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바르-와우 보호 성기사를 완벽히 구현! 원작에 충실한 성바퀴


우서는 다들 아시다시피 신성 성기사를 구현한 것이고

티리온은 다들 잘 알다시피 징벌 성기사로서 영웅 공작소에서 글을 많이 올리셨더라구요.

그런데 볼바르는 보호 성기사임에도 불구하고 영웅 공작소에서 
보호 성기사와는 거리가 먼 글들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원작 보호 성기사의 느낌이 전혀 없다는 것)

저는 와우저로써 보호 성기사를 히오스에 완벽히 구현하고 싶은 마음으로, 이 글을 올립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오리지널 더러운 보호성기사+리분시절 보징+군단 보호성기사 입니다)





볼바르 폴드라곤-7군단 사령관           난이도: 어려움

볼바르는 바리안이 행방불명 상태일때 꿋꿋이 스톰윈드를 지켜냈습니다. 후에 바리안이 돌아오고 아서스가 아재로스 
침공을 시작하자 7군단을 이끌고 용의 안식처 분노의 관문 근처에서 기지를 마련하는 도중에 정채모를 무한의 용군단이
볼바르를 납치하여 시공의 폭풍으로 끌고 왔습니다.


여러 위험 상황에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공격적인 전사입니다.


유형

파일:warrior.png
근접 전사

구분

기본 능력치
(레벨 당 상승 수치)

20레벨 능력치

파일:survivability.png 생명력

2001 (+4%)


파일:survivability.png 생명력 재생량

3.5 (+4%)


파일:survivability.png 기술 방어력

0


파일:utility.png 마나

500 (+10)


파일:utility.png 마나 재생량

3 (+0.098)


파일:damage.png 공격력

110 (+4%)


파일:damage.png 공격 사거리

1.5


파일:damage.png 공격 속도

1.0


파일:complexity.png 이동 속도

4.4




생명력 및 생명력 재생량이 매우 낮지만, 일반 및 궁극기로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이 많고, 군단 보호성기사는 전 탱커들 중 딜이 가장 쌔다는 이점답게 히오스에서도 아르타니스 다음으로 평타가 강력합니다. 물론 기술 공격력도 준수합니다.

마나 소모도 원작과 동일하게 매우 적게 조정했기 때문에, 마나를 채우려고 물을 먹는 일은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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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기술들입니다. 패시브는 조금 있다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Q: 응징의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나: 30      (논타겟)

전방으로 방패를 던집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221의 피해를 주고 근처 적들에게 절반의 피해량을 2회 추가로 적중합니다. 처음 적중한 적에겐 2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보호 성기사의 상징 기술인 응방입니다! 공격력도 준수하고 침묵 효과도 있기 때문에 리분시절 보징이 케스터 상대로
악명이 높았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군요!




 
W: 정의의 방패          5초 충전(최대 3회 충전)          마나: 10       (타겟)    사거리 1.5

대상에게 182의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를 입히게 되면 1초 동안 자신의 방어력이 40 증가합니다.


군단 보호 성기사의 탱킹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이유. 정의의 방패는 쿨이 길지만 이로운 지속효과의 시간이 매우 짧다는
것이 단점. 대신 공격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왠만한 원거리 암살자의 피를 거덜나게 할 수 있다.




 
E: 수호자의 빛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마나: 20

볼바르의 잃은 생명력의 40%를 즉시 회복합니다.


군단 보호 성기사의 신규 기술. 마찬가지로 원작에서도 탱킹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이유. 잘 사용하면 사기 기술이 될 수 있으나, 잘못 사용하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기술




패시브

 
헌신적인 수호자

자신의 생명력이 30% 이하일땐 방어력이 30 증가합니다. 만약 죽음에 이르는 공격을 받게 되면 전체 생명력의 10%를
회복하고 수호자의 빛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1초 동안 보호 및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이 효과는 50초에 한 번 발동합니다.


