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인 서버에서 쿠노이치를 육성하는

S라누이(구 닌자라면M?) 입니다.

쿠노이치가 개편된 2017년 8월 31일로부터

약 4개월이 조금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개편초기와 현재 인식이 많이 달라졌고

쿠노이치 유저들이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스킬 및 앰블렘 또한 달라졌기 때문에

내용을 전반적으로 수정했습니다.


또한 스킬의 설명이 어색한 부분이 많아서

글을 새롭게 적었고

짤과 동영상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 여는 글 ◆


쿠노이치는 기본 직업인 도적의

상위 직업으로 화속성 퓨어마딜러입니다.


타 직업과는 전혀 다른 구조를 가져서

던파에서 잘 느끼지 못 하는

새로운 맛을 가진 직업입니다.


비록 상이한 구조덕에 입문하기 힘들고

입문해도 알아먹기 어렵지만

숙달되면 2초만에 루크 컷 내고

ㅅㄱ를 공대챗에 칠 수 있는

간지나는 직업입니다.


◆ 장점 ◆



  1. 모든 스킬의 설치화


앞서 설명드린 상이한 구조는 바로

전 스킬이 설치가 가능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짧은 시간안에 모든 스킬을 시전할 수 있고

딜을 우겨넣는 찰진 손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육도윤회로 인해 간편한 빌드짜기


육도윤회란 쿠노이치가 가진 특이점의 끝으로

동일 스킬을 두 번 시전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이로 인해 각 네임드에서 강한 스킬을 쓰고

다음 네임드에서 저장한 스킬을 쏘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동일 스킬로 두 사이클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1. 최상위 던전에서 좋은 인식

쿠노이치는 현재 루크 던전과 신규 마수던전에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루크던전에서는 짧은 홀딩시간 동안

빠르게 딜을 쑤셔박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수던전에서는 짧은 쿨이 최대 장점인데

이는 타 직업군의 1 2각기 수준의 위력을 가진 스킬이

75제 80제 무큐기라는 점이 크게 작용합니다.



◆ 단점 ◆



  1. 육도윤회의 한계


육도윤회는 강한 스킬을 두 번 쏠 수 있다는 점에서

쿨 배분을 쉽게 만들어주는 좋은 스킬이지만

이는 계수를 강제로 반으로 나눈다는 뜻도 됩니다.


쿠노이치의 모든 스킬들은 육도윤회를

전제로 깔고 만들었기 때문에

만약 육도윤회가 없는 상태로 스킬을 시전하면

최상위 스킬조차도 타 직업의 45제 수준에 머무릅니다.


이는 하급 무큐기에서 더 크게 부각되는 단점으로

육도윤회 없이는 기본기 수준에 머물러버리기 때문에

육도윤회 쿨을 반드시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1. 꼬여버린 타점


딜타임 때 모든 스킬을 동시에 쓴다는 건

타점이 다른 스킬들은 같은 곳에서

시전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뱀, 두꺼비, 염무개화, 풍마 수리검이 대표적이고

특히나 염무와 풍마는 같이 쓸 수 없을 정도로

타점이 서로 다릅니다.


억지로 한 쪽을 희생해서 끼워맞추는 방법도 있지만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해야하기 때문에

실패할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로인해 완전히 숙련된 유저가 아닐 경우

진짜 쿠노이치의 최대 딜을 뽑아내는 경우는 드뭅니다.




◆ 구조의 이해 ◆


쿠노이치가 여타 딜러와 차별화되는 부분은

바로 ‘설치하기 + 캔슬하기’ 입니다.



개인의 기술로 설치가 가능한 직업과는 다르게

쿠노이치는 태생부터 설치가 가능하며

이로 인한 캔슬 기능은

전체 직업 중 가장 완성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킬 인술, 잔영남기기로 인한 것으로

이 스킬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두시면

조금 더 수월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또 특이한 점은 스킬 2회 시전 입니다.


쿠노이치는 육도윤회로 인해

앞서 사용했던 스킬들이 재사용되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순서로 스킬들을 사용할 지 또한

개인의 빌드에 있어서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 인술 ◆




쿠노이치는 스킬 사용 시 캐스팅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인을 맺는 동작이 캐스팅을 대체합니다.

인을 맺는 속도는 캐스팅 속도 스탯의 영향을 받으며
맺어진 인의 수 만큼 추가 효과를 가집니다.

