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VP 하려면 다른게임을 알아보시는 것을 먼저 추천드립니다. 


작성중이던거 겜접게되서 그냥올립니다. 느그최ㅗ


- 참고 사이트


https://pvpaissa.com/article/addendum-wolf


글썹 피스트 스트림중인 방송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https://pvpaissa.com/streams 


2017년 5월 7일에 열린 글썹 AetherCup 영상


https://www.twitch.tv/videos/140695609


- 공홈 가이드 


http://www.ff14.co.kr/thefeast/Guide



- 긍정적인 태도로 게임에 임하세요. 멘탈은 결국 점수에 반영됩니다.


- 익숙한 잡으로 시작하세요. 만렙찍고 손도 안대던 몽크로 "몽크가 pvp 좋다며?" 들어오면 결과는 뻔합니다.


- 의사소통을 위해 매크로를 활용하세요. 후퇴싸인, 마나상태, 아드레날린 박스 상자, 버스트싸인 등 매우 중요합니다.


- 상황을 넓게 파악하고 있어야합니다. 특히 아군 힐러가 어떤 상황인지 항상 주의해서 봐야합니다. 휴면상태라면 정화를, 도저히 살수없어보일때는 미리 리스폰 위치로 빠질준비를 해야합니다.


- 자신의 메달갯수를 항상 기억하고 떨어진 메달을 먹었을때 힐러가 감당할수 없을 중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떨어진 메달은 채팅창의 로그나, 죽은 상대가 가진 메달수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죽으면 가진 메달의 절반이 떨어집니다.)


템세팅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18&l=3190

참고. 리밋데미지가 줄었지만 그래도 현재 글썹도 피통 1만은 맞추는 추세


아드레날린박스

출현 시간 : 첫상자 7:00 이후 상자가 깨진후 계속해서 1분 30초 뒤에 젠
(대략 7:00, 5:25, 3:55, 1:25 전후)

먹으면 리밋게이지가 50% 찬다. 상자를 까고 아무도 먹지않아도 약 1분정도는 남아있는다. (정확한 시간 확인필요)

리밋은 게임풀어나가는데 굉장히 중요하므로 상자가 나올시간이 되면 쿨기는 아껴두도록하자.
개인차는 있지만 상황에따라서 쿨타임 긴 쿨기까지 쏟아부어야될때도 있다.
보통 근딜이 먹고 근리밋을 한번이라도 더 쓰려고 하지만 상황에따라서 탱커, 원딜러가 먹기도한다.
근딜러가 리밋이 꽉차있다고 급하게 다른직업이 먹을 필요는 없고 1분정도 여유가있으니 리밋을 쓰고 먹어도 된다.


공격상자 

출현 시간: 시작할때 오른쪽에 하나 젠 이후 4:00 에 양쪽 젠, 상자가 깨지고 3분뒤 양쪽젠 (추측)

먹으면 공격력이 10% 오른다. (10%면 패널티없이 필각을 계속 키고있는셈)
보통 근딜러가 먹지만 팀조합이나 전략, 숙련도에 따라서 원딜러나 전사가 먹기도 한다.

첫 상자는 아군에 몽크나 전사가 있다면 질풍이나 격노를 쌓게 두는것이 좋다.


방어 상자

시작할때 왼쪽에 하나 젠 이후로 나오지않는다.
보통 원딜러가 먹지만 작전에 따라 힐러나 근딜러가 먹기도한다.

공격상자와 마찬가지로 아군에 전사 몽크가 있다면 스택을 쌓게 두는것이 좋다.
보통 전사가 왼쪽상자, 몽크가 오른쪽상자로 쌓는다.


순간딜(버스트)

더 피스트 처음오시는 탱,딜러분들이 자주 하는 실수는 던전이나 레이드에서 쓰던 딜사이클을 생각하는것이다.
pvp에서는 순간딜이 DPS보다 훨씬 중요하다. 짧은 시간에 순간적으로 딜을 쏟아서 힐러가 감당하지 못할 딜을 넣어 죽여야한다.
팀원간의 합이 맞으면 1~2초만에 만피상태의 적을 메달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상태이상 감소

레이드와 다르게 pvp에서는 상태이상 감소를 체크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절, 휴면, 속박, 과중력, 무기기술 사용불가 등 침묵을 제외한 상태이상은 맞을때마다 지속시간이 반씩 줄어들고 3번째 상태이상이 끝난 후 60초간 저항시간을 갖게된다.

