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버전 정리본>

영웅의 귀환 / 英雄の歸還 / The Legend Returns

 

○ 3월 27일에 패치하는 버전 4.1, 패치 내용입니다.

○ 제 29회 한국 판 레터라이브에 쓰인 명칭으로 작성하였으며, 추후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너무 딱딱하지 않게 사설도 좀 들어가 있습니다.

 

 

● 플레이 가능 컨텐츠 (상세사항 하단 참고)

신규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해방 전쟁 전후편이 추가됩니다.

신규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됩니다. (스칼라 유적 / Drown City of Skalla)

신규 야만신 토벌전이 추가됩니다. (극 신룡 토벌전)

신규 24인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왕도 라바나스터 / The Royal City of Rabanastre)

신규 힐디브랜드 퀘스트: 막간편이 추가됩니다. 쿠가네(10.6, 9.8)에서 시작.

코우진 야만족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전투직) 홍옥해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v4.11 - 신규 절(絶, Ultimate) 난이도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절 바하무트 토벌전)

v4.15 - 신규 PvP 전장이 추가됩니다. (경쟁의 날개 / Rival Wings):사실상 히오스, 자세한 내용 생략

 

 

● 이외 추가 사항 (상세사항 하단 참고)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레이드의 일반 난이도 부품 주제한이 삭제됩니다. (무기 제외)

무작위 던전: 24인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신생 에오르제아, 창천의 이슈가르드의 24인 레이드 조율 해제가 가능해집니다.

서버 초월 친구 추가와 귓속말 기능이 추가됩니다.

총사령부 소대 관련 신규 컨텐츠가 추가됩니다.

집사 동전, 야만족 화폐 아이템이 화폐칸으로 이동합니다.

시로가네 하우징 지역이 구매 가능해집니다.

이사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하우징에 배치할 수 있는 아이템 한계가 2배 증가합니다.

마테리아 회수 기능이 추가됩니다.

v4.15 - 악기 연주 기능이 추가됩니다.

 

 

● PvE 밸런싱

◎ 다음 기술과 특성이 조정되었습니다.

○ 전사

기술

조정 사항

강철 회오리

HP 흡수량이 증가했습니다.

참수

섬멸

원초의 해방

파괴 태세 도중에 원초의 혼, 강철 회오리, 힘의 해방은 이 기술들로 대체될 것입니다. 이 기술들을 직접 단축바에 넣을 수는 없습니다.

뿌리치기

추가 효과 "모든 디버프를 해제합니다." 대신, "주변 파티원들에게 최대 HP의 8%만큼의 데미지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적용해줍니다."로 변경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90초로 증가했습니다.

 

창술사 / 용기사

※창술사/용기사 겹찌르기 중요도를 낮추기 위한 부분은 간소화했습니다.

기술

조정사항

겹찌르기

주는 피해량 증가량이 15%에서 10%로 낮아졌습니다.

모든 위력 기술

각각 위력이 10 상승했습니다.

화룡 강타는 위력이 20 상승했습니다.

악몽의 쐐기

피해 범위가 늘어났습니다.

음속 찌르기

피해 범위가 늘어났습니다.

게이르스코굴

재사용 대기 시간이 35초에서 3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추가 효과 발동을 위한 조건이 용의 눈 4개에서 3개로 조정되었습니다.

푸른 용혈

붉은 용혈 지속 도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붉은 용혈

붉은 용혈 진입에 필요한 용의 눈 개수가 4개에서 3개로 줄었습니다.

용의 눈 스택 최대치도 4개에서 3개로 줄었습니다.

 

닌자

기술

조정 사항

토둔

독칼 2 특성이 이 스킬에 위력 향상을 제대로 발동하는데 버그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 기술의 위력이 40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축지법

이 기술을 시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기공사

기술

조정 사항

룩 자동 포탑

과충전 대상의 받는 데미지 증가량이 5%에서 6%로 증가했습니다.

