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615 퍼스트서버 패치로 웨펀마스터에게 새로이 추가된 극 발검술:섬단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은 공격력 수치 등의 직접적인 밸런스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글은 데이터 사정을 고려하여 대부분의 GIF파일을 하이퍼링크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대괄호【 】 안의 텍스트를 클릭하시면 해당 GIF가 출력됩니다.


 


 


 


 



1.어떤 스킬인가?



2.공격 범위는 어느 정도?



3.어떤 판정을 가졌지?



4.어떻게 더 활용해볼 수 없을까?



5.총평


 


 


 


 


 


 


 


 



1.어떤 스킬인가?


 


 





 

*극 발검술:섬단(Lv.80+2)

 


-발검 베기 공격력:4413%(+448%)


-검기 타격 공격력:1103%(+112%)×4


-검기 타격 피니시 공격력:5%(±0%)



※ 툴팁에서 표기된 공격력입니다. 실제 적용되는 공격력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공격 범위는 어느 정도?


 


 


X축 범위로는 몸에만 닿으면 거진 타격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Y축인데─


 


 





 

결코 전체공격기 수준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보이는 것보다는 꽤 넓은 편입니다.

 


일단 맹룡단공참보다는 확실하게 넓습니다.(…)


 


 


 


 



3.어떤 판정을 가졌지?


 


 


발검 베기가 타격할 경우 적을 통상 경직시키고, 검기 타격이 4회 들어간 다음 피니쉬로 폭발이 일어나는 방식입니다.



다만, 이 발검 베기는 강제 경직이 아닌 통상 경직이라, 슈퍼 아머 상태의 적에게는 제대로 된 경직을 주지 못합니다.


 



슈퍼아머 적 타격 GIF】【슈퍼아머 적 타격 GIF(3배 느리게)


 


 


강제 경직이 아닌 통상 경직이므로, 당연히 공중의 적을 붙잡아두는 것 또한 불가능합니다.



공중에 있는 적에게 발검 베기를 맞췄을 경우 그냥 땅으로 툭 떨어져버립니다.


 



에어리얼 적 타격 GIF】【에어리얼 적 타격 GIF(3배 느리게)


 


 



발검 베기의 하단 판정은 꽤 좋은 편이라, 다운 상태의 적도 잘 타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통상 경직이므로 다운 상태의 적을 강제로 일으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심검을 다운 상태의 적에게 썼을 때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다운상태 적 타격 GIF】【다운상태 적 타격 GIF(3배 느리게)


 


 


준비동작부터 후딜까지 빈틈이 굉장히 큰 것 같지만, 이 모든 동작 중에는 무적 상태가 됩니다.



말하자면, 발동 즉시부터 마지막에 납도하는 순간까지가 완전히 무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카운터 활용 GIF】【카운터 활용 GIF(3배 느리게)


 


 



다만, 동작이 끝나는 즉시 무적 상태가 해제됩니다.


첨부된 GIF파일의 마지막 부분에서, 동작이 끝나자마자 바닥 장판에 대미지를 입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GIF】【GIF(3배 느리게)


 


 


 


 



4.어떻게 더 활용해볼 수 없을까?


 


 


통상 경직이 걸리는 적들에게는 꽤 유용한 에어리얼 콤보의 시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발검 베기의 모션이 끝남과 동시─ 거의 동일한 프레임에 적이 뒤로 날아가기 시작하거든요.


 


 


거리가 가깝다면 간단하게 뒤로 돌아 어퍼 슬래쉬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어퍼 슬래쉬 추격 GIF】【어퍼 슬래쉬 추격 GIF(3배 느리게)


 


 


거리가 멀다면 차지 크래시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차지 크래시의 경우에는 공격속도가 어느 정도되어야 수월합니다.


(첨부한 GIF에서는 '광검 사용 가능' 스킬을 포함하여 50%가량이었습니다.)


 



차지 크래시 추격 GIF】【차지 크래시 추격 GIF(3배 느리게)


 


 


그리고 신기의 손놀림을 이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검풍의 타격판정이 적을 잠시 공중에 더 붙잡아두는 효과가 있으므로,


공격속도가 부족한 경우라던가 거리가 너무 먼 경우에는 제법 효과가 있습니다.


 


 


신기의 손놀림 이후 류심-쾌로 연결.


 



신기 → 쾌 GIF】【신기 → 쾌 GIF(3배 느리게)


 


 


그리고 신기의 손놀림 이후 차지 크래시로 연결.


 



신기 → 차지 GIF】【신기 → 차지 GIF(3배 느리게)


 


 


이밖에도 강제연결 수단은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5.총평


 


 


재미있고 멋진 스킬입니다.


특히 모션 중 무적이라 카운터 등으로도 활용해볼 수 있겠다는 점은 흥미롭지만,


긴 모션에 비해 공격력 수치가 낮아 성능적인 문제가 많이 불거지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하는 개인적인 희망사항입니다만─


발검 베기의 판정이 통상 경직에서 강제 경직으로 바뀌고 타 검술 스킬 중 캔슬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아마 각 검술 스킬의 피니쉬를 담당하는 필살기 혹은 강제연결을 위한 징검다리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비쥬얼적으로도 더 멋지게 연출할 수 있게 될 테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