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노바 / 원거리 전문가


댓글 달아주신 분들의 의견을 반영함과 동시에 몇 가지 특성과 스킬을 추가, 삭제, 수정 하였습니다.


노바는 유령 요원입니다만 너무 저격수라는 이미지에 국한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요원이라면 암살 말고도 파괴공작이라던지 여러가지 할텐데 저격수에 너무 치우쳐있지 않았나? 하는생각을 자주했는데요, 최근에 사보추어라는 게임을 접해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어 한번 적어봅니다.
제가 생각한 '노바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사이오닉 병사중 한명' 이라는 설명문구에 걸맞게 다양한 전투 방식을 사용 할 수 있게 기본전투 능력을 3가지의 특성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라인클리어가 안됨으로써 팀원이 노바에게 맞춰줘야 하는 경우가 자주있기도 하고 초보유저들은 은신을 믿고 돌아 다니다가 혼자죽는 경우가 많아 잘못 삐끗하면 거진 패배로 이루어지는 영웅이기에 혼자서도 경험치 수급이 가능하면서 팀원들이 맞춰주는게 아닌 팀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상당히 높은 난이도의 암살자에 가까운 전문가로 설계해봤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신대로 산탄총을 사용하는 CQB특성을 1레벨의 전투타입 특성으로 추가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산탄총과 관련된 특성을 몇 가지 작업했습니다.


피해수치는 일단 밸런스보단 제가 임의로 설정해서 넣었습니다. 댓글 달아주시면 최대한 수렴하는 방향으로 추후 수정 할 것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폐기했던 특성들도 나중에 추가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새벽에 쓴거라 맞춤법이라던지 어긋난 부분이 상당할거라 예상되네요.
다른 영웅들과의 기술피해 비교를 통해 피해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폭딜이 가장 강력한 저격수노바를 기준으로 1레벨의 모든 기술피해와 일반공격피해를 더한 결과 1058의 수치가 나왔습니다. 강력하죠. 하지만 저 정도의 피해수치를 낼 수 있는 기회는 거의 판당 한번 나올까 말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험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이죠. 저격수 노바의 가장 이상적인 폭딜 순서를 봤을때 적이 부비트랩을 밟고 -점착폭탄 -평 -부동사격 의 순서로 모두 때려 박아야 1058의 수치가 나옵니다만 13레벨의 클레이모어 특성을 배우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부비트랩은 설치의 시간이 필요해 소규모 싸움이나 5대5싸움 또는 대치상태에서 쓰기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비트랩의 피해200을 빼고나면 858의 피해가 나옵니다. 부비트랩의 경우 싸움에 즉각적으로 사용 할 수 없다는 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제외합니다. 점착폭탄의 경우 상대적으로 긴 사거리를 유지해야 안정적인 피해를 줄수 있고 아주 적은 생명력을 가진 저격수노바가 접근해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아군과 같이 행동 할 때에나 적이 한눈을 팔고 있을 때 유효타를 넣을 수 있을 겁니다. 혼자 다닌다고 가정할때 1147.5의 생명력(크로미보다 약 67낮은수치)을 가진 저격수노바는 추가 이동속도 특성과 시야특성을 포기하고 은밀한 파괴공작 특성을 배워야 비교적 안정적으로 점착폭탄을 사용 할 수 있겠습니다만 요즘 유저들을 보면 상대적으로 은신을 볼 줄 아는 유저들이 대부분 이고 적이 탈것을 탈 경우 탈것이 없는 노바는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러면 점착폭탄도 딜에서 빠지거나 잘해봐야 점착폭탄 -평 -부동사격 아님 점착폭탄후 바로 부동사격이 되는데 그러면 피해량은 상당해지지만 혼자있을 경우 위험부담이 너무크므로 잘 사용되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게 점착폭탄도 딜에서 빠지게 되면 부비트랩과 점착폭탄의 피해량 합을 제외한 총 피해량은 668로 크로미의 반피정도를 빼게 되죠. 마법사 암살자들 보다는 부족한 화력이 됩니다. 이렇기에 저격수노바는 멀리서 아군을 지원 해주고 시야와 추가 이동속도특성 으로 스무스 하게 판을 끌어나가는게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군이랑 같이다녀서 어그로를 부탁한다음 들어가서 점착폭탄 붙이고 평타 때린다음 거리좀 벌려서 부동사격쓰는게 제일 괜찮아 보입니다. CQB나 사보추어는 딜보다는 유틸성과 지속력에 중점을 두기때문에 저격수 노바와는 다르게 영웅에게 주는 순간피해는 떨어지는 편입니다만 생명력이 더 높고 보다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하기에 세가지 타입 모두 재미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생명력 1350 (+4%)
생명력 재생 2.81(+4%)
마나 500 (+4%)
마나재생 3 (+4%)
이동속도 100%
공격속도 초당 1회
공격 사거리 5.5
공격력 109 (+4%)