비숍 자동 포탑

과충전 대상의 받는 데미지 증가량이 5%에서 6%로 증가했습니다.

 

비술사 / 소환사

기술

조정 사항

소환

시전 시간이 6초에서 3초로 줄었습니다.

MP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소환 2

시전 시간이 6초에서 3초로 줄었습니다.

MP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소환 3

시전 시간이 6초에서 3초로 줄었습니다.

MP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트라이바인드

바하무트 빙의 효과 "속박을 제거, 70만큼 위력을 증가시키고, MP 소모량을 줄입니다"가 추가되었습니다.

시전 시간이 3초에서 2.5초로 줄었습니다.

루인가

위력이 150에서 130으로 줄었습니다.

MP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추가 효과 " 바하무트 빙의 도중 시전 시간이 필요 없어집니다." 가 추가되었습니다.

루인쟈

시전 시간이 없어졌습니다.

발동 조건이 '루인라 강화 효과 중'에 사용 가능하도록 됩니다.

에테르 서약

재사용 대기 시간이 90초에서 120초로 증가했습니다.

파티원 30m 조건이 사라졌습니다.

에기의 가호

추가 효과 "30m 원 범위 이내 가장 가까운 파티원의 공격 위력과 회복 위력이 5% 증가합니다. 또한 해당 파티원의 받는 피해량이 5% 감소합니다" 가 "30m 원 범위 이내 모든 파티원의 공격 위력이 2% 증가하고 받는 피해량이 2% 감소합니다. 또한 모든 파티원의 회복 위력이 5% 증가합니다."로 변경되었습니다.

루인 숙련

이제 54레벨에 습득합니다. (이전에는 62레벨).

추가 효과 "소환수가 기술을 사용한 후, 루인과 루인가가 15% 확률로 루인쟈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 가 "루인은 루인가로 업그레이드됩니다."로 변경되었습니다.

발동 조건이 삭제되었습니다.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비술사 / 학자

기술

조정 사항

소환

시전 시간이 6초에서 3초로 줄었습니다.

MP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소환 2

시전 시간이 6초에서 3초로 줄었습니다.

MP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고무격려책

MP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사기고양책

MP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HP가 회복된 양의 100%에서 150%로 보호막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요정의 손길

자유 전투 상태에서, 이 스킬로 지울 수 있는 약화 효과를 받을 경우, 셀레네는 이제 요정의 손길을 활성화시킵니다.

 

캐스터 직업군 기술

기술

조정 사항

정신 교란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감소했습니다.

마나 이동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0초에서 120초로 감소했습니다.

구원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0초에서 90초로 감소했습니다.

 

캐스터/힐러 직업군 기술

기술

조정 사항

견고한 마법

추가 효과 "다음 마법은 중단(취소) 없이 시전됩니다." 가 "마법이 방해 받지 않고 시전됩니다."로 변경됩니다.

추가 효과 "넉백이나 당기는 효과를 무시합니다." 가 "대부분의 넉백이나 당기는 효과를 무시합니다."로 변경됩니다.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줄었습니다.

 

◎ 새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비술사 / 소환사 / 학자

레벨

기술

18

독려

 

◎ 새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소환사

레벨

특성

62

루인라 향상

소환수가 기술을 시전할 때마다, 15%확률로 루인라가 루인쟈로 업그레이드됩니다.

 

● 밸런싱 이후 글로벌 서버 직업 밸런스 동향

용기사·닌자가 여전히 근접 딜러의 최고 위치를 차지합니다.

소환사가 캐스터 중 최고로 떠오릅니다. 흑마도사는 기용률이 크게 떨어집니다. 적마도사는 트라이 단계가 끝나고(공대/공팟마다 상황이 다름) 기용률이 떨어집니다.

전사의 메인 탱커 기용률이 올랐습니다. 암흑기사의 기용률이 떨어집니다.

힐러는 관심 밖이라 잘 모르겠네요.

* v4.2에서도 위와 동일한 상황이 펼쳐집니다.

