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의 내용은 2015년 06월 글로벌서버 2.5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국어 명칭을 알지 못하는 관계로 글로벌 서버 명칭을 사용한 점 양해바랍니다. 한국서버가 열리게 되면 한국어 명칭으로 변경하겠습니다.




3. 위협도와 몬스터 인식범위


 (1) 위협도


 '위협도'라는 것은 어떤 캐릭터가 몬스터에게 얼마나 주의를 끄느냐를 뜻합니다. 대부분의 몬스터는 이런 위협도가 가장 높은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인식하고 공격하게 됩니다. 어그로라고 표현하는 게임도 있고, 헤이트라고 표현하는 게임도 있는데 편의상 '위협도'로 표현 하겠습니다.


 파판14은 캐릭터가 하는 대부분의 행동이 '위협도'를 발생시킵니다. 적을 공격하는 것은 물론이고 회복을 하거나 버프를 걸거나 방어스킬을 발동시키는 것 등등. 탱커들은 각종 스킬에 '위협도 증가'라는 능력이 달려있기 때문에 다른 직업보다 빠르게 '위협도'를 증가시킬 수 있고 안정적으로 탱킹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던전에서는 파티 리스트에 나타나는 위협도 막대를 언제나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 위협도 막대. 현재 타게팅하고 있는 몬스터의 위협도 수치를 나타냄.



위협도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 항상 주의깊게 봐야하는 창이 하나 더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현재 화면상에 등장하는 모든 적을 표시해주고 각 몬스터들의 HP와 자신의 위협도를 나타내주는 '적 목록(Enemy List')창입니다.






빨간색일 수록 위협도가 높은 것이고, 녹색일 수록 위협도가 낮다는 뜻입니다.

녹색 => 노란색 => 주황색 => 빨간


빨간색은 해당 몬스터에게 자신이 위협도가 가장 높다는 것을 뜻하며 그 적은 자신을 공격하게 됩니다.

딜러와 힐러는 언제나 주황색을 넘지않도록 위협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몬스터의 인식범위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인식하는 범위는 대략적으로 몬스터의 전방 90~120도 부채꼴 모양입니다. 즉, 적의 양옆이나 등뒤에 위치한다면 몬스터는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전방을 알 수 없는 괴상한 모양의 몬스터는 적을 클릭했을때 생기는 타켓원의 쐐기모양을 보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의 정면만 피해간다면 몬스터와 조우하지 않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음





△ 몬스터이름 앞에 붙는 비선공, 선공 표시


=============================================================================

*입문서 링크*
[입문서 1편] : 직업 및 스킬 시스템

[입문서 2편] : 종족과 능력치
[입문서 3편] : 위협도와 몬스터 인식범위
[입문서 4편] : 퀘스트 컨텐츠
[입문서 5편] : FATE (돌발임무)
[입문서 쉬어가기편] 인벤토리, 아이템등급, 질주 스킬
[입문서 6편] : 에테라이트 (순간이동)
[입문서 7편] : 집사와 마켓보드
[입문서 8편] : 토벌수첩과 공략수첩
[입문서 9편] : 인스턴스 던전과 던전찾기 시스템
[입문서 10편] : 그랜드컴퍼니와 초코보(버디)
[입문서 11편] : 커뮤니티 컨텐츠 (최종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