원작과 동일하게 보호 성기사의 피는 잘 깎이지만, 생명력이 낮은 상태에서 기이하게도 잘 죽지 않는 현상을 그대로
구현했습니다. 생명력이 30% 이하일때 정의의 방패를 쓰면 방어력이 무려 70으로 올라갑니다. 즉 볼바르는 외줄타기
형태로 탱킹을 하는 것이죠!

전체적으로 정리하자면, 와우 레이드에서 탱커가 보호 기사이면, 피가 출렁거려서 힐러들의 애간장을 태우는 일이 많지만
정작 급사를 당하지 않는 기이한 현상을 히오스에서도 구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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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1래밸

성기사는 뭐니뭐니해도 축복이지 않겠습니까? 오리지널땐 40인 공대에 5분짜리 축복을 돌리는 것 외엔 하는 게 없었는데



1-성역의 축복

대상 아군의 방어력을 영구적으로 10 증가시킵니다. 오직 한 영웅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바르가 죽으면 해당 효과
가 취소됩니다.

오리지널 및 불타는 성전 시절 보호 특성 트리에 21포인트를 투자하면 얻을 수 있는 축복입니다. 그때 그 시절이 그립네요
활용 방법은 자신에게 걸거나 아니면 발라리엘 조합으로 갈때 발라에게 거시면 될 듯 합니다.


2-자유의 축복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대상 아군이 6초 동안 이동 속도 및 이동 불가 효과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뚜벅이 성기사에겐 한 줄기 빛과 같은 스킬입니다.


3-힘의 축복

대상 아군의 일반 공격력 및 기술 위력이 영구적으로 10% 증가합니다. 오직 한 영웅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바르가 죽으면 해당 효과가 취소됩니다.

투탱조합에서 아군 딜러에게 걸어주면 괜찮을 것 같네요!!


4-빛의 축복

대상 아군의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영구적으로 15(+4%) 증가합니다. 오직 한 영웅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바르가 죽으면 해당 효과가 취소됩니다.

사실 빛의 축복은 오리지널때만 존재했던 축복입니다. 원작에서의 효과는 대상이 성빛 혹 빛섬으로 받는 치유량이 증가하는 효과입니다만. AOS 장르에 맞게 조금 바꾸었습니다.

빠대에서 힐러가 없을때 쓰시면 될 듯 합니다.


5-지혜의 축복

대상 아군의 초당 마나 재생량이 영구적으로 1.2 증가합니다. (마집 12스택) 오직 한 영웅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바르가 죽으면 해당 효과가 취소됩니다.

원작에서도 동일한 효과입니다. 아군 힐러나 매이지 영웅에게 걸어두면 좋습니다. 마침 말퓨는 마술사의 집념 특성이 없군요


6-구원의 축복

대상 아군이 영구적으로 영웅 및 용병이 아닌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오직 한 영웅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바르가 죽으면 해당 효과가 취소됩니다.

적 포탑, 성채, 돌격병, 투석기, 심지어 브락시스 저그새력, 해골 골렘, 응징자, 불멸자, 블렉하트 포격, 용기사, 탑승한 공포, 핵폭격, 거미 여왕 으로부터 공격 대상이 되질 않습니다. 그냥 공격 자체를 안합니다. 다만 신단 수호자, 불멸자 오브젝트 싸움, 언데드 졸병과 중립 무덤 골렘, 식물 졸병들과 중립 식물 골렘들은 용병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공격을 받게 됩니다.

갱킹 다니는 아서스, 정타족에게 걸어주거나 아군 겐지에게 걸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솔큐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타 설명: 무슨 1레벨 특성 주제에 6가지나 있냐고요? 원작의 성기사는 오리지널부터 축복 갯수가 어마무시하게 많았습니다. 축복뿐만 아니라 오라와 문장까지 포함하면 말도 못하죠.



4래밸

4래밸 구간은 수호자의 빛과 관련된 특성들이 있습니다.

1-티탄의 빛

수호자의 빛을 사용하면 10초에 걸쳐 전체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라인전 및 포킹전에서 유지력을 올려줄 특성입니다. 해당 효과는 원작의 군단 보호성기사의 유물 특성 중 하나입니다.