 

 

● 플레이 가능 컨텐츠 상세 내용

― 신규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됩니다. (스칼라 유적)

 평소와는 다르게, 이번 신규 던전은 단 1개입니다. 따라서, 기존 무작위: 숙련자 던전이 목록에서 삭제되지 않고 이 던전이 추가되기만 합니다.

 

― 신규 야만신 토벌전이 추가됩니다. (극 신룡 토벌전)

 요시다 PD가 난이도는 델타 영웅 2, 3층 사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처음으로 “힐 체크” 기믹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려운 수준의 힐 체크는 아닌데, 두 힐러가 모두 못하는 힐러면... 절대 넘어갈 수 없는 구간입니다. 다만, 기믹이 패드로 처리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 패드 유저들이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입장 요구 평균 템렙은 320입니다. 아이템레벨 335의 무기와 방사능개(...) 탈 것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개죠.)

 

― 신규 24인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왕도 라바나스터)

 아이템레벨 330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악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24인 레이드에서는 꼬마친구를 드랍하지 않습니다.

 이번 24인 레이드 시리즈(리턴 투 이바리스 - Return to Ivalice)는 가로(GARO)팀과 협력하며 제작하고 있습니다. 발전된 그래픽과 신규 기믹을 볼 수 있습니다.

 

― 4.11 - 신규 절 난이도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절 바하무트 토벌전)

 파이널판타지 14에서는 최초로 등장하는 절 난이도입니다.

 요시다 나오키 PD는 이번 토벌전의 난이도가 아무리 어려워도 불평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확실히 어렵게 냈다고.

 <전설> 칭호와 아이템레벨 345의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웅 난이도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그 무기와는 아주 조금 다른데, 마테리아 구멍이 하나 더 있고, 황금색으로 번쩍입니다.

 입장 후, 시간 제한은 120분이고, 클리어까지 런타임이 30분입니다. 퍼스트 클리어는 7일만에 나왔습니다. → 11일만에 나왔습니다. (영웅 난이도 퍼클은 24시간 이내로 나왔단걸 감안하면 난이도가 많이 높긴 합니다.) 스포는 이 정도만...

 

 

● 추가 상세 사항

― 무작위 던전: 24인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신생 에오르제아와 창천의 이슈가르드의 24인 레이드가 이 무작위 목록에 들어가며, 일정량의 경험치, 길과 석판 그리고 부족한 역할로 참가하면 마하 물질 2개가 일일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 신생 에오르제아, 창천의 이슈가르드의 24인 레이드 조율 해제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인원 수 제한도 없어졌습니다. 옛날 24인 레이드는 얻고 싶은 아이템을 구하러 가기 힘들었던 점이 드디어 해소됐네요.

 

― 서버 초월 친구 추가와 귓속말 기능이 추가됩니다.

 서버 초월 파티로 만나거나 던전에서 만난 후, ‘최근 파티’ 목록에서 해당 캐릭터를 클릭해서 친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친구 추가된 캐릭터에게만 서버를 초월해서 귓속말을 할 수 있는데 “/Tell [캐릭터명]@[서버명] [내용]” 형식으로 가능합니다. 가령, “/Tell 블러드트레일@초코보 안녕하세요.”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티 찾기에 올라온 타 서버 파티장에게도 귓말을 할 수 있는데, 파티 찾기 상세 내용에 있는 '귓속말 보내기' 버튼으로 보낼 수 있고, 답장은 /Tell 명령어가 아닌, Alt+G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부가적인 효과로는, 서버 이전을 한 친구나 차단한 플레이어의 정보가 (정보 없음)에서 다시 제대로된 정보로 표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시다 PD는 궁극적으로 서버 간 장벽을 없애는게 목표라고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나온 사항은 서버 초월 링크셸 계획이 있습니다.

 

― 총사령부 소대 관련 신규 컨텐츠가 추가됩니다.

