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 환경에서 작성되었습니다.
3시즌 쐐기 가이드를 바탕으로 수정 및 추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소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주술사를 플레이중인 얍시입니다.
4시즌 목표였던 Raider 3,000+을 달성하면서 이번 확장팩동안 쌓아온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려 합니다.

3시즌 가이드도 시즌 초반에 작성해서 시즌 말로 갈수록 셋팅과 플레이에 변화가 있었으나
가이드를 몇번 업데이트하면서 내용을 전부 글로 옮기기 힘들었는데 이번에 최대한 반영하였습니다.





2. 쐐기 복술에 대한 이해

2.1. 복술의 특징

가.  특화: 깊은 치유 [특화: 깊은 치유]를 통해서 한번에 체력을 크게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복술은 다른 힐러들 처럼 도트힐이나 보호막으로 피해를 완화하거나 복구시키는 것이 아닌,
     깎인 체력을 느리고 강한 힐로 복구시키는 스타일입니다.

나. 속박의 토템 구속의 토템 축전 토템 진동의 토템
    다양한 토템을 사용하여 유틸성을 제공합니다.
    캐스팅 시간이나 채널링 시간이 없기 때문에 설치 후 바로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 힐러중 유일하게 날카로운 바람 [날카로운 바람] 12초 쿨타임의 원거리 차단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화 [정화] 쿨타임이 없는 마법 정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  대지의 정령 [대지의 정령] 1분간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2.2. 취약점

가. 캐스팅 위주의 힐, 부족한 즉발 힐과 오프 힐
    (Off Heal : 직접적인 캐스팅 힐을 안하는 동안에도 힐업이 되는 힐 (20.06.14), ex)도트힐, 보호막 등)
    오프 힐은 폭우의 토템 [폭우의 토템]과 같은 설계형 힐이 아니라
    사전 힐 작업을 해놓고 딜을 하거나 특임 수행 등 힐을 하면서 다른 행동이 가능하게 하는 힐입니다.
    복술은 대부분의 힐 스킬이 캐스팅이기 때문에 무빙 힐에 취약한 편입니다.
    회드나 수사처럼 도트힐, 보호막으로 할 수 있는 사전 힐 작업이 거의 없습니다.
    
나. 독과 질병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복술이 보유한  영혼 정화 [영혼 정화]는 저주 계열만 해제 가능합니다.

다.  무쇠껍질 희생의 축복 기의 고치 고통 억제 와 같은 단일 대상 외생기가 없습니다.

라. 딜 지원이 힘들다.
    화염 충격 [화염 충격]을 제외한 딜 스킬들이 모두 캐스팅이라 힐 사이에 딜 넣기가 힘든 편입니다.
   



3. 셋팅

3.1. 특성 설명

(20.03.27) - 힐 파워가 강한 시즌 초 기본 특성 (만조 베이스)



(20.06.14) - 딜에 집중하고 위험한 구간만 쿨기로 커버 (승천 베이스)



15레벨.  기복 [기복]은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과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가 주 사용 스킬인 만큼 버프가
          자주 발동되는 특성이며 쐐기 특성상 탱커 위주의 단일 힐을 생각할 때 강력한 특성입니다.
          던전이나 어픽스, 단수에 따라 단일 힐이 많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생명 폭발 [생명 폭발]은 적은 마나소비에 준수한 즉발 힐 스킬이 생깁니다.
         즉시 시전 힐이 없는 복술에게 단일 힐 스킬이 하나 더 추가되는게 큰 메리트입니다. 
         힐량 35% 버프는 한번의 강력한 단일 힐, 만조 [만조]와 함께 사용한다면 강한 파티 힐도 가능합니다.

30레벨.  정기의 메아리 [정기의 메아리] 특성은  치유의 토템 폭우의 토템 2개로 [치유의 토템] 사용을 좀 더 유연하게 만들어주며,
          성난 해일 [성난 해일] 2스택으로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관리하기가 더 수월합니다.

          물길 [물길]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치에 상관 없이 성난 해일 [성난 해일] 대상에게 힐을 지속적으로 강력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2. 밀집 진형에서  치유의 비 [치유의 비] 위의 파티원들에게 힐을 더 강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3. 정기의 메아리 [정기의 메아리]를 포기함으로서 다소 딜량이 떨어집니다.

          물길 [물길]을 선택하게 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극단적인 단일 힐이 필요할 때
          2. 밀집 진형의 전투가 많거나 강력한 파티 힐업이 요구 될 때

45레벨.  늑대 정령 [늑대 정령]은 몇몇 던전에서 택틱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리정령] 아제라이트와 연계해야해서 아래 아제라이트 부분에서 설명합니다.

          구속의 토템 [구속의 토템]은 광역 속박으로 [괴저] 주간에 탱커의 드리블을 도와주며,
          인간형 몹들의 체력이 낮아져 도망갈 때 광역 속박으로 파티의 딜 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8초간의 구속이 끝나면 50% 이동 속도 감소가 적용되므로 속박의 토템 [속박의 토템]과 같이 사용하여
          넓은 범위의 이속 감소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60레벨.  선조의 활력 [선조의 활력]은  성난 해일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 연쇄 치유 스킬로 힐을 받은 파티원의 전체 체력을 10%
          증가시켜줍니다. 외생기가 없는 복술로서 작은(小) 재집결의 함성 [재집결의 함성]을 원하는 타이밍에
          거의 상시 유지시켜 줄 수 있습니다.
          타락 옵션 중 [황혼의 파멸]체력 대비 %데미지이기 때문에 파티 딜 상승에 기여 할 수 있습니다. 
          [파열], [치명상] 
등의 어픽스가 체력 대비 %데미지를 입히는 만큼
          체력이 더 큰폭으로 빠져서 힐업하기가 더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단일 딜, 괴랄한 한방 등에 대처하기 위해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대지의 벽 토템 [대지의 벽 토템]은 무난한 데미지 흡수기입니다. 술사의 몇 없는 오프 힐중 하나입니다.
          탱커의 위치에 설치하거나 지속적인 광역피해가 들어올 때 파티원이 최대한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설치해주는게 좋습니다.

          선조의 보호 토템 [선조의 보호 토템]은 이전 시즌까지 데스 스킵을 위해 전략적인 용도로 주로 사용하였으나,
          이번 시즌 방첨탑의 등장으로 그 활용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75레벨.  자연의 수호자 [자연의 수호자]는 본인의 생존이 1%라도 더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사용합니다.

          자비로운 영혼 [자비로운 영혼]은 무빙 힐이 취약한 복술에게  영혼나그네의 은총 [영혼 나그네]를 좀 더 자주 쓸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전율] 주간에 [투쟁과 반목] 정수와 연계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90레벨.  폭우의 토템 [폭우의 토템]은 지속적인 광역딜이 들어오거나 설계형 힐이 필요할 때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캐스팅이 느린 복술이 좀 더 힐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범람의 치유 [범람의 치유] 특성도 선택 가능하지만,
          고단으로 갈 수록 직접 체력을 채워서 살리는 것은 한계가 오게 됩니다.
          +α의 힐을 위해서는  폭우의 토템 [폭우의 토템] 운영이 숙달되어야 합니다.

100레벨.  만조 [만조]는  승천 [승천]보다 힐량이 뛰어나며  생명 폭발 [생명 폭발]과 묶어서 사용시 강력한
          파티 힐이 가능하게 합니다.  폭우의 토템 [폭우의 토템]에 많은 힐을 저장하기 위해서도 좋은 특성입니다.

