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나가토급 전함. 본문과 관련이 있...나?

 

지난번 번역 못했던 6/11 워쉽 답변입니다. 아마 내일은 12일자 것까지 번역을 끝낼 것 같습니다.

 

---

 

Q. 역사적으로 영국 항공모함들은 불이 나면 불길을 잡기 매우 어려웠는데, 해당 문제가 반영되는가?
A. 아마 아닐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 밸런스를 맞출 것이다.

 

Q. 한편 위쪽 질문에 덧대... 영국 항공모함들이 미/일 항모보다 보다 두꺼운 장갑 수치를 가지는가?
A. 모든 장갑 수치들은 고증을 따르게 될 것이므로 그리 될 가능성이 높다.
(역주: 영국 항공모함들은 비행 갑판에 장갑판을 씌워놨습니다. 때문에 다른 국가들보다 장갑 수치가 높을 거라 추측이 가능하죠.)

 

Q. 지금 알려진 정보를 보면 아마기급이나 후드급(어드미럴급)처럼 순양전함 중 전함에 가깝게 취급되는 놈들이 있다.
그렇다면 반대로 순양전함 중 순양함에 가깝게 취급되는 놈들도 있을 것인가?(역주: 순양함 트리에서 이어지는 것을 말함)
A. 어느 정도 맞다. 추후 볼 수 있을 것이다.

 

Q. 현재 알려지기론 나가토가 7티어, 아마기가 8티어인데, 그렇다면 전함 라인이
공고급(5티어) - 공고급 현대화 개장형(6) - 나가토급(7) - 아마기급(8) - A140I 히라가(9) - 야마토급(10)
이렇게 되는가?
A. 거의 맞는데, 방금 말한 것은 3개의 세부 트리가 합쳐진 형태이다.
(역주: 좀 개족보입니다. 나중에 분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현재로썬 나가토/히라가/야마토가 같은 속칭 '1차 전함' 트리고, 공고/공고 현대화가 다른 속칭 '2차 전함' 트리, 아마기순양전함 트리. 이렇게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Q. 음... 내 생각엔 워게이밍이 '함대 콜렉션'이나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 보이스팩을 내놓지 않을까 하는데.
A. 이거 혹시 질문인가? :)

 

Q. F9F 팬서가 워쉽에 나오는가?
A. 가능성이 매우 높다.

 

Q. 전함이 포탑마다 각자의 탄약고 판정을 가지게 되는건가? 만약 그렇다면 해당 모듈의 탄약고 유폭은 별개로 처리되는 것이고?
A. 그렇다. 주포 포탑들은 각자의 탄약고를 가지고 있으며, 만약 그곳이 유폭당하면 그 유폭 데미지는 해당 포탑에만 적용된다.

 

Q. 어뢰에 대해 좀 질문해보고자 한다. 어뢰의 종류가 상당히 많은데, 각자 스펙이 전부 다를텐데 전부 세부 내역이 어떻게 다른가?
A. 전부 설명하긴 어렵고... 일반적으로 어뢰는 100m까지의 최소 사거리(역주: 안전거리. 해당 거리 안쪽에서 어뢰가 충돌하면 불발이 될겁니다.)이며, 어뢰의 사정거리는 어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예를 들면 일본의 산소 어뢰는 약 20km까지의 최대 사정거리를 가진다)

 

Q. 각 포탑의 탄약 상태는 따로따로 관리되는가? 즉, 한 포탑이 다른 포탑보다 사격을 많이 했으면 그 포탑에서 포탄이 먼저 떨어진다던지 말이다.
A. 아니다. 포탄 숫자는 통합되어 관리된다.

 

Q. 포탄이 날아가는 시점으로 플레이어가 볼 수도 있는가?
A. 해당 시점은 이미 게임에 적용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