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톤베리 서버 김터틀 입니다.
절바하를 학자로 플레이하면서 dps를 내기 위해 파트너힐러인 백마와 조율했던 내용과 기믹을 보다 안정적으로 넘기기 위한 파티택틱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서, 힐러 두명이 최대한의 딜을 내기 위해선 어떻게 스킬활용을 해야하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힐러의 딜은 글쿨을 힐에 투자하지 않을수록 높습니다. 따라서 백마의 논글쿨 기술과 학자의 에테르 스택을 힐에 쓰고 글쿨을 최대한 스톤쟈나 마염법으로 쓸수록 dps가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장판을 처리하는 기공사에게 케알라 한방을 날리고 학자가 생흡을 쓰면 딜합이 150 이지만, 학자가 생명활성술을 기공에게 쓰고 백마가 스톤쟈를 쓴다면 딜합이 250으로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광역힐이 필요할 때 백마에게 메디카를 기대하기 보다는 학자가 불요불굴책을 쓰는 편이 마나와 딜효율 모두 좋습니다.

위와 같은 바람직한 상황은 학자의 플레이스타일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평소에 에테르스택 대부분을 생명력흡수에 투자했던 분들은 금바하를 보기 전까지 생명력흡수를 스킬창에 빼두는걸 추천합니다. 필자도 넬과 금바하를 제외하고는 생명력흡수를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백마도사
논글쿨활용/
힐러는 글쿨을 힐에 투자하지 않을수록 딜이 높다. - 능력힐(심판, 성소, 신의이름)을 쿨마다 적절히 돌리는게 이득

심판은 20초안에 오는 광역기를 글쿨로 커버해야 할 시 아낀다. 그렇지않은 상황이거나 파트너 힐러의 논글쿨 힐(각성속삭임, 점성 별폭발)로 커버 가능하면 쿨마다 쓰세요.
  
성소는 무조건 광역힐로 커버하지 않아도 된다. 보스의 평타가 지속적으로 아픈 던전때 딜타임을 잡아야 하거나(ex. 할리카르나소스 평타) 광역기까지 쿨이 1분 이상 남아도는 경우 리제네+성소로 탱힐을 거의 보지 않는쪽으로 쓰면 된다.

치유의 백합스택은 신경쓰지 않는다. 1스택만 채우고 신성한축복(쉴드)로 전부 활용한다.

백마가 거축제외 커버를 가장 빠르게 할수있는 방법은 [케알라(1스택) + 신성한축복(쉴드) + 신의이름] 이다. 4층때 물징커버할때 이렇게쓰면 매우 안정적임.

자각몽은 힐어글이 쌔지 않고 오프닝때~30초 사이에 생기가 들어오면 전투시작 1분쯤 쓰는것이 좋음.

실바람은 무조건 광역힐(케알가, 메디카라)/홀리에 활용한다. 파트너 힐러가 학자라면, 미리 조율해 실바람동안 백마혼자 힐을 보는것이 좋다. 점성이라면 별폭발이 같이 올 경우가 많으므로 한두번만 돌리고 딜에 투자하자.

빠르게 파티복구를 해야하는데 파티원이 케알가를 받을 수 없는 위치라면 대사면 2~3스택을 활용한다. 해당 기믹이 안나오면 1스택만 터트려도 좋음.




딜하는법/
성전 90초마다

쾌속마는 힐이 급한레이드가 아니면 180초에 성전과 같이 묶어씀(180초에 성전+쾌속마+다른 딜러들의 180초 시너지)

에어로 + 탱 리제네로 무빙구간 최대한 이용/둘다 지속중에 덮어써도 상관없음






글쿨활용/
백마의 핵심은 케알가

메디카, 메디카라를 줄이고 케알가를 잘 활용할수록 잘하는 백마임

케알가의 범위는 성소의 범위와 똑같다. (성소 중앙에서 케알가쓰면 전부 힐을 받음)

케알가는 범위가 비교적 좁기 때문에 백마 자신의 위치조정이 매우 중요하다. 무빙을 최대한 줄이고 캐스팅 시간을 늘리는 흑마와 비슷한면이 있음.

오버힐 수치는 무서워하지말기. 오버힐 줄일수록 좋지만 많이한다고 해서 못한다고 생각할필요 없음. 중요한건 파티복구를 얼마나 잘 하느냐임.