* 전문가 영웅이지만 공격력이 매우 좋은 영웅이고 은신으로 인한 유리한 포지셔닝과 고레벨특성의 생존력 때문에 발라와 근접한 암살자급의 생명력을 주었습니다. 발라의 생명력은 1324로 발라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입니다만, 1레벨 특성으로 생명력이 증감하고 특히 저격수 특성의 경우 15%의 생명력이 깎여 사망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에 위치선정과 스킬사용의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유능력 - 유령요원 영구은신 
노바는 영구적으로 은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격을 받거나 기술을 사용하면 은신이 해제됩니다.


* 향상된시력의 시야와 추가 사거리를 제거하고 특성으로 주었습니다. 1레벨 특성에따라 근 중 원거리의 3가지 전투타입으로 매 게임마다 질리지 않고 조합에 따라 유동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Z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준비시간 1.5초, 이동시간 1초
요원투입 - 탈것을 이용 할 수 없는 대신 노바는 수송선으로 신속하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수송선에서 내리면 수송선을 본 적들은 노바의 위치를 알게됩니다. 10초간 적 에게 노바의 위치가 적에게 노출 됩니다.


* 파괴공작이 가능 한 전문가이니 만큼 혼자 라인관리와 공성이 가능하고, 전투가 일어나면 신속하게 합류 할 수 있지만 . 수송선에서 내린 다음 10초간 노바의 위치가 드러나므로 은신의 활용성을 낮췄습니다. 기존의 탈것을 타고 다니는 플레이 보다는 덜 효율적 이지 않을까 합니다.


Q 이동사격(재사용 대기시간 5초, 마나 60) - 파괴공작원 특성을선택하면 변경됩니다. 이동하면서 1초동안 빠른속도로 일반공격을 3번합니다.하지만 사격한번당 일반공격의 75%의 피해를 주며 이동사격의 안정성과 정확도 때문에 노바는 70%의 이동속도로 움직입니다. 사격 한 번당 81.75의 피해를 입히고 총 245.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동 사격의 발동중에는 이동말고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취소됩니다.


* 사격을 3번 하는 1초 동안 이동 말고 다른 행동을 취할 수 없는 채널링 스킬입니다. 타이커스의 포화와 스랄의 질풍을 짬뽕한 스킬입니다. 일단 쓰면 1초동안 무빙샷이 가능하지만 그 동안에 70%의 이동속도와 더불어 플레이어 자신이 취소 할 수 없으므로 잘 쓴다면 이동클릭 공격클릭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겠지만 잘못 쓴다면 화력이 집중되어 빠르게 우물행 티켓을 끊을 수 있기에 나름 조심해서 써야 할 것 입니다. 타겟지정 사거리는 6.5으로 일반공격 사거리와 같습니다. 타겟지정후 발사를 시작하면 유효사거리가 8로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3번의 사격이 끝난 후 돌아갑니다. 상태이상 기술로 기술이 취소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서 취소되는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Q 탄창교환(재사용 대기시간 3초, 마나 30) - CQB특성을 선택하면 변경됩니다. 1초 동안 산탄총의 탄창을 교환합니다. 장전이끝나면 다음 일반공격이 즉시 적중합니다. 산탄과 슬러그탄을 두 종류의 탄알을 번갈아가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산탄은 대상주변 2만큼의 범위에 100%의 방사피해를 줍니다. 슬러그탄은 방사피해는 없지만 30%의 추가 공격력을 가집니다.