지속시간 4초인 나이트 방패가격과 용기사 지속시간 2초인 척추강타와 다리쳐내기, 3초인 전사의 잔혹한일격으로 몇개 예를들면

첫번째 방패가격  -4초 
두번째 방패가격 - 2초 (4초지만 50%)
세번째 방패가격 - 1초 (4초지만 25%)

첫번째 다리쳐내기 - 2초 
두번째 방패가격 - 2초 (4초지만 50%)
세번째 다리쳐내기 - 0.5초 (2초지만 25%)

첫번째 다리쳐내기 - 2초 
두번째 잔혹한일격 - 1.5초 (3초지만 50%)
세번째 척추강타 - 0.5초 (2초지만 25%)

이런식으로 두번째에 50%, 세번째에 25%의 상태이상이 들어간다. 
세번째 이후 60초동안 기절저항상태가 되고 60초이후 다시 100%로 들어가게된다.

첫번째나 두번째 상태이상 이후 60초동안 들어가지 않아도 상태이상시간은 100%로 초기화된다.

힐러를 버스트할때는 버스트중에 기절을 넣어서 즉힐이나 조화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전에 기절이 들어가있다면 상태이상감소 혹은 저항으로 중간에 힐이들어가 놓치게 된다.
때문에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딜링용으로 기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휴면이나 속박, 무기기술사용불가까지 같지만 유일하게 침묵만 계속해서 100%의 상태이상이 들어간다. (기공 2초침묵 사기)

상태이상감소는 60초고 정화쿨은 90초다. 기회는 만들 수 있다.


탱커

피스트에서는 메달지갑 겸 서포터. 200개 까지 들고 4중첩까진 생존기돌리면 버틸만해서 아군에 죽은사람이 없어 모두 메달이 100개라면 탱에게 먼저 먹인다.
단 4중첩탱도 생존기를 돌리지 않은상태에선 물렁함으로 때린다싶으면 반응할수 있도록 긴장하고 있어야한다.
4중첩 체력 80%정도의 탱커는 근딜 원딜 모두 솔킬낼수 있을 정도.
아군을 도울수 있는 유틸기가 많은편이므로 공방 적절하게 사용해야한다.

무기투척이 근딜에서 탱커에게 오면서 딜러와의 연계가 더욱 중요해졌다.

- 절대로 기절을 의미없이 사용하지 말것. 상대힐러는 극딜타이밍에, 상대딜러는 버스트할때 흐름을 끊거나 죽일수 있을때 넣어야한다.

- pvp스킬중 전력강타는 툴팁만 읽어도 매우 중요한 스킬임을 알수있다. 스킬포인트로 1,3은 반드시 강화해주자.
  전력강타 박히고 몇초안에 킬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이후 시간은 의미가 없으므로(어짜피 버스트시간은 짧다) 20초 연장 강화는 찍지 않는다.

- 특별한 상황이 아니고선 탱커의 11초 휴면보다 힐러의 4초 휴면이 더 위험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정화는 힐러의 휴면이나 힐딜의 전력강타를 풀어주는데 쓰도록 하자.

- 정화는 상태이상 여부 관계없이 쓸수있으므로 힐러와 같이 잠들어도 일단 힐러에게 정화를 줘야한다.

- 탱리밋(10초간 50% 데미지감소)은 상대 근리밋이나 원딜리밋의 캐스팅바를 보고 바로 카운터쳐주는게 베스트지만 쉽지 않으므로 상대 딜러가 버프를 키는것 보고 버스트 한타임만 넘겨줘도 충분하다. 특히 상대 근딜러가 구속방지를 키면 집중하자.

- 4중첩부터는 탱커가 탱커가 아니므로 언제든지 버스트로 녹을수있다. 항상 긴장하자

- 메달이 200개라면 게임이 끝나기 직전이 아니고선 앞에 메달이 없어질지언정 절대 먹지는 말자.

- 아군 근딜 리밋이 찼다면 근딜따라다니면서 언제든지 리밋지원할 준비를 하자 (푸에르타님)


전사

딜 지원에 치중된 탱커. 광폭화마다 딜러만큼의 버스팅이 가능. 
참수와 미스릴폭풍 덕에 상자싸움에서 다른탱커보다 유리하고 단일딜이 높아 솔로랭크에서 다른탱커들보다 선호된다.