           승천 [승천]은 개인 생존기로 사용할 수도 있고 버프가 있어야 효과가 발동되는 만조 [만조]와 달리
           원하는 순간에 빠르게 파티 힐을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특화 셋팅의 복술일 경우 복술 본인의 체력이 낮을 때 사용하면 
           성기사의 신의 축복 [신의 축복]처럼 복술 본인의 체력이 한번에 복구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15만±/5(파티원수)의 즉발 힐로 급사 직전의 파티원을 세이브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며,
           [파열] 고중첩일 때 정신의 고리 토템 [정신의 고리 토템]을 설치하고 승천 [승천]을 사용해서
           파티를 안정화시키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만조 [만조]와 가장 큰 차이점은 파티원이 어느정도 붙어있어야 효율이 높은 반면에
            승천 [승천]은 20미터 범위 내에만 있으면 모두에게 힐이 복사됩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내가 살기 위해서 생존기가 하나 더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2. 힐 쿨기가 하나 더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20.06.14)
           개인적으로 만조 [만조]는 웨이크레스트 저택세스랄리스 사원 딱 두 곳만 들고 들어갑니다.
           이 두 곳은 파티 힐업이 다른 던전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많이 요구됩니다.
           그 외의 던전은 승천 [승천]을 기본 특성으로 폭우의 토템 [폭우의 토템]과 연계하여 사용합니다.
           다만, [치명상] 주간 처럼 힐 자체가 많이 필요한 어픽스면
           다른 던전에서도 만조 [만조]를 사용할 생각이 있습니다.



3.2. 2차 스탯

(20.03.27) - 특화와 유연을 많이 올리던 시즌 초 셋팅



(20.06.14) - 기존 셋팅에서 유연을 더 많이 올린 셋팅



가. 치명타 및 극대화
    큰 힐과 쎈 딜이 들어가게 해주는 스탯입니다. 그리고  회생 [회생] 지속효과로 인해 힐이 극대화로
    들어가면 마나 회복이 되기 때문에 힐 유지력도 높아집니다.

나. 가속
    캐스팅 시간과 전역 쿨 타임을 줄여주고, 성난 해일 치유의 비 치유의 토템 치유의 해일 토템 의 틱 힐을 높여줍니다.
    대부분의 딜 타락 옵션들의 발동 확률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가속은 절대로 투자하지 않습니다.
    복술은 가속을 높이는데 요구되는 가속의 수치가 너무나도 높고, 높힌다고해서 효율이 앞도적으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가속 20%까지 올려야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이 0.2초 정도 줄어드는데 체감되는 변화는 없습니다.
    그럼 안그래도 캐스팅이 느린 복술은 가속을 올리지 않고 어떻게 힐을 하나 싶지만
    성난 해일 [성난 해일]과 연쇄 치유 [연쇄 치유]로 발생하는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이용해
    베이스 힐인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의 시전 시간을 줄여서 힐을 해야합니다.

다. 특화
    복술의 특화는  특화: 깊은 치유 [특화: 깊은 치유] 입니다. 복술의 A to Z, 복술의 존재 그 자체입니다.
    복술은 도트 힐이나 보호막 같은 사전 힐 없이 체력을 직접 힐로 채워서 (힐을 부어서) 살리는 힐러입니다.
    체력이 낮은 파티원을 살리려면 힐이 강력해야하고 캐스팅이 느리기 때문에 그 한방은 정말 강해야 합니다.
    그게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복술의 특화입니다.    

라. 유연성
    치유량 자체를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줍니다. 몸이 부실한 복술에게 좋은 스탯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정수들이 유연성에 영향을 받으므로 좋은 스탯이라 생각합니다.

    (20.06.14)
    위 사진에 보이는 유연성의 22.14%가 가만히 서있어도 22.14%만큼 뎀감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상시 생존기를 하나 켜고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클래스의 스킬을 일일히 나열하지는 않겠습니다.
    복술은 다른 클래스보다 뎀감기가 부실하기 때문에 유연을 엄청나게 올렸습니다.

마. 3차 스탯 (20.06.14)
    3차 스탯은 노력이나 시간을 쏟아 붓는다고해서 맞출 수 있는 스탯이 아닙니다.
    "운 or 경매장에서 3차 스탯이 붙은 장비를 구매" 2가지 방법외에는 맞출 수 없습니다.

    파괴 불가 - 장비의 내구도가 0이 되더라도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쐐기에서 필요없는 쓰레기입니다.
    생기 흡수 - 딜이나 힐의 일정 수치만큼 본인을 회복 시킵니다.
                 레이드가서 힐 미터기 높일 때나 쓰시길 바랍니다. 
                 탱커외에는 쐐기에서 생존력에 거의 도움이 안됩니다.
    이동 속도 -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별 도움 안됩니다.
    광역 회피 - 받는 광역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최대 20%입니다.

    반드시 명심하셔야 하는 것은 광역 회피가 달려있는 템을 억지로 착용하려고
    템렙이 낮은 템, 스탯이 망가지게 만드는 템은 착용하시면 안됩니다.

정리. 특화 >= 유연 > 치명 >>> 가속 (20.03.27)
       유연 >= 특화 >>>>>>> 나머지 (20.06.14)
     
     굳이 순서를 나열한게 "특유치가" 였지만
     저는 셋팅을 바꿀 때 치명타와 가속이 얼마나 어떻게 바뀌는지 궁금해 하지도 않습니다. (20.06.14)

     한방 힐로 살리는 화타 복술이 되기 위해서는 고특화 고유연 셋팅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시즌이라 이미 스탯은 포화 상태가 되었고 특정 스탯에 몰아주더라도 나머지 스탯은 어느정도
     따라오게 되니 너무 스트레스 받으며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의 셋팅 기준과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제라이트와 목걸이, 전설망토를 제외한 11피스 모두 특화 유연으로 맞출 수 없다. 거의 불가능하다.
        => 신경쓰지 않는다. 사실 이렇게 되면 망가진 셋팅이다.
     2. 힐러이기 때문에 지능과 체력이 중요하다.
       => 2차스탯이 크게 망가지지 않는 이상 템 레벨이 높은 장비를 착용한다.
     3. 특화는 70%~90%, 유연은 20% 근사치를 유지한다.
       => 고특화 고유연 셋팅 유지
      4. 남는 스탯을 굳이 신경쓴다면 치명타를 올리고 가속은 신경 쓰지 않는다.
       => 이미 기본 셋팅에서 특화와 유연을 맞춰놨기 때문에 음식은 치명타 증가 음식을 먹습니다.
       => 음식 버프도 사실 의미 없습니다. 고단을 가면 생선 잔치를 먹기 싫어도 먹어야합니다. (20.06.14)
       => 빌통 육포를 먹으면 생선 잔치보다 상위 버프이기 때문에 음식 버프가 남아있습니다. (20.06.20)



3.3. 아제라이트

가. 1링, 2링 특성

    1. [변화하는 물결]
    복술의 베이스 힐인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코어 특성입니다.
    쐐기에서 최소 1개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중첩해서 사용하실 경우 5% 증가효과는 중첩되지 않으며,
    추가 힐량만 중첩됩니다.

    2. [고대의 공명]
    특화의 업타임도 20~30% 내외로 준수한 편이며, 피의 욕망 [피의 욕망] 10초 증가도 좋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3. [화성암의 잠재력]
    복술이 딜을 올리기 위해 [화성암의 잠재력] 특성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중첩해서 사용하실 경우  용암 쇄도 [용암 쇄도]의 발동 확률은 중첩되지 않으며,  용암 폭발 [용암 폭발]의
    딜량만 중첩됩니다.

