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없는 질답은 삭제했습니다.



1. 미국 전함은 일본전함에 비해 낮은 명중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서 수정을 할 것 이라고 들었는데, 다른 문제점이 있다. 몬타나와 아이오와의 세번째 업그레이드 슬롯에서 재장전과 분산도 감소 장비가 있다. 이를 선택하기는 다소 고민된다. 이에 반해 일본은 정확도 이큅이 두번째 슬롯에 있어서 고민할 필요도 없다. 이건 왜 이런 건가? 국가별로 이큅슬롯 배정을 균일화할 계획은 없는가?

A. 밸런스때문에 그렇게 된것이다. 미전함 8~10티어에 대한 성능개선(주포 뿐만 아니라.)에는 업그레이드에 대해서도 재작업을 할 예정이다.(이건 5.7.0 패치때 될 것이다.) 특히 정확도 이큅의 상향에 대해서 계획하고 있다. 기대하고 있어라. 상황은 곧 바뀔 것이다.


2. OP인 쿠투조프에 대해 뭔가 작업을 할 계획이 있는가?

A. 쿠투조프는 OP가 아니다. 특정 상황에 있어서 좋은 배일 뿐이다. 당신이 우려한 부분에 대해서는 동료들에게 확인을 요청할 것이다. OP라고 증명되면 당연히 수정될 것이다. 


3. 마한과 패러것은 B선체에서 방향타 전환시간이 줄어드는데, 왜 벤슨은 그렇지 아니한가?

A. 그건 밸런스 문제 때문이다.


4. 항모의 경제문제에 대해 재작업을 하는건 어떤가. 예를들어 구축함을 스팟하거나 항공엄호를 해줄 때 경험치와 크레딧을 준다던지 말이다. 다른 말로 항모가 딜딸치는 것 보다 팀에 도움을 주게 할 계획이 있는가? 

A. 스팟이나 탱킹과 같은 팀플레이 보상을 추가하는 등의 경제 시스템을 손볼 계획이 있다.(언제 될 것 인지는 말할 수 없다.)


5. 대체 미국순양함이 일본이나 소련순양함에 비해 나은게 뭔가?

A. 일반적으로 대공화력이 훌륭하고, 8~10티어에 레이더를 탑재하고 있다. 그리고 타국에 비해 더 나은 철갑탄 도탄각도를 가지고 있다. 이는 각도관리를 한 상대에게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6. 쿠투조프에게 레이더를 줄 것인가?

A. 고려해 봤으나, 정규트리를 위한 장점으로 남겨두기로 했다.


7. 서버별 게임스타일의 차이점에 대한 질답.


8. 공중전 전문화 스킬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2:2항모전이 아니면 쓸모없는 스킬아닌가? 이에대해 손볼 계획이 있는가?

A. 그런 괜찮은 스킬이다. 하지만 나중에 스킬 시스템을 손볼 수도 있다.


9. 구축함이 너무 안터진다고 하는 질답.



1. 왜 아타고 모델링이 고증에 맞지 안냐는 질답.


2. 함대진형을 지키는 것에 대한 보너스를 주는 것이 어떻겠냐는 질답.


3. MM 불균형에 대한 질문. 

A. 지금의 게임에 남아있는 가장 큰 문제는 MM이라고 알고 있다.(불균형전대도 마찬가지고.) 이 때문에 새로운 버전의 MM을 개발하고 있다. 2~3번의 대규모 업데이트 안에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4. 다음 프리미엄 함선에 대한 밸런스조정을 할 계획이 있는가?  (미카사, 타치바나, 다이아나, 오로라, 이시즈치, 유바리, 마블헤드, 아틀란타 등.)

A. 이시즈치는 이미 버프되었다.

아틀란타는 작업중에 있다. 

유바리를 손볼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있다.

그리고 다른 배들에 대해서는 손볼 계획은 없다.(현 시점에서는.) 다른 배들의 문제점에대해 설명해준다면 감사하겠다.


5. 콩고 수상전투기 주세요.