 소대원 레벨 제한이 올라갑니다. (50레벨 → 60레벨)

 소대원 레벨 47부터는 본인 캐릭터와 정해진 인스턴스 던전을 갈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소대원에게 공격 명령 등 명령으로 던전을 진행하는데, 공격 명령을 계속 연타/클릭하면, 그 속도만큼 공격을 합니다. 즉, 정해진 공격 속도보다 더 빠르게 누르면 빨라진 그 속도에 맞춰서 공격을 하는 것이죠... 평캔 같이. 소대원 딜 미터기 폭발합니다. 요시다 PD는 이 버그가 발견된 후에도 그냥 납두겠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 고쳐졌다는데 언제 고쳐졌는진 모르겠음.

 소대원 장비 투영 기능이 추가됩니다. (소대원 레벨 51 이상)

 

― 집사 동전, 야만족 화폐가 화폐 칸으로 이동합니다.

 기존에 집사 동전과 야만족 화폐는 아이템 칸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이 패치 이후로, 화폐 칸(‘길‘이 있던 그 위치)으로 이동해서 아이템 자리를 새로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 하우징 시스템 개선

 이사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이사할 경우, 기존에 배치되어 있던 아이템들은 하우징 창고로 이동되어 보관됩니다. 토지를 포기하고 새로 구입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게 이사가 가능합니다.

 시로가네 개방 뿐 아니라, 기존 하우징 구역도 더 예쁘게 바뀝니다.

 하우징에 배치할 수 있는 아이템 한계가 2배 증가합니다. -> 4.0 패치입니다.

 하우징 창고가 추가됩니다.

크기

개수 제한

개수 제한

소형

외부

20

내부

200

중형

30

300

대형

40

400

 

― 마테리아 회수 기능이 추가됩니다.

 하이 마테리쟈는 40%, 마테리쟈는 80%, 마테리가 이하는 100%의 확률로, 장비에 박혀있던 마테리아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제 5번째 칸 금단 잘못해도 전부 안뽑고 그거 하나만 뽑으면 됩니다! 드디어!!

 

― v4.15 - 악기 연주 기능이 추가됩니다.

 음유시인 30레벨 이상이 필요합니다. 서버 동기화 문제로 합주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 기타

채집/제작의 주제한 초기화 날짜가 목요일에서 화요일로 변경됩니다.

투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퀘스트의 레벨 제한이 50에서 15로 낮아집니다. 퀘스트를 주는 NPC도 모르도나에서 서부 다날란의 염색 퀘스트를 주던 NPC로 변경됩니다. : 저렙이라고 해서 깡통갑옷 입지 않아도 됩니다!

24인 레이드 전투 시작 후, 구역이 봉쇄되기까지의 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증가합니다. : 카운트 없이 바로 들어가는 글로벌 서버의 문화 때문에 그런 듯 합니다. 심하면, 뒤에 오는 사람들 기다리지 않고 바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티 찾기로 24인 레이드(연합 파티)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 수치에 3자리마다 콤마(,)가 추가됩니다. : 경험치 수치 보기 많이 편해집니다.

데미 바하무트 크기 조절 기능이 추가됩니다.

직업 HUD 간소화 기능이 추가됩니다.

‘슬레이프니르’ 탈 것이 이제 날 수 있습니다.

신규 아이템, 신규 제작법 다량 추가

기타 아주 다양한 UI/시스템 개선

(이외 더 많이...)

 

● 패치 예정 날짜

4.1 → 4.11 : 4월 17일

4.11 → 4.15 : 5월 22일


● 한섭 특이점

v4.15에서 적용될 예정이던 PvP 밸런싱은 v4.11에서 적용.

VIP 포인트 시스템 개편 없음. (글로벌 있음)

업적 보상 교환 아이템 추가. 목록 스샷 링크



p.s. 잉여로운 시간에 군 인트라넷에다 작성하다 너무 잘 써서 파벤에도 올림.

p.s.2 사실 4.2 패치노트도 다 정리해놨는데... 고민 중.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