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두라] 미세 공략! 칸두라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 칸두라에 미쳐서 50클 넘게 해버린 칸창 유저중 한명이에요 !

칸두라에 대해서 사실 낯설기도 하고 자주 연습하지 않으면 알지 못하는 정보들을 공유하기 위해서 이렇게 글을 써요!

 

칸두라는 크게 4페이즈로 구분되어있어요 !

 

1페이즈 (1억~8800만)

 

입구에서 다같이 내려오면 [왼쫄] <칸두라> [오른쫄] 이런 배치로 있어요! (쫄들의 피는 1600만? 정도 입니다.)

대체적으로 내려와서 [왼쫄]을 극딜하면 칸두라가 내려옵니다. 이렇게 내려온 칸두라를 8800만까지 깎으면 2페이즈로 넘어가요. 하지만, 칸두라가 자주 내려오지 않는다고 해서 1페이즈에서 멈추는 것은 아닙니다.

왼쫄과 오른쫄을 둘다 죽인다면 2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어요!(비추)

 

<왼쪽 쫄>은 크게 3가지 공격을 합니다.

1. 길게 쓰다듬고 그 방향을 향해 돌진 ( 방어력 높으면 딸피, 아니면 원콤 ) 이 때 이마에서 빛이 납니다!

 

2. 짧게 돌진 ( 반피~딸피 ) or 짧게 돌진 후 꺾기

3. 이속,공격력 감소 디버프

<오른 쫄>또한 크게 4가지 공격을 합니다.

1. 길게 쓰다듬고 그 방향을 향해 돌진 ( 방어력 높으면 딸피, 아니면 원콤 )

2. 짧게 돌진 ( 반피~딸피 ) or 짧게 돌진 후 꺾기

3. 이속,공격력 감소 디버프

4. 손가락을 딱 치고 그 방향을 향해 1~2명을 잡아 내리찍기 < 상당히 위협적이며, 원콤에 죽기 쉽고, 1페에서 가장 많이 죽기 때문에 오른쪽에 나이트 어그로를 보내는 이유입니다. >

 

1페이즈를 넘기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어요.

 

1. 9:1(나이트) 보딜

 현 칸두라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나이트가 위협적인 오른쪽 쫄을 어그로를 끌면서 공격 못하게 하면서, 나머지가 왼쪽쫄을 극딜하다 보스가 내려오면 따라오면서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칸두라가 자주 올라가기도 해서 어떻게 보면 나쁠수도 있지만, 칸두라가 한번도 올라가지 않는다면 가장 빠르게 1페를 넘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9:1(나이트) 왼쫄 후 보딜

 어느정도 딜이 된다면 왼쫄을 죽이고 가는 것이 칸두라가 올라가는 확률이 줄어들어서, 딜이 풍족하다 싶을 때 자주 쓰는 방법입니다. 대체적으로 칸두라 컷 기준의 사람들이 많다면, 오히려 시간이 오래걸려서 저는 비추합니다.

3. 10:0 보딜

 나이트가 없거나, 순수 보스만 때리고 싶다고 할 때 자주 쓰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1페에서 숙련이 안된 사람들에게는 위협적이라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 방법이지만, 보스를 때리는 사람이 1명이라도 늘기 때문에 되려 2페를 조금 더 빠르게 넘어갈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칸두라가 올라가는 이유에 대해서는 크게 2가지의 가설을 추정합니다.

1. 칸두라의 어그로가 끌린 자가 죽거나 밀렸을 때.

2. 딜이 부족할 때

 

 

2페이즈 (8800만~4200만)

 

2페이즈로 넘어오게 되면, 칸두라의 쫄들이 마구마구 등장하게 되는데요 !

그 때 칸두라가 두 가지의 디버프를 걸게 됩니다.

 

[칸두라의 저주] (6~7명 정도)

지속적으로 암흑 대미지

검은 그림자에 의해 SP봉인과 공포 상태가 됨.

* 검은 그림자란 상단에 등장하는 쫄의 공격(대게 창의 형태로 공격이 날라옴)으로 묶임.

  SP묶이는 지속시간은 아마 7초정도 였던거 같아요!

 

[칸두라의 공격명령]

STR,DEX,INT,LUK 30% 증가

방어력 30% 감소

* [칸두라의 저주] 가 걸리지 않은 사람들에게 걸리는 디버프입니다. 이 디버프를 지닌 사람들은 검은 그림자의 공격을 받아도 SP가 묶이지 않습니다. 칸두라의 공격명령 디버프가 걸린 사람들이 쫄처리를 해야하는 이유가 그 때문이죠.

 

2페의 쫄은

①중앙 바닥

②중앙 바닥의 왼쪽과 아래쪽

③왼쪽사다리 위쪽와 오른쪽 사다리 위쪽

④11시 방향, 7시방향, 5시방향 ( 사진 참고 )

이렇게 등장합니다.

 

 

2페이즈에서 칸두라는 크게 7 가지의 공격을 합니다.

 

1. 내리 찍기

( 불사의 수호물약으로 살아날 수 있습니다. )

대체적으로 공격하기 전 모션이 두드러져 빠르게 피하기만 한다면 살 수 있습니다.

내리찍기의 범위는 네모칸으로 8~10칸정도 되는 것으로 보여요.

이 내리찍기 할 때 중앙 쫄 처리하시는 분이 점프하면, 공격이 맞아요....꽤나 공격범위가 넓습니다.

 

2. 할퀴기

 

 

할퀴기는 특정 인물 한명향해서만 할퀴기를 지속합니다.

그래서 본인을 향하여 지속적으로 할퀴기를 시도한다면, 최대한 사람이 없는 쪽으로 빠지는 것이 좋습니다.