추천 pvp포인트 분배 순서

전력강타3 - 정화 - 전력강타1 - 무기투척1 - 전장의 짜릿함3 이후 취향대로
48포인트 기준 제 pvp포인트 분배 매크로

/apa clear <wait.1>
/apa action "전력 강타" 3<wait.1>
/apa action "정화" 1<wait.1>
/apa action "전력 강타" 1<wait.1>
/apa action "무기 투척" 1<wait.1>
/apa action "전쟁의 짜릿함" 3<wait.1>
/apa action "미스릴 폭풍" 3<wait.1>
/apa action "미스릴 폭풍" 1<wait.1>
/apa action "전쟁의 짜릿함" 1<wait.1>
/apa trait "활력 상승(PvP)"<wait.1>
/apa trait "활력 상승(PvP)" 1<wait.1>
/apa trait "활력 상승(PvP)" 2<wait.1>
/apa action "무기 투척" 3<wait.1>
/아이콘 "전사의 증표"item

보조스킬은 발경 재활 경각심 새털걸음 내단

논글쿨 스킬이 몇개 없어서 버스트가 뻔하다.
광폭화 발경 관절파괴, 상대가 폭풍의눈 디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전력강타) 참수 (잔혹한일격 전장의함성) 참수 (미스릴폭풍 최후의일격)
공격상자나 아제마, 극대화, 상대방의 필사의각오 버프, 기공사의 과충전등에 따라서 1만이상까지도 가능

- 아무리 딜이 좋은편이라지만 탱커는 탱커다. 혼자서 힐러를 괴롭히는건 상대가 초보힐러일때나 가능하다. 가능하면 파티원과 함께 딜을 집중시키자.

- 상태이상 판정이 잔혹한 일격보다 미스릴폭풍과 일대일결투가 더 빠르다. 상대방의 리밋시전을 보고 캔슬시키려면 미스릴폭풍이나 끌려올정도의 거리에서 일대일결투로 끊자. 물론 사전에 구속방지 확인은 필수

- 일대일결투상태에서 상대는 넉백되지 않는다. 때문에 미스릴폭풍을 기절기로 활용가능

- 일대일 결투사용후 정화를쓰면 자신도 움직일수 있다. (쓸일은 거의없다. 좀비상태도 풀리는지 확인필요) 

- 전쟁의 짜릿함은 훌륭한 리밋 카운터 스킬이다. 리밋을 끊어줄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써주자

- 원초적 직감은 격노스택유지나 급할때 하나 더하기위에 쓰지만 경각심을 같이 켜줄게 아니라면 반드시 꺼야한다.
  직감 끄는거 깜빡하면 극대화로 다맞고 터진다.

- 첫 상자에서 격노스택을 쌓을때 수태상태로 육중-관파-폭쐐 돌리면서 관절파괴 20% 딜증가버프를 꺼주면 극대화 따라서 보통 4스택까지 가능하다. 템빼고 5스택까지도 가능하지만 깨는데 오래걸리고 귀찮으므로 추천하진 않는다.

- 보복은 4스택 전까진 급하면 격노스택용으로 써도되지만 중후반부터는 끔살날수 있기때문에 아껴두자

- 발경은 30초 기다려서 광폭화랑 같이 써주자. 누적딜은 의미없다.

- 서로 간보는 소강상태에서는 딜러나 전사에게 폭쐐폭폭 찔러주자. 딜감소 10%는 필각끄고 안끄고 차이다.
  폭쐐박고 한타전에 폭눈박고 하면 휘도는도끼 쓸일은 거의없다. 실상 버스트는 참수로 시작하고 참수로 끝나기때문에 폭쐐 폭눈콤보로 관절파괴가 유지되도록 하는것이 좋다.

- 골절 거의 쓰지않는다. 누적됬을땐 모르겠지만 도트딜이 너무 약하기때문에 한타때 큰 기여하지 못한다. 
  5스택상태에서 소강상태가 길어질때 맘에안드는 상대에게 한번씩 찔러주는정도.



나이트

딜보다 유틸성에 중점을 둔 탱커로 버스트는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그만큼 아군을 지키는데 특화되있는 탱커.
시야가 좋아야되고 팀과 호흡이 맞아야 비로소 진가를 발휘하는 탱커로 할수있는게 많지만 그만큼 난이도가 높다.
딜욕심은 부리지말자. 하면 못할건 없지만 그럴꺼면 그냥 전사하자.