* 일반공격의 방식을 변경하는 스킬입니다. 일반공격의 방식을 바꾸는 것이니 사거리는 일반공격과 같습니다.  산탄은 노바의 폭발탄환처럼 대상에게 맞은 후 대상주위의 2만큼의 범위에 100%의 방사피해를 즙니다. CQB특성을 배운 노바의 산탄총 기본공격력은 136.25입니다. 슬러그탄으로 교체했을경우 공격력은 177.125입니다. 스랄과 고기 없는도살자의 공격력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레이너의 일반공격력은 127로 공격력은 상대적으로 상당히 높지만 다른 영웅들과 비교해 스킬이 하나가 없는 격이고 사거리가 원거리 영웅중 제일 짧고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리합니다. 오래 생존하여 싸움에선 자주 일반공격으로 피해를 주거나 라인관리 건물파괴가 자주 이루어져야 합니다.


Q 부동사격(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마나 75) -  저격수 특성을 선택하면 변경됩니다. 긴 사거리를 가지고있으며 1초의 조준후에 강력한 한발을 발사해 적에게 450(+4%)의 피해를 줍니다. 이때 레이저포인터로 조준하기 때문에 노바는 위치를 노출당합니다. 멍해짐이나 기절, 침묵으로 강제 취소 되었을시 재사용 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 스타2에 추가된 부동사격을 가져왔습니다. 아시다싶이 타겟팅 스킬입니다. 10.5의 사거리를 가지며 조준하는동안 시야에서 사라지면 취소됩니다. 매우 신중하게 써야하는 스킬이 될겁니다. 10.5의 사거리는 해머의 노특성 공성사거리와 같습니다. 조준하는 1초의 시간동안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지거나 은신, 정지, 무적상태가 되면 취소됩니다. 조준하는 동안 위치가 노출되고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조준 중에 상태이상 기술을 맞고 역으로 당할 가능성도 농후합니다.


W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접착폭탄 - 폭탄을 던져 지면 혹은 영웅이나 구조물에 부착시킵니다. 부착된 폭탄은 1.25초후에 폭발해 190(+4%)의 피해를 줍니다. 돌격병, 용병, 구조물은 100%의 추가피해를 받습니다. 주변에 50%의 피해를 줍니다.


* 노바의 경험치 수급을 담당할 스킬입니다. 돌격병과 용병, 구조물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다른 영웅들 만큼은 아니지만 라인정리가 어느정도 가능 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5.5의 사거리를 가지고 폭탄 투사체의 두께와 속도는 제라툴의 특이점폭팔과 같습니다. 주변 폭파범위는 특성이 적용되지 않은 제라툴의 가르기와 같습니다.. 부착당한 적과 주변부분의 데미지를 나누어서 압도적인 공성능력이 나오지 못하도록 조정했습니다.



E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부비트랩 - 함정을 설치합니다. 함정은 180초 동안 유지되며 밟은 적에게 200(+4%)의 피해를 줍니다. 트랩은 시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설치위치는 맵과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은신상태의 영웅이 밟으면 은신이 해제됩니다. 트랩이 발동되면 미니맵과 노바의 중앙에 지뢰모양 알림이 표시됩니다. 부비트랩은 최대 3개까지 설치 가능합니다. 4번째 설치시에는 가장 먼저 설치했던 부비트랩이 폐기됩니다. 각각의 트랩은 일정거리(5.5의 거리)이상 떨어져있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 4의 사거리 안에 부비트랩을 설치합니다. 부비트랩은 그 자리에 0.5초 후에 매설됩니다. 트랩은 설치 후 은신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밟은 적에게만 데미지를 줍니다.아바투르의 독성둥지 보다 재사용대기시간이 길고 시야를 확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발동시 미니맵과 노바의 머리위에 트랩이 발동했다고 알림이 표시됩니다. 시야를 확보하지 않으므로 적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행동해야 할 것입니다. 소규모 싸움이나 한타시에는 설치 할 수 없다싶으므로 길목이나 오브젝트 근처에 심어두고 적절한 타이밍을 노려야 할 것입니다. 이로인해 노바의 난이도가 좀 더 어려워지겠죠. 트랩간의 거리를 벌려 아바투르의 독성둥지 몰아깔기같은 상황을 방지하였습니다.


특성


노바는 맵에 입장할때 무기상자와 함께 전송됩니다. 1레벨에 3가지 특성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투타입과 사용무기를 결정합니다. 특성선택 전에는 움직이거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레벨


노바는 고도의 전투훈련을 받은 유령요원입니다. 다양한 상황에 대응 할 수 있도록 1레벨에 3가지 특성으로 전투타입을 결정합니다.