    4. [범람의 파도]
    물길 [물길] 특성과 연계해서 사용하실 때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어둠의 심장부]
    이번 시즌 레이드에서 드랍하는 신규 특성입니다. 전체적인 스탯 상승으로 힐량과 딜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 3링 특성

    기본 특화와 유연성을 올릴 수 있는 [피의 착취], [지금 갑니다]가 가장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는 힐이나 지능 관련 특성을 선택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 아제라이트 수치 비교 (이전 3시즌 기준 수치입니다. 참고 정도로 봐주세요.)

    1. [변화하는 물결] X 3



    2. [화성암의 잠재력]




라. 번외편 - 4링 특성 [무리정령] (이전 3시즌 기준 수치입니다. 참고 정도로 봐주세요.)



본래 투기장에서 0순위로 필요한 특성입니다. 하지만 특정 던전이나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늑대 정령 [늑대 정령]을 사용하면 주술사 본인의 체력이 회복이 되는 특성입니다.
택틱으로 사용하려면 [무리정령]이 3개 준비되어야 합니다.
또한  늑대 정령 [늑대 정령] 특성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사용 방법
1.  늑대 정령 [늑대 정령]을 사용한다.  늑대 정령 [늑대 정령]으로 뎀감 4중첩(뎀감 20%)를 받는다.
2. 아프면([무리정령]의 힐업으로 못버틸 때)  영혼 이동 [영혼 이동]을 사용한다. (늑대 상태에서 사용 가능)
3. [무리정령] 또한 힐이므로  승천 [승천] 사용 시 힐이 복사되어 자힐이 빠른 속도로 된다.

* 다음과 같은 상황에 사용합니다. (아래의 5.던전 노하우에서는 중복되니 생략하겠습니다.)
1. 나에게 시전되는 빨대류 스킬 (네임드의 채널링 스킬)
2. 나에게 시전되는 도트류 스킬
3. 특임 수행

[자유지대]
1넴 불쾌한 폭격 - [불쾌한 폭격]을 유도할 때 바닥을 밟더라도 힐 부담이 줄어듭니다.

3넴 상어 던지기 - 드리블하기 훨씬 수월해집니다.

[썩은굴]
2넴 발광 - 파티원 힐업 뒤에 늑대 정령 [늑대 정령] 상태로 [흡혈 진드기]를 밟으러 다니면
            자힐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왕노다지 광산!!]
1넴 전하 파동 + 축구탄 발사기 - 파티원 힐업 뒤에  늑대 정령 [늑대 정령] 상태로 공을 차러 다닙니다.

막넴 개틀링 기관총 - [초소형 미사일]이 안오는 위치에서 늑대 정령 [늑대 정령] 상태로 개틀링을 맞고 버팁니다.

[왕들의 안식처]
1넴 황금 뱉기 - 최대한 복술에게 스킬이 걸리면 좋습니다. 난이도가 대폭 하락합니다.

2넴 체액 흡수 - 최대한 복술에게 스킬이 걸리면 좋습니다. 디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늑정을 유지하면 됩니다.
3넴 무쇠날 도끼 - 생각보다 아파서 영혼 이동 [영혼 이동]을 쓸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폭풍의 사원]
1넴 심연의 역류 - 넴드가 분열되서 빨대가 이 사람 저 사람에게 꼽혀서 힐을 해야할 때가 아닌
                    술사에게만 빨대가 꼽히면 늑정으로 버티시면 됩니다.

[작전명: 메카곤 - 고철장]
막넴 - [과충전소]에서 [해킹] 작업을 할 때 늑대 정령 [늑대 정령] 상태로 [해킹]을 하면 힐 부담이 줄어듭니다.

[방첨탑]
슬라임 - 바닥을 밟고 이동해도 부담이 없습니다.
원펀맨 - 바닥을 밟고 이동해도 부담이 없습니다.
공포 - 내가 공포 대상일 때 공포가 터지기 직전에 늑대 정령 [늑대 정령] 상태라면 힐 부담이 줄어듭니다.


※ 복술은 특정 아제라이트가 드라마틱한 성능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0.06.14)
   
   본인이 힐업이 불안하면 힐 관련 아제라이트를 더 착용하면 되고
   나는 힐업은 자신있는데 딜을 더 올리고 싶다면 딜 관련 아제라이트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그 누구도 아제라이트 선택을 강요하지도 않고 법도도 없습니다.
   저도 갱신 단수나 복술이 취약한 던전을 가면 힐 관련 아제라이트를 더 많이 착용하고 타락도 낮춥니다. 



3.4. 추천 정수

(20.03.27) - 지능을 더 올리는 기존의 셋팅



(20.06.14) - 유연성을 더 올리는 셋팅



가. 주특성

    1. [불꽃의 도가니] - 복술의 빈약한 딜을 보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딜 정수입니다.
                           위급한 순간에 즉발 힐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활력의 전도체] - 오프 힐, 즉발 힐이 부족한 복술의 힐 퍼포먼스를 더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힐 내역상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 다음으로 2순위로 기록 될 정도로 좋습니다.

    3. [시간의 책략] - 70만±의 보호막과 20% 뎀감 버프는 단일 대상 외생기가 없는 복술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의 책략]은 보호막이 활성화 되어 있는 6초동안
                         받은 피해와 치유가 보호막이 끝난 후 10초동안 양조 수도사의 시간차 [시간차] 처럼
                         백뎀으로 나눠서 들어오기 때문에 상황을 잘 파악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1. 네임드에게 지속적으로 강한 딜을 받고 있는 탱커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아탈다자르의 레잔의 [톱날 이빨]에 적중당한 탱커에게 사용한다면 보호막이
                            사라지는 순간 [톱날 이빨] + 평타 딜의 백뎀이 들어오는데 양조 수도사가 아니라면
                            엄청난 백뎀으로 버틸 수가 없습니다.
                         2. 쫄구간에서 위급한 대상에게 사용한다. 탱커 딜러 힐러 상관 없습니다.
                         3. 네임드 스킬의 대상이 된 딜러나 힐러에게 사용한다.
                            톨 다고르 막넴의 [폭발적인 분출] 대상자가 만피가 되지 않았을 때,
                            세스랄리스 사원 1넴의 [전도] 대상자가 개인 생존기가 없을 때 등이 있습니다.

    4. [투쟁과 반목] - 명예 특성인 [선조의 선물]이 사용 가능해집니다.
                         영혼나그네의 은총 [영혼나그네의 은총]을 시전 후 5초간 침묵과 시전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전율] 주간에 힐이 끊기면 안되는 몹이나 네임드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자비로운 영혼 [자비로운 영혼] 특성과 함께 사용합니다.

                         1. 세스랄리스의 사원 3넴 앞 쫄, 3넴, 4넴
                         2. 썩은굴 2넴, 3넴, 막넴
                         3. 아탈다자르 알룬자, 레잔
                         4. 왕노다지 광산!! 3넴
                         5. 왕들의 안식처 1넴, 2넴, 3넴
                         6. 웨이크레스트 저택 심장파멸 3인조, 영혼결속 거한, 웨이크레스트 부부
                         7. 작전명: 메카곤 - 고철장 모든 네임드
                         8. 작전명: 메카곤 - 작업장 1넴, 막넴
                         9. 톨 다고르 1넴, 막넴
                         
    5. [무형의 공허] - [경화] 주간이나 쫄이 많은 던전에서 [집중의 눈동자 정수]를 사용하고 있는 딜러가
                         있으면, 정수를 복사해서 상당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나. 부특성

    1. [자각몽의 기억] - 사용한 마나 페이백, 생명력 회복, 유연성 증가 등 힐 유지력이 상승합니다.