필수 pvp 스킬포인트 - 귀갑방패 1,2,3  / 전력강타 1,3 / 무기투척1 / 정화 1
 
보조스킬은 최후의일격 피의갈증 예지력 프로테스(전투중 아군이 풀렸을때) 케알(신성한 보호막 활성화용)

- 주력콤보는 꿰뚫는검격이다. 관용과 플래쉬의 마나소모가 매우 크기때문에 마나채우면서 위력 50짜리 도트 바르고다니면된다. 할로네의 힘감소는 크게 기대할정도가 못되고 제왕의권위는 상대에 이미 도트가 발려있고 마나가 풀일때, 혹은 버스트할때 돌리면된다.


- 기절 난사하지말고 킬각에 힐을 끊는 용도로나 적 딜러의 버스트 흐름을 끊는 용도로 쓰자. 의미없는 기절은 상대에게 귀찮게만 할뿐 큰 타격을 주지 못한다.


- 기절을 이을때는 모션때문에 1초정도 남았을때 쓰면 된다.


- 관용은 피빠진거보고 쓰기보다 예측해서 쓸수 있도록 노력하자. 파판 판정상 딜들어오고 힐당기면 늦을때가 많다.


- 귀갑방패는 사기스킬이다. 적 딜러가 버프킨거보고 눌러주면된다. 25%면 전력강타, 필각과 같다.


- 감싸기는 반드시 생존기와 같이키자. 감싸기상태로 방벽과 방패각성으로 방패 후려치기를 활성화 시킬 수 있다.

  되받아치기 반사데미지도 먹일수있다. 4중첩부턴 감싸기 함부로 쓰다가 훅간다.


- 신성한보호막은 그냥 쿨마다 써주자. 케알로 덮어주자.


- 명예로운 일격은 버프킨 딜러 위주로 써주자.


- 가루다에기, 자동포탑에 도발 안 된다


- 천무 판정이 매우 늦다.  한판에 한번밖에 못쓰지만 버스트오기시작할때 미리 써야한다. 간보다간 천무쿨돌면서 죽는다.



암흑기사

현재 버전에서는 탱커중 최약. 나중에 촉발에 광역속박, 최후의생존자에 받는피해증가 디버프가 추가되며 글썹에서는 현재 대회에도 자주 나오지만 아직 한썹에서는 가능하면 다른탱커를 하도록하자.
욕망의 냉기라는 꽤 좋은 유틸기가 있지만 아직은 쓸 때가 아니다.. 기다리자

- 전장에서 산송장 상태의 암기를 타이밍맞춰서 때리면 킬들어옵니다.


힐러

팀의 중심이며 가장 어려운 직업군. 팀의 메달관리는 힐러가 한다고 해도 틀린말이 아니다. 작은 실수로 팀이 역전당할수도 있고, 한번 버텨내는것으로 전황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다. 
입문장벽이 높아 실력차가 분명한 편이고 유저폴이 적은 한썹에선 캐리력도 높다. 다만 그만큼 멘탈소모도 심한직업.
자신이 게임피지컬이 높다고 생각하면 힐러로 시작하라

- 생존기 분배와 마나관리가 익숙해지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처음에는 아끼지 말고 안쓰고 죽는일이 없도록 하는것부터 시작하자. 특히 여유가있을때는 즉힐을 아끼고 캐스팅힐을 하자.

- 마나상황에따라 기공사 음유에게 마나콜을 하는 매크로, 혹은 후퇴하자는 매크로를 만들어두자.

- 힐은 맞는것을 보고하는것보다 맞을것을 예측해서 해야한다. 파판판정상 맞는것을 보고 힐을 시작하면 메달이 되어있을 수 있다. 캐스팅을 미리미리 해야한다.

- 공격당할때 대부분의 상황은 팀에 의존할 수 없기때문에 스스로 생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블리자라도 잘 사용하자.

- 힐리밋은 원거리 리밋의 카운터나 마나가 부족할때, 반드시 아군의 디버프(소환사 도트, 전력강타 등)를 풀어야 할때 사용합니다.