메디카라가 풀틱이 다 들어가면 케알라(700)과 같음. 30초동안 딜러들 전체피의 반절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차피 그안에 심판이나 파트너 힐러의 광역힐이 같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충 이정도면 메디카라 써야겠다 하고 쓰면 그게 정답이다.

백마도사 오프닝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AmR94-1FI4




-학자
논글쿨활용/
힐러는 글쿨을 힐에 투자하지 않을수록 딜이 높다. - 에테르 힐에 적절히 투자하기

생흡은 겉보기에는 딜스킬로 많이 쓸수록 딜이 높아질 것 같지만 오히려 덜쓸수록 좋은 기술임. 소환사의 생흡과 비슷한 스킬이라고 생각하자.

생흡은 딜150에 마나 1200회복이지만 이 에테르를 불불이나 생활에 투자하면 파트너 힐러가 글쿨을 딜로 당길 수 있는 여유를 얻게 된다.

불불은 30초쿨타임짜리 전체생활이라고 생각하자. 쿨타임 여유가 된다면 개인한테 생활때리는것보다 불불 써주는게 이득 오버힐은 신경쓰지말자.

연환계를 생각할때는 닌자를 의식해야되는데, 닌자와 속공 타이밍을 맞추려면 학자가 리드하는편이 좋다. 연환계를 미리쓰고 연환계가 10초 남을때쯤 닌자가 속공을 쓰게 유도하는것이 베스트 어차피 쿨마다 쓰면 맞게 되있음

연환계는 속공과 거의 같이 쓰일텐데, 너무 속공에 얽매이진 말자. 오프닝에는 3글쿨때 연환계를 써서 더 쌘 쿨기인 용기사 전투기도나 음유 전장이랑 시간을 맞추는게 더 좋음.



딜하는법/
성전 90초마다

에테르스택 여유가 되면 닌자 속공타이밍까지 미뤄서 생흡하셈 순환 쿨은 미루지말고



글쿨활용/
학자는 논글쿨을 글쿨사이에 쓰는 경우가 정말 많다. 이때문에 미아즈라를 활용해야 하는데 효율은 대충 미아즈라+2논글쿨>마염법+1논글쿨>미아즈라+1논글쿨 정도이다.

루인라는 정말 효율이 나쁜 기술임 루인라 두번을 쓰는것보다 마염법 한번이 훨씬 딜이 높다. 그러니 논글쿨 쓴다고 루인라+논글쿨 여러개 끼울생각 하지 말고 그냥 마염법에 논글쿨 여러개 쓰셈.

루인라를 정말로 써야할 때는 3초간 아무것도 못하고 이동만 해야할때만





다음은 파티택틱입니다.

-트윈타니아

트윈타니아를 설명하기 전에, 학자의 모든 논글쿨 기술은 고정택틱을 짜두시는걸 추천합니다. 필자는 심모, 야전, 신속마, 불요불굴책 네가지 기술은 돌발상황이 아닌 이상 트리니티까지 대부분 고정적으로 사용했으며 이는 백마로 하여금 자신의 딜타이밍과 힐타이밍을 쉽게 구분지을 수 있게 하여 장시간의 트라이에도 피로감을 덜하게 합니다. 또, 백마가 케알가나 메디카와 같이 광역힐을 써야하는 구간에서 케알가를 한번써도 무조건 풀피가 되냐, 아니면 두번을 써야 파티원이 풀피가 되냐는 백마의 무게감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에테르를 적절히 투자하여 케알가 한번에 풀피가 될수 있도록 해 주세요.


트윈타니아는 어려운 보스는 아니지만 탱버스트와 파이어볼때 파티원이 풀피가 아니라면 급사가 날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모든 딜을 아프게 맞지 말자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했습니다.

따라서 모든 파이어볼을 격려+야전+바이러스/요정마방 으로 처리하여 혹시나 인원수가 부족하더라도 죽지 않도록 했습니다. 파이어볼을 맞기 전 파티원의 체력이 풀피가 아니라면 파이어볼을 맞기 전 불불을 사용했습니다.

