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왜 안 잠수함요!
A. 몇번이나 말했는지 모르겠는데 게임 컨셉에 안맞는다. 지나치게 강력할 수 있고 지루해질 가능성이 높다.

 

Q. 혹시 프리미엄 함선에 대한 정보를 알려줄 수 있나?
A. 프리미엄 함선 리스트가 계속 변하고 있다. 미안하지만 현재로써는 말해주기가 어렵다.

 

Q. 일본 아사시오급 구축함 다음 티어의 물건이 무엇인가?
A. 현재로써는 무츠키급이다.

 

Q. 미국 클렘슨급 구축함 이전 티어의 함선은 뭔가? 또한 패러것급 구축함 다음의 함선은?
A. 현재는 각각 샘슨급/마한급이다.

 

Q. DD-343 'Noa'에 수상기 사출 기능을 단 것이 중간 티어 프리미엄 함선으로 나올만 한가?
A. 나는 그것을 대답할 수 없다. 그러나 나는 그것을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
(역주: '대답 가능한 사람을 안다'가 뭔가 했는데, 맨 아래에 설명이 붙어있더군요.)

 

Q. 영국 챌린저급 순양함이 몇티어로 들어가는가?
A. 챌린저급은 현재로써는 영국 테크트리 안에 없다. 한편 토파즈급이 2티어급 순양함으로 등장할 것이다.
(역주: 토파즈급은 챌린저급 다음으로 만들어진 순양함입니다. 챌린저급이 나오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보이는군요.)

 

Q. 함재기가 1개 이상의 폭탄을 장비할 수 있는가?
A. 아마 안될 것이다.

 

Q. 함재기에 탑재 가능한 폭탄의 최대 크기는?
A. 아직 우리도 확정하지 못했다. 이게 밸런스 조정의 핵심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개발진은 폭탄의 양이 비행기의 종류와 모델에 따라 미리 정해지는 걸로 결정했다.

 

Q. 발매 직후 나오는 게임 모드의 숫자는?
A. 한개나 두개.

 

Q.
1. 소련 키로프급 순양함의 티어는?
2. Chapayev급이 8티어가 될 수 있나?(Sverdlov 아래쪽)
3. Admiral Nakhimov급과 그 개장형이 나오는가?
4. Novorossijsk(구 Giulio Cesare)처럼 전후 개장형 함선들도 나오는가?
5. 탄약고 유폭 등으로 폭발하는 함선이 근처의 함선에게 데미지를 입히는가?
6. 좀 질문하기 이른 시점인지도 모르겠는데, 함재기를 격추시키면 얻는 보상은?
7. 이것도 좀 이르긴 한데... Niobe급이 현재 5~6티어로 들어가는 걸로 안다. Condottieri급 순양함의 대공강화형 개장안은 몇 티어쯤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은가?(역주: 질문자가 적은 바에 따르면 Main armament: 4x135/45 mm AA armament: 12x90/53 mm, 8x37/54 mm and 16x20/65 mm라 합니다)
A. 러시아 함선 질문이 많군! FSB(역주: 러시아 연방 보안국. 구 KGB 국내치안부서인 2국)가 이거 답변하는 걸 허용할지 모르겠다!
(역주: 그리고 1~4번 질문에 대한 답변이 없습니다. 솔직히 말하기 너무 이른 시점입니다.)
5.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이건 고폭탄이 주변에 떨어지는 정도의 데미지를 입힐 가능성이 높다. 매우 가까이 있다면 충격파에 의해 밀려날 수도 있다.
6. 분명히 보상은 있으나 그 수치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았다.
7. 답변하기엔 좀 어려운 질문이다 ;_;

 

Q. 프릿츠 X를 장비 가능한 고티어 독일 함재기가 나올 것인가?
A. 나올수도 있긴 한데 엄청나게 훗날의 이야기일 것이다.

(역주: 정정합니다. 번역이 약간 잘못되었습니다;;)

 

Q. 맵들이 얼마나 '개방적'일 것인가? 엄폐물이 많이 없는 함대결전을 위한 맵 같은 것도 있는가?
A. 일부 맵들은 매우 적고 평탄한 지형만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일부 맵들은 빙하/섬/피요르드 등의 굉장히 많은 지형(엄폐물)을 가지게 될 것이다.

 

Q. 레이더의 성능 차이 등은 어떻게 구현되는가?
A. 모듈 업그레이드로 구현되는데, 스팟할 수 있는 범위 및 다른 수치들에서 차이점을 보일 것이다.

 

또한, 마지막에 답변자인 Ev1n의 말에 따르면 조만간 워쉽 역사 컨설턴트 중 하나가 포럼에 와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예정이라 합니다. 아마 티어 배정 등에 대한 디테일한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