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는대로 주워입던놈이였는데 
안토초반부터 정공달리면서 조금이나마 더 딜을 뽑아보기위한 고민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어제 안토영웅에서 나름 만족스러운 딜이 나와서
제 세팅, 생각 및 팁들을 공유하고 토론해보기 위해서 글을 올립니다.
올해 마지막 출근날이라 루팡이기도 하고요 ㅋㅋ

우선 로그는 
https://www.warcraftlogs.com/character/id/25738448#rankingmetric=dps&rankingzone=13






0. 레이드 입장 전

- 티어는 필수! 그런데 어떤 티어가 좋을까?
  : 스톰어스라바에도 명시돼있듯 살게티어가 동템렙일시 더 좋습니다. 타겟이 많아질수록 더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살게때 열심히 안해논 죄로 순정티어밖에 없어서 저는 안토2셋+고템렙 세팅으로 갔습니다. 여전히 특정 넴드에서는 지금보다 템렙 10이 넘게 낮은 살게4셋때 딜이 더 좋네요. 그리고 안토 4셋 운빨이라고 무시하시는분들도 있는거같은데 갓-갓입니다..진짜 대박이더라고요 물론 전 없습니다.

- 2차 능력치 세팅은 어떻게?
  : 본인의 특성과 티어에 따라 다릅니다. 살게셋의경우 가속이 좋은거같네요. 손전설+살게셋의경우는 치=가>>특이고요. 저는 안토2셋이라서 치>가>특>>유로 다닙니다. 심크를 돌려보진 않았지만 저는 아마도 유연성이 1순위 ep값을 가질거같네요 지금 유연이 900이라서;;
 이부분은 본인 상태에 따라 직접 점검하시는게 옳은것 같습니다.

- 장신구
  : 비수, 독촉매가 단일/광에서 모두 갓갓입니다. 특히 이런 깡스탯류 장신구는 광에서는 더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둘 간의 우위는 심크로 확인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노르간논 티탄강화효과가 제법 잘뜨는걸로 봐서 슬슬 티탄장신구가 풀려서 노르간논도 갓갓이 되어가고 있는걸로 보입니다. 



1넴

 세팅: 안토2셋, 뒤황눈, 기만자신발, 여진 정메 냉충 
 적당한 무빙의 단일딜입니다. 요즘엔 사이페도 짧아서 그냥 깡단일이라 보시면 될거같네요.
 영웅기준 전투시간이 3분30초정도 걸립니다. 딜 좋으면 3분 초반이고, 승천 딱 2번째 끝나면 잡아요. 따라서 승천도 좋아보입니다.
 세팅에 손전설이 안보이는건 제가 코없찐이라서 그렇습니다.



2넴

 세팅: 안토2셋, 뒤황눈, 기만자신발, 여진, 정메, 냉충
 사실 저는 두번째주쯤에 살게4셋으로 찍은 로그를 아직도 갱신 못하고 있습니다. 그때 살4셋에 고신, 원시정령, 피뢰침으로 잡은걸로 기억하는데요, 2타겟 화충 유지에 거의 2분마다 원시정령이 나와서 딜해줍니다.
 이번에는 안토2셋으로 2타겟 화충 유지 신경쓰면서 단일딜로 밀었는데 살게4셋보다 딜이 근소하게 낮게 나왔네요. 템렙 더 올리면 따라잡을지 모르겠습니다. 살게 고템렙 있으시면 시도해보시는것도 좋아보입니다.



3넴(총사령부)

 세팅: 안토2셋, 뒤황눈, 킬제덴, 여진, 정메, 피뢰침
 알아키르손목이 좋을거같습니다. 저는 없어서 못써봤지만요. 세푸즈도 좋아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없네요 ㅠ
 여진, 피뢰침, 마그마토템으로 갔고, 쫄이 30초마다 나와서 첫 쫄에 피뢰침묻힌(운빨) 폭수딜을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안토셋 착용하였고, 안토셋효과 보기 위해서 화충은 1~2타겟 유지해줬으며 1단상때는 용폭 신경 안써줬고 2단상때부터 용폭 간간히 넣어서 20%증뎀박힌 지진 넣어줬습니다. 1단상은 애덜이 왔다갔다해서 지진 다 안맞아서 소환되기 직전-소환후에만 사용하고 대충쓰다가 다시 모일때 지진썼습니다. dbm보면서 쫄 나오기 전부터 지진 2~3개 깔아두시는게 좋습니당 나오면 바로 연번!
 전설을 킬제덴 착용하였는데, 제가 광전설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ㅠ_ㅠ 킬제덴은 깡지능5천이 넘고 치가특이 붙어있어서 광칠때 적당히 좋은 장신구입니다. 매크로로 폭수에 사용효과 붙여서 사용했습니다.



