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현재 사용중인 스킬트리 및 각 스킬 설명



스킬트리 자체가 조금 고렙(70 중후반?) 기준이긴 합니다.


위 스킬트리와 스펙으로 현재 카마드 딜량.(사실 진짜 딜 잘박힌거 들고온거긴합니다.)

일단은 카마드 기준 스킬트리이지만 다른 레이드를 가도 위와 딱히 달라지는건 없습니다.
쫄잡이용으로 패시브에서 스포 1빼고 엠봄 찍는정도...?

원래는 예전에 올렸던 글의 마지막 스킬트리를 썻는데 지인의 추천으로 패시브에서 5스포를 빼고 새틀 1찍는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스킬을 왜 이렇게 찍었냐는 아래 설명할게요.




1. 불릿류.

사실 이 글을 쓰게된 이유기도 한게... 스킬트리 때문에 저에게 귓 온 헤비분들 중 몇몇 분이 인벤이나 나무위키에서보고 불릿이 구리다고 배웠다, 라고 하시더라고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주딜기'입니다.




일단 불릿샤워.
설명을 보면 56%X4의 데미지, 224%라는 데미지를 sp3 이라는 적은 코스트로 퍼붓습니다.
1분동안 쿨타임 기술들을 전부 빼면서 남는 시간에 불릿만 난사해도 제 공속 기준으로 약 50~55번 정도 공격하는데, 
계산하면 11200%~12320% 정도의 수치가 나옵니다. 다른 쿨타임 기술을 몇개는 합쳐야 간신히 맞먹을수 있죠.
물론 보스 패턴도 있으니까 한 55번 전부를 다 우겨넣지는 못할테지만 그렇다 해도 뭐 낮은 수치가 나올만한 스킬은 아니죠. 다른 스킬들의 쿨타임이 돌아가고 있을때, 불릿샤워를 얼마나 잘 우겨넣느냐에 따라 보스딜량이 바뀔 정도니.
분에 50번을 공격한다고 치면 dps는 약 186% 정도 되겠네요.





12초에 622%의 데미지, dps로 따지면 622/12. 약 51.8%
쿨타임 기술중에선 조금 낮은 데미지 기대값을 가지고 있지만, 한방이 강한편이고 후딜이 거의 없다시피합니다.
위로도 옆으로도 판정은 좁은 편이지만, 마그봄으로 적을 모으고 쏘면 깔끔하게 쫄을 처리할수 있고.
일직선으로 빠르게 나갈뿐인 스킬이라 보스전에서 맞추기도 어렵지도 않은 사용하기 준수한 스킬입니다.
무엇보다 위에 설명한 주딜링기 불릿 샤워와 패시브를 공유해요.


2. 펄스





10초의 쿨타임에 717%의 데미지. dps로 따지면 71.7%
유틸도 되는데 딜링까지 괜찮지만, 바닥에 없는 허공에 날릴 경우에는 공중에서 사라져버리고, 데미지를 3초에 걸쳐서 주기에 보스가 피하기도 쉽습니다...만




카마드 같은 경우에는 위 짤처럼 움직인 직후 잠깐 멈추는 타이밍을 노려서 쏘면 3타를 전부 맞출수 있습니다.

말뚝딜 상황때는 뭐 이런 복잡한거 없이 그냥 꿀딜링기가 되니 바로바로 날려주시면 됩니다.






헤비 쿨타임기 중 최강 스킬!
16초의 쿨에 1947%의 데미지, dps로는 1947/16 = 약 121.6% 정도에 sp 소모까지 없는 노코스트 고효율의 기술!...입니다만
설명과는 다르게 0.5초가 아닌 1차징에 1초씩, 풀차징을 하면 거의 2초가 걸립니다. 이건 언제 개선해주죠 ㅠ
차징형이라는 점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다른 쿨타임 기술들을 먼저 날린 후에, 일렉을 차징하여 공격합니다.
아무튼 불릿샤워를 제외하면 데미지 계수가 가장 큰 스킬이기에 어지간하면 꼭 쿨타임마다 박아주도록 합시다.


덤) 노차징으로 날릴 경우에는 선딜이 아예 없다시피한 스킬인데, 이걸 후딜이 아예없는 불스아이와 합치면





모험 던전에서 엘리트, 보스를 순삭하는 필살기가 됩니다. 재밌습니다 이거. 물론 레이드에선 딜 손해니까 안쓰지만.


3. 미사일



12초의 쿨타임에 219%+230%의 즉발 데미지, 68%X10초의 지속 데미지, 합뎀 1129%
dps로 따지면 94% 정도로 쿨타임 기술중 일렉 다음으로 강한 스킬입니다.
적이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고 있는 상황에선 마그처럼 3초도 아닌, 10초에 걸치는 장판기술을 다 맞아줄리는 없고, 즉발데미지만 보면 449% 밖에 되지 않지만,
적이 가만히 있는 말뚝딜의 상황에선 그저 던져놓는것만으로도 헤비의 딜량을 뻥튀기 시켜주는 꿀스킬이 됩니다.





