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판 시작한 지 채 한달이 안된 톤베리섭 뉴비 Aisle 입니다.

얼마전에 게임패드가 도착해서 게임패드로 게임을 해보니 몰입감은 좋지만 조작성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이에 하루종일 HUD와 단축키 연구에만 매달려 only 키보드 컨트롤 방법을 만들어 냈는데 혼자 알고 있긴 너무 아까워서 인벤 가입후 처음으로 팁글을 써봅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별거 없습니다.
키보드 오른쪽의 숫자패드를 이용해 카메라/무빙을 컨트롤,
HOME,END,DEL,PGDN을 이용해 커서를 컨트롤 하는겁니다.

이런 조작방식을 사용하면 마우스 없이 거의 모든 조작을 수행할 수 있으며, 최대의 장점으로는

WASD키가 열리면서 여타 알피지 게임처럼
F1, F2, F3, F4 + 1, 2, 3, 4 + QWER + ASDF + ZXCV 
총 20개의 단축명령을 원터치로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Ctr + 8 같은 괴랄한 손놀림이 요구되는 컨트롤을 쓸 필요가 없어요!!

이로써 가능해지는 HUD세팅부터 보시겠습니다.



바로 이렇게요! 직업 HUD 를 한가운에 위치시켜 사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HUD 배치로는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여기야 뭐 취향껏이니 크게 강조 안하고 넘어갈게요. 


핵심이 되는 단축키 세팅입니다.





<이동/카메라 조작>








키패드 8456 을 WASD 처럼, 79를 QE 처럼 쓰면서 이동을 컨트롤하고,
/,2,1,3 버튼으로 카메라 상하/줌인을 컨트롤합니다.


<대상 지정>





마우스를 쓰지 않기 때문에 대상을 키보드로 잘 잡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Ctr+Tab 버튼을 굉장히 자주 쓰시게 될 거에요!

파티원 지정은 F5~F12 로 해뒀습니다. 파티원 지정은 보통 오른손으로 하게 되더라구요.


<시스템>



여기도 되게 중요해요. 마우스에 최대한 손이 덜 가게끔 하려면 이 부분 세팅을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결정 = 마우스 클릭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HOME, END, DELETE, PAGE DOWN = 마우스 커서를 게임패트처럼 조작할 수 있게 합니다.
탭 전환 = 시스템 UI 선택시 사용하게 됩니다.





글을 어떻게 마무리 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마우스 없이 키보드로만 컨트롤 하니 게임패드의 몰입감, 키보드의 조작성, QWER,ASDF 활용에 따른 스킬 사용성 모두 월등해지는 것 같아요. 관심있으신 분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