2-수호자의 손길

수호자의 빛을 아군 영웅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지만, 효과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해당 효과는 원작의 군단 보호성기사의 5티어 특성에서 첫번째입니다. 피돼지 디아블로 및 초갈에게 과도한 효과가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효과를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3-정의로운 수호자

정의의 방패 사용 시 수호자의 빛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해당 효과는 원작의 군단 보호성기사의 7티어 특성에서 첫번째입니다.


7래밸

7래밸 구간은 응징의 방패와 관련된 특성들입니다.

1-위대한 성전사

일반 공격 시 응징의 방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원작의 보호성기사의 패시브입니다. AOS 장르에 맞게 살짝 바꾸었습니다.


2-연맹의 보루

응징의 방패로 입힌 피해의 5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5초 동안 얻습니다.

원작의 군단 보호성기사의 유물 무기 특성 중 하나입니다.


3-집중의 방패

응징의 방패가 한 대상에게만 피해를 입히지만, 공격력이 두배 증가합니다.

원작의 보호성기사의 문양 중 하나입니다.



궁극기


 
R1: 천상의 보호막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마나 소모 없음

6초 동안 자신을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해당 효과 동안에는 수호자의 빛의 효과가 100% 만큼 증가하고 다른 아군 영웅으로부터 치유를 받을 수 없으며, 귀환 시전 속도가 두배 빨라집니다. 기절, 침묵, 변이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서와 티리엘은 타인에게 무적 효과를 줄 수 있지만, 볼바르는 오직 자신에게만 가능합니다. 효과 동안에는 수호자의 빛이 잃은 생명력의 40%가 아닌, 80%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적 동안에는 아군 힐러가 볼바르에게 힐을 주지 못합니다. 수호자의 빛의 효과를 최대한 보기 위한 조치입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천상의 보호막의 지속시간은 6초인데 수호자의 빛의 쿨이 8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우서의 무적은 아군의 피가 점사당해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라면 볼바르는 딸피 상태에서 생존하기 위한 용도라는 점에서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절, 침묵, 변이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 또한 원작구현입니다.

그리고 성기사의 가장 위대한 기술은 바로 무적귀환 이지 않겠습니까?




 
R2: 신성화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마나 소모: 40

자신 주변의 대지를 신성화하여, 6초 동안 0.5초마다 범위 내에 있는 적들에게 30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범위 내에 있는 아군들에게는 0.5초마다 3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범위는 대략 반지름으로 사거리 6 정도 됩니다. 발라 평타 사거리가 5.5 이니 대략 머릿속으로 계산이 되실 겁니다.
이 궁극기는 해머 상사의 네이팜처럼 일반 기술 쓰듯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물릴 일이 많지 않은 투탱이거나, 어쩌다가 꼴픽한 1지원가 태사다르 조합일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13래벨

13래밸 특성은 파일럿의 역량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지는 특성들입니다.

1-천상의 군마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증가합니다.

원작의 군단성기사의 스킬입니다.


2-희생의 축복

3초 동안 아군 영웅이 받는 모든 피해를 자신에게 이전합니다. 생명력이 20% 이하일땐 이전되지 않습니다.

원작의 성기사의 스킬입니다. 원작에선 받는 피해의 30%이지만, AOS 장르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3-빛의 아이기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정신집중)

5초 동안 자신과 자신 후방에 있는 모든 아군들의 방어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원작의 군단성기사의 6티어 특성에서 첫번째입니다. 후방 범위는 대략 8 정도 됩니다.


16래밸

16래밸은 볼바르를 전체적으로 강화하는 것들입니다.

1-응징의 격노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20초 동안 공격력이 20% 만큼 증가합니다.

원작의 성기사의 스킬입니다.


2-신성한 방패

영구적으로 자신을 공격하는 모든 적들에게 받은 피해의 7%를 되돌려줍니다.

원작의 보호성기사의 특성입니다. AOS 에 맞게 조금 바꿨습니다.


