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파이널판타지 14 "전투"의 기본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다시말해 딜러, 힐러, 탱커 상관없이 알아야 할

인스턴스 던전/토벌전/레이드에 모두 적용되는 기본을 알려주는 글입니다.



많은 분들이 직게, 질문게 등에 딜 잘 하는 법, 오프닝 방법, 딜 사이클, 특정 레이드 딜링 팁 등등을 물어봅니다.

그리고 그런 질문글은 심심하다 싶으면 또 올라옵니다.



이는 많은 분들이 전투의 기본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설명드릴 규칙만 지키셔도 많은 던전들의 딜컷은 우습게 넘기고, 응용을 통해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 "딜 어떻게 잘 해요? ㅠㅠ" 라는 질문에 원론적인 답을 드리자면,

우선 자기 직업 스킬들의 툴팁을 확인하고 (제발! 이게 어디에 쓰는건지! 어떻게 쓰는건지!)

그 정보를 기반으로 콤보를 이어가면서, 버프/디버프를 유지하고, 측/후방을 지키고
쿨기를 제때 사용하며, 도트기가 끊기지 않도록

하시면 됩니다.

다만, 일반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특별한 스택류 스킬이나 프록등은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1. 콤보와 콤보 보너스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이걸 안 지키면 레이드는 커녕 인던도 힘들겁니다. 

그리고 못 지킬수가 없습니다. 친절하게 표시해줍니다.






스킬 아이콘 외곽에 노란 점선이 표시됩니다.(프록스킬도 포함)

이 스킬은 사용한 스킬에서 연결되는 콤보 스킬이며, 콤보로 사용할 경우 콤보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어떤 스킬에서 연결되는지, 콤보 시 몇의 위력을 내는지, 콤보 시 어떤 보너스를 얻는지
툴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콤보 조건과 보너스를 확인하고 전투를 어떤 콤보로 시작할지, 어떤 콤보를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콤보 버프와 디버프


파이널판타지14는 대부분의 직업이 콤보를 통한 자가버프/디버프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논 글쿨 자가버프기나 강화 기술은 후술합니다.)

이러한 콤보를 통한 자가 버프와 상대에게 거는 저항감소 디버프 혹은 피해증가 디버프를 유지해야
높은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 - 폭풍의 눈 으로 연결되는 콤보는
주는 피해 증가 버프를 자기에게 줌과 동시에 상대에게 베기 저항 감소 효과를 줍니다.

이 두 버프/디버프를 유지해야만 높은 딜량을 뽑아낼 수 있는 건 너무나 당연한 사실입니다.



다른 예로 몽크의 경우,






쌍룡각과 쌍장타로 이어지는 콤보는

타격 저항 및 지능 감소 디버프주는 피해량 증가 버프를 연달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공격하는 대상에게 쌍룡각 디버프를 유지하면서 자신쌍장타 버프를 항상 지니고 있는것이 기본이겠죠.


이처럼 자가버프와 디버프를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3. 측면 공격과 후방 공격 보너스









특히나 근접 딜러의 경우, 측면/후방에서 공격시 위력이 증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력 차이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아주 적은 경우를 제외하고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그럼 이 측/후방은 어떻게 구분하느냐?





우리의 친구 나무인형입니다. 클릭하면 바닥에 구멍이 뚫린 원이 생깁니다.

이 원이 측면/후방의 구분입니다.





원이 잘린 부분 기준 일직선으로 전방/측면/후방이 나뉘게 되고, 딜러들은





파란 동그라미 부분에서 측면과 후방 사이 움직임을 최소화하며 딜을 하는 것
이 이상적입니다.

특정 패턴, 장판의 경우 보스와 수직이 되도록 측면에 서고, 후방에 일직선으로 서야 하는 등의 경우도
존재합니다.








4. 논글쿨 스킬과 버프 스킬




모든 직업들이 각자의 논글쿨 스킬버프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아야 할 사실 하나.

