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용어설명
 1. 탱커의 종류
 2. 적개심에 대하여
 3. 생존기에 대하여
 4. 던전에서의 기본기 다지기
 5. 토벌전/레이드에서의 기본기 다지기
 6. DPS 올리기
 7. 마치며







 0. 용어설명


적개심(어그로) : 몬스터가 피격할시 상승하는 게이지몬스터는 이 게이지가 가장높은 상대에게 공격을 가합니다.

예외로 힐러의 경우힐을 사용하여 치유를 할 시 (체력이 풀이여도) 몬스터의 적개심이 올라갑니다.

 

 추가효과 : A기술을 사용한 후다른 기술주변에 노란 점선으로 테두리가 나타났을때 발동됩니다.(콤보대부분의 경우 콤보로 사용할 시 위력이 대폭 증가합니다무슨일이 있어도 콤보를 사용합시다.

탱커의 경우 특정 콤보에 추가효과로 어그로 획득 효과가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적개심획득에 매우 유리합니다.

 

 몰이 말 그대로 몰아잡는 것을 뜻합니다첫 몰이는 '제멜요새'라는 곳에서 하게될 것이며몹을 서너마리씩 잡는것이 아닌 열댓마리씩 몰아잡는 것입니다.

이는 광역공격을 이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함입니다.

 

 레이드,토벌전 : 8명의 구성으로탱커2명 힐러2명 딜러4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각각의 난이도를 보유하고있습니다.

토벌전은 일반 -> 진 -> 극 순이며창천의 이슈가르드 이후부터는 진->극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일반(스토리)영웅난이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명칭에따라 난이도의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스탠스 공격과 방어 각각 한개씩 존재하며각 직업마다 효과가 다르다어그로를 충분히 얻었다면공격스탠스로 딜링에 도움을 줘야합니다공통적인 부분은 방어스탠스를 사용할 시 자신의 공격데미지가 줄어들고어그로 획득량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받아넘기기 일명 '받넘'으로수치를 올릴경우 매우 미세한 확률이 오릅니다받아넘기기가 발동 될 시에는 '물리공격'에 한정하여 데미지가 20% 감소됩니다현 버전에서는 제일 필요없는 스탯입니다.


 탱크버스터 말 그대로 탱커를 죽일정도의 강한 공격죽창기 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생존기를 필요로 합니다.

 

 도발 해당 몬스터의 적개심 수치를 변동하여자신이 1순위가 되도록 합니다어그로 수치는

<도발을 사용하기 전 1순위의 어그로 수치 +1> 입니다도발을 하고 후속타를 반드시 넣어야 안정적으로 어그로를 잡습니다.

 

 온탱오프탱 탱을 하고있을 때를 온탱맞지않고 있을때를 오프탱 이라고 합니다서브탱커가 대부분 오프탱으로 자리합니다.

 

 교대 온탱과 오프탱을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대게 오프탱이 도발+어그로 콤보로 가져갑니다






1. 탱커의 종류


 기본적으로 탱커는 3가지 직업이 있습니다.
 

 검술사30레벨, 환술사 15레벨 달성시 전직 가능한 "나이트"

 도끼술사 30레벨, 검술사 15레벨 달성시 전직 가능한 "전사"
 창천의 이슈가르드 진입시 전직 가능한 "암흑기사"
 

 여러분들은 이 3가지 직업중 한가지, 혹은 세가지 모두를 하실겁니다. 그렇다면, 어떤직업이 어떤 부분에서 좋고. 나쁠까요?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  물리 방어에 특화된 탱커 " 나이트 "

 파이널 판타지에서 많은 유저들에게 "가장 쉬운 탱커"로써 불리는 나이트 입니다.
 실제로 누를 스킬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난이도 또한 낮습니다.
 현재 나이트는 메인탱커(MT)로써 활약하고 있습니다.

 먼저, 나이트의 장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나이트는 '방패'를 보조무기로써 착용합니다. 이 방패는 방패의 능력치에 따른 방패막기 발동률과 발동시의 데미지 감소율이 있으며, 이는 '물리공격'에 한정되어 방어가 됩니다. 이후 배우는 '방벽'이라는 스킬로, 확정적인 1회 방패막기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방패각성' 이라는 스킬로 확률을 60%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경계'라는 생존기는, 받는데미지를 특성 포함 40% 의 데미지 감소율을 보이며, 이는 3탱커중 유일하게 30%를 초과하는 데미지 감소율을 가집니다.
 또한, '천하무적'은 10초동안 자신이 받는 데미지를 0로 만듭니다.