4넴(하사벨)

세팅: 안토2셋, 뒤황눈, 어깨전설, 여진, 마그마토템, 피뢰침
 신화때 보니까 쫄딜파이를 많이 못먹더라고요, 영웅에서도 그러려나 싶어서 지진보단 대충위주로 자원소모를 해보았더니 딜이 꽤 잘나왔길래, 이번주엔 아예 어깨전설을 활용해보았습니다.
 즉 쫄이 나오면 폭수연번, 대충, 전설 발동 지진(운빨좆망겜) 이런식으로 하였습니다. 쫄에 치는 연번으로 소돌 수급해서 대충 박고, 어깨 발동하면 지진딜.
 마그마토템이 생각보다 별로 딜을 못넣어주는거같긴 합니다. 세푸즈 먹으면 뒤황눈 빼고 세푸즈로 해볼게요. 혹은 신발 어깨 세팅도 좋아보입니다.



5넴 이오나
는 그냥.. 포기했습니다 나중에 고손팟 가서 로그 올려볼게요
세팅은 3넴과 같았습니다.



6넴은 그냥 단일딜입니다 1넴과 같은.



7넴 킨가로스

세팅: 안토2셋, 뒤황눈, 기만자신발, 정깨, 정메, 정작, 냉충
 신화에서 10시간 넘게 박아보고 정깨를 채용해보았습니다.
 킨가로스는 전투 시작 30초~40초 후 초기화 프로토콜(쫄소환) 후 매 2분마다 고정적인 타임테이블로 쫄이 소환되며
영웅 통상 3쫄 잡음과 동시에 넴드가 죽습니다. 그리고 쫄은 뎀증 100%디버프가 있죠. (초당 5%씩 감소합니다)
 즉, 2분마다 나오는 쫄에 딜을 몰아쳐야 딜이 잘나오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정깨가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오프닝에 폭수 아끼고 냉충만 써주고, 다음쫄에 냉충 돌아옵니다. 쫄 생성 전에 소용돌이 풀로 만들어두고, 얼격, 정작을 킨가에 박으시고, 쫄나오기 직전 폭수 캐스팅, 쫄 나오자마자 정깨 키고 대충-화충-용폭용폭냉충냉충, 폭수 충전해둔 번화는 조급하게 사용하지 마시고 바닥 떨어지는거 피할때 무빙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쫄 녹으면 바로 관문타고 이동해서 나머지 쫄 녹여주시면 됩니당, 
 글 끝부분에서도 말하겠지만 용폭용폭냉충냉충하면 2냉충에 대지의 힘과 정기의 집중 쌍버프가 이쁘게 들어갑니다. 제발 크리 가즈아아아아ㅏㅏ


8넴 바리마트라스는 1넴 6넴과 마찬가지로 쌩단일딜이라 별로 할 말이 없네용 로그도 낮고..



9넴 쉬발아의 의회

 여기만큼은 살게4셋이 넘 좋아요
 2타겟 화충유지에 아만툴페이즈, 카즈고로스페이즈때 화충 더 박아서 딜뻥도 심하고요 생존만 잘 하시면 딜 잘 나옵니다.
노르간논페이즈때 천폭 쓰시면 다른사람 죽일수 있어요 드루이드의 태풍에 당하기 전에 먼저 죽이세요(실제로 겪은 일)



10넴 아그라마르

세팅: 안토2셋, 뒤황눈, 신발, 여진 정메 정작 냉충

 쌩단일인거같지만 2번 오는 사이페가 꿀입니다. 사이페때 눈치보지말고 연번갈기세요 메즈 안깨웁니다 깨운게되면 메즈자가 잘못이죠, 파티에따라 폭수가 오기도 하고 안오기도 합니다. 연번치는 이유는 딜보다는 자원수급이고, 수급되는 자원으로 대충 신나게 갈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 넴드에 모여서 같이맞는거중에 두번째 맞을때 끄트머리에 걸쳐서 맞으면 자동으로 밖으로 팅겨줘서 무빙을 덜하게 됩니다.



