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간 캐릭은 창성 헤블론풀 칠죄종 마도, 창성 초대륙 2신기 물퇴

둘 다 황홀 풀


퍼섭에서도 체험을 해봤고 홀리에반 항마력도 체크해야해서 파장은 제가 잡았어요.

일단 처음 간 마도
조합 - 에반/커맨더/염제/마도

10시반~11시쯤 가서 그런지 신청이 엄청나게 많아서 골라서 갔어요.

히에로 - 2페 데스
앤 - 3페 데스(제한시간 페이즈)

히에로부터 갔고 간단한 안내사항(히에로 점프 조심, 코인 사용못함, 물기둥 조심) 말하고 갔어요. 그 외에도 여러가지 설명하고 갔습니다.

에반님께는 치유의기도랑 아리아, 미라클샤인 마스터 해달라고 했고 힐 신경써달라고 했습니다.

히에로 2페에서 어이없게 저 포함 파티원들이 죽었고 그 전까지는 무난하게 했습니다.


같은 멤버로 바로 앤 도전했어요.

퍼섭에서도 있던 앤 동상 증발 버그가 아직도 있다고 해서 1페때 양해를 구해서 홀딩은 최소화하고 1페(동상페이즈) 끝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패치 내용

* 마수 던전 - 앤의 동상이 광폭화 시전 시 간혈적으로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수 던전 - 앤의 동상 돌진 패턴에서 홀딩에 걸릴경우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인 위치로 이동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지금은 이거 수정됐는데 그땐 수정 안된 상태여서 광폭화 시 홀딩, 돌진이나 하늘로 갈 때 홀딩하면 증발하는 버그였기에 홀딩을 최소화했습니다.

2페때는 마음껏 홀딩해서 앤 별 탈없이 끝냈습니다.

그리고 3페에서 시간제한 떠서 걍 뭐 다들 체념하다가 갑자기 파티원 풀피에서 한방에 사이좋게 전멸하고 끝

방깎홀딩 + 시너지딜러(염제) + 지속딜러(커맨더) + 에반이라 조합 최고였는데 히에로에서 죽은게 아쉬웠어요.


그 다음은 증폭, 마부 딸린 퇴마로 팠어요.

마도에 비해서 템이 구려서인지 사람 잘 안와서  조합은 체홀/레이븐/카이저/물퇴로 갔습니다.

히에로부터 갔는데 1페(조우) 50퍼센트 남기고 갑자기 버그(레이븐님이 히에로랑 같이 굳더니 레이븐님 풀리자 물기둥이 화면 반 덮은 상태로 3~4초간 지속)때문에 레이븐님이랑 제가 둘 다 사망. 둘 모두에게 생원은 없었어요.

그래서 체홀님이랑 카이저님 두분만 남으셨는데 카이저님께서 근성으로 1페 클 하시고 2페에서 죽으셨어요. 저랑 레이븐님은 죽은 상태여서 보상X

그리고 앤 갔는데 앤 역시 위에 표기한 버그 때문에 홀딩 거의 못했어요. 레이븐님이 바로 먼저 죽으셔서 재입했고 두번째 트라이때 겨우 1페(조우) 클했어요.

그리고 2페인 앤 본체때 드디어 홀딩 계속 하고 잘 하고 있었는데 체홀님이랑 레이븐님이 갈려나가서 실패. 아까랑은 달리 홀리가 죽어있어서 저랑 카이저님 그냥 둘 다 죽고 끝냈어요.

이 파티는 쫑났고 퇴마 두번째 히에로 파티는 체홀/레이븐/소마/물퇴

히에로 1페(조우)는 뭐 무난히 잡았는데 잡고 제가 각성기 쿨 돌고 가죠 채팅 하는데 히에로가 죽은 상태로 물기둥 쓴걸 제가 맞고 사망. 맞자마자 이동하고 포션(레미, 빵) 바로 빨았는데도 사망. 히에로가 사망 이후에 패턴쓰는 버그는 퍼섭에서도 본 적이 없어서 어이없었네여. 역시 생원은 안걸려있었고요.

제가 어이없게 죽어서인지 2페는 실패

퇴마는 전체적으로 파티원에게 미안했었네요.



그래서 결론은 홀리는 디바인, 생원 다 신경쓰기가 너무 어려운데에 반해 에반은 버프 유지에 무리가 없고 힐도 많아서 에반이 훨씬 편했네요. 적어도 디바인 한 번 쓰면 파티원 전원 버프 갱신 시켜줘야 할듯 해여.

퍼섭 경험까지 더하면 마수던전 상위 티어는 소울, 소환사, 닥나, 어벤저, 수라. 특히 닥나랑 어벤저는 딜러 최상위권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커맨더/프레이야보다 저 둘이 훨 좋아요. 물론 커맨더랑 프레이야가 구리단건 아니에요.

물딜팟 홀딩은 현재까지 물퇴, 뱀파, 이단, 섀댄, 얼디, 그마가 좋아여.  쿨 짧은 홀딩기를 자주 거는 친구들이 좋아요. 이중에서도 물퇴, 이단, 섀댄이 진짜 좋아요.

물퇴/이단은 각각 현무랑 정수로 쿨 짧은 홀딩 자주 써서 좋아여. 물퇴의 경우에는 현무가 앤 2페때 정신사납게 싸돌아다니는거 봉쇄해주는게 좋아요.

퍼섭에서는 섀댄도 되게 괜찮았어요. 섀댄의 홀딩조무사 스킬들도 좋아요. 다만 섀댄은 앤 2페이즈때 앤 본체랑 싸울때 매우 난감... 그래서 메인보다는 서브시너지 겸 딜러로 가면 짱짱.

위에 언급 안 한 검신은 마수던전에선 그냥 시너지 딜러지 홀딩 역할은 아니에요.


마딜팟은 홀딩들 다 괜찮은데 소울이 정말 탑티어에요. 느리게 하고 얼리고 해서 광폭화도 무시시키고 샌드백을 만드는 능력이 본섭에서도 여전하다고 합니다. 뭐 그렇다고 나머지 홀딩들이 구린건 아니에요.

마딜 시너지 딜러중에는 소환사가 탑티어고요. 얜 다단힛이랑 지속딜량이 장난이 아니게 좋은데 시너지까지 있어서 최고에요.

염제도 무난하게 좋아요. 그리고 무녀는... 본 적이 없네요 ㅠㅜ

퓨어딜러중에선 닥나, 어벤저, 커맨더, 프레이야가 특출난 강함을 보여줍니다. 특히 닥나는 콤보로 스킬 박는데 다른 캐릭들에 비해서 누적딜량이 되게 높습니다.

어쨌든 진짜 결론은 마수 좀 더 너프되서 왔으면 했는데 이걸 매일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벌써부터 피곤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