 적개심 상승 기술은, 재빠른검격 - 야성의 검격 - 할로네의 분노 (힘10%감소)로, 앞서 말한 여러 기술과 ,효과 덕분에 물리 방어에 특화되었습니다.

 하지만, 나이트에게 있는 단점이 너무나도 강력합니다.

 1.현재버전 레이드의 공격은 마법공격이 많습니다. 나이트는 마법공격에 취약합니다.
 2.광역공격 기술이 전무합니다.
 3.다른 두 탱커에 비해 딜 포텐셜이 낮습니다.

 위의 3가지가 대표적인 단점으로 뽑힙니다. 광역딜링용 기술이 전무하기 때문에, 여러마리의 몬스터를 잡기가 버거우며. 물리방어 특화인 나이트이기에 마법공격에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티 선호도가 낮습니다.
 마지막으로 타 탱커들에 비해 딜 포텐셜이 부족합니다. 아무래도 비슷한 방어 성능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강한 직업을 선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트는 현재 타 탱커에 비해 기피되고 있습니다.

 방어 스탠스와 공격 스탠스는 각각 "충의의 방패"와, "충의의 검"으로, 충의의 검은 자동공격 데미지를 늘려주고, 충의의 방패는 받는 데미지를 % 감소시켜줍니다.


  • 강력한 한방, 공격에 특화된  탱커. "전사"

 3가지의 탱커중, 가장 강력한 화력을 내뿜는 탱커. "전사"입니다.

 전사는다른 탱커들보다 공격스탠스에서 위력이 매우 강하며, 적에게 주는 디버프가 강력합니다. 수비스탠스에서는 "힘의 해방"을 사용 함으로써 탱커들이 받는 공통적인 수비디버프인 데미지 감소%를 일시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사의 경우 수비스탠스가 받는 데미지감소%가 아닌. 최대체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타 탱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렁살 입니다. 또한 수비스탠스 시 3탱커중 자기자신의 데미지 감소%폭이 가장 큽니다.

 

 전사의경우 현재 철밥통 직업으로써, 8인 레이드나 토벌전에서는 ST(서브탱커) 역할을 하며. 한국 서버에서는 전사가 서브탱커의 자리를 독보적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폭풍의 눈(베기저항감소10%)로 닌자,메인탱커의 데미지를 10% 증가시키고. 폭풍쐐기(상대 공격력감소10%)로 파티원이 받는 데미지를 10% 감소시키는 전무후무한 디버프기를 2개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유지하는것을 전사의 핵심으로 봅니다.

 특정기술을 사용할 시 쌓이는 스택으로 여러 기술을 구사하며, 그중에는 위력500의 딜러들도 가지지못한 고위력의 기술이 존재합니다.

 위의 디버프 기술과, 딜 포텐션 덕분에 파티선호도는 매우 높습니다. 현재 한국서버에서 OB(Over Balance) 직업군 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격스탠스와 방어스탠스는 각각 '파괴태세', '수비태세'이며 파괴태세는 데미지를 5%증가시키고, 수비스탠스는 최대체력%과 받는 힐량%가 증가합니다.


  • 딜, 방어능력, 모든게 완벽한 탱커. "암흑기사"

 3탱커중 유일하게 MP를 사용함으로써 데미지를 늘리는 직업이며, 창천의 이슈가르드 확장팩에 등장한 신 직업입니다. 다른 클래스로 최소 50레벨이상을 만들어야 전직 가능한 클래스 입니다.

 피격당할시 얻는 부과효과가 가장많은 직업이며, 맞으면 맞을수록 강력해지는 직업입니다. 앙갚음 이라는 특수상황에서 상대 공격력을 10%줄여주는 기술이 있으며, '열광검'은 상대의 지능을 10% 감소시킵니다. 또한 '어둠의 기교' 라는 기술로 여러 기술들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어둠의 기교가 없다면 암흑기사는 급격히 약해지며, 이 어둠의 기교가 전체마나의 약 1/4를 사용합니다. 또한 '암흑'이라고 불리는 암흑기사의 공격버프는 데미지를 %늘려주긴 하지만, 매 초마다 마나를 소모합니다. 또한 캐릭터의 특성상 눌러야하는 스킬의 갯수가 많으며 처음 시작할 시에는 바쁠 수 있습니다.

