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화 설계 에러

고술의 딜 메커니즘 상 번보거바트리일 경우 폭격데미지가 가장 쎌 수 밖에 없는데 특화랑 거의 무관하다고 봐도 무방.

3원시가 대세일땐 그나마 용채가 특화를 받아서 버려지는 스텟은 아니었으나 번보거바가 대세가 된 이후로는 특화는 거의 광피급의 존재가 되어버림.

2. 생존기의 에러

고술은 생존기가 단하나. 영혼이동. 3분 쿨기 40퍼뎀감으로 뎀감 자체만 보면 좋지만 3분이라는 말도안되는 쿨기를 가짐.
자연의 수호자가 생존기라고 하면 생존긴데 20퍼 회복(35만 피통기준 7만힐)이 얼마만큼의 의미가 있는지 잘 모르겠음. 도적 구사랑 비슷한 메커니즘 같지만 구사는 터진순간 뎀감 85퍼라 화면 빨간불들어오면 대처할 시간이 있으나 고술은 그냥 디져버릴 확률이 높다.
다른 근딜을 살펴보면 
돚거 - > 생략한다.
악딜 - > 얘도 생략한다.
죽딜 - > 얼인 대마보
풍운 - > 업보(1.5분쿨)에 아예 특성라인 하나가 생존특.(해감/마해 로 유동적 생존기 분배가능)
전딜 -> 격재(2분)/재집과 이젠 필수가 되어버린 3혈기로 생존까지 챙김
징기 -> 생략한다.

생존기가 압도적 구림과 동시에 전투사이사이에 짧은 순간 치파로 힐을 땡기고자 하면 소돌을 다 써버리는 괴랄한 설정.

3. 특성라인의 에러

45라인의 늑정 대지 전하충전 
--> 쐐기에선 예상치 못한 딜이 들어옴과 동시에 맞으면서 딜을 해야하는데 늑정변신하고 5초기다리면 이미 뒤져있을 확률이 높고 미터기에선 사라지고 정치대상되기 딱좋다. 대지보호막은 안써봐서 잘 모르겠다. 힐량이 좋은지도 모르겠고 대부분 탱한테 걸어주는게 알맞지않나싶음. 차라리 뎀감 10퍼였으면 두르고 썼을듯.

90라인 광딜라인
--> 몰폭 바격도 솔직히 나쁘진않다고 보지만 세분의 깡딜에 비해 몰폭바격딜이 너무 약하게 설정되어있음. 솔직히 세개를 냈으면 각각의 상황에 따라 유리한 특성이 있게 만들어야하는데 그부분이 모자름. 그리고 세분의 히트판정 범위가 너무 애매함. 차라리 전딜 용포처럼 주변에 터졌으면 좋지않았을까함. 세분각재러 몹들주변 빙글빙글 도는거 너무 웃픔

100라인 쿨기라인
--> 내가 알기론 거의 모든 클래스가 특성아닌 쿨기가 존재한다. 근데 고술(정술도 마찬가지)은 쿨기가 특성에서 온다.  타클은 꽁으로 먹는걸 특성에서 손해를 보는 것이다. 풍운으로 치면 100라인 영혼집중점에 폭대불이 있는것이며
화법으로 치면 유성라인에 발화가 있는 셈, 징기로 치면 성전대신 날개가 있는거.


4. 총평 및 개선점

솔직히 고술로 몇주 파밍하고 쐐기 레이드를 좀 다녀본결과 절대 나쁜 클래스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딜이 눈살이 찌뿌려질 정도로 구리지 않고 고신화 초고단쐐기를 노리는게 아니면(불가능하진않다고봄) 충분히 선택지에 들어올 수 있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허공에 ㅈ질하는 타격감을 가진 와우속에 피어있는 작은 ㅈ 아니 꽃같은 존재라 재미있구요. 
그런데 이렇게 글을 쓰다보니 타 근딜에 비해 딸리는 부분들이 너무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고술개선점은 다들 아시다시피 폭격 자연데미지로 바꿔주던지. 그게 안되면 질풍자체를 정술처럼 스킬을 복사해서 두번들어가게 해줬으면 하네요. 쿨기는 승천을 꽁으로 주던지, 특성으로 할꺼면 글쿨을 안먹게 해주던지 해주면 좋을 것 같고 생존기는 영혼이동외에 뭐 하나를 주던지, 영혼이동쿨을 절반으로 줄여줘야한다고 봅니다.
op를 바라는건 아닌데 타클과의 비교에서 불합리함을 느끼지 않게 바꿔줬으면 합니다.

--수정
영혼이동 1.5분이었네요. 체감상 영혼이동이 항상 쿨이었던거같은데 1.5분이네요.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