즉, 인을 1개 맺어도 스킬이 시전되고

인을 6개 맺어도 스킬이 시전되지만

인 6개짜리 스킬이 강력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딜 타임엔

무조건 인을 다 맺어야 하고

잔몹 처리 시엔 바로바로 스킬을 시전하면 됩니다.


인의 속도는 캐스팅 속도 약 50프로마다 체감이 나며

어느 수준 이상으로 가버리면

크게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또 후에 설명드릴 분신이 인을 맺어주고

본체는 자유기 때문에 굳이 챙길 필요도 없습니다.



◆ 잔영남기기 ◆


쿠노의 꽃이자 구조의 핵심으로

간단명료한 효과를 가집니다.


분신이 본체 대신 스킬을 사용한다.


, 인 맺기부터 실제 스킬 채널링까지

전부 분신이 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 움짤을 보시면

본체는 시스퍼를 시전해 앞으로 튀어나갔지만

분신은 인을 맺고 스킬 채널링 중에 있습니다.





사용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A스킬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B스킬을 사용한다.’


그럼 A스킬은 분신이 사용하고

B스킬은 본체가 시전하게 됩니다.


이를 연속적으로 이어나가면

ABCDE스킬은 분신이,

F는 본체가 시전하게 되는 형식입니다.

주의해야 할 건 바로 분신이 인을 맺게하는 방법입니다.


분신이 인 6개를 전부 맺게 하려면

본체가 인을 맺는 도중에 끊지 않고

다음 스킬을 시전해야합니다.


다음 영상을 봐주세요.





동영상을 인용하는 걸 허락해주신 와노쿠니님 감사합니다.



인 6개 맺는 것은 데미지와 큰 연관이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 육도윤회 ◆


쿠노의 핵심스킬로 순간폭딜이 가능케 하는 스킬이고,

특이한 구조의 한 축을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사실상 쿠노이치한테 스킬콤보가 있어요? 라고 묻는다면
육도윤회에 등록할 스킬 6개가 끝입니다.

육도윤회를 시전하면 화면색이 바래는 이펙트와 함께

왼쪽 화면 하단에 6이란 숫자와 타이머가 돌아가게 됩니다.






6은 등록 가능한 스킬의 갯수

타이머는 육도윤회의 남은 잔여시간 입니다.

육도윤회 시간 도중에 사용된 6개의 스킬이 등록되며

육도윤회의 시간 종료 혹은 재사용 시에
등록된 스킬들을 잔영이 대신 써줍니다.


단, 1각 2각의 경우 녹화되지 않습니다.





앞선 5개의 스킬은 평소와 같은 데미지
마지막 6번째 스킬만 육도윤회 스킬 비율(80%)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주력 5개의 스킬을 앞에 쓰고
후딜레이가 적은 캔슬용 스킬을

마지막 6번째에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캔슬용 스킬은 '쿠나이 던지기'
쿨타임이 약 1초에 준하는 스킬이고 후딜레이 또한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이 스킬을 퀵슬롯에 넣거나 커맨드를 바꿔서 사용해주세요.





육도윤회를 사용할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기본 스킬도 모조리 녹화가 되기 때문에, (샤이닝 컷, 라이징 컷, 통나무)

육도를 켠 상태에선 잔영 캔슬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실수하면 육도에서 라이징 컷 혹은 샤이닝컷이 녹화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 스킬트리 ◆


앞서 설명드린 3가지의 스킬들은 '구조' 에 해당하는 스킬들이라
따로 이해를 시켜드리기 위해 길게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적을 스킬들은 딜링스킬로 이해하시면 되며
약간의 설명이 필요한 몇 가지만 더 적겠습니다.

또한 제가 적는 스킬트리가 정석은 아니며,
취향을 탄다는 점 또한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1레벨 ~ 20레벨 구간입니다.






에어리얼 점프를 수동으로 찍어야 합니다.

통나무의 경우 이동스킬로만 사용하는데

엉망진창인 타점을 보완하는데 유용합니다.






통나무의 활용 예시

잘 안 보이지만 염무개화 직후 통나무를 뒤로 시전했습니다.




두번째 20~40 구간입니다.