3-빛의 수호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정의의 방패가 2번 충전됩니다.

원작의 보호성기사의 특성입니다. 원래는 한번에 모두 충전이지만 그렇게 되면 너무 사기가 될 것 같아서...


4-고위 천사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용하면 15초 동안 전체 생명력이 10%만큼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20래밸

볼바르는 특이하게도 궁 강화 특성이 없다.

1-고대 왕의 수호자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10초 동안 고대 왕의 수호자가 나타나서 적들을 공격합니다. 10초 후에 고대 왕의 수호자가 사라지고 볼바르는 
20초 동안 전체 생명력의 4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고대 왕의 수호자의 공격력은 174 입니다. 천보를 쓰자마자 고대 왕의 수호자는 주위에 가장 가까운 적 바로 옆에 등장해서 평타를 때립니다. 평타 속도는 1 입니다.

고대 왕의 수호자가 사라지고 보호막을 얻는 효과는, 판다리아의 안개 성기사가 고대 왕의 수호자를 불러 수호자가 적들에게 피해를 준 만큼의 양을 수호자가 사라질때 성기사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모티브를 얻었습니다.


2-신의 축복                               재사용 대기시간: 160초

대상 아군 영웅의 전체 생명력의 70% 만큼 회복시킵니다.

선딜레이가 전혀 없는 사기 스킬. 초갈이나 디아블로 풀스택에 들어가면...하지만 쿨이 악랄하다. 원작의 신축의 반토막


3-기원의 오라

영구적으로 모든 아군 영웅들의 방어력이 1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볼바르가 살아있을때만 발휘합니다.

리지널 성기사의 대표 오라. 하지만 AOS 에서 이런 지속효과가 있으면 사기일 것 같아서 20래밸로 옮김


4-보호의 축복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대상 아군 영웅에게 8초 동안 모든 적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100% 감소합니다. 

20래밸 특성 중 가장 구리지만 쿨이 짧다는 것이 장점







장점

엄청난 딜

평타 공격력이 아르타니스 다음으로 강하며, 스킬 딜은 케리건이 2명의 대상에게 강습 칼날 관통 원시 손아귀 전부 적중한 수준과 거의 비슷하다. 소냐는 사용할 수 있는 분노의 양이 한정적이여서 탱킹용으로 소용돌이에 쓸지 딜용으로 대지 강타를 쓸지 고민해야하지만 볼바르는 걍 스킬 있는대로 때리면 그만. 첫 한타때 볼바르의 스킬이 전부 적중하면 순간적으로 스킬딜만 봐도 221+110+110+182+182+182=987 이며 여기에 평타가 조금 섞이면 왠만한 원거리 암살자는 피가 걸레짝이 된다.


극심한 어그로

볼바르는 전사치고 피통이 매우 낮기 때문에 (라그보다 낮음) 피가 금방 딸피가 된다. 수호자의 빛과 패시브로 인한 출렁거리는 피는 아서스보다 심하면 더 심했다. 아서스도 사군과 죽고로 출렁거리는 피만 봐도 어그로가 엄청 강한데 볼바르는 무조건 점사 대상이 되어버린다. 하지만 볼바르가 무적을 쓰고 20래밸에 신축까지 쓰면 이건 그냥 알고도 당하는 것 밖에 안된다.


최강의 유틸

상단에 언급한 바와 같이, 볼바르는 모든 영웅을 통틀어서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 막말로 무적귀환 하면 끝...특히 20랩 특성들은 상대방 입장에서 욕이 나올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강하다. 


축복의 활용성

1래밸에 배울 수 있는 축복들과 더불어 희생의 축복, 신의 축복or보호의 축복은 게임 판을 매끄럽게 하고 변수 창출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단점


극심하게 낮은 피통과 더불어 뚜벅이

알라라크보다 아주 조금 높은 피통. 유틸성이 좋다고 하지만 저래밸 싸움에서 스킬들이 쿨이 돌고 있을 때 급사하는 것은 일도 아니다. 어찌보면 저게 탱커가 맞나 라고 의심될 수준. 요한나는 그래도 물리 방어력이 있지 볼바르는 그런 거 없다.