 

 암흑기사는 마니관리가 중요한 직업입니다. 최대한의 마나를 소모하며, 최소한의 여분의 마나를 보유하는 것이 고수로 가는 지름길 입니다. 암흑기사는 특이하게도 공격스탠스가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불굴의 의지라는 방어스탠스를 껐다 켰다 하며 딜링을 합니다.

확장팩 직업답게 멋있는 스킬이 많으나, 시작할 때 생성은 불가하기에 시작하시기 위해서는 스토리+잡 점핑을 하셔야 합니다.

 3개의 탱커 직업군 중 MT(메인탱커) 역할을 하면서도 공격데미지가 높은 직업으로써 여러 임무에서 인기가 많은 직업입니다.


 공격스탠스는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암흑이라는 버프로 데미지%를 올립니다. 수비스탠스는 불굴의 의지, 받는데미지를%감소시킵니다.




 2. 적개심에 대하여


 모든직업은 단일 어그로와, 광역어그로를 얻는 기술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다수의 몬스터에게 광역어그로기술x2 -> 한마리씩 어그로콤보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다른 두직업은 크로스 스킬로 가져올 수 있는. 검술사의 '플래쉬', 위력이 붙어있지 않으며 물리 공격력에 비례하여 적개심 상승량이 늘어납니다 약 600정도의 적개심이 할당되어 있지만 공격기술이 아니므로 수면에 빠진 적을 깨우지 않고 적개심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적개심 획득량 공격으로 가한 데미지 +(적개심 상승효과입니다.

 자신이 적에게 준 데미지 그대로 적개심 상승이되는건 아니며, 공식만을 적어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힐 스킬을 시전했을 경우. 계수 0.5로 적개심이 쌓이게 됩니다.

 광역 어그로기술을 여러번 쓰는 것보다 단일 어그로기술의 어그로획득량의 차이는 매우 크기 때문에, 한두마리의 어그로가 샜다면, 단일 어그로 기술을 사용함이 좋습니다.


 대략 광역기술이 5~600대 이며, 단일 어그로 기술을 콤보로 이용하면 총 2100가량의 적개심을 추가로 획득합니다. 그러므로 광역기술로 어그로를 잡는것은 임시방편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편하며, 단일 어그로 기술로 확실하게 어그로를 얻는것이 초심자에겐 중요합니다.

어그로를 잡을 때에는 수비스탠스를 키는것을 잊지마세요!

 
 기본적인 단일대상 적. 즉, 보스전에서 어그로 획득 방법은

 풀링기술 ( 도끼던지기, 살의, 방패던지기 ) -> 어그로 콤보 사용입니다.

 이 순서로 확실한 어그로를 잡는것이 탱커의 기본목표이며, 심화적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적개심은 플레이어마다 각각 다르게 적용되며, 가장 적개심수치가 가장 높은 대상에게 '피격'이 발생합니다. 탱커는 이 '피격'상태를 교대가 있지 않는 한 항상 유지해야합니다.
 만약, 딜러나 힐러에게 어그로를 빼앗겼을 경우. '도발'을 사용하여 적개심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가끔 몬스터를 잡는 도중, "특정 몬스터를 잡고싶은데, 앞에 몬스터가 걸리는 경우" 가 있습니다.


 파란색 원은 당신이 잡고싶은 몬스터 이며. 검은색 원은 여러분.
 빨간색 원은 때리고싶지 않은 몬스터 입니다.

 몬스터는 특정거리. 약 10M 전후로 가까이 갈 경우, 가장 가까운 적에게 적개심이 1 쌓입니다. (사진처럼 노란 줄로 이어져있다면, 이어진 모든 몬스터에게 생깁니다)

 사진과 같이. 잡고싶지 않은 몬스터가 중간에 있고. 잡고자 하는 몬스터가 멀리 있을 경우 (원거리 풀링기가 닿지않는 거리) 도발을 사용 함 으로써 파란 원 몬스터만 빼올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저렙던전 ( Ex. 하우케타 별궁)에서 '일반 몬스터' 상대로 하기 좋은 방법이지, 절때로 보스전에서 선 도발을 사용하는 행위는 하지 맙시다.