두꺼비는 떠오르는 주력기로

잡몹 처리든, 보스 딜링이든 간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염무개화는 수차례의 건의에 따라서 버그가 픽스되서
상당히 강한 스킬이 됬습니다.

문제는 앞에 베기 부분을 스킬 딜에 통합시키지 않고
따로 인술 데미지로 판정되게 해버려서
염무개화 딜표를 보실 땐 염무개화 딜 + 인술의 딜을 보셔야 합니다.


바꿔치기는 딜도 매우 강력하고

유용한 홀딩기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마스터 해줍니다.

열화천도는 이제 찍을 이유가 없는 스킬로,

조용히 추억속에 묻어둡시다.



마지막 50~90제 스킬들입니다.






1각패는 화속강 60과 크리티컬 10프로를 제공합니다.


비연수리검의 경우 깔아두기 + 끌어오기 + 홀딩
모조리 가진 쿠노이치 극강의 유틸기입니다.





야타의 거울은 구간 당 잔영 스톡이 증가합니다.


1 ~ 3렙은 2개
4 ~ 8렙은 3개
9레벨부터 4개


달계 기준 7레벨을 찍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2레벨을 보완하는 방법이 존재하지만,

이젠 그정도로 잔영이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무리해서 9레벨을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75제 야마타오로치(이하 뱀)
80제 아마테라스(이하 새)


두 스킬은 쿠노이치의 알파이자 오메가 스킬입니다.
1차 2차 각성기보다 높은 계수를 보유하지만

무큐기이기 때문에 쿨타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쿠노이치의 강점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2차 각성기 쿠사나기의 검은

저번 개편 이후 쿠노이치 최고의 스킬로 거듭났습니다.

꼭 마스터합니다.


여기까지 찍으셨다면, 스포가 조금 남으셨을 겁니다.

취향껏 화염구, 화염선풍, 열화천도 등에 분배해주세요.


TP 스킬입니다.






취향이 강하게 반영됩니다.

기본적으론 염무개화는 다들 찍는 추세고
두꺼비 환다수 나대쿠 바꿔치기 중 3개를 택해서 찍습니다.

저는 염무개화 5

두꺼비 환다수 나대쿠 바꿔치기를 전부 4 줬습니다.



◆ 딜타임 ◆



쿠노이치의 딜 구조는 순간 폭딜이며,
육도윤회와 잔영을 이용해 빠른 시간내에 스킬들을
최대한 쑤셔넣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육도윤회의 유무에 얽메이기 때문에
딜을 넣기 전에 육도윤회 쿨을 필히 확인해야하며
딜을 한 후엔 모든 주력기가 쿨이 돌기 때문에
몹의 무적여부, 패턴 여부 등을 잘 생각하고 딜을 넣어야 합니다.

만약 실수해서 육도윤회 한 사이클을 날리게 되면
꼼짝없이 30초 이상을 기다려야 합니다.


야마타오로치 -> 아마테라스 -> 염무개화
->두꺼비 유염탄 -> 환영 다중 수리검(풍마 수리검) -> 쿠나이 던지기



일반적으로 선택이 갈리는 스킬은

풍마 수리검과 환영 다중 수리검입니다.


풍마 수리검은 풀히트시 뛰어난 위력을 자랑하지만

염무개화와 전혀 타점이 안 맞습니다.


강제로 타점을 맞추다가 조금만 빗나가면

풍마 혹은 염무개화 둘 중 하나는

무조건 통째로 날려먹습니다.


환다수는 조금 약하지만, 타점을 맞추기 쉬워서

안정적으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완벽하고 세밀하게 조정해서

풍마 수리검으로 맥스딜을 할 것인가

환다수로 안정적으로 할 것인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저는 솔직히 귀찮아서 환다수를 씁니다.



히트박스가 큰 던전은 예외로 치는데

마수던전은 히트박스가 커서

풍마 수리검과 염무개화 둘 다 넣기가 쉽습니다.

마지막 6번째 스킬은 육도윤회 데미지 80퍼센트가 적용되서 약해지니까
빠르고 후딜레이가 없는 쿠나이 던지기로 캔슬합니다.

육도윤회를 돌리게 되면

1각 2각을 제외하곤 주력기는 전부 쿨이 돌게 됩니다.

1각 2각도 빠르게 사용해줍니다.