    2. [끝없이 치솟는 파도] - 지능 상승, 마나 회복으로 힐과 딜 상승, 힐 유지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3. [투쟁과 반목] - 유연성 증가로 힐과 딜 상승, 받는 피해를 좀 더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무형의 공허] - 지능과 가속 상승으로 퍼포먼스 상승 및 아군 딜러의 가속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보존의 영혼] - 코어 정수입니다. 주력 힐인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를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최대 5중첩, 중첩당 힐량 증가, 소모한 중첩 당 다음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의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20%~100% 증가합니다. 힐 한방, 한방을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 추천 조합
    
    1. 안정적인 힐과 높은 힐 유지력
       주 : [활력의 전도체] / 부 : [끝없이 치솟는 파도] + [자각몽의 기억] + [보존의 영혼]
       주 : [활력의 전도체] / 부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20.06.14)

    2. 적극적인 딜 지원과 퍼포먼스의 극대화
       주 : [불꽃의 도가니] / 부 : [끝없이 치솟는 파도] + [무형의 공허] + [보존의 영혼]
       주 : [불꽃의 도가니] / 부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20.06.14)

    3. 마나 관리 (20.06.14)
       주 : [자각몽의 기억] / 부 : [보존의 영혼] + 2가지는 취향 선택
    
    ※ 폭풍의 사원 - [활력의 전도체]는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20.06.14)
       막넴에서 [힘의 속삭임] 디버프가 있는 동안 복술의 체력이 줄어드는데
       [활력의 전도체] 부차 능력으로 탱커에게 체력이 계속 전이 되면서 빠지는 체력%가 무시 못합니다.
    


3.5. 타락

타락은 이번 시즌 새로 추가된 시스템입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타락 장비가 많이 없어서 다양한 테스트는 못해봤습니다.
사용해본 타락 위주로 작성하였으니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가. 딜 타락 - 대부분의 딜 타락들은 가속 영향을 많이 받는데 신기나 회드와 달리 가속이 낮은 복술은 딜량이
                많이 낮게 나옵니다. 그래도 없는거 보다는 낫습니다.

    [황혼의 파멸] - 체력 대비 %데미지를 입힙니다. 선조의 활력 [선조의 활력] 특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비 착용자 전방 20m로 광선이 지나가는데, 근접해서 붙어있는 신기, 회드, 운무와 달리
                      빗나가는 경우도 자주 나오고 복술의 딜 매커니즘상 타격 횟수가 낮아 발동률이 낮습니다.

    [무한의 별] - 딜을 안하고 힐을 하고 있어도 발동이 됩니다. 단일 딜 상승을 노려볼 수 있지만, 
                   무한의 별 스택이 많이 중첩되어야 딜이 높아지는 매커니즘 상 가속이 낮고 타격 횟수가 적은
                   복술로는 다른 힐러들 처럼 딜량이 높게 안나옵니다.

    [정신의 채찍] - 이래저래 준수한거 같지만 이 역시 가속과 타격 횟수 문제로 드라마틱한 딜량 상승은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나. 스탯 타락

    [번뜩이는 통찰] -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레이드의 드레스타가스가 드랍하는
                        [마르코와 - 정신을 꿰뚫는 자]에 붙어있는 지능 상승 옵션입니다.
                        코어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475 타락 주장비보다 460 마르코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스탯 타락도 장비의 셋팅과 [어둠의 심장부] 아제라이트 특성 때문에 이미 어느 정도 스탯이 맞춰지기 때문에
    어떤 옵션이 특출나게 쐐기에서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굳이 고른다면 저라면 유연성 관련한 타락을
    사용해 볼 것 같습니다. 뭐라도 없는거 보다는 나으니 타락 저항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조합하여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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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4)

타락 마부 패치 후 관련 글 링크 : (쐐기 복술의 타락 셋팅과 메카곤 반지)

작성일 기준으로 제가 생각할 때 복술이 쐐기에서 쓸만한 타락만 정리했습니다.
나열 순서대로 좋다고 생각하는 타락입니다.

1. [번뜩이는 통찰] - 20의 낮은 타락으로 지능 영약 몇개는 더 먹는 효과를 내는 옵션이면서
                       딜이나 힐의 수치가 눈에 띄게 올라갑니다.
                       가끔씩 정화 후에 20의 타락으로 다른 타락을 더 사용해볼까 고민도 되지만
                       최고의 옵션인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2. [다재다능] - 유연을 올리려면 이것말고 답이 없습니다.

3. [상처 출혈] - 타락 당 데미지가 가장 높습니다. 아이템 레벨과 유연성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가속에 영향을 받고(도트딜) 최대 3타겟에 발동됩니다.

                  아직까지도 이게 복술에게 좋은 타락인지 확신이 안섭니다.
                  자료가 부족하고 실험이 부족해서 다음과 같이 몇가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4. [강행돌파] - 치명타 데미지, 힐량 증가 타락입니다.
                  머릿속으로 괜찮을것 같다고 생각해서 2개 사놓고 여분 장비가 없어서 테스트는 못했습니다.
                  강행돌파가 좋다고 생각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화염 충격] 대상에게 [용암 폭발]은 무조건 치명타 데미지 적용
                  2. [굽이치는 물결] 버프와 [보존의 영혼] 정수로 [치유의 파도]의 극대화 비율은 70~80% 이상
 
                  모든 스탯 관련한 타락이 그렇듯이 하나만 껴서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2~4개를 사용해야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상처 출혈 vs 다재다능 몇가지 생각할 점 ※

1. 제 캐릭터 기준 Simc를 돌렸을 때 (Simc상의 힐러는 그 어떤 힐, 유틸기 사용, 무빙 없이 오로지 딜만 함.)
   
   모두 상처 출혈 (약 62k) >> 상처 출혈 3~4개와 나머지 다재다능 (약 61k) >> 모두 다재다능 (약 60k)

2. 실전에서는 성능이 더 좋을 수도 있고 안좋을 수도 있다.
   
   미터기상에 상처 출혈이 표시 되는 것 외에 실질적으로 유의미한, 가치있는 DPS 상승이 있는가?
   
   상처 출혈로 얻는 DPS 이득 vs 유연성으로 얻는 DPS 이득 => ???
   
   상처 출혈 - [화염 충격]만 발라놔도 발동 가능
   유연 - 직접 타격하는 유효 딜에만 적용

   회드 - 태양 섬광, 휘둘러치기 => 즉발 광역딜로 다중 타겟에 상처 출혈을 바르기가 쉽다.

3. 상처 출혈이 많아질수록 다재다능이 줄어든다.
   
   유연성이 줄어들면 힐량, 뎀감, 정수와 장신구의 성능이 저하됨


※ 주의!!! 반드시 필독!!! ※

타락 관련한 내용은 제 나름대로 연구하고 고민한 내용이고 제가 극성 유저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신기나 회드처럼 랭커 유저가 많고 검증된 셋팅이 있다면 그대로 따라가고 싶은 마음이 제일 큽니다.
링크된 게시물의 말미에 남긴 말 처럼 절대로 셋팅의 기준이 아닙니다!!

20단 언저리까지는 레이드에서 필요한 타락인 [가혹]으로 도배하고 가도 충분히 시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공허의 의식] 같은 쓰레기 타락이나 심지어 타락이 없이 가도 시클이 가능합니다.
저도 3,000점을 달성할 때는 마르코와 하나 들고 타락 0으로 다녔습니다.

