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까지 인벤은 정보를 얻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을 보고 오늘 가입을 하여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어디까지나 이번 사건을 보고 느낀 개인의 생각입니다. 읽어보시고 아니다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에 남겨 주셔서 제게 발전이 되었으면 합니다.


소개
저는 파이널 판타지 14 한국서버를 이용중인 유저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14를 접하기 전까지 했던 다른 게임들은 오래가지 않았기에, 2년정도 꾸준히 하게 되었던 파이널 판타지 14에 다른 게임과 다른 애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조금 더 많은 분들이 파이널 판타지 14를 접할 수 있다면 좋겠다 생각하여 그에 도움이 되기를 바래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전해야 할 것
0.1 트위터를 처음 접하고서
이전에 트위터를 접해본적이 있습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시작했었고, 기간을 세진 않았지만, 2주가 지나지 않는 기간동안 트위터의 문제점을 충분히 깨닫고, 트위터가 제게 주는 도움보다 악영향이 더 클것을 느껴서 계정을 정리하고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과거 청소년 난교파티가 문제되었던 시기로 기억합니다.
트위터는 글자 수 140자 제한과, 리트윗이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충분히 전달할 수 없으며, 자극적인 글 쓰기를 유도합니다. 제 친구는 이를 보고 '뇌를 마시는 새'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0.2 트위터에 대한 인식의 변화
그럼에도 과거 트위터는 제게 SNS의 일종으로 인식되었고,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도구로 기억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을 통하여 트위터에 대한 인식이 일반 SNS에서 DC와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SNS처럼 실제로 면식이 있는 사람들끼리 인터넷 상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닌, 인터넷 상에서 모르는 이들과 커뮤니티를 맺게 됩니다. 또한 모든 이용자들이 문제를 일으키는것은 아니지만, 이런 인터넷 커뮤니티를 떠올릴 때 문제가 되었던 이용자들이 먼저 떠올려집니다.

0.3 트위터와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
그러나 결정적으로 반 공개된 트위터의 특성이 달랐습니다. 인벤이나 DC같은 게시판 위주로 흘러가는 커뮤니티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글을 보며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트위터의 경우 자신이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글을 찾아보기 힘들고, 검색을 통해 유입될 수는 있지만 전체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는 0.1에서 언급했던 내용과 맞물려 폐쇄적이면서 자극적이게 되고, 자정작용이 없게 만듭니다.

0.4 물론 트위터 이용자를 싸잡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인들도 몇몇 분들은 트위터를 사용중이며, 그분들을 볼 때, 모든 트위터 이용자가 문제되는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 또한 모두에게 해당되는것은 아닐것입니다(실제로 140자 제한은 에버노트를 사용해 극복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트위터에서 문제가 되는 분들은 이런 특성을 가진다고 느꼈습니다.


메갈리아와 여성혐오
1.0 그분들 또한 과거에는 피해자였을 수 있습니다.
그분들이 느끼기에는 우리나라가 불합리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 친구들중에서도 연애를 하는 과정에서 남성측의 뒤틀린 여성상에 고통받았던 경우를 보았습니다. 이는 우리사회가 가진 확실한 병폐이며, 이에 대해서는 인정해야 합니다. 

1.1 그러나 살인자를 살인하는 것은 살인죄입니다.
법적 절차를 밟아 살인자에게 사형이 구형되고 실제로 집행되기 전에 살인자를 누군가 살인한다면, 그 누군가도 똑같은 살인자가 됩니다. 자신들이 여성혐오라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정당한 절차를 밟아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여성혐오에 남성혐오로 대응하는것은 올바르지 못하며, 이런 행동이 용서받는것은 유년기 뿐입니다.

1.2 여성혐오가 정말 여성혐오입니까?
과거 여성혐오라는 말은 개체가 여성에게 트라우마가 있어, 모든 여성을 두려워하거나 멀리하는 사람에게 쓰였습니다.
'혐오'라는 단어는 대상에 대해 스스로 부정적인 감정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원을 걷다가 길 앞에 쥐가 뛰어나오면 그 쥐를 무서워하고, 싫어합니다. 더럽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혐오'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원에서 다람쥐가 뛰어나오더라도 놀랄 뿐, 귀여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쥐와 다람쥐는 똑같은 설치류고, 생존 환경에 따른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욺는 질병은 같습니다. 이런 다람쥐를 볼때, 쥐와 비교해서 다람쥐에 대한 몰이해라고 볼 수는 있지만, 설치류 중 다람쥐 혐오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위 1.0에 언급한 내용과 같이 뒤틀린 여성상 또한 남성의 인식의 뒤틀림이며, 피해를 입히지만, 혐오라는 단어를 붙일 수는 없습니다. 대상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결여되었기 때문입니다.