1차 각성기는 특수효과로 몹을 모으는 효과가 있는데

타점을 빗나가게 하고

파티원을 괴롭히는데 지대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1각을 쓸 땐 반드시 1각의 중앙에

몬스터를 둘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저는 딜타임 땐 다음과 같이 스킬을 사용합니다.

육도녹화해방 -> 2각 -> 뒤로통나무 -> 1각 ->풍마수리검


이렇게 하면

풍마 수리검과1각의 타점이 깔끔하게 떨어지고

1각의 강제이동 또한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파티원에게 방해되지 않습니다.

가이드 최하단에 실제로 사용한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거기서 보시면 됩니다.

이제 뱀 새가 쿨이 도는 타임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처음 육도를 돌린 후 쿨이 온다고 바로 두꺼비를 쓰지 마시고 아껴두세요.


두꺼비의 쿨타임은 약 25초

육도윤회의 쿨타임은 30초


즉 5초 가량만 참으면 육도윤회가 가미된

두꺼비, 환다수, 나선 수리검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 이걸 세미 육도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해도 쿨이 맞느냐?

새의 쿨타임은 약 53초 입니다.


따라서 30초 + 30초로 7초 정도 차이나고

두꺼비 환다수 나선 수리검을 새의 쿨타임 동안 단독으로 돌리는 것 보단

7초 정도 기다리고 육도, 세미육도, 육도를 돌리는게 훨씬 쎕니다.


실전에선 정자극을 마실테니

쿨타임은 더더욱 짧아질 것이고,

이는 모든 스킬에 균등하게 적용되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 스위칭 ◆


쿠노이치에게도 버프 스위칭이 존재합니다.

바로 화둔 : 홍염 입니다.

크로니클은 하늘을 물들이는 불꽃 팔찌 6세트(10%)
이계 균차 홍염 녹기부여(1%)
무기는 용암충의 섬뜩한 이빨(11%)
그리고 레벨링 20입니다.(레벨당 2%)




스위칭 전 부위를 맞추게 되면 위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레벨링은 칭호 3 아바타 3 초대륙 2 은시계 1 크리쳐 1 로 총 10레벨
하물불 6세트
용암충
균차 2부위를 모두 맞춘 모습입니다.

모든 부위를 맞출 시 홍염의 스킬 수치는 86%가 됩니다.

용암충이 최우선적이고 다음으로 크로니클, 레벨링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굳이 상의가 2레벨일 필요는 없습니다.
상의 1레벨 하의 1레벨로 나누시고
제가 균차로 맞춘 부위를 레벨링 혹은 하물불에 돌리시면 됩니다.

균차의 경우 1~2%론 실제 딜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합니다.



◆ 아바타 상의 옵션 ◆





가장 많이 선택받는 스킬은 쿠사나기의 검.
2차 각성기는 타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레벨당 퍼센트 상승률이 가장 높습니다.

현재 루크레이드에선

2각기의 딜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쿠사나기의 검을 아바타 상의 옵션으로 사용합니다.


이벤트 아바타를 사용하시는 경우

잔영남기기를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 엠블렘 ◆


◆플래티넘 엠블렘◆


플래티넘 엠블렘 즉 스킬 엠블렘은

물어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잔영남기기 레벨링의 의존도가

기존보다 많이 하락했지만
여전히 패시브 중 수치 증가율이 2%인 스킬은
인법: 잔영남기기 와 야타의 거울 뿐입니다.

하지만 야타의 거울은

스킬 엠블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법: 잔영남기기' 엠블렘을 박으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잔영 스톡의 회복속도, 갯수가
여전히 잔영남기기의 레벨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전처럼 폭영, 칭호가 필요한 수준은 아니지만
플래티넘 엠블렘을 박아주는 건 필수적입니다.


◆ 기본 엠블렘 ◆


저는 엠블렘은 절대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딜러는 최우선적으로 만크를 맞춰야 하며
따라서 크리티컬을 어디서 땡겨올 것인가,
앰블렘에서 어느정도 가져올 것인가를 결정하고
그 다음 스텟을 얼마나 박아야 할 지 결정해야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최고 마부를 기준으로 하고
앰블렘 역시 찬란을 중심으로 해서
최대한 크리티컬을 당겨와서 만크를 쉽게 달성할 수 있게 했습니다.


우선 '찬란' 앰블렘 기준, 최고가 마부 기준 크리티컬 입니다.