타락 마부가 가능해졌다고 해도 무지막지한 메아리와 타락 로테이션을 기다려야하는 등
검증이 부족한 타락을 함부로 바르고 게임을 하기에는 시간과 자원이 너무 부족합니다.
최대한 후회 없는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20단 정도를 도전해보고 싶고 지금의 단수보다 좀 더 갱신해보고 싶은데
아무 타락을 사용하기보다는 조금이라도 셋팅에 더 신경을 써보고 싶다...
굳이 추천을 해달라... 라고 하신다면

[번뜩이는 통찰] + [다재다능] x n개 입니다.



3.6. 장신구

가. 인던
    [재앙불꽃 가지] - 특화가 패시브로 붙어있고 원하는 타이밍에 지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점화 마법사의 도화선] - 원하는 타이밍에 가속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폭우의 토템 [폭우의 토템]에 힐을 많이 저장해야할 때,
                                승천 [승천]이나 연쇄 치유 [연쇄 치유]로 파티를 빠르게 복구해야 할 때 좋습니다.
    [어두운 속삭임의 소라] - 패시브로 치명타 증가 버프 발동, 무난한 발동률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력의 부두 토템] - 강력한 단일 대상 힐과 오프 힐이 가능하게 해주는 장신구입니다. 무난합니다.

나. 레이드
    [고동치는 검은용 비늘] - 지능과 가속을 챙길 수 있습니다.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단의 흑요석 발톱] - 코어 장신구입니다. 힐 유지력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딜량도 준수합니다.
    (20.06.14)
    [공허로 뒤틀린 티탄의 파편] - 유연성이 기본으로 붙어있고 발동시 보호막과 치명타가 증가합니다.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 - 가속이 기본으로 붙어있고 발동시 가속이 증가합니다.

다. 기타
    [독보적인 연금술사 돌] - 복술에게 굉장히 좋은 장신구라고 생각합니다. 지능 업타임도 괜찮은 편이고
                                소캣과 유연성, 물약 효과 증가까지 복술에게 굉장히 좋습니다.
    [타락한 검투사의 표장] - 유연성이 패시브로 붙어있고 원하는 타이밍에 지능을 대폭 올릴 수 있습니다.

(20.06.14)
[금단의 흑요석 발톱]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유연성을 더 올리기 위해서
[공허로 뒤틀린 티탄의 파편] / [독보적인 연금술사 돌] / [타락한 검투사의 표장] 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은 가속을 높여서 딜을 높힌다는 측면에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령의 미터기 상 업타임은 20% 내외이지만
파티원의 가속 증가 버프는 미터기에 업타임이 표시되지 않아서 실질적인 업타임은 훨씬 높습니다.
파티에 생령을 착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좋기 때문에 파티원을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7. 기타 준비사항

가. 보석과 마부
    보석 - [유연의 짙은 오팔] / 유연성 +50
    반지 마부 - [유연성의 화합] / 유연성 +60
    무기 마부 - [기계공의 재기] / 발동 시 지능 + 가장 높은 2차 스탯 증가
                 [유연한 항해] / 발동 시 유연 증가 (20.06.20)

나. 도핑
    영약 - [상급 끝없는 심연의 영약] / 지능 +360
    음식 - [메카-도웰의 "빅 메카"] / 치명타 +93
    음식 - [빌통 육포] / 유연성 +93 (생선 잔치보다 상위 버프이기 때문에 음식 버프 유지 가능) (20.06.20)
    물약 -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 / 네임드 전투에서 딜 물약
    증강의 룬 - 전투 흉터 증강의 룬 or 번개벼림 증강의 룬 / 지능 +60

다. 기타 물약
    [심연 치유 물약] - 생존기나 마찬가지입니다.
    [해안 마나 물약] - 아끼지 마세요.
    [잰걸음 물약] - 꼭 필요한 순간이 옵니다.
    [데미트리의 교란의 비약] - 투명한 물약입니다. 투물 패스할 때 사용합니다.
    [원기회복의 물약] - 전투중에 마나를 많이 회복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정화 물약] - 저주 1개, 질병 1개, 독 1개를 제거합니다. 스택이 쌓이면 1스택만 제거됩니다.
                   예시로 왕안의 [야수 조련사]에게 [맹독 포화]를 혼자서 맞고 독을 풀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줄다자르의 대규모 무역 거점에 있는 거북이 NPC가 판매합니다.

라. 기타
    [개인 공간 증폭기] - 기공 허리띠 마법부여 / 사용시 넉백, 물약과 쿨 공유 니트로는 공유 (20.06.14)
    [불안정한 시간 변형기 ] - 기공 전투 부활
    [자동 망치] - 수리
    [설탕 범벅 생선 잔치] - 초당 생명력과 마나 10% 회복, 유연 증가 / 마법사의 물빵과 함께 사용 가능
    [전투의 외침 전쟁 두루마리 / 지능의 전쟁 두루마리 / 인내의 전쟁 두루마리] - 시너지 7% 버프
    [송사리 통조림] - 20초에 걸쳐 220,028 생명력, 110,012의 마나 회복
                        / 메카곤의 파스칼-ㄷH오5에게서 예비 부품x50, 이온화된 송사리x6개를 주고
                          10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관에서 파는 마나 회복 음료(83,344)보다 많이 회복합니다. 



4. 복술 운영 노하우

가.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과 베이스 힐

쐐기에서의 복술 힐의 핵심은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은 복술의 베이스 힐인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의 시전 시간을 30% 줄여주고,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의 극대화율을 40% 증가시켜 빠르고 강한 힐을 넣을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은 2스택까지 저장해서 다닐 수 있으며, 성난 해일 [성난 해일]과  연쇄 치유 [연쇄 치유]를 사용 시
버프가 한개씩 생성됩니다. 30레벨의 정기의 메아리 [정기의 메아리] 특성으로 성난 해일 [성난 해일]을 2개씩 들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은 비교적 관리하기 쉬운 버프에 속합니다.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과 연쇄 치유 [연쇄 치유]는 2.2초~2.3초가 되는 긴 시전 시간 때문에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그렇다고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를 난사하는 것은 마나가 엄청나게 타기 때문에 힐 유지력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는 빠르게 대상의 체력을 복구해야 하는 순간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이용해서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을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나. 상황별 힐하는 방법

   1. 단일 대상 힐
      치유의 물결 성난 해일 / 치유의 파도 성난 해일 /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
     
      [치유의 물결]이나 [치유의 파도] 뒤에 [성난 해일]이 있는 것은 캐스팅 힐 뒤에 바로 즉발 힐을 하나 더
      넣어주면서 동시에 [굽이치는 물결] 버프도 수급하기 위함입니다. [성난 해일]은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전투 시작전에 미리 사용해서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만들어 놓고 전투를 시작하는것도 방법입니다.
     
      힐이 빡빡할 때는 [치유의 파도]를 난사합니다. 
       
   2. 파티 힐
      치유의 비 폭우의 토템 연쇄 치유 연쇄 치유 연쇄 치유폭우의 토템 연쇄 치유 연쇄 치유 연쇄 치유 / 연쇄 치유 연쇄 치유 연쇄 치유 / 생명 폭발 만조 연쇄 치유
     
      파티 힐의 기본은 체력이 낮은 사람을 대상으로 [연쇄 치유]를 사용하여 파티를 어느정도 복구하고
      그 다음에 급해 보이는 파티원 부터 [치유의 파도]를 사용해서 빠르게 복구시키면 됩니다.
     
      파티가 뭉쳐 있으면 [치유의 비]를 지속적으로 깔아놓으면 됩니다. [폭우의 토템]에 힐량을 최대한으로
      저장하기 위해 [치유의 비]를 사용한 뒤에 [폭우의 토템]을 사용합니다.
     