10초의 쿨타임에 600%의 데미지. dps 60%
리스타트 이전의 '조준' 스킬이 없는 지금, 보스 주변에 쫄이 하나라도 있으면 미사일이 어디로 튈지 모르게 됩니다만
1:1의 보스전 상황에서는 뭔 짓거리를 해도 쏘기만 하면 5발이 다 꽂히는 간편한 스킬입니다.



덤)



어... 일단 '보스때는 안씁니다.'
1렙 기준으로 164% + 344% = 510퍼의 데미지가 나오는데 선딜도 있고 sp15를 소모하다보니 
그시간에 불릿 패시브를 마스터 한 불릿 샤워 두번 치는게 더 강할거라 생각합니다. 눈물.
마스터 기준으로도 241% + 519% = 760% 라는, 30초의 쿨타임 기술치곤 절망적인 수치를 보이고요...

다만 이 스킬의 진가는 쫄 처리.
범위가 굉장히 넓어 많은 쫄을 처리하기엔 정말 편한 기술입니다. 
폭탄이 높은 곳에서 바닥에 떨어져 폭발한다는 식이라, 지형을 타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적 위에 천장같은거라도 있으면 그쪽에 닿아 폭발해버리는 안습한 상황이 벌어지지만,


(잘 안보이지만 엠봄 쐈습니다.)

모험던전에선 그걸 역이용 해 특정 구간에서 빠르게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열차 1호 첫번째 맵 사다리 위의 뭐시기 차장이라던가. 아무튼 위에 있는 적을 올라가지도 않고 처리하는데 편해요.



4. 패시브 및 새틀라이트 

스킬 사용빈도 및 위 스킬 설명 옆에 덧붙여 놓은 dps를 생각해서 패시브 스킬 우선도를 정했습니다.
일단 타입별 dps는 

불릿샤워(분당 50회라 칠때) 186%
불스아이 51.8%
불릿 = 237.8%

마그 71.7%
일렉 121.6 %
펄스 = 193.3%

호밍 60%
로켓 94%
미사일 = 154

얼핏봐도 딜이 높고 공격도 쉬운 불릿은 1순위, 
그 다음으로 딜도 높고, 로켓런처와 비교하면 맞추기 쉬운 마그봄과 최강 한방기 일렉이 있는 펄스가 2순위
위와 비교하면 딜이 부족하고 백퍼 명중의 호밍이 있지만 아무때나 쓰기힘든 로켓또한 있는 미사일이 3순위
이렇게 되겠네요.


그런데 전 위에 설명한 스킬들만 쓰고, 남은 스포를 전부 패시브에 투자하고 있을때 
지인이 새틀라이트에 1정도 투자하는게 꽤나 좋다고 추천해줬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써보니 괜찮았고요.






일단 1렙 새틀라이트.

30초의 쿨타임에 (64%+22%) x 10초. 860%의 데미지에 
dps 로 나누면 28.6% 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선행이 쓰지도 않을 그레네이드에 4나 투자하기에 정말 미묘하다고 느껴지지만...
새틀에 찍을 5스포를 다른 패시브에 투자할 경우

각 패시브는 1스포당 1.5%의 증뎀을 가지고있으니, 5스포면 7.5%

불릿 - 237.8% X 0.075 = 17.835 
펄스 - 193.3% X 0.075 = 14.4975
미사일 - 154% X 0.075 = 11.55

5스포를 먹은 1렙의 새틀라이트가 5레벨의 다른 패시브를 압살하는 수치가 나왓습니다. 굉장하죠.
다만 그렇다고 여기서 새틀에 더 투자하는 애매한게



30초에 (85%+29%) X 12 = 1368%의 데미지를 주는 8렙 새틀.
dps 로 나누면 45.6%가 됩니다.

1레벨의 새틀은 28.6%이니 1렙과 8렙의 데미지 차는 17%, 여기에 투자한 스킬포인트는 7.
이 7스포를 패시브에 투자한다고 치면 

불릿 - 237.8% X 0.105 = 24.969
펄스 - 193.3% X 0.105 = 20.265
미사일 - 154% X 0.105 = 16.17
정도가 됩니다.

즉 새틀라이트를 1렙 찍은 이후엔 불릿과 펄스 패시브에 투자하는게 더 효율이 좋으며 
이후에 새틀을 마스터할수있을 때 즈음 되면 미사일 패시브에 투자하던걸 새틀로 돌리는게 조금 더 데미지 기대를 둘수 있겠네요.

네. 한 89렙은 되야할겁니다. 미친듯.





음.






마무리를 어캐해야할지 모르겠으니 급 마무리합니다. 핳하





ps. 아무래도 낮은 레벨은 아니다 보니 저레벨 기준 스킬트리는 잘 모르겠습니다. 스킬 우선순위를 보고 분배해주세요 ㅠ

ps2. dps라고는 해도 이 스킬로 기대할수 있는 데미지 기대값이랍시고 제가 임의로 계산해서 적은것일뿐
당연하겠지만 실제 보스 패턴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ps3. 원래 숫자랑 안친한 놈이 억지로 대가리 굴려가며 쓴 글이라 뭔가 오류가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습니다.

Lv33
인아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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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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