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개인적인 팁이므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딜싸(쟈쟈어쟈쟈)는 어디서든 같으므로 특수한 상황에서만 쓰는 딜싸만을 엄선해봤습니다.(오프닝, 천칭 등)

1페 : 오프닝이 갈립니다. 자신에게 맞는 오프닝을 쓰시면 됩니다. 
              Ⅰ 3.0 오프닝 : 마각-파이어(천언)-파이가(흑마문,용사)-파이쟈-쟈-쟈-어-쟈-생변(밀쳐내는 머리팝업)-쟈-쟈(밀쳐냄)-블리자가-썬더-신속마(이후에 나올 보스 선더가를 대비하기 위함)-블리자
               장점 : 일반적으로 쓰기가 쉽다, 흑마들의 가장 일반적인 딜 오프닝
               단점 : 닌자가 있을경우 속공 효과가 쟈 3~4번 정도 밖에 묻질 않는다, 밀쳐내기로 인해 몇 초동안 집을                          놀려둬야한다.      
              
              Ⅱ 3.2 오프닝 :  마각-흑마문-파이어(천언,용사)-파이가-쟈~(이후 3.0과 동일) 
               장점 : 흑마문 효과를 최대한 쓸수 있다. 어느정도 낮은 마시에서도 쓰기가 용이하다.
               단점 : 초당 잠재적 딜포텐인 PPS 가 가장 떨어진다. 닌자가 있을경우 속공 효과가 쟈 3~4번 정도 밖에                        묻질 않는다, 3.0 보단 덜하지만 밀쳐내기로 인해 몇 초 집을 놀려둔다.
               
              Ⅲ 3.4 오프닝 : 마각(흑마문,에노키안)-파이어(용사)-파이가-쟈-쟈-어-쟈-(프록)-생변-쟈-신속마-                     쟈-쟈-블리자가-썬더-블리자쟈
               장점 : 흑마문 효과를 최대한 쓸수 있다. 초당 잠재적 딜포텐(PPS)이 가장 좋다. 
               단점 : 닌자가 있을경우 속공 효과가 쟈 3~4번 정도 밖에 묻질 않는다, 마시가 충분하지 않으면 밀쳐내기                       후 천언을 끊어먹는 불상사가 생길수 있다. (마시 1000후반~1100 에서 추천)

               Ⅲ 블리자가 오프닝 : 흑마문-블리자가-신속마-썬더가(마각,에노키안)-파이가-용사-파이어-쟈쟈쟈-프                    록 파이가(생변)-쟈쟈쟈-블리자가-썬더-블리자쟈
               장점 : 사실상 오프닝 딜포텐이 가장 좋다, 닌자의 속공과 더불어 파이쟈의 위력을 최대로 끌어 낼 수 있                          다. 
               단점 : PPS 가 비교적 낮음, 밀쳐내는 머리때 신속마의 부재로 딜로스가 생긴다.(다만 썬더 프록이 뜨                           면 로스가 없다.)
2페 : 쫄나오기 직전 보스에게 블리자가를 먹여 냉기로 갱신 시킨다. 그후 마각-썬더를 제 3 신도에게, 천언-프록 썬더가-파이가-파이쟈까지 제 2신도에게 먹인 후 재빨리 제 3신도에게 다음 파이쟈를 시전한다.(마안 회피용, 이후 3신도를 계속 때리다간 어글을 먹을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다시 2신도를 클릭하여 마무리를 해준다.) 그 후 프록 등을 이용해 3신도 후방에 자리잡은 후 일반적인 싸이클을 돌리면 된다.
 
tip 1. 간간히 뜨는 썬더프록은 상태를 보고 1신도에게 박아 넣도록 하자.
tip 2. 1신도를 잡을때쯤 첫 캐스팅를 넣은 후 로스가 생기더라도 잠시 딜을 쉬고 돌진방향을 보자.

3페 : 보스피에 따라 첫 운석이 스킵되느냐 안되느냐가 갈립니다. (약 75퍼)
      1. 스킵이 안되었을 경우 : 마각-보스 팝업 후 깡블리자가-썬더-천언-프록 썬더가(전질)-파이가(캐스팅 할때 운석이 팝업되는데 쫄지말고 캐스팅 해줍시다.)이후 신속마-파이쟈를 통해 맵 중앙까지만 이동해주시고 파이쟈-파이쟈(3파이쟈) 이후 아깝지만 바로 블리자가-자쟈로 천언을 갱신해줍니다.

      2 . 스킵이 될 경우 : 보스 팝업후 마각-천언-파이가로 바로 보스를 피해 달리시고(썬더라 회피) 일반적인 싸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천칭때 최대한 늦게 속변 이후 보스 팝업후 시간에 따라 신속마-자쟈나 깡 블리자쟈 판단)  

이후는 기믹마다 몇가지 팁들만 쓰겠습니다.(흑마는 딜을 위해 다음기믹이 뭐가 나올지를 미리 알아두는것이 딜 상승의 지름길입니다. 머리 아프더라도 천칭 타이밍정도는 외워둡시다.) 딜싸는 쟈쟈어쟈쟈-천언갱신 반복(천언이 끊길 위험성이 있는곳은 주황색, 급하게 갱신해야할 위험구역은 붉은색 표시)

천칭(차이0) + 운석낙하
썬더가 or 에어로가

천칭(차이1) + 썬더라
죄와 벌 → 거의 스킵

천칭(차이2, 보스 돌진) → 보스가 사라짐. 블리자쟈로 빠르게 갱신

죄와벌 → D4를 선점 하는것이 딜하기에 용이함
광역기 2회 → 당분간 움직이는 일이 없으므로 흑마문 장판을 설치하여 딜하자 
이행 쫄 소환

광역기 3회 → 천언 갱신 후 용사 딜
썬더가

에어로가
죽창

이행 + 한쪽에 빔쏘는 머리 생성

광역기 3회

죽창

천칭 (딸내미 포) → 보스가 사라지지 않고 천언 깡갱신 타이밍이 오므로 갱신 시켜준다.

썬더가

죽창 → 다음 천칭에서 보스가 사라지므로 블리자쟈로 천언을 갱신시켜준다. 

천칭(딸내미 포+보스 돌진)

광역기 3회

죽창

썬더라

죄와 벌

밀치기 쫄 소환 → 신속마를 활용하자.

죽창

죄와 벌 + 천칭(차이1) → 보스가 사라지진 않지만, 천언시간을 잘 계산하자.

이행쫄 소환

광역기 3회

죽창

썬더라

에어로가 → 빠지면서 운석 유도하는곳으로 미리 이동하자

퀘이크(운석 낙하)→유도 후 컬랩스나 프록을 이용하여 맵 중앙까지 이동하여 딜해준다. 

죽창 → 맞은후 죄와 벌과 이행을 피하기위해 중앙에서 에테르로 합류해준다.

죄와 벌 + 이행

광역기 3회

죽창

천칭 → 보스 안사라짐

썬더가 

죽창 → 이후 천칭에서 보스가 사라지므로 빠르게 블리자쟈로 갱신하여준다.

천칭(딸내미 포+보스 돌진)

광역기 3회
죽창 이후 반복
 
※초당 잠재적 딜포텐(PPS) 항목 참고 사이트  

오프닝 참고 사이트 

기믹 순서 참고 (DoDive님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