보병 - 노바의 무기가 돌격소총으로 변경됩니다. Q스킬이 이동사격으로 바뀝니다. 공격속도가 25%상승해 빠른공격이 가능합니다.


* 노바를 다양한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유연한 영웅으로 운용합니다. 지금의 노바와 일반공격 사거리는 같고 공격속도가 올라갔습니다만. 예전의 노바보다 생명력이 줄어들었으므로 신중하게 행동해야 할 것입니다. 이동속도와 시야 모두 유용할 듯 합니다.
 
CQB(근접전투) -  생명력이 15% 증가합니다. 노바의 무기가 헬파이어 산탄총으로 변경됩니다. 일반공격력이 25% 상승하고  Q스킬이 탄창교환으로 변경됩니다. 일반공격과 점착폭탄, 부비트랩의 사거리가 0.5만큼 감소합니다.


* 생명력이 증가했습니다만 실바나스의 생명력인 1515보다 약간 높은 1552.5입니다. 전문가중에는 낮은 수준이고 공격을 하려면 접근해야하고 다른 원거리 영웅 중 가장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특성을 잘 선택하고 가장 신중하게 행동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유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시야보다 이동속도에 의존하는 영웅 타입입니다.
 
저격수 - 생명력이 15% 감소합니다. 노바의 무기가 강력한 저격소총으로 변경됩니다. Q스킬이 부동사격으로바뀝니다. 일반공격력이 200%증가하고 이에 비례해 공격속도가 감소합니다. 일반공격의 사거리가 2.5만큼 증가하고, 일반공격 총알의 투사체가 빨라집니다(2배속). 점착폭탄과 부비트랩의 사거리가 2만큼 증가합니다.


* 강력한 한방의 저격형 영웅으로 운영합니다. 화력이 강해졌지만 생명력이 감소해 생존이 불리해졌습니다. 이동속도보다는 시야에 의존하는 영웅 타입입니다. 미니맵을 자주 보고 적의 위치를 항상 주시해야 할 것입니다. 적이 다닐만한 길목에 부비트랩을 설치해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저격수노바는 언제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영웅이 노바에게 치명적입니다. 강해진 화력만큼 적은 당신을 노릴 것 입니다. 


4레벨


개조안구 - 노바의 시야가 20%증가합니다.


고지선점 - 노바는 전투에서 유리한자리를 선점하기위해 빠르게 이동합니다. 은신중 이동속도가 30%증가하고 은신이 해제 당하면 이동속도가 2초에걸쳐 사라집니다.


W 은밀한 파괴공작 - 점착폭탄을 사용해도 은신이 해제되지 않습니다.



W 히트 앤 런 - 점착폭탄을 사용하면 바로 노바 발밑에 특성이 적용되지 않은 부비트랩이 즉시 설치됩니다. 그리고 2초동안 이동속도가 15%증가합니다. 이동속도 증가량은 다른 특성과 중첩되지 않습니다.




* 고지선점과 개조안구, 은밀한 파괴공작 모두 유연한 특성입니다. 1레벨의 3가지 특성 모두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격수 노바의 경우 개조안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노바의 경우 탈것을 탈수 없으니 고지선점을 선택하고 아군과 붙어다녀 시야를 지원받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7레벨에있던 히트앤런 특성을 내렸습니다. 추가이동속도를 부여하는 특성이 여러단계에 자주 보인다는 것은 불평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7레벨

헤드샷(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사용하면 다음 산탄, 슬러그탄과 이동사격, 부동사격 기술에 적중당한 적을 0.75초 동안 기절 시킵니다.  ^ 사용효과로 변경했습니다.

Q 레그샷 ㅡ 이동사격과 부동사격에 적중당한 적은 2초동안 이동속도가 25% 감소합니다.

Q 소이탄 - 산탄과 슬러그탄에 피해를 입은 적을 불태워 대상에게 3초동안 초당 24(+4%)의 피해를 줍니다. 5초에 한번씩 발동합니다.

방어체계 - 피해를 입으면 바로 주변에 매복해있던 유령요원이 공격한적의 눈을 사격해 1초간 실명상태로 만듭니다. 8초마다 한번씩 발동합니다. 공격한 적이 시야안에 있어야합니다.