1.3 성별의 차이에 의한 특성의 차이
여성과 남성이 완벽히 같을 수는 없습니다. 개체의 차이는 있지만 평균 / 통계적으로 볼 때, 여성과 남성간의 차이는 확실히 존재합니다. 이것 또한 혐오로 볼 수 없습니다. 자신이 살아오면서 학습된 양성의 차이를 혐오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신체적 차이로 인해 진화심리학적으로 당연히 있을 수 밖에 없는 내용이며, 이것이 과다하면 문제가 되지만, 혐오 자체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1.4 메갈리아와 남성혐오
그러나 메갈리아는 위의 내용들을 '여성혐오'라고 말하며, 이에 대한 복수, 혹은 미러링이란 단어를 내걸고 무차별적인 '남성혐오'를 시작합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혐오라는 단어는 대상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며, 그분들이 자신들이 받은것을 '여성혐오'라고 인식하며, 복수하려고 생각한 순간 '남성혐오'는 실제로 그분들을 통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분들은 여성과 남성의 전쟁이라는 진영논리를 내세웁니다.

1.5 게다가 남성혐오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미 진영논리에 깊이 빠져들고 이를 신봉하는 분들은,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받아들이며, 이를 긍정적으로 해결하려 노력하는 다른 여성들 또한 변절자처럼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런 진영논리에 아무것도 모르고 휘둘린 분들도 매우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파이널 판타지 14
2.0 파이널 판타지 14는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수려한 그래픽과 몰입도 높은 스토리는, 많은 게이머들을 웃고 울렸습니다. 과도한 과금과 경쟁으로 과열되어있던 국내 게임시장에서 티어가 없고 반드시 강화를 하지 않아도 되며 과금을 오로지 선택으로만 할 수 있는 파이널 판타지 14는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이전에 게임에 흥미가 없던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았으며, 두터운 팬층을 형성해 나갔습니다.

2.1 커뮤니티 중심의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전투 컨텐츠가 파티플레이를 지향하며, 자유부대 / 링크셸은 커뮤니티성을 더욱 짙게 만듭니다. 이 또한 하나의 매력요소입니다. 그러나 1에서 언급되었던 분들의 폐쇄성을 링크셸에 그대로 옮겨옵니다. 링크셸 또한 누군가 초대하기 전까지는 들어올 수 없으므로 폐쇄성에 합당합니다. 결국 이번 사건이 터졌습니다.


아이덴티티에게
3.1 이번 사건은 아이덴티티에게 매우 강력한 관성을 부여할겁니다.
패치 4.0, 홍련의 해방자에 추가되는 컨텐츠는 너무나도 매력적이며, 신규 유저가 많이 유입될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신규유저는 1에서 언급하였던 유저들과 성향이 확실히 반대됩니다. 이미 인벤에서는 '메갈겜'으로 인식이 굳어졌습니다. 이번 사건을 해결해나가며 그 이미지를 지우고, 홍련의 해방자를 통하여 더 많은 신규 유저를 받아들이길 원했습니다.

3.2 그분들은 돈이 됩니다.
그분들은 당장에 돈이 됩니다. 매번 크리스탈 샵에서 많은 상품들을 구매하며 파이널 판타지 14 한국서버의 흑자에 영향을 미친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3.1에서 언급한 신규 유저들은 지금 당장에 돈이 되지 않습니다. 당장의 흑자와 적자에 흔들리는 아이덴티티 입장에서는 쉽게 버릴 수 없는 유저임은 왁실합니다.

3.3 그러나 미래가 없습니다.
확장팩 앞두고 신규 유저의 유입이 없다 예상하는 것은 벌써 게임의 수명이 다했다는 뜻입니다. 신규 유저 유치를 위해 서버도 통합하고 하우징도 통합하며 기존 유저들의 피를 많이 봤습니다. 그때 피해를 보신 분들에게는 정말 죄송하지만 회사로서 있을 수 있는 결정입니다(회사에서 내세운 방향과 일치했습니다). 그때 레터라이브에서 앞으로의 미래를 본다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1에서 언급한 유저들 신규 유저의 유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4 기대하는 바로는
이번에 확실한 기준을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3.3에서 언급했듯이 이전의 운영과 지금의 운영은 일관성이 없습니다. 그때는 다수의 유저가 이탈할 것을 각오하고서 서버 통합을 진행하였지만, 지금은 같은 방향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확실한 재제를 위해 지금까지 아이덴티티가 침묵한 것이길을 바랍니다.




이 글을 올리면서 정말 걱정되었던 것은
평소 인벤의 분위기가 "그래서 너는 깨끗하냐"였습니다. 위에는 메갈리아의 행태를 중점적으로 논하였지만, 다른곳에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DC는 아예 들어가지 않아서 그 커뮤니티의 분위기가 어떤지 모르지만, 인벤에서는 원색적인 비난이 몇번 보였습니다. 1.1에서 언급하였듯이 똑같이 상대하는것은 좋지 못하다 생각됩니다. 이에대해 누군가 글을 올리면 돌아오는 대답은 "그래서 너는 깨끗하냐"였습니다. 이 말은 우리 모두 같이 죽자는 뜻이지, 자정하고 발전하자는 뜻이 아닌것을 당연히 아실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메갈리아를 상대함에 있어 원색적인 비난으로 인해 그분들이 자신을 피해자라고 여길만한 여지를 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정적인 어조로 쓰여진 글이더라도, 모두 저만의 생각인것을 알고 있습니다. 비난은 삼가주시고, 비판은 달게 받아들이겠습니다.
모쪼록 아이덴티티가 이 글을 보고, 앞으로 운영 원칙을 바로 세웠으면 합니다.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