탱킹과 걸맞지 않는 스킬셋

응징의 방패는 7래밸 연맹의 보루를 찍기 전까진 순전히 딜링용 스킬이다. 침묵이 있다고 하지만 그거 하나로 볼바르
자신을 보호하기엔 역부족이다. 설령 연맹의 보루를 찍었어도 보호막 양이 많은 편도 아니다.

정의의 방패는 타겟팅인데다가 사거리가 짧아서 적에게 반드시 맞춰야 방어력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불안정하며
설령 1초마다 정확히 다 맞췄다 하더라도 3초동안 방어력 40 얻고선 2초 후에 1초 동안 방어력 40 얻으면 그 이후에는 5초마다 정의의 방패의 스킬이 올때까지 손가락 빨고 있어야 한다. 한마디로 정의의 방패는 스킬 메커니즘 자체가 암살용이지 탱킹용으로썬 부적합.

정의의 방패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생명력 30% 이하때 쓰면서 수호자의 빛으로 힐량을 극대화하면 되는데, 이마저도 cc기에 맞으면 패시브 없으면 사망 확정


QWE 간에 연계성이 전혀 없음

요한나 같은 경우에는 w 로 적들을 뭉치고, 뭉쳐진 적들을 대상으로 q를 때릴 수 있으며, e 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아서스만 봐도 we 의 슬로우와 q의 지속적인 자힐로 극도의 유지력을 챙기거나 추노하면서 순간딜을 넣을 수 있다. 아르타니스는 납치쇼를 보여주며 아눕아락의 스킬 연계력은 누구나도 다 알아주는 정도.

이에 비하면 볼바르의 qwe 는 도대체 서로 간에 무슨 상관이 있나 싶을 정도.


 

총평

전사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딜, 뛰어난 유틸성, 엄청난 어그로를 지니고 있지만 스킬들의 쿨이 돌고 있거나 각종 cc 기에
걸리게 되면 근접 암살자마냥 삭제당하는 영웅이기 때문에 눈치싸움과 진입타이밍을 굉장히 잘해야 하는 영웅

뚜벅이인데다가 유틸기로 버티면서 극딜을 넣는 전사이기 때문에, 결국엔 너희들이 터지냐 내가 터지냐 하는 갈림길에 서게 된다. 한마디로 게임을 터트리는 영웅.




11분 6초부터 원작의 보호 성기사의 PvP 장면입니다.




2분 6초부터 4분 22초까지 원작의 보호 성기사의 PvP





Lv42
fortmaster
0%
 
경험치
18,203
베니
14
이니
43,232
  • 명성치1236
  • 제니235
  • 1

       쓰사노오#31519 

 


와우 아즈샤라 얼라이언스 <전투태세> 필드쟁 길드 길드장이였습니다 

개임은 상대방을 조지는 맛으로 하는 거죠.


와우는 올해 1월 14일 부로 접고 앞으로 복귀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VEdMJBoGJQRpFx3ZVZgUCg



필드쟁 동영상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qaAvfEZsQj8yj28cWXVPgc1T33OxR2T4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qaAvfEZsQj8vnNgBuN-45MmsVzlbuyHQ


https://www.youtube.com/watch?v=MNz8EPRCo34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qaAvfEZsQj8aPysZiGEiFNxdB6JnzCpg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qaAvfEZsQj93zywVL-Mkv4DlYP87zpPH


http://www.pandora.tv/channel/yoonbill123/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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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태세? 어디서 많이 들어본 길드인 거 같은데??? 뭐하던 길드였더라...


파란만장한 <전투태세> 연대기


https://www.youtube.com/watch?v=VJijVMNUFTk


대리캐삭빵 등 다양한 이야기가 한가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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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길드가 바로 드레노어의 정복자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42&l=9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oonbill123&logNo=220393257668&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가장 이색적이면서 무모한 도전과 끈기가 이루어 낸 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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