- 필수 매크로

/기술시전 정화 <1>

본인용 정화 매크로. 힐러 특성상 아군을 타게팅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본인에게 써야 할 정화를 다른 파티원에게 줘버리기 쉽다

/버프해제 조화

조화는 중간에 해제할 수 있다. 우클릭으로 해제하다가 늦거나 다른 버프를 지워버릴 수 있으므로 매크로를 만들어놓고 쓰자

MP 매크로, 수면 매크로

백마도사

힐러중에 가장 어려운 힐러로 초보자에게 권하지 않는다. 능숙해지면 강력한 메즈와 하나하나가 영향력이 큰 스킬들때문에 매우 위협적인 힐러지만, 도트힐 유지가 안되거나 쿨기관리가 않되면 순식간에 밀리게된다.

- 여유가 있을때 메디카라와 리제네로 사전에 도트힐을 감아야 조그씩 새는 체력을 방지하고 타겟이된 아군의 체력을 케알라로 유지할 수 있다.

- 백마도사는 힐러지만 흑마 다음으로 강력한 메즈를 가진 직업이다. 휴면, 과중력(스톤), 블리자라 그리고 혐오스로운 물의오라 등 메즈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다른 힐러를 하는것이 좋다. 홀리는 추천하지않는다.

- 여신의자비, 거룩한축복, 쾌속의마법, 등등 좋은 쿨기가 많지만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익히는데는 시간이 좀 걸린다. 특히 여신의자비는 물리데미지 40%감소에 30초지속이라는 엄청난 스킬이다. 대국적으로 사용하자.

점성술사 

광속시전, 별읽기: 베네피크로 무빙힐이 가능한 것이 장점인 힐러. 다만 메인힐은 역시 베네피라
백마도사보다 마나효율이 좋고 마나 회복 면에서도 유리하다.

광역도트 마나 소비 : 점성 1326 / 백마 1502
큰 힐 : 점성 795/ 백마 884
광속시전 시 마나 소모 25% 감소

점성 : 빛의에테르 위력 80*24초 , 살리아크의 물병
백마 : 여신의가호 위력 80*15초

낮별: 상대 조합이 버스트보다 메즈가 위협적이거나 소환사가 있을때.
밤별: 상대 근딜이 위협적이거나 버스트가 무거운 조합일때. ex) 전사 음/기 류상

이라고 글썹 스테판이 작성한 공략에는 써있는데 한썹에는 대체로 낮별이 선호된다.
(밤별 읽기의 실드량은 3.2패치에 하향되어 pvp 지역에서는 회복량의 65%만 적용)
밤별로 힐커버도 힘들고 마나관리도 안된다.

이하 공략은 낮별 기준으로 작성 

- 아이템 세팅

근리밋 데미지가 감소됐지만 여전히 아수라 수호자 귀걸이or보너스 스텟 활력 35 등으로 조율 후
피통을 1만 이상 맞추는 것이 생존에 좋다

부스텟은 1순위 신앙심 2순위 마시속 추천
http://ffxiv.ariyala.com/10FFT

필수 pvp스킬 : 정화 1, 조화 1, 마나 흡수 1, 2
그 외엔 직접 써보고 마음에 드는 스킬 취향껏

보조 스킬 : 프로테스, 스톤스킨, 견고한 마법, 신속한 마법, 블리자라

- 기본적인 운용법

소강상태일 때 파티원 전체한테 별읽기: 헬리오스, 별읽기: 베네피크, 운명의 수레바퀴 등 도트힐을 감아놓는다. 
전투중에 지속 회복도 받고 몽크 촌경이나 소환사 쇠퇴, 점성 역행 등에 중요한 버프지워질 확률도 줄어듦

전투 중 회복은 기본적으로 베네피라로. 베네피크는 소강상태에서 깎여있는 아군 피를 채워줄 때,
버스트 딜이 아닌 자잘한 딜이 들어올 때, 마나가 없을 때 사용

아군의 피가 줄어드는 것을 보고 캐스팅을 시작하면 늦기 쉽다. 적 딜러가 버프를 켜는 것을 보고 미리 캐스팅을 올리자.

마나 회복기(빛의 에테르, 마나 흡수)는 최대한 빨리 쿨을 돌려놓는 것이 좋다. 마나가 60~70% 남았을때 빛의 에테르를 쓰고 40~50%가 되면 마나 흡수, 그 뒤로 아군 원딜이 음유, 기공이라면 50% 근처에서 마나의 노래/총성을 요구. 
물병은 나올 때마다 마셔준다.