글쿨 스킬







글로벌 쿨다운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사진에서 빨간색 표시가 된 스킬의 쿨타임이 함께 돌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스킬들은 기본 2.5초, 기술 시전 속도의 영향으로 2.4x초의 쿨다운을 가지는 스킬들이며
모든 글로벌 쿨다운 스킬의 쿨타임이 함께 돌기 때문에 글로벌 쿨다운 이라는 이름을 가집니다.




논글쿨 스킬








보시다시피,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기술 시전 속도의 영향으로 2.4x초...인 스킬들)이 아니라

고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쿨다운에 영향 없이 따로 적용됩니다.

기본 콤보 스킬(글쿨 스킬)을 사용하면서 함께 사용이 가능한 스킬들입니다.

이 스킬들을 낭비없이 제때제때 사용해야만 딜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버프 스킬(매우 중요!)







대부분 딜러들이 애용하는 필사의 각오입니다.

간단합니다. 사용하면 20초동안 쎄집니다.

이 20초 동안 최대한 많은 스킬을 사용해야겠죠.


이런 버프 스킬들(용맹한 사격, 발경, 광폭화...)을 사용하는 타이밍에 따라 dps가 달라지고
이 타이밍이 dps상승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글쿨 스킬 하나당 논글쿨 혹은 버프스킬 하나(혹은 두 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모션(통칭 후딜)로 인해 글쿨 스킬을 사용할 수 없어 딜로스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5. 도트 유지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간단하다면 간단하고, 어렵다면 어려운 부분입니다.

중요한 사실 하나.


파이널판타지의 도트 데미지는 3초에 1회 적용됩니다. 이를 1틱 이라고 합니다.

15초의 도트 데미지는 5틱의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중요한 사실 둘.

도트 기술은 지속시간이 거의 다 됐을때 덮어주거나 끝난 후 다시 쓰는게 정상입니다.

보통, 2초 남았을 때 해당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0초가 되거나 사라지면서 리필됩니다.







나이트의 콤보 도트 기술 꿰뚫는 검격입니다.






비교를 위해 같은 3번 콤보인 제왕의 권위를 올렸습니다.



자체 위력은 220 vs 340으로 제왕의 권위가 압승이지만

꿰뚫는 검격의 지속 피해 위력 40x8 = 320을 합하면
                         (3초에 한번씩24초 = 8번)



꿰뚫는 검격은 스킬 한번으로 540의 위력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도트 스킬들은 낮은 자체위력과 높은 합산 위력을 보입니다.

총합 위력은 대체로 타 스킬보다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도트 스킬을 유지하는것이 dps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믹처리/장판 회피를 위해 보스에게서 떨어지는 경우

도트스킬을 걸어놓고 가는 것이 dps손실을 최소화합니다.







하지만 도트를 늘 유지해야만 하는 건 아닙니다.





몽크의 기본 도트기술인 혈도 찌르기의 경우 TP소모가 80으로 매우 크고
30초라는 긴 지속시간이 모두 적용되어야 250이라는 도트위력과 270의 합산 위력을 보여줍니다.


30초의 지속시간을 모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하고, 적어도 6회(18초, 150데미지)이상 데미지가
적용된 후에 리필해야 손해를 안 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가 있어 TP가 모자라거나, 보스가 곧 공격 불가가 되는 경우(맵에서 사라짐) 도트 리필을 포기하고
일반 공격스킬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런 글을 쓰는것이 처음인지라 이해가 잘 되도록 정리가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이 글을 볼 정도의 열의면 어디서든 차원이 다른 딜을 뽐내고 계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딜을 하는 기본적인 원리와 그 이해를 통해, 어떤 직업을 하더라도 dps상승에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는데 도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이 글은 "기초" 입니다. 이 글에 적힌 기초를 자신의 직업에 적용시킨다면, 적어도 부끄러운 수준의 딜은 아닐겁니다.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모두가 업혀가지 않는 화목한 파이널판타지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