11넴 아르거스

세팅: 안토2셋, 뒤황눈 신발 여진 정메 정작 냉충

 1페는 넘 쉬운데 저는 바다버프 받는거 좋아합니다. 세미블러드 + 딜뻥(유연성)이라서요. 파티가 정상적으로 버프수급이 되는 파티면 5중까지 보게 되는데요, 4~5중때 딜이 사이페 쫄딜딸보다 더 좋을거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때(4중첩일때) 저는 물약을 먹었습니다. 다음부터는 오프닝 불정 하지 말고 이때 불정도 올려야겠다는 생각이 지금 드네요. 어차피 불정은 막페에 한번더 쓸 수 있으니까요.
 공략수행 잘 하시면서 딜하다보면 쫄페이즈 가는데요, 항상 헷갈리지만 저는 화염을 메인 타겟으로 잡습니다. 화염이 오래 살기도 하고 쫄들한테 화충 잘 뿌려두면 용암쇄도 잘 떠서요. 그리고 냉충은 냉기에 꼭 박아주고요 이때만큼은 안토2셋이나 정집 신경 안쓰고 그냥 퍼벅 박습니다. 피지컬이 딸려서요. 그리고 대충은 자연에 박습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천오백만 딜 넘게 박히는거 구경할 수 있습니다.
 막페 바닥 잘 피해주시고 죽지 않아야 로그 잘뜹니다. 시초 재개 모듈 딜 잘 해주시고요~




냉충 딜사이클에 대한 생각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우선, 냉충 4방 중 적어도 3방에는 안토2셋 [대지의 힘]버프를 묻히고자 합니다. 또한 최대한 많은 냉충에 정기의 집중 버프를 넣어줘야 합니다.
 다들 아시다싶이, 용폭이 타겟에 적중해야 대지의 힘 버프가 뜨죠. 이게 0.8초정도 걸립니다, 1글쿨이 조금 안되는데, 문제는 용폭 캐스팅이 끝나자마자 냉충을 쓰면 대지의 힘 버프가 안뜬 상태로 냉충딜이 들어간다는 것이죠.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오프닝: 용폭 2스택이 있으므로, 용폭-얼격(캐스팅이 끝나기 전 대지의 힘 버프 획득)-용폭-냉충-(글쿨 사이에 용폭이 박히면서 대지의 힘 버프 획득) - 냉충
 이러면 2개의 냉충에 대지의 힘과 정기의 집중 쌍버프가 들어갑니다. 이후 번화 딜 하면서 돌아오는 용폭 이후에 냉충 넣어줍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최소 3개에 쌍버프를 넣어주고, 한개는 그냥 쓸 수도 있찌 뭐~ 하는 주의입니다. 용암쇄도가 잘 뜨면 냉충 4개 다 이쁘게 박아줄 수 있어욧

 이후로도 얼격 캐스팅 전에 용폭을, 캐스팅 후에도 용폭을 쓰는 것을 신경쓰는 편입니다.

 용암쇄도로 인한 즉시용폭이 얼격 딜 중에 개꿀입니다.
 용암쇄도로 즉시 나가는 용폭은 바로 다음에 냉충을 생각없이 써도 대지의 힘과 정기의 집중 쌍버프가 이쁘게 들어갑니다.




여진 자원관리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개인적인 생각이라는 언급을 계속 하는 이유는 이게 정답이라는게 절대로 아님을 명시하고, 다른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태클이 많이 박혀서 저도 더 좋은 딜을 뽑고싶기 때문입니다.

 여진딜할때 제가 하는 실수가 보통 이렇습니다.

1. 냉충딜 중 대지의 힘 버프를 받기위해 용충을 갈겨야하는데 자원이 꽉차버림
 -> 냉충딜중이라도 대지의 힘 있고 자원이 꽉찰거같으면 대충을 사용한다
대충 이후의 냉충딜에 쌍버프가 이쁘게 들어가지 않고 그냥 써야하더라도 자원낭비보다는 낫다는 판단입니다.

2. 신발 발동효과가 떠서 대충을 한번 더 갈겨야하는데 대지의 힘 버프를 넣어줘야 하는가?
 우선, 70~80정도에 대충을 날렸는데 신발이 발동돼서 100~110으로 돌아왔으면 용폭-스킬-대충 씁니다.
 그런데 100이상에서 신발이 발동되어 소용돌이가 풀이 된 상태라면
 - 용암쇄도 버프가 있으면 용폭-대충
 - 없으면 그냥 대충
 이렇게 합니당. 뭐 실험 후 결론이 도출된건 아니고 그냥 느낌상 이게 맞는거 같아요. 다른의견 환영!
 냉충, 대지의힘 버프 사용할때마다 느끼는데 용암쇄도는 개꿀입니다. 이래서 어느정도의 고가속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안토 4셋에 대한 생각은 아니고 경험

 위에서 안토4셋이 갓이라고 했는데, 그 증거가..


 (제 딜내역은 아닙니다. 로그 주인분 도용 죄송합니다 너무 아름다운 로그라서요..)
 어제 같이가셨던 정술분인데 정말 대박이라서 가져왔습니다.
4셋 순수딜만 12%정도네요. 1넴 딜내역입니다. 안토 4셋 차세요 두번차세요 저도 신화가서 사올겁니당
안토4셋 가즈아~~!~!


이상입니다.
곧 퇴근이네요.. 모두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