할퀴기는 연속 4회 하고 멈춥니다.

할퀴기는 맞는 순간 5초간 큰 지속데미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지는 것이 좋습니다.

 

3. 휘두르기

 

내리찍기와 모션이 비슷합니다. 방어가 약한 사람이라면 1콤에 즉사. 방어가 어느정도 높은 사람이라면 한대 맞아서 딸피 까지 깎입니다.

 

4. 장판 날리기

 

사실 이름을 정하기도 애매하고 그렇게 자주 쓰는 공격은 아니지만, 쫄을 처리하고 있는 방향을 향해 붉은색 또는 검은색 장판을 뱉습니다. 이는 피하기 쉽기 때문에 칸두라가 무언가를 향해 뱉으려는 모습을 띌 때 빠르게 피하시면 됩니다.

 

5. 포효

 

 

쫄처리가 잘 되지 않으면 칸두라에게 지속적인 방어막을 보냅니다. 그 방어막이 중첩되면 발생하는 게 포효인데요.

칸두라 피통 위에 보이는 왼쪽이 방어막이 쌓였다는 표시고, 오른쪽이 포효(약 20초간 지속적인 데미지를 가하는 공격)가 발생하고 있다는 표시인데요. 이 때 프리스트 님들이 11 을 쳐서 중앙으로 모이게 한다음 광휘를 먹거나 아니면 심볼을 깔아 힐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원형 장판(사진 갯수때문에 넣지는 못했어요) 이 생길 때, 그 장판을 피해주셔야 합니다. 포효 때 생기는 장판은 공격6의 명중 감소 디버프와 똑같은 증상을 보이기 때문이죠.

 

6. 명중 감소 디버프(통칭:유리창)

 

유리창과 같은 디버프를 삼중으로 날립니다. 이 디버프를 맞는다면 7초간 명중이 저하되어 미스남발사태가 일어납니다. 대체적으로 피하기 쉽기 때문에 유리창이 날라온다면 그 사이로 천천히 들어가는 것을 추천!

 

7. 모래 뿌리기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모래를 뿌리듯 공격하는데 최소 천 이상의 데미지와 함께 7초가량 공격력 감소 디버프가 걸립니다! 빠져서 추가해요! 감사해요!

 

이렇게 보스를 극딜하여 4200만이 되면, 3페이즈로 넘어가게 됩니다.

( tip. 보스 피가 44~4300일때, 쫄이 등장한다면 무시하고 보딜해주세요! )

 

3페이즈 (4200만~1000만)

 

3페이즈는 왼쪽, 중앙, 오른쪽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올라가게 된다면 칸두라는 휘두르기,내리찍기를 반복하다가

3500만이 되었을 때, 가까운 2명 내지 1명을 빨아들입니다. 이 때 양옆에 있는 사람들이 끝으로 피하고 중앙에 나이트나 근딜을 1명 뽑아 흡수당하게 합니다. 이 때 흡수당하지 않는다면 피가 3300만 근처에서 다시 한번 빨아들이기 때문에 1명은 꼭 흡수당해야합니다. 

 

대체적으로 이렇게 빨아들인 사람은 피통 2천 후반~천 후반즈음에 놓습니다.

그리고 칸두라가 양 옆으로 한번씩 간 후 or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한번 빠졌을 때 피통이 1300만이라면

 

한번 더 흡수하게 됩니다.(생략할 수도 있어요!)

 

 

한번 더 흡수하기 전에 칸두라가 앞으로 한번 빠집니다. 그 모션을 잘 숙지하신 다음에 칸두라가 앞으로 빠진다면 끝쪽으로 피하거나 물로 뛰어드시면 됩니다. (당시 파티에 있던 님들.. 스샷 찍는다고 잠시 공격을 못해서 죄송해요)

 

3페에서는 내리찍기, 레이저, 휘두르기, 유리창 공격,할퀴기(3회)를 반복하는데 이 때 날라오는 레이저는 불사로 피할 수 없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레이저는 도망치는걸로... 대체적으로 칸두라는 어그로 끌리는 대상을 한해서 공격 방향을 잡기 때문에 레이저나 할퀴기 어그로가 본인이라면 신속히 다른 사람들이 없는 방향으로 빠지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로 오른쪽은 구멍 안에 들가게 되면 명중이 깎이는 디버프를 14초간 걸어요! (개인적으로) 딜을 넣기에는 오른쪽이 좋지만 숙련이 덜 되었다면 왼쪽에 머무르시는 걸 추천해요! 

 

 

4페이즈 (1000만~0)

 

3페이즈의 중앙 부분으로 옮겨서 마지막 페이즈가 시작되는데요! 이 때 유리창 공격, 내리찍기를 반복합니다.

4페이즈는 폭이 좁고 구멍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 죽는 분들이 아직 많은 것 같아요.

내리찍기는 불사로 막아지기 때문에 불사를 쓰거나 아니면 파티에 소바님이 있다면 배리어가 데미지 감소하는 데 어느정도 기여를 하더라구요! 최대한 구멍에 안빠지면서 딜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유리창 공격은 뒤로 빠져서 피하면서 딜하는 게 가장 좋더라구요 전 아직 미숙해서..

 

마치며

 

칸두라가 유독 컷이 높고 헤딩과 클목을 도전하는 사람들은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같아서 헤딩하기 힘들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누타만을 도전할 때의 두려움보다는 덜한것같아요.

메2 유저님들에게 조금 더 쉽게 다가오는 칸두라가 되길 바랍니다 ! (모두 주문서 먹고 치킨 뜯어먹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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