      파티가 약산개 진형이라 [치유의 비] 효율이 좋지 않을 것 같으면 [폭우의 토템]을 설치하고 [연쇄 치유]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몇가지 신경써야할 부분이 있는데 [연쇄 치유]는 최대 3명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2근딜 1원딜 파티에서 힐러와 원딜이 탱커, 근딜과 이격해 있는 포지션이면 탱커나 근딜러를 대상으로
      [연쇄 치유]를 사용하고 힐러와 원딜은 [치유의 파도]로 복구하는 식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만조] 버프가 있을 때는 [생명 폭발]을 사용한 뒤에 [연쇄 치유]를 사용해야 강력한 파티힐이 가능합니다.

   3. 폭우의 토템 [폭우의 토템] 운영

      [폭우의 토템]은 설계형 힐, 엑스트라 힐이 필요할 때 매우 강력한 특성입니다.
      [폭우의 토템]으로 회복 시키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5초 뒤에 자동으로 터지게 놔두는 것과 필요할 때 강제로 회수해서 회복시키는 것 입니다.
     
      설계형 힐이란 몹들의 스킬 패턴을 완전히 파악해서 언제 어느 때에 피해가 들어올지 예측해서
      미리 [폭우의 토템]에 힐을 저장하여 피해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춰 [폭우의 토템]이 자동으로 터지게하여
      파티를 복구하는 힐입니다. 주로 네임드와 전투시에 이러한 힐 방식이 필요합니다.

      엑스트라 힐이란 기본적인 힐 스킬만으로 힐이 밀린다거나 파티의 안정성을 위해 추가적으로 백업을 해주는
      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쫄과의 전투나 지속적인 데미지가 들어오는 네임드와의 전투에서 필요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엑스트라 힐과 [폭우의 토템] 사용시 주의 할 점에 대해서 짚어 보겠습니다.
      정기의 메아리 [정기의 메아리] 특성을 선택해서 [폭우의 토템]이 2개일 때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설계형 힐일 때에는 정해진 구간에서 딱 쓰기 때문에 [폭우의 토템]이 낭비되거나 필요한 순간에 없는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폭우의 토템]의 툴팁을 읽어보시면 30초의 쿨타임과 설치시 15초간 힐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없이 [폭우의 토템]을 쿨마다 사용하시면 필요할 때 없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폭우의 토템]을 1개는 가지고 있을 수 있도록 첫번째 토템을 15초 후에 자동으로 터뜨렸다는
      가정하에 그 다음 [폭우의 토템]은 쿨타임이 최소 15초 이하로 남았을 때 사용하는 것이 3번째, 4번째
      토템까지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힐이 빡빡할 때 2개씩 연달아서 쓸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힐을 하는 경우는 쫄과의 전투, 세스랄리스 사원의 3넴과 막넴, 톨 다고르의 1넴처럼 지속적인
      피해가 들어올 때 입니다.
      지속 피해가 들어오는 네임드와의 전투에서는 위의 주의점만 체크하면서 토템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쫄과의 전투에서 엑스트라 힐의 착안점은 주로 탱커 힐입니다. 큰 쫄이 섞여있는 전투나 빅풀 전투일 때
      탱커가 받는 피해를 기본 캐스팅 힐만으로도 복구할 수 있지만, 보험 내지는 힐 안정성을 위해
      백업 힐의 개념으로 [폭우의 토템]을 사용합니다.
     
      자동으로 터지는게 최대의 효율을 내기 때문에 항상 자동으로 터지게 한다는 것을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몇가지 조건에 따라 토템 설치 타이밍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탱커의 방어기재 상황
          -> 탱커가 충분히 버틸 수 있다면 풀링 시작과 동시에 토템을 설치하면 낭비가 됩니다.
          -> 큰 생존기가 없이 큰 쫄이나 빅풀을 하게된다면 토템부터 설치하는게 안전합니다.
        2. 탱커의 체력이 빠지는 속도와 나의 힐업 속도 비교
          -> 체력이 빠지는 속도가 더 빠르다면 토템을 빠르게 설치하고, 힐이 밀려서 정말 위험하다면
             토템을 회수해서라도 회복을 시켜야합니다.
        3. 몹의 체력이 빠지는 속도 (파티원의 딜량)
         -> 몹이 죽으면 더이상 피해가 들어오지 않으므로 몹의 체력을 보고 설치 타이밍을 재셔도 됩니다.

   4. 범람의 치유 [범람의 치유] 와 빠른 힐
      [범람의 치유] 특성을 찍으셨다면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을 소모할 때마다 시전 시간이 감소하므로
      더 빠르게 힐을 넣을 수 있습니다. 범람의 치유 [범람의 치유] 특성을 찍고 빠르게 파티 힐업을 할 때는
      연쇄 치유 치유의 물결 연쇄 치유 치유의 물결 순서로 힐업 하면 됩니다.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1~3의 과정을 반복하여 빠르게 힐업을 할 수 있습니다.

      1. 연쇄 치유 [연쇄 치유]로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을 생성하고
      2.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을 사용해서 빠른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을 사용하면 
      3. 범람의 치유 [범람의 치유] 버프가 만들어지니 다시 빠른 연쇄 치유 [연쇄 치유]를 사용


다. 복술의 딜 지원

복술의 딜 스킬에는 화염 충격 [화염 충격]  용암 폭발 [용암 폭발]  번개 화살 [번개 화살]  연쇄 번개 [연쇄 번개] 가 있습니다. 복술은 스킬 매커니즘상 주력 힐 스킬과 딜 스킬이 모두 캐스팅이라 적극적으로 딜 지원하기가 어렵습니다.

용암 쇄도 [용암 쇄도]가 자주 발동이 될 수 있도록 화염 충격 [화염 충격]은 최대한 다중 타겟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정술처럼 3~4타겟 유지할 수 있으면 좋지만 힐을 하고나서 여유가 생길 때 딜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염 충격 [화염 충격]의 지속 시간을 체크하면서 리필하는 것 보다
최대한 쿨타임이 돌 때마다 다중 타겟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용암 폭발 [용암 폭발]은 쿨마다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술과 마찬가지로  화염 충격 [화염 충격]이 걸려있는 몹에게 사용해야 치명타로 들어갑니다.
용암 폭발 [용암 폭발]이 쿨이 돌 때는 1~2타겟일 때는 번개 화살 [번개 화살], 3타겟 이상부터 연쇄 번개 [연쇄 번개]를
사용합니다. 정술과 달리 5타겟이 아닌 3타겟까지만 연쇄 번개 [연쇄 번개]가 튕깁니다.


라. 복술의 유틸기 지원

힐러중 유일하게 복술만 가지고 있는 유틸기는 바로 [시전 방해] 즉 차단입니다.
날카로운 바람 [날카로운 바람]은 차단기 중에서 가장 짧은 12초이며 원거리 30미터에서 차단이 가능한 차단기입니다.
밥 값하는 스킬이므로 차단기가 겹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쿨타임이 놀지 않게 써주는게 좋습니다.
보통 탱커와 근딜러에게 먼저 차단이 분배 됩니다. 다음과 같이 몇가지 상황에 따라 사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나에게 차단이 분배 되었을 때
2. 먼 거리에서 시전하는 스킬을 선 차단 or 근딜러가 차단할 수 없는 상황에 대신 차단
3. 앞의 차단 로테이션이 겹쳐서 그 다음 차단이 빌 때
4. 차단이 샐거 같을 때
5. 반드시 차단하자는 스킬이 아니라고 했지만 나에게 차단 분배도 없었으며 파티에 차단쿨이 남을 때
  -> 5번의 경우는 몹을 빨리 뭉치게해서 딜로스를 줄일 수 있다.