 3. 생존기에 대하여


 우선 탱커는 다른 직업들과 다르게, 일명 생존기라고 불리는 여러 버프가 있습니다. 이를 잘 이용하는것이 고수의 지름길입니다.

 

 생존기는 한번에 한개에서 두개씩 키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면방어력을 올려주는 생존기 + 받는데미지감소 효과를 주는 생존기처럼 묶어서 사용하시면 최고의 시너지효과를 받습니다.


 단,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 있는데.

 받는 데미지 감소 생존기 + 받는 데미지 감소 생존기 입니다.

 이는 효과가 30% 20%라고 해서 30+20 = 50%의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받는데미지감소 생존기는 매우 강한 공격이 아닌 한 같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생존기의 경우 대부분 n 공격을 nn% 절감하여 받는다. 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보복'이라는 생존기는 받는 피해량을 30% 줄여줍니다. 30%는 생존기 중에서도 매우 큰 수치로, 대부분 탱크버스터에 올립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강력한 생존기'를 직업별로 한개씩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생존기는 쿨다운이 긴 편이며, 어느 타이밍에 어떤 생존기를 먼저 올릴지. 지금 사용하면 언제 또다시 쿨다운이 돌아올지 생각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좀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로써. 탱크버스터가 약 3번에 걸쳐서 나온다고 가정합시다. 그럴경우


 쿨다운이 가장 긴 보복(180)을 우선적으로 쓰고, 적절한 시너지를 발생하며, 쿨다운이 짧은 예지력(90)+전투의 짜릿함(120)을 2번째 탱크 버스터에 같이 사용합니다.

 만약 탱크 버스터의 텀이 약 90초씩 존재한다면, 이후 3번째 탱크버스터를 다시금 보복(180)으로 버텨낼 수 있습니다.



 nn%감소 생존기는 복합적으로 사용하면 효율이 떨어지기 마련. 그러니 방어력 '증가'생존기와는 관련이 없으며. 두가지를 저렇게 사용함이 유리합니다.

 

* 예지력은 방어력 증가이며, 20%가 오른다고 데미지감소 20%가 되지 않습니다.

 

대략 생존기를 묶는다면,

예지력(방어력20%상승) + 보복(받는피해감소30%) 라던가.

전투의 짜릿함(체력상승) + 보복(받는피해감소30%). 혹은

전투의 짜릿함(체력상승) + 예지력(방어력20%상승)이 되겠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시너지에 맞게 생존기를 돌림으로써, 조금 더 효율적이게 강한 공격을 버텨낼 수 있습니다.

 꼭 예시와 같을 필요는 없으며. 참조만 하여 자신만의 생존기 싸이클을 만들어 보시길 권합니다.



 4. 던전에서 기본기 다지기


 여러분은 기본적인 4인던전에 모두들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언뜻보면 간단 해 보이는 4인 던전에서도. 여러가지 기본기를 다질 수 있습니다.


 우선, 몰이부분에 대해 살펴봅시다.

 몰이의 경우 많은 양의 몬스터에게 수십초간 맞게됩니다. 이 타이밍에 여러분은 몇가지 선택을 해야합니다.


 1.생존기를 사용한다.

 2.캐릭터별 무적기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선택은 1번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생존기는 어떤걸 어느상황에서 사용해야 할까요?

 이는 던전 구조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몰이하는 구간이 많은 던전일 경우.

 (Ex. 구브라 환상도서관(어려움) 등) 강력한생존기 1 ->약한 생존기 2개 -> 적당한 생존기 2개 -> 강력한 생존기 1개

 와 같이 실행할 수 있겠군요. 혹은 순서를 바꾸어서도 가능합니다.


 만약 몰이가 없는 던전이라면? 몬스터 수를 기억해내어 봅시다.

 약 4~5마리가 있는 곳에서는 강력한 생존기 1개를, 2~3마리라면 적당한 생존기 1개를. 보스에서는 약한 생존기를 2개씩 사용하는것이 적당한 예시가 되겠군요.


 어째서 이렇게까지 생존기를 쓰는가? 라는 질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탱커들이 생존기를 자주, 적당한 상황에서 사용한다면. 받는데미지가 감소되어 힐러가 힐을 덜 해도 되고, 힐러가 힐을 덜하게 된다면. 딜을 할 시간이 생기며, 이는 클리어 타임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서로서로가 편하고, 좀더 빠른 공략을 할 수있도록 탱커분들이 노력해주셔야 합니다.


