 6개월까지 작업을 해야할수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가능한 많은 흥미로운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있습니다.


개발자는 클라이언트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고있습니까? 몇몇 최신패치는 몇몇 사람들의 성능문제를 위해 소개된것처럼이요, 예를들어 길어진 대기시간과 같이, 당신은 이러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있습니까? - StephenHopkins

= Andrey Lysak: 이것은 지속적인 과정입니다. 다음패치엔 더 좋아질것이며 우리는 이 긍정적인 경향을 지속시키기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북아메리카 서버에서, 플레이어들은 쉽캣을 제안하였습니다 - 고양이는 역사적으로 승조원의 사기와 쥐에게서 식품을 보호하기 위해 있었습니다. 선박의 보너스의 추가로 쉽캣을 가질수있는 기회가있습니까? 아마 지휘관과 같은 경력과 특권으로 가질수있나요? - nuttybiscuit

= Andrey Lysak: 이것은 재밌는 생각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이것에 대해 토론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런것과 같은 것을 출시할 가능성이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좋은 아이디어지만, 게임의 핵심과 메타-게임이 다듬어지면 미래에 나올수있을것입니다. 


지금 게임에서 개발자가 원하는 항공모함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cw1204772

= Danny: 이것은 무작위전투에서 특정병과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하는것이라 말하기 조금 어렵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대부분 같은팀으로 플레이하지않으며 무작위로 정해진 12명의 플레이어가 다함께 플레이하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항공모함은 작고 잘 조직된 팀에서야 빛납니다. 항공모함은 모두의 첫번째 눈이고 제공권을 쥔 팀은 모든 정보를 쥐고있고 상대팀이 수행하려는 전술에 유연하게 대처할수있습니다.


게임내에서는 복엽기들이 많이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고티어 항공모함은 F6F,콜세어와 헬캣같은 항공기들을 탑재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항공기등을 볼수있습니까? -  WanderingGhost

= Danny: 미래엔 가능합니다.


우리는 미래에 급강하 폭격기에 탑재되는 고폭탄과 철갑탄을 선택할수있습니까? - MikeHuntz

= 네, 현재는 철갑탄 대신 고폭탄만 사용가능합니다.


급강하 폭격기와 어뢰 폭격기들은 전투기 편대없이 무방비 상태입니다. 더 나은 생존성을 위해 후방사수처럼 자신만의 대공무장을 가질수있습니까? - Thraintar

= Andrey Lysak: 이것들은 이미 후방기총을 가지고있습니다 (이것은 전투기들이 당신의 폭격기를 공격할때 작동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이미 적전투기들을 많이 격추시켰습니다.

Danny: Andrey의 말이 맞습니다. 후방기총의 효과를 개선하는 추가 지휘관 특권이있습니다.


경험많은 정비사가 항공모함과 전투기의 경험치량을 조절할수있을것입니까? 플레이어들은 전투기가 폭격기보다 적은 경험치를 받는것을 발견하였습니다. - PPH402

Andrey Lysak: 우리는 이것을 통계에 따라 조절할수있습니다. 따라서 아마 경험치량이 증가할것입니다. 하지만 어쩌면 안될수도 있습니다.


월드오브워쉽은 어떻게 전투후 경험치와 크레딧의 지급을 결정합니까? -  Pennswood

= Andrey Lysak: 자원의 주요 지급 기준은 데미지와 깃발에 따르며 또한 경험치와 크레딧은 비행기,점령과 방어점수로 벌수있습니다. 따라서, 모두 죽여버려!


우리는 지휘관보다 더 많은 승조원들을 얻을수 있습니까? - Flamadiddle

= Danny: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가까운 미래는 아닙니다, 우리는 기존 시스템의 마무리와 잠시동안 현재 지휘관의 기능을 확대할것입니다.


밸런스 변화가 있는경우, 어뢰의 포착 범위가 수정될예정입니까? - Ethrenmax5

= Danny: 이것은 최근 업데이트에서 감소되었습니다, 우리는 구축함들이 입힌 어뢰 데미지 자료를 모니터링하고있습니다, 현재 이 병과들은 다른 병과들에 비해 매우 빡빡합니다.


우리는 프리미엄 선박으로 일본 항공모함으로 아키츠마루를 가질수있습니까? - Takeda992

= Pavel Kayun: 우리는 아직 이에 대한 최종 결정이 없습니다.




원문: http://forum.worldofwarships.com/index.php?/topic/38458-developer-qa/


7월 12일자 포럼글, 오역지적있음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