탱커가 사형선고나 짓뭉개기를 맞기 전에는 풀피+보호막 한개(암기라면 흑야가 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를 추천하며 심모는 교대해야 하는 탱에게 걸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넬

넬은 아픈 기술은 없지만 기믹 진행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학자의 설계가 튼튼해야 하는 곳입니다. 넬을 플레이하면서 안정적인 택틱을 설계하여, 돌발상황이 나지 않도록 해 주세요.

4대사와 카탈때는 파티원과 탱커에게 충분한 쉴드가 감겨있어야 하기 때문에 에테르3스택을 야전 불불 심모 세 기술에 모두 투자하였습니다.

넬이 끝날 때쯤 넉백과 7재해가 같이 오는데, 이때는 야전치유진을 맵 가장자리와 닿게 깔아 파티원들이 쉽게 거리를 잡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트라이 단계 때 이렇게 야전치유진을 깔면, 구속구를 까는 방향과 상관없이 넉백거리를 잘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이고, 이후 천지의 삼중주때도 넉백거리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바하

바하는 파티단위로 줄넘기를 하는 곳입니다. 파티원 전부가 하나의 기믹을 집중해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실수가 조금이라도 나오면 전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실수들을 커버하려는 과정에서 힐러와 캐스터의 신속마가 빠지면 위기대처 능력이 떨어집니다.

삼중주를 잘 처리하더라도 곧 탱버스트가 오기 때문에 탱 힐업이 최우선 되지만 백마는 거축을 제외하고는 즉발힐을 기대할 곳이 그다지 없습니다. 따라서 학자는 에테르를 삼중주 뎀감과 메인탱커의 힐업에 투자하는것이 좋습니다. 삼중주마다 심모를 쓸 수 있으므로, 메인탱커에게 써주세요. 또 기가플레어를 처리하고 메인탱이 풀피가 아니라면, 즉시 생명활성술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군은 딜러들이 메가링을 풀피로 맞아야 하기 때문에 불요불굴책과 격려가 있으면 좋습니다. 장판을 처리하고 중앙에서 사기를 쓸 시간이 충분하지만 불안하다면 야전을 메가링에 써주세요.

흑염은 쉐어징을 맞고난 뒤, 기둥을 처리한 뒤 바로 파티를 풀피로 만드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쉐어징을 맞고 불요불굴책, 메가링을 처리하고 케알가+응급사기가 들어가면 사고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전력질주와 신속마를 활용하여 이후 기가플레어까지 격려가 들어가있게 해주세요.

재앙은 구속구 위에서 사기, 에테르홍수를 맞고 다시한번 사기가 들어가있는것이 중요합니다. 학자의 격려판정은 약간 늦게 들어가기 때문에, 학자에게 중앙 산개자리를 양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지는 넉백을 당하기전에 쉴드가 정말 탄탄히 들어가 있어야 하고, 넉백과 기둥을 처리하고 난 뒤 도트힐이 남아있어 이후 파이어볼 처리를 쉽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전개나 신성한보호막 각성속삭임 등을 아끼지 말고 투자해 주세요. 넉백 거리 조절은 7재해 넉백을 처리할 때 파티원들 모두에게 거리감각을 익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격은 넬의 다이브가 매우 아프기 때문에 구속구를 처리할 때 힐러에게 중앙쪽 자리를 양보하여 글쿨 기술을 쓸 수 있게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8중주는 트윈타니아의 다이브 지점에 야전을 미리 깔아두어 파티원들에게 트윈타니아가 여기있다고 광고를 해주시면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트리니티

트리니티는 탱버스트와 광역기가 매우 아픈곳으로 힐러두명이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하는 구간입니다. 또 딜컷이 조금 높기 때문에, 시너지 타이밍을 잘 조절해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트리티니가 시작하면 트윈타니아를 주시대상으로 설정하여 회오리 캐스팅에 집중해 주세요.

트리니티가 시작할 때 요정결합 스택이 넉넉하다면, 오프닝에 각속을 쓰고 탱에게 요정결합을 써주세요. 이러면 다음 탱버스트 타이밍에 각속이 돌아와 탱버스트를 보다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넬의 메가플레어는 야전+사기+앙갚음+a 총 네가지가 있어야 여유롭게 넘길 수 있습니다. 넬의 두번째 메가플레어는 금바하의 몬아파 뎀감기와 이어지므로, 설계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