녹색 앰블렘은 찬란한 마법 크리티컬을
붉은 앰블렘은 찬란한 듀얼 지능 + 크리티컬을 사용했습니다.


캐릭터 스킬 10%
퀘스트 8%

마부 10% 5% 5%
마스터리 5%
노블보주 2%
칭호 3%

찬란 크리 6% 6% 6% 6%
찬란 듀얼 3% 3%
오라 5%

레어 잼 1%

초열혼폭술 10%

총 94%

총 94%를 맞출 수 있고
여기서 이제 고려해야할 부분은


1. 마스터리


만약 천 옷을 입게 된다면 저기서 5%를 추가로 받습니다.

최종에픽을 게슈로 맞추게 될 유저는
이 경우를 고려해야겠습니다.

혹은 에컨을 맞추는 유저 역시 5%를 더 받게 됩니다.


2. 장비 자체의 크리티컬


예를 들면, 업글픽의 한 종류인 '초대륙'세트의 경우,

크리티컬을 추가로 13%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엠블렘을 상당 수 지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 솔리움 폰스 혹은 은시계와 같이
기본 마법 크리티컬 증가 +1 Lv이 추가로 붙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마법 부여의 가격


어깨 마법부여의 경우

10% 아그네스는 2700만 골드에 수렴하는 반면에
8% 콰트로 마누스 mk.2 만 해도 400만골이라는 저렴한 가격입니다.

2%를 깍고 8%를 부여하는 편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 초반 장비 및 에픽무기 ◆


1. 초기 방어구


초반에 낄 수 있는 방어구의 선택지는 두 갈래입니다.


  1. 퀘전더리 중 서녘세트

  2. 화속탈크


시간을 투자해서 서녘세트를 따주는게 돈을 절약하는 길이지만,

돈에 얽매이지 않는 분들은

바로 화속탈크를 경매장에서 사서 에컨 혹은 헬 파밍을 하셔도 됩니다.



2. 무기 선택



무기 선택에서 우선 짚을 점이 하나 있습니다.


80제 이하 에픽 무기는 전부 갈아버리세요.

불두꺼비, 화광충전 멸 다 쓸모 없습니다.






초보자에게 가장 추천하는 무기는 화둔 : 열화멸섬

10강 ~ 11강 정도만 사도

85제 무기는 시원하게 씹어먹습니다.


옵션이 조건없이 화속추뎀 12%나 되는 갓갓 무기입니다.

제작에픽, 서킷, 혹은 이기를 뽑기 전까지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 단계는 90제 에픽입니다.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히노카쿠치 vs 서킷 세레브레이트


딜의 우위는 서킷이 12강 기준 더 쎕니다.

하지만 지나가는 단계의 무기를 12강 하기엔 너무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 기준으로는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12강이 필요없는

히노카쿠치를 좀 더 추천드립니다.


만약 이기를 드셨다면

고민없이 강화하시고 고민없이 사용하세요.




◆ 정리하면서 ◆



2017년 8월 31일날 개편되고나서

벌써 4개월이나 지났습니다.


개인적으로 던파에 복귀하면서

새롭게 쿠노이치를 키운지 약 10개월이 지났습니다.


다들 말하는 솬쿠마시절은 한 번도 못 해보고

구데기 시절부터 시작해서 그런가

현자타임도 무지 많이 왔었지만


쿠노이치란 직업에 애정이 너무 많이 생겨버렸습니다.


쿠노이치 안 키워요;; 하는 모습만 보다가

최근 엄청 증가해버린 유저를 보니

비록 제가 인식을 올린 것도 아니고,

보탬이 된 것도 아니지만 정말 뿌듯합니다.


이제 쿠노이치 가이드는

제가 본과 3학년이 되기 때문에

정말 시간이 증발해버려서

개정없이 이 내용으로 계속 유지될 예정입니다.


언젠가 또 크게 개편되거나,

대세와 맞지 않는 내용이 되면

그 땐 다른 분이 적어주시리라 믿습니다.









혹시 손이 빨라야 하는 마딜을 찾고 계신가요?
비교가 안 되는 화려한 이펙트를 보고 싶으신가요?
타 캐릭터와 차별화된 컨트롤을 찾고 계신가요?



그럼 답은 ‘쿠노이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