Q 정예병의 노하우 - 탄창교환의 재장전시간이 50%감소하고, 이동 사격의 공격력이 65%로 감소하는 대신 공격 횟수가 1회 증가합니다. 부동사격의 준비시간이 25% 감소합니다. Q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 일발장전은 노바의 순간화력을 올리는 기술로 거의 고정특성이지만 전문가 역할이기 때문에 삭제 하였습니다. 그 대신 같은단계에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배치하여 유동적인 특성선택을 장려했습니다. 레그샷과 소이탄 특성의 경우 1레벨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파괴공작원이나 저격수를 선택했을경우 소이탄특성이 잠기고 CQB특성의 경우 레그샷특성이 잠깁니다. 이는 클릭미스로 인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소이탄은 0.5초마다 12의 피해를 총 6번 줍니다. 산탄의 방사피해를 맞은 적에게도 소이탄의 효과가 발생합니다. 방어체계는 제이나의 냉기갑옷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제이나의 냉기갑옷과는 다르게 막기효과를 주지않고 감속도 주지않지만 실명효과를 줌으로써 갑자기 등장한 제라툴이나 스랄같은 영웅에게 죽을 확률은 덜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마법사영웅에게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발동되니만큼 상당한 운이 따릅니다. 공격받은 순간 공격한 적이 시야 안에 보여야 합니다. 적이 보이지 않는다면 유령요원은 지원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정예병의 노하우는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것에 중점을 둔 컨셉입니다. 컨셉에 맞게 공격적으로 행동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0레벨 


R1 목표 포착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대상을 지정하고 주변에 매복해있는 유령요원 2명을 호출해 지원사격을 요청합니다. 2명의 유령요원들은 1초의 조준 후 각각 대상에게 표식을 남기고 다리를 맞추어 195의 피해와 3초동안 취약효과, 30% 감속효과를 줍니다. 조준 중에 시야에서 벗어나면 취소됩니다. 취소된경우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 9의 사거리를 가집니다. 사용하면 근처에 있던 유령요원들이 매복을 해제하고 적의 다리를 쏘고 취약표식을 남깁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궁극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진입하는 적 탱커에게 사용해도 되고 혼자 남아있는 암살자나 지원가에게 사용해도 아주 좋을 것 입니다. 피해는 마법감쇠나 기술보호막, 대마법보호막에 영향을 받습니다. 취약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적들은 상대적으로 소극적으로 플레이하게 될 것입니다. 유령요원은 나지보의 거미처럼 공격받지 않습니다.


R2 전술 핵 -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목표지점을 설정하고 2초동안 마우스 우클릭으로 좌표를 설정한 후 전술 핵을 떨어트립니다. 핵폭탄이 떨어지기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지정부터 폭파까지 3초) 핵은 400의 피해를 주고 구조물과 영웅이 아닌대상에게 50%의 추가피해를 줍니다. 조준하는 동안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만 은신은 풀립니다. 핵폭탄이 지면에 떨어질 때 까지 움직일 수 없습니다. 핵폭탄이 떨어지면 다시 은신합니다.


* 10의 사거리를 가집니다. 정밀타격보다 원의 범위가 20% 넓습니다. 궁극기를 쓰면 노바가 앉아서 해당범위를 레이저 포인터로 조준합니다. 그리고 2초의 시간을 나타내는 노란 게이지바가 나타납니다 그 후 바로 요한나의 천벌의 검처럼 궁을 쓴 후 마우스 우클릭으로 핵폭탄이 떨어질 범위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피격범위는 핵폭탄이 떨어질 때 커다란 방사능 표시로 나타나게 됩니다. 목표 포착이 한명씩 자르는 용도의 궁이라면 전술핵은 넓은 범위에 고르게 피해를 주고 아군을 도와 한타에 도움을 준다거나 싸움이 유리하게 흘러갈 때 적의 구조물 파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범용성 높은 궁극기 라고 생각합니다.




13레벨 


E 클레이모어 - 부비트랩이 클레이모어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50%감소합니다. 클레이모어는 1개씩만 설치 가능하고 즉시 설치됩니다. 설치후 스킬 키를 한번 더 눌러 폭파시킬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클레이모어를 폭파시켜야 돌아갑니다. 데미지가 20% 감소하고 2초동안 25% 감속효과를 줍니다.  부채꼴의 넓은범위에 피해를 줍니다. 설치하고 폭파시켜야 다시 설치가 가능합니다. 맵과 미니맵에 설치위치는 나타나지만 자동발동인 부비트랩과는 다르게 수동발동 이므로 알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E 발목지뢰 - 부비트랩의 사정거리가 50%증가합니다. 설치시간이 제거되어 즉시 매설됩니다. 주는 피해가 20% 감소하고 2초에 걸쳐없어지는 50%의 감속효과가 주어집니다.