 일반 몬스터는 이렇게 지나가고, 네임드 몬스터가 등장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수비스탠스로 "최소한의 적개심"만 획득 한 후, "공격 스탠스"로 진입하셔야 합니다.

 탱커의 딜 포텐셜은 높은 편이며, 생존기를 잘 배분하여 사용할 시, 공격스탠스로도 방어스탠스를 사용한 만큼의 데미지를 상쇄할 수있습니다.

 수비스탠스와 공격스탠스의 데미지 차이는 최소 15%, 최대 25%까지 차이납니다. 여기에 공격스탠스의 부가효과까지 합쳐진다면, 더더욱 차이가 나겠지요.

 탱커는 어그로만 잡는 존재가 아닙니다. 여러분도 준 딜러만큼의 딜을 하실 수 있습니다.




 5. 토벌전/레이드 에서의 기본기 다지기


 일반난이도는 매우 쉬운 편입니다. 그렇지만, 연습을 하기에 좋은 장소이며, 부담도 덜한 장소이죠.


 아쉽게도 이번 천동노말은 디버프 중첩이라던가 보스에게 버프라던가 그런 기믹이 존재하지않기때문에 교대와 생존기분배 연습은 힘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천동 1"메인탱커"라면 가능합니다.


 노말 파우스트부터 조금씩 해봅시다. 파우스트의 경우 캐스팅없는 공격을 감행하기에, 감을 익히기 좋습니다.

 약간의 팁을 주자면, 파우스트는 광역 공격시 마다 공격력이 증가하며. 또한, 광역공격이후 5초 이내에 전방위 공격을 시전합니다.


 파우스트를 처치하고 내부로 들어가면, 재생자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메인탱커의 머리돌리는 방법을 미리 숙지한 후, 스의 한팔휘두르기에 맞춰 생존기를 써봅시다. 캐스팅이 올라가는걸 보자마자 생존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조금이라도 늦는다면, 체력이 훅 하고 깎이는걸 볼 수있다.

 연습의 핵심은 방어태세로 하는것이 아니라 공격태세로 하는 것이며. 방어태세라면 만약 생존기를 늦게사용했어도 데미지감소나, 체력으로 버티지만. 공격태세라면 생존기 실패는 죽음과 가까움을 느끼게 해준다.

 . 연습을 확실히 효과적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만약 지인들이 많다면, 율동노말 2층 뺑뺑이치는것을 권장합니다

 2네임드의 마법디버프 쌓이는걸 보면서 생존기 분배를 해봅시다. 이곳에서 확실하게 생존기 공부를 할 수있다.

 

 일반난이도에서는 기초적인 것들을 연습하기 좋지, 심화적으로 가기엔 적합하지 않다는걸 미리 알린다. 자신이 적당히 하는것 같다 싶으면. 극만신이나 영식으로 가봅시다.


 영식에 진입하기 전!


 교대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교대는 어그로콤보 123과 도발을 이용해서 하는데,


 1 도발 2 3이 기본적 교대 스킬입니다.


 왜 이렇게 사용하는 가? 하면. 위처럼 스킬을 사용할 시, 어그로를 넘겨받고나서. 넘겨준 탱커가 고의적으로 어그로콤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그로가 넘어갈 위험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 안정적인 교대를 위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시로 들면


육중한 일격 -(교대타이밍)도발+두개골 절단 휘도는 도끼

 

 가 되겠습니다.

 도발- 도끼던지기를 하는 사람이였다면, 이 글을보고 반성했으면 합니다. 끼던지기는 시작할때 원거리 풀링기 일 뿐이지, 교대용으로는 쓰는게 아닙니다. 자칫 잘못하면 어그로가 다시 돌아갑니다.

 

 추가로 자신이 온탱이건, 오프탱이건 최대한 딜을 하려고 노력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RDPS (총합디피)가 올라가고, 그에따라 클리어 타임과, 기믹이 스킵되는 상황도 일어나기 때문이죠.

 탱커의경우 무엇인가 하더라도 크게 증가하지는 못하지만, 기본기로써, 암흑기사의 도트유지라던가, 논 글쿨 공격기술을 쿨마다 돌린다던가. 하는 사소한 기본기차이로 DPS가 차이납니다.

 사람들은 많은걸 바라지 않으니, 기본기만이라도 열심히 연습해보도록 합시다.