A. 싫어


6. 함장스킬을 19포인트 찍는데 경험치가 천만들어가는데 스킬트리를 늘일 계획은 없는가에 대한 질답.(그냥 나중에 바뀔수도 있다는 답변)


7. MM에 전대가 들어가는지에 대한 질답. (지금은 전대가 MM에 들어가지 않으나 어차피 MM 개발중이라는 답변)




1. 홈페이지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몰로토프 37mm 대공포가 포탑위에도 배치되어 있는데 인게임은 그렇지 않다. 틸피츠처럼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가? 

A. 그렇다. 0.5.6. 패치에 해결될 것이다.


2. 팀전투가 언제쯤이면 끝나나? 팀이 순위권에 오르면 뭔가 보상을 줄 계획이 있는가? 

A. 팀배틀에 대한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추가적인 보상을 줄 계획은 없다.


3. 클랜은 언제쯤 도입되는가? 9~10티어 컨텐츠를 추가할 계획은?

A. 고티어 컨텐츠는 현재 전략적으로 작업중에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






0.5.6 패치에 대한 뉴스. 

새로운 선체 : 지금 B선체를 연구해 놓으면 새로 패치되는 C선체는 공짜로 연구된다. B선체가 구매된 상태라면 C선체도 공짜로 주어진다. 

대공화력이 증가되는 몇몇 함선들은 본래 항모의 공격에 대해 완전히 무력한 함선들이었다.(전함들 : ????)  이것의 목표는 항모 너프가 아닌 무력했던 배들에게 싸워나갈 기회를 주는데에 있다. 

앞으로 몇번의 패치동안 일본 함재기를 버프할 계획은 없다.(내구도, 500kg 폭탄, 고증 어뢰 등등)

우달로이는 어뢰 발사각을 버프받았다. 후방 발사기는 발사각이 7도 늘어났고 현측 발사기는 2도 줄어든 대신 좀더 앞쪽으로 쏠 수 있게 되었다.  

0.5.7. 패치는 업그레이드(이큅)에 대해 변화가 있을것이다. 

미카사는 수집가를 위해 발매된 일반적인 플레이어에게는 추천되지 않는 함선이다. 이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버프를 하지 않는 것이다.

부포 정확도 버그는 이번 패치에서 수정될것이다.

0.5.7패치 까지도 워스파이트에 대한 변경은 없을 것이다.




아래부터는 19일자 개발자 질답에서 유용한 내용만 추렸습니다.


2. 소련 전함은 올해 안으로 나오는가? 

A. 아니다. 다른 트리가 나올 계획이다. 


3. 우스터와 알래스카를 게임에 추가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우스터에 대한 작업은 끝난 것이나 다름없다. 어떻게 적용시킬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알래스카에 대한 작업 계획은 근시일 내로는 없다. 


5. 독순양 고폭 버프한 이유가 뭔가? 이미 좋은 철갑탄을 가지고 있지않은가?

A. 구축함과 더 잘싸우게 하기 위함이다. 


6. 모가미 징징, 콩고 대공징징

A. No, and no.


7. 힌덴부르크 엔진이 순양함의 고폭탄에 너무 잘 터지는 것이 아닌가?

A. 문제를 확인해본 결과 이는 우리가 의도한대로 된 것이 아니다. 엔진방호를 강화하여 203mm 고폭탄에 잘 터지지 않도록 할것이다. (220mm는?)


2. 연막 테두리 모드를 클라이언트에 직접 탑재할 계획은 있는가?

A. 비슷한 기능을 넣는것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알려줄 수 없다. 


3. 노스캐롤라이나와 아이오와는 서로 같은 분산도와 정확도를 가지고 있는데 노스케롤라이나의 탄이 1초정도 더 느린데도 불구하고 보다 나은 데미지와 관통력을 보여주는것 같다. 티어를 올린 플레이어에게 보다 나은 화력을 보상으로 주어야하는 것 아닌가? 

A. 사실, 주포는 아이오와에서 더 나아진다. 보다 나은 관통력과 탄도를 가진다. 티어를 올리면 보통은 성능이 보다 나아 진다.(주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함선에서 주포는 3~4티어마다 바뀐다. 이건 완전히 정상적인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