W 폭파광 - 접착폭탄의 마나소모량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영웅이 아닌 대상과 구조물에 설치했을 때 주는 추가피해가 150%로 증가합니다.

기동력 강화 - 탄창교환과 속사를 사용하면 짧은거리를 약진합니다. 부동사격 발사후 2초에걸쳐 감소하는 30% 이동속도 증가효과를 얻습니다.

생존력 강화수트 - CQB의 경우 5초에 한번 적의 일반공격 1회를 막습니다.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 보병의 경우 피해를 받을 때 마다 이동속도가 5% 증가해 최대 15% 증가합니다. / 저격수의 경우 부동사격을 사용한 후 3초에걸쳐 감소하는 30%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갖습니다.

* 클레이모어는 부비트랩의 불확정한 피해를 보충해주는 특성입니다. 3개씩 설치할 수 있는 부비트랩과는 달리 1개밖에 설치못하고 피해도 줄어드는 데다 직접폭파해야하지만 슬로우 효과와 범위공격이 상당한 이점이 될 것이라 봅니다. 허나 클레이모어도 마찬가지로 시야제공은 하지 않기에 설치 후 근처에서 대기해 급습하거나 아군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될겁니다. 클레이모어의 범위는 특성이 적용되지 않은 누더기의 지면강타와 같습니다. 폭파광은 히트 앤 런 특성과 시너지가 아주 좋기에 공성 노바의 경우 두 특성을 자주 연계할 것 같습니다. 두가지를 포기하고 생존을 위해 기동력  생존력 강화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16레벨


동작감지 센서(재사용 대기시간 50초) - 적의 동작을 감지하는 센서를 지면에 부착해 넓은 범위를 20초동안 감시합니다. 범위안에 적이 접근하면 미니맵과 맵에 발자국 모양 알림이 표시됩니다.


Q 제압사격 - 이동 사격, 부동사격에 적중당한 적들은 위협을 느껴 위축됩니다. 2초 동안 적 영웅의 공격속도와 주는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Q 인페르노 - 소이탄의 지속시간이 50% 증가하고 소이탄의 피해량이 영웅이 아닌적에게 100%증가합니다.


정보전 - 노바가 적 영웅처치에 관여하면 죽은 적 영웅에게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영웅의 위치가 노바에게 4초동안 드러납니다. 영구 은신 영웅은 위치가 드러나지 않습니다. 위치가 드러난 적은 2초 후 알림이 표시되어 자신이 노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노바가 적의 정보를 캐내어 적의 궁극기 사용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신무기 개발 - 노바가 사용하는 무기를 더욱 발전시킵니다. 산탄총의 산탄범위가 1.5증가하고 슬러그탄이 처음 적중당한 적을 관통해 바로뒤의 대상에게 50%의피해를 줍니다. 돌격소총의 공격속도가 20% 상승합니다. 저격소총의 공격력이 50%증가합니다.


* 동작감지 센서는 혼자 혹은 둘이 다니다 먼저 잘려버리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시야는 제공하지 않지만 미니맵에 표시되므로 적의 위치를 어림잡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동작감지 센서는 정찰기와 같은 범위를 감지합니다. 제압사격과 인페르노는 7레벨의 특성처럼 두 특성중 하나는 혹시모를 클릭미스를 방지하기위해 잠기게 됩니다.  인페르노는 4.5초의 시간동안 0.5초마다 총 9번의 피해를 주게됩니다. 라인클리어와 용병, 공성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입니다. 뭉쳐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상당한 위협이 됩니다. 정보전은 노바의 시야범위 안에 들어온 적 영웅이 궁극기를 사용 할 수 있는지 없는지 알려줍니다. 오직 노바의 시야범위 안에있는 적 영웅만 해당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몇 초 남았는지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무기개량 같은 경우 팀의 화력이 부족한 경우 선택 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정보전은 게임의 판과 직접 연결되는 심리전 특성으로 설계했습니다. 팀 전원에게 노출당하거나 적이 노출 당한 것을 모를경우 스노우볼이 굴러가다 못해 눈사태로 번질 가능성이 많았기에 노바에게만 보이게해 팀원간의 의사소통이 필요하게 만들었고 일정시간 후 적도 눈치챌 수 있게 만들어 긴장감있는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적의 위치를 알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이득인 상황이지만 주변에 몇명이 있는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전혀 알 도리가 없기에 공격과 방어 양팀 모두 신중하게 행동 해야 할 것입니다. 노출당한 이상 기지에 짱박혀있거나 팀원들과 같이다녀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는데 노출 당했다고 쳐도 시야는 노바에게만 보이고 2초후에 상대도 노출되었다는 것을 알아채기 때문에 핑찍고 섣불리 다가갔다가 오히려 역으로 당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팀워크가 좋다면 그 분위기 그대로 이어갈 수 있겠죠.