정화 [정화]는 쿨타임이 없는 마법 버프를 지우는 스킬입니다. 몹에 지울 수 있는 버프가 있으면 열심히 지웁시다.
  
진동의 토템 [진동의 토템]은 아시다시피 공포를 풀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속박의 토템 [속박의 토템]은 툴팁상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50% 이속 감소가 걸립니다. 드리블할 때 지원해주시면 됩니다. 구속의 토템 [구속의 토템]은 [괴저] 주간에 탱커가 디버프를 풀고 복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랄러스 공성전, 톨 다고르, 폭풍의 사원의 인간형 몹들이 도망갈 때 묶어서 딜로스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어그로가 튄 몹을 잠깐 묶을 때, 썩은굴의 [야수 혈공포거미]를 묶을 때, 2넴의 발광 후 [흡혈 진드기]를 묶을 때 등
여러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속박의 토템 [속박의 토템]과 같이 사용해서 넓은 범위의 이속 감소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축전 토템 [축전 토템]은 설치 후 2초후에 터지는 광역 스턴기입니다.
스턴이 필요한 구간, 파티원이 위험한 순간, 힐이 밀리는 순간에 쓸 수 있습니다.
스턴은 한번 들어갈 때마다 그 다음 스턴은 반만 들어가는 점감이 인던에서 적용됩니다.
따라서 파티원의 스턴과 겹치지 않도록 조심해서 써야합니다.

대지의 정령 [대지의 정령]은 광역 어그로를 먹어서 파티원을 보호해줍니다.
단점은 조드의 자연의 군대 [자연의 군대]처럼 탱커의 어그로를 즉시 뺏어오지 못하며,
복술이 때리는 타겟을 대상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정술의 [원시 대지의 정령]처럼 조종할 수가 없습니다.
[괴저]주간 한정으로 [괴저]받이로 탱이 풀링하기전에 먼저 던져둘 수 있습니다.

(20.06.14)
[대지의 정령]은 전방 회전베기, 휩쓸기, 브레스 등의 기술을 사용하는 몹이 있을 때는
몹의 머리가 돌아가면서 파티원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차단을 잘하는 복술이 되고 싶다면?

여러분 [주시 대상]이라는 와우의 기능 및 용어를 알고계시나요?
차단을 잘 하려면 주시 대상 설정만 할 줄 알면 정말 쉽습니다.



주 대상을 딜 하거나 힐 하면서 차단을 해야하는 주시 대상이 캐스팅을 하면 주시 차단을 하면 끝입니다.

2가지만 준비하시면 누구나 쉽게 주시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1. 게임 메뉴 - 단축키 설정 - 목표 선택 단축키 - 주시 대상 설정 -> 원하는 키 지정
  (저는 Caps Lock 키를 주시 대상 설정 단축키로 지정 해놨습니다)

2. 주시 차단 매크로
#showtooltip
/시전 [@focus] 날카로운 바람

항상 몹들은 주시 설정 잡는 버릇을 가지는게 중요합니다. 쫄이든 보스든 방첨탑 부관이든 말이죠.

저는 대상 및 마우스 오버 차단을 R 키에, 주시 차단을 Shfit-R 키로 지정해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주시 대상 차단을 사용하고 계신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아직 차단하는게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면 플레이가 많이 달라지고 복술을 더 재밌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5. 던전 노하우

(20.06.14)

던전별로 좀 더 구체적인 공략이나 유틸기 활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이번 시즌과 100%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난 시즌 가이드 링크 : (8.2 복원 주술사 쐐기 가이드)

(20.06.14)

트위치 목적은 개인 피드백표본 수집을 위해서 녹화용으로 합니다.
친목이나 소통하는 방송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트위치 링크를 공개한 이유는 트위치 UI가 개편 되면서 동영상 링크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영상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공개합니다.
팔로우는 안하셔도 됩니다.

동영상 탭 -> 최근 하이라이트 및 업로드 로 가시면 됩니다.

제목 분류는 "어픽스 / 던전 / 단수 / 소진 유무 / 복기 유무" 입니다.
소진 유무는 던전이 소진 클리어 했을 때 "소진"이라고 붙여져 있습니다.
복기 유무는 피드백 할 부분이 확실히 있을 때 "복기"라고 붙여져 있습니다.  

트위치 링크 : (https://www.twitch.tv/bea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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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던전별로 특성을 올려둔 것은 제가 자주 쓰는 특성이라서 참고만 하시라고
올려둔 것입니다. 법도 아니고 공식도 아니니 본인의 취향과 능력에 맞게 특성을 선택하세요.


[보랄러스 공성전]

생명 폭발 정기의 메아리 구속의 토템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승천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공략만 잘 수행하면 한방에 죽을 괴랄한 딜이 들어오는 던전은 아닙니다.




[세스랄리스 사원]

생명 폭발 물길 구속의 토템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폭우의 토템 만조

자각몽의 기억 / 완벽의 환영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파티힐이 중요한 던전입니다.




[썩은굴]

생명 폭발 물길 구속의 토템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폭우의 토템 만조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2넴의 발광을 버티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탈다자르]

생명 폭발 정기의 메아리 구속의 토템 선조의 활력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승천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쫄 전투 횟수가 적지만 위협적입니다.




[왕노다지 광산!!]

생명 폭발 정기의 메아리 늑대 정령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승천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1넴 앞 쫄 구간과 3넴만 조심하면 어렵지 않은데 쫄이 너무 많고 아픕니다.




[왕들의 안식처]

기복 물길 늑대 정령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승천

활력의 전도체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단일 타겟으로 들어오는 특정 스킬들의 딜이 괴랄합니다.




[웨이크레스트 저택]

생명 폭발 물길 늑대 정령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만조

자각몽의 기억 / 완벽의 환영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단일 피해와 광역 피해가 모두 강하게 들어옵니다.




[자유지대]

생명 폭발 정기의 메아리 구속의 토템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승천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의외로 1넴컷을 많이 당하실 수 있습니다.




[톨 다고르]

생명 폭발 정기의 메아리 늑대 정령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만조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운과 실력이 모두 필요한 던전인 것 같습니다.




[폭풍의 사원]

생명 폭발 정기의 메아리 구속의 토템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승천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최대한 딜 셋팅으로 가면 됩니다.




[작전명 : 메카곤 - 고철장]

생명 폭발 정기의 메아리 구속의 토템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만조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네임드에서 파티 힐업, 단일 대상 힐 모두 상당히 필요합니다.




[작전명 : 메카곤 - 작업장]

생명 폭발 정기의 메아리 늑대 정령 선조의 활력 자비로운 영혼 폭우의 토템 승천

불꽃의 도가니 / 자각몽의 기억 + 투쟁과 반목 + 보존의 영혼

요약 : 힐 쿨기 한개가 더 있으면 좀 더 낫습니다.



 

6. 예상 Q&A 

Q. 타락 수치는 어느정도가 적당한가요?
A. [어둠의 심장부]를 사용한다면 최대한 25에 수렴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40은 당연히 넘으면 안됩니다.
   일단 힐러이기 때문에 나한테 들어갈 힐을 최대한 줄이고 파티원에게 넣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타락이 없는 편이기도 하지만 3,000+ 찍을 당시에 총 타락이 0 이었습니다.