항상 본인의 위치가 적 딜러가 접근하거나 백마/흑마의 수면 등 메즈에 걸리기 좋은 위치인지 생각하며 이동하자

카드는 쿨마다 뽑아주자. 버스트 준비 중인 아군에게 아제마, 적의 버스트/리밋을 맞을 것 같은 대상에게 세계수 등. 오쉬온은 버스트 준비 중인 아군 흑마도사에게/빠른 힐업이 필요할 때 본인에게 혹은 왕도. 할로네는 왕도 해버려도 되지만 아군 버스트/본인 쿨기를 쓰기 직전에 써두면 다음 버스트, 쿨기가 빨리 돌아온다. 카드 뽑히는 상황에 맞게, 취향에 맞게 적절히 써주자

- 피스트 내 회복량

회복력 1당 약 5 회복/낮별 기준
베네피라: 3250
베네피크: 2000
별읽기: 베네피크: 950/700 (즉힐/도트힐)
별읽기: 헬리오스: 1000/200 (즉힐/도트힐)
운명의 수레바퀴: 750
본질적 위계: 2000~
역행: 500/750 (강화 3x/강화 3o)

- 몇몇 스킬 팁

궁합
회복마법 회복량 20% 상승+단일 회복기(베네피크, 베네피라, 별읽기: 베네피크)를 사용할 때마다 연결된 대상에게 40% 추가 회복(= 연결된 대상에게 단일 힐을 넣으면 평소 힐량의 160%로 회복)

궁합의 두 가지 개별적인 버프 :
1) 연결된 대상에게 40% 회복: 연결된 대상과 점성이 벽으로 막혀 있어도 적용. 둘 사이의 거리가 30m를 벗어나면 적용 안 됨
2) 회복량 20% 상승: 역행, 쇠퇴, 촌경에 지워짐. 거리나 벽으로 막힘 유무 상관없는 개인 버프

천궁의 반목
범위 내 적 2초간 스턴, 범위 내 아군에게 점성술사가 부여한 버프 지속 5초 증가
판정이 느리다. 천궁 스턴만 믿다간 스턴이 적용되기 전에 적에게 삭제당할 수 있다
도트힐, 카드 효과, 조화, 궁합(점성이랑 궁합 대상자랑 같이 천궁 받아야 함), 광속 시전, 빛의 에테르, 전력질주, 전념, 정신통일책 등등 연장 가능
3.4에 지속 시간 증가량이 5초에서 10초로 상향예정

행동 방해
6초 동안 대상의 공격력 10% 감소. 공격력 감소이기 때문에 리밋 데미지도 감소됨

정화
기본적으로 스턴에 쓴다. 보통 힐러를 치러 올 때 스턴을 먼저 걸고 버스트를 시작하는데 이 2~4초의 스턴 사이에 순삭당할 만한 딜이 들어올 것 같으면 스턴을 정화로 풀고 힐업을 함
상황을 봐서 수면 푸는 데 쓰거나 다른 디버프 풀 때 쓸 수도 있다. 하지만 웬만하면 수면에는(특히 게임시작하고 걸리는 첫 수면들) 자기 정화를 쓰는 대신 수면 매크로 만들어놓고 탱커 혹은 원딜한테달라고 하자

조화
힐러 무적기. 판정이 약간 늦다
강한 순간 버스트를 한타임 버틸 때 쓸 수도 있고 근리밋을 씹는 데에 쓸 수도 있다. 버스트나 리밋은 보통 스턴을 먼저 걸고 시작하기 때문에 기본은 정화-조화(정화로 스턴을 풀고 조화)
조화 중에도 도트 데미지는 그대로 들어오고 역행, 쇠퇴, 촌경 등에 지워지기도 하므로 조심


학자

어렵지만 그만큼 보상이 따르는 것도 아니다. 추천하지 않는다. 마나관리가 어려워 이기고 있어도 후반에 역전되는 그림이 자주나온다.

요정은 추종상태이면 따라다니느라 힐을 안하기때문에 고정시켜놔야되는데 하다보면 요정 힐시야에서 벗어나거나 벽을 끼는 경우가 많다. 아군이 요정과 학자의 힐시야를 둘다 유지해준다면 좋겠지만 솔로랭크에서 많은것을 바랄 순 없다.
또 죽으면 요정을 소환하는 시간도 걸리고 그렇다고 신속마를 요정소환에 강제하기도 조금 아쉽다.
루인라로 실명을 걸수 있긴 하지만 큰 장점이 되지 못한다.