20레벨


목표 무력화(목표 포착 강화) - 한명의 유령요원이 은신한 상태로 영구적으로 따라다닙니다. 유령요원은 노바가 피해를 준 적에게 0.75초의 조준 후 지원사격을 합니다. 지원사격은 대상의 전체 체력의 5%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급습 - 전술 핵의 사정거리가 25%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25% 감소합니다. 조준시에도 은신이 해제되지 않으며 R키를 한번 더 눌러 강제로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EMP(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피격당한 적의 보호막과 최대마나의 35%를 제거합니다. 구조물이나 소환수에게 적중하면 10초동안 무력화 시킵니다.


유령 프로토콜(재사용 대기시간60초) - 사용 즉시 은신상태에 돌입합니다. 사용한 곳에  피해를 받거나 기술을 사용해도 은신이 해제 당하지는 않지만 생존을위해 은신모듈을 과부하시켰기 때문에 사용 3초후 모습이 드러나게 됩니다. 추가로 은신에 돌입하는시간이 3초에서 2.25초로 감소합니다.


긴급탈출 - 요원투입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하고 귀환시간이 3초로 감소합니다. 남아있는 성채로도 귀환할 수 있습니다만 생명력과 마나는 회복되지 않습니다. 피해를 받아도 취소되지 않지만 상태이상 기술을 맞을경우 취소됩니다.
정예요원 노바를 보호하기위해 6명의 해병이 노바가 수송선에 탑승하기전에 먼저내려 노바를 원형으로 둘러싸고 방어선을 구축합니다. 노바가 내릴때도 마찬가지로 먼저 내려서 원형으로 방어선을 구축하고 노바를 보호합니다. 수송선과 해병은 2초간 노바가 안전하게 내렸는지 확인하고 사라집니다.

* 목표 무력화는 노바에게 피해를 받은 적을 유령요원이 한번 더 저격해서 피해를 줍니다. 피해를 받은 적은 피해를 받은 순간부터 0.75초 동안 시야안에 있어야하며 시야밖의 적에겐 발동되지 않습니다. 부비트랩을 밟은 적이나 점착폭탄을 붙이고 수풀로 들어가도 발동되지 않습니다. 유령요원은 공격 받지 않습니다. 이엠피는 아르타니스와 테사다르의 하드카운터가 되리라 예상합니다.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중앙부분에 피격된 실드의 전량을 없에므로 돌가죽을 사용한 영웅이나 아르타니스에게 발사해 과부화 보호막을 무력화 시키고 전장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7의 사거리를가지고 반경 4만큼의 범위를 가지고 구조물이나 소환수에 맞으면 10초의 무력화시간을 가집니다. 유령 프로토콜은 지금의 유령 프로토콜에 약간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유령프로토콜 나름 높은생존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3초 후 모습을 드러내도록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그것 만으로는 다른특성들과의 경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은신활성화 시간을 줄였습니다. 모습이 드러난후 패시브 효과로인해 은신 대기시간이 2.25초로 감소하게 됩니다. 긴급탈출은 생존력과 후반 라인관리에 집중된 특성입니다. 양팀의 실력이나 남아있는 성채가 비슷한 장기전일때 전문가이니만큼 라인관리와 용병 으로 이득을 볼 수 있게 만든특성입니다. 긴급탈출의 해병은 자가라의 20특성 공생충의 공격력과 그 절반의 체력, 5.5의 사거리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