Q. [선조의 활력] 특성은 체력을 증가시켜서 [파열], [치명상] 주간에 더 힘들지 않나요?
A. 맞습니다. 하지만 경험론적으로 봤을 때 그래도 [파열] 주간에는 네임드 한방딜을 버티기 위해 좋은것 같습니다.
   [파열] -> 몹이 죽을 때만 발생 + 뎀감기/공생기/생석/치물로 몇초만 버티면 없는 옵션
   [치명상] -> 체력이 까이면 발생 + 거의 상시 유지 +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됨

Q. 마나 관리가 너무 힘들어요 [치유의 파도]를 어쩔 수 없이 많이 쓰게 됩니다.
A. 정상입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저도 [치유의 파도] 비율이 확 늘었습니다.
   그냥 마나 물약 많이 먹고 전투가 풀릴 때마다 생선 깔고 5초만이라도 후딱 마나탐을 하셔야 합니다.

Q. 어떻게 하면 R.io 점수를 올릴 수 있나요?
A. 

(20.06.14)
저에게 종종 귓말로 질문을 주시는데 별 도움을 못받거나 좋은 인상을 받지 못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도움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질문 예시

Q. 특성이랑 정수는 뭐가 좋은가요? => 너무 추상적이라 어렵습니다.
Q. 제가 지금 ㅇㅇ던전 XX단수를 가려는데 어떤 특성이랑 정수가 좋을까요? => Good

Q. ㅇㅇ던전은 진짜 못살리겠던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 너무 추상적이라 어렵습니다.
Q. ㅇㅇ던전 XX구간에서 사고(되도록 구체적으로)가 났었는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 Good

Q. 제가 지금 치가유특이 ?% ?% ?% ?% 인데 괜찮나요? => Not Good
Q. 제가 지금 ㅇㅇ타락이랑 XX타락을 사용하는데 어떤가요? => Not Good
Q. 동일 부위 장비인 ㅇㅇ손목이랑 XX손목이 있는데 어떤게 나을까요? => 장비 비교는 그나마 Good
A. 셋팅 관련된 질문은 사람마다 보유한 장비가 다 다르기 때문에
   답변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의미도 크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대중적인 셋팅에 근접하도록 셋팅을 해보세요.

예시라고 적어놨지만 아무렇게나 질문하셔도 왠만하면, 귓이 밀리면 우편으로라도 답변해드리니까 걱정마세요.



7. 마치며



# 추천 매크로

* 기본적인 마우스오버와 주시대상, cursor 명령어는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주술사 게시판에 매크로 관련 내용으로 검색해보시면 유용한 내용들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1. [윤회] - 안쓰는 스킬창에 올려두시면 윤회의 쿨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tooltip 윤회

2. [대지의 정령] - 쐐기에서 난전 상황에 대정을 뽑고 대정에 힐을 넣어야 할 때 유용합니다.
#showtooltip
/시전 대지의 정령
/대상 상급 대지의 정령

3. 엑스트라 버튼 - 톨 다고르 3넴 탄약통 나르기, 웨이크래스트 저택 막넴 불 던지기, 세스랄리스의 사원 구슬 등
                     엑스트라 버튼 사용시 유용합니다.
/click ExtraActionButton1



# 추천 WeakAuras

* 위크오라 사용법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팁 게시판, 위크오라 게시판, 구글링 등으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 복술 스킬과 쐐기와 관련된 위크오라만 올렸습니다.

1. [폭우의 토템] - 남은 지속시간 확인, 힐 저장량 확인
   ( https://wago.io/SJwu0_2EW )

2. [만조] - 버프 발동까지 남은 마나 소모량, 버프 지속시간, 버프 스택 확인
   ( https://wago.io/rk7idBBoX )

3. [대지의 정령] - 체력과 남은 지속시간 확인
   ( https://wago.io/EarthElementalHP )

4. 파티원 생존기 확인 - 파티 프레임 위에 생존기 지속시간이 보입니다.
   ( https://wago.io/By6zywh9- )

5. ZenTracker - 파티원 쿨기 확인
   ( https://wago.io/r14U746B7 ) // 필수 설치 위크오라 (내부 동작)
   ( https://wago.io/Hk8U8kanm ) // Front-End 위크오라 (사용자에게 보이는 부분)
                                        // 다른 종류의 Front-End 위크오라도 첫번째 링크에서 확인 가능힙니다.

   ※ 8.2 패치이후 LibGroupInsecT 애드온을 설치하셔야 작동합니다.
     
트위치 데스크탑 버전 앱에서도 다운 가능합니다.
      ( https://www.wowace.com/projects/libgroupinspect )

   ※ 위크오라에서 [사용자 설정 옵션] 탭에서 보고자 하는 스킬과 배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4번으로 영혼이동 확인, 5번으로 쿨기 확인]

6. 호불님께서 위크오라 게시판에 올려주신 [쐐기 통합 위크오라]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위크오라와 위에서 설명한 Zen Tracker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시니 즐겨찾기 해두고 확인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힘들게 만들어주신만큼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용합시다. 추천과 코멘트를 남깁시다.
   ( http://www.inven.co.kr/board/wow/5297/958 ) 
   


# 마나 관리에 대한 고찰 (20.04.13 추가)

제가 가이드에서나 방송에서 특화와 유연성에 대해서 많이 강조를 했었는데
이 점에 대해서는 지금도 생각이 변함이 없습니다.

다만 셋팅에는 정해진 답이 없다는 말을 덧붙였었습니다.

치명상 주간이나 20단 이상 고단 폭군을 돌면서 몇가지 생각한 점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자합니다.
치명상이거나 고단 폭군이라고해서 항상 힐 유지력(마나를 관리하는) 셋팅이 고려되는건 아니고
던전에 따라서(네임드에 따라서) 고려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A. 마나 관리에 도움을 주는 요소
  1. 치명타
  -> 치명타를 높여서 회생 버프 발동률 증가
  2. 부정수 끝치파, 자각몽
  ->마나 수급 정수
  ->잘 터지면 하나당 마나 1만~2만 가까이 수급하지만 1만도 수급 못할 때가 빈번함.
  3. 주정수 자각몽
  -> 쿨기 개념으로 사용
  -> 눈에 띄는 마나 관리 가능
  4. 마우트 장신구
  -> 쿨기 개념으로 사용
  -> 넴드 전투 중 1~2회 사용 가능. 1회당 마나물약 1개만큼 회복
  5. 마나 물약 / 연금술사 돌 + 마나 물약
  ->직관적인 마나 수급 방법. 단 전투중 1회 한정.
  ->마나가 정말 부족할 때 최후의 방법

여기서 마나를 원하는 타이밍에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3~5번이 되겠습니다.

B. 마나가 부족한 상황
  1. 셋팅
  -> 저치명타로 낮은 회생 발동률
  -> 끝치파, 자각몽중 하나 혹은 둘다 사용하지 않을 때
  -> 마우트 장신구가 없을 때(+연금술사 돌이 없을 때)
  2. 왕노다지 1넴 앞 등 체인풀링
  -> 탐 각 잡기가 힘듬
  3. 폭군 세스 막넴, 저택 부부, 막넴 등 (또는 치명상 주간)
  -> 힐이 끊임없이 많이 필요하고 특히 파티힐이 많이 필요하면 마나 타는 속도가 빠름

C. 개선책
  1. 치명타 셋팅
  -> 치명타를 올리면 확실히 회생이 잘 터져서 그만큼 유지력이 올라갑니다.
  -> 저는 특화 유연이 엄청 내려가지 않는 선에서 치명타 30%까지 맞추면 힐 유지력에 문제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2. 어둠의 심장부 아제라이트
  -> 2차 스탯 자체를 올립니다. 1번과 동일
  3. 자각몽 주정수
  -> 마나 수급 쿨기 개념으로 사용
  -> 22단 치명상 세스에서 마나 오링나지 않았습니다.
  -> 도가니나 전도체를 사용하지 않아서 딜이나 힐이 떨어질 수 있는데
     유지력이 중요한 네임드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