근딜러

파티의 메인딜러. 피스트의 주인공. 모든 근딜러들은 정화가 없는 힐러를 혼자서 잡을수있는 버스트가 가능하다.
강력한 근딜리밋과 버스트로 킬관여, 상자관리등 힐러 다음으로 경기영향력이 크다.

- 근딜리밋은 게임의 전황을 바꾸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신중히 써야하며 아드레날린 박스도 신경써야한다.

- 리밋을 박거나 버스트전에 팀원에게 채팅이나 메크로로 사전에 알리고 같이 딜해야한다.

- 자신이 타겟당하고 있을대 필각은 함부로 키지말고 버스트중에라도 피격당하면 언제든지 끌 수 있도록 해야한다.

/아이콘 "필사의 각오"

/statusoff "필사의 각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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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전 "필사의 각오"

/statusoff "필사의 각오" (한번누르면 필각 키고 다시누르면 끄는 매크로)


몽크

원거리공격기술이 없다는것 빼고 부족한것 없는 근딜. 버스트도 좋고 유틸성도 좋은편이고 무엇보다 금강태세가 있다.
대회에도 가장많이 보인다.
특히 버스트 사이 현자타임에 촌경이라던가 진각 침묵이라던가 다른 근딜보다 할수 있는것이 많다.

- 정말 딜이 급한상황이 아니라면 금강태세를 기본으로한다.

- 나찰충격권을 함부로 쓰지말자. 위에서 언급한대로 기절시간저항때문에 첫기절은 탱기절이나 철산고가 들어가는것이 베스트이다. 거리가 벌어졌다고 나찰 함부로 쓰다가 킬각에 방생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용기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18&l=4534 (엘디아님) 

버스트가 가장강력한 딜러. 진퉁필각이라 패널티도 적다. 버스트와 버스트 사이에 할수있는게 적다.
다른 근딜러에 비해 신경쓸 버프가 많지만 한방한방이 강력해 버스트는 쉽고 쎄다.
버스트는 보통 버프를 다킨상태에서 올찌를 장전하고 시작한다.

- 점프로 퐁퐁들어가다보면 아군힐러와 시야가 멀어져 맥없이 죽는경우가 나온다. 주의하자

- 교묘한 점프로 속박, 둔화, 1:1결투를 해제할 수 있다.

- 몽크와 마찬가지로 척추강타를 함부로 쓰면 킬각에 방생할 수 있다.

- 아드박스 젠타임 직전에 올찌를 장전해두는것이 좋고 젠되면 올찌와 쿨이짧은 쿨기를 쏟자


닌자

가장 긴 침묵을 넣을수있는 근딜. 다른 두 근딜에비해 뭔가 아쉬워 선호되지않는다.
한썹에서 진득하게 연구하는사람이 없는것도 한몫한다. (그렇다고 글썹에서도 많이 선호되지는 않는것 같다)


원딜러

각 직업마다 탱커만큼 각 색이 뚜렷한편. 원딜에따라서 전략이 많이 바뀐다.
예를들어 아군이 음유, 기공이고 상대원딜이 캐스터일때는 마나회복의 장점을 살려서 전투가 소강상태없이 계속해서 이어지도록 유도해 상대힐러의 마나고갈을 유도한다던지, 흑마의 휴면으로 힐러를 공략한다던지
상대가 흑마 소환사라면 음/기가 오브젝트 싸움에서 유리하니 더 집중한다던가 등등등

- 자신이 타겟이 아니라면 과감히 솔로킬을 노려봐도 되지만 지나친 영웅심리는 아군힐러에게 큰 부담을 줄 수 있다.

- 원딜임을 자각하고 항상 포지셔닝에 신경쓰자. 무.조.건 힐러시야에서 플레이하자. 제발 총검술하지말자.

- 물린다면 상대를 벽뒤로 유도하자. 상대 딜러가 힐러와 시야가 차단되는 순간 그게 킬각이다.

- 캐스터는 거리에 따른 데미지 감소가 없다. 음유, 기공사의 경우 가우스/무곡을 킨상태에서는 15미터 안에서 데미지감소는 없고 15미터를 벗어나면서 거리가 멀어질수록 데미지가 감소한다.
가우스/무곡을 끈 상태에서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데미지가 쌔지고 15미터에서 최대데미지가 된다.
늑대우리부두가 pvp지역이므로 2층 허수아비에서 실험가능하다.
 