 영식으로 진입해서,

 탱커를 숙련되게 하기 좋은 층은 2층입니다.

 쫄이 후반 페이즈에 나와 딜 뻥튀기가 가장적으며. 다수의 교대기믹이 존재하고. 탱크버스터 또한 다수 존재하기 때문이죠.

 이곳에서 자신의 딜상태, 생존기분배, 교대방법 모두를 갈고닦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제 자신이 적당히 한다 싶다면. 이곳에서 확실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1층 입구의 파우스트가 있습니다.

 매우 강력한 휘두르기에 맞춰 생존기를 잘 배분해야합니다. 늦게 생존기를 누르면, 힐러들에게서 좋은 말 듣기가 힘듭니다.


 여러분들에게 영식난이도를 가라고 강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일반난이도에서 자신의 실력이 괜찮다. 라고 생각이 된다면, 그때 가시면 됩니다.




 6. DPS 올리기


 제가 이글 내내 언급했던 것은. "탱커도 딜에 열심히 참여해야한다" 였습니다.

 연습을 하되, 항상 공격스탠스에서 연습하도록 하라고 권장했고. 어글은 "최소한"만 잡으라고 적었습니다.


 딜에 참여하라는 것이 전혀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참여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방금 탱을 시작하셨더라도. 이것을 실천하는것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자신이 시도하다가 어그로를 뺏긴다면. 그 때에는 어쩔수가 없으나. 특정 레벨이상이 된다면, 어그로가 뺏길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참여하라고 재차 말씀드린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그 중요하다는 DPS올리기.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실 저는 방법을 이미 여러분께 반 이상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이 공격스탠스에서 자신의 딜사이클을 돌리고, 생존기를 때에맞춰 쓴다면. 여러분의 DPS는 낮게 나올 수가없습니다. 오히려 높게 나올 뿐이죠.

 하지만, 이번 문단에서는 그것보다 더 높게 나오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수비스탠스는 최대한 키지 않을 것.

 제가 최소한의 어그로만을 잡으라고 한 이유입니다. 수비스탠스가 지속되면 지속될수록 여러분의 딜은 떨어지기 마련이며. 만약 어그로가 넘겨지려고 한다면, 그때 다시 수비스탠스를 키셔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이러한 상황은 많이 일어나지 않으며. ILV이 심하게 차이날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둘째. 닌자의 유무

 닌자는 그림자 이동 (닌자의 적개심 대부분을 타게팅한 플레이어에게 전가), 연막탄 (대상의 적개심상승억제)등, 여러 유틸 스킬이 많습니다.

 닌자가 그림자 이동을 여러분께 제공한다면, 2번 어그로콤보를 사용해야 잡히는 어그로가 한번에 잡히는 정도로,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그렇기에 딜 콤보를 더 빨리 사용할 수있고, 그에따라 여러분의 DPS가 증가합니다.


 셋째. 파티시너지

 닌자의 속임수공격( 대상 받는피해증가10% ) 기공사의 과충전 ( 대상 받는 물리피해증가 10% ) 용기사의 전투기도 ( 극대화 확률 20초간 15%증가)등은, 파티시너지를 발생하여 여러분의 DPS를 올려줍니다.


 넷째. 논 글로벌 쿨다운 스킬의 지속적인 사용

 논 글쿨 스킬이 놀아나면 놀아날수록, 사용 횟수가 줄어들고. 줄어드는 순간 그것은 딜로스에 합류하게됩니다.

 최대한 스킬의 쿨다운이 돌았다면. 빠르게 사용 해 줍시다.




 7. 마치며


 글을 쓰다보니, 결국은 탱으로 딜딸하라는 소리만 주구장창 적은것 같네요(...)

 하지만, 탱커가 어그로를 잡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며. 적당량의 어그로를 잡았다면, 딜에 가세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글을 읽는 초보분들, 혹은 탱커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어그로 콤보만을 사용하는 빌런이 아닌, 딜 콤보를 자주사용하며 생존기를 딱 딱 사용하는, 어그로와 딜, 그리고 생존의 세마리 토끼를 잡으셨으면 합니다.

 요즘 4인던전 디피관련으로 뒤숭숭한 일이 조금 많이 보입니다. 그로인해 글에도 영향이 없지않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로 하여금 여러 사람들이 탱커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플레이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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