- 필각은 근딜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안전이 보장될때만 사용하고 끄자.

음유시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18&l=4608 (네가없는봄님)

초보에게 가장 추천하는 원딜러. 버스트딜이 쉽고 쎄고 마나도 줄수있다. 버스트전에 도트작업이 필요해 기공사에 비해 제약이 있지만 흑마,백마가 싫어하는 시간신의찬미가가 있다.

- 시간신의찬미가를 잘 써서 아군의 정화를 한번이라도 더 아낄수있도록 하자. 휴면의 훌륭한 카운터이다.

- 마나는 당연하지만 담시가 아니라 마나의 노래로 회복시켜주자. 싸움이 없을때나 정 급할때 담시와 전장의노래를 사용한다.


기공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18&l=4874 (저녁새님)

음유시인과 다르게 사전 도트작업과 캐스팅없이 버스트가 가능하다.

- 전투지역에 따라 포탑을 항상 유효한 거리에 설치하자.


흑마도사

어렵다. pvp에서 가장 어려운 직업일것이다. 초보라면 절대 추천하지않는다. 다른직업에 대한 이해도도 꽤 필요하고 팀원의 도움도 필요하다. 하지만 조건이 갖춰진다면 최강의 원딜러이고 상대팀에 있다는것만으로도 압박감을 줄 수 있는 직업이다. 
가만히 놔두면 양심없는 딜로 탱커도 떨게만든다.

- 아군 힐러의 마나회복을 못해주는만큼 메즈를 잘 해서 힐러부담을 덜어줘야 한다.

- 메즈는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딜에 소홀히 하지말자. 필요한곳에 필요한만큼 메즈를 하고 딜에 집중해야하는데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린다.

- 파이쟈는 양심없는 스킬이다. 상대힐러가 죽을것처럼 좋아한다.

- 에테르촉진을 잘 쓰자. 훌륭한 생존기이다.



소환사

추천하지 않는다. 다른 원딜에 비해 직접적인 화력이 약하고, 전염딜도 도트힐에 상쇄될때가 많다. 마나도 못준다.

- 소환수는 무조건 가루다를 사용한다.

- 가능한 마나 의식하지 말고 루인가를 써야한다.

- 바인드와 블리자라를 적절히 사용해 아군의 생존력을 높혀라.

- 소환수 컨트롤에 신경쓰자. 특히 아군 백마도사가 휴면건 상대를 소환수가 툭툭 쳐서 깨우는 경우 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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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면시킨거 때리지말자. 때리고있는 타겟에 휴면이 들어오면 바로 타겟바꾸면 된다. 휴면판정이 늦기때문에 충분하다


- 활기내단을 묶어서 쓰는 매크로

/시전 "내단"

/시전 "활기"


- 상대가 버스트할때 적절히 메즈를 넣어주면 딜이 순차적으로 들어가 아군 힐러가 힐업할 수 있는 틈을 만들 수 있다.


- 타겟이되서 도망갈때에는 아군힐러시야로, 적 원딜시야가 안닿는곳으로 도망가야한다. 그렇다고 아군힐러와 너무 가까워지면 힐러로 바로 타겟변경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빠지면서도 게걸음으로 무빙하며 딜할수 있도록 노력하자.


- 딜연습은 늑대우리부두 옥상 허수아비에서 하자. pve의 딜사이클이랑 pvp의 딜사이클은 완전 다르다

각 전투직마다 pvp전용 스킬이 즉시발동이고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이걸 어떻게 사용해서 딜을넣느냐에 따라 직업숙련도가 갈린다. 익숙해지도록 옥상허수아비에서 pvp기술을 사용하면서 딜사이클 연습하는게 중요하다.

버스트 못하는 딜러는 던전 탱밑딜 딜러와 같다.


- 파판은 버프판정이 약간 늦기때문에 타겟팅되면 생존기(방어버프스킬)는 간보지말고 가능한 빨리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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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광판에서 오른쪽 상단 빨간부분을 누르시면 딜량, 피해량 등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할수 있습니다. 전장도 동일합니다.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도움주신분 : King Stefan, 저녁새, 니케, 뇌수, 닭의수호신, 엘디아, 네가없는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