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mu의 0.6.0 패치에 맞춰 10티어 함정 스킬 찍는방법



오늘은 잘 알려진 월드오브워쉽 고수이자 유명 스트리머인 Flamu가

몇시간 전 올린 영상을 같이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 안내글을 올려봅니다.

Flamu는 유럽서버에서 주로 활동하는 스트리머이며, (가끔 북미에도 출몰함)

함종에 상관없이 우수한 실력 및 뛰어난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월드오브워쉽을 잘 플레이하고 싶다면 그의 플레이와 게임 방법을 따라 익혀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번 영상에선 모든 10티어 구축/순양/전함/항공모함 함장의 스킬트리를

19스킬 기준으로 소개 시켜드리며, 

시마카제 - 기어링 - Z-52 - 하바롭스크 - 자오 - 디모인 - 모스크바 - 미노타우르 - 힌덴부르크

- 야마토 - 몬타나 - 쿠어퓌르스트 - 하쿠류 - 미드웨이 순으로 진행됩니다.


스킬트리는 영상을 참조하면 금방 아실 수 있으니 넘기고

왜 저렇게 스킬트리를 찍었는가에 대한 언급, 그리고 제 개인적인 사족을 붙여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Flamu는 기본적으로 공격적인/근중거리 전투를 지향하는 유저라

참고하실 여러분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스킬트리를 조금씩 변형해가며 찍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2월부터 함장 스킬초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10티어 함장을 위해서 키우는 것이 아닌

다른 티어/혹은 골쉽용 함장은 이 글을 참고만 하시되 똑같이 찍진 마세요


참고) 스킬 옆에 (1-1) 숫자는 1티어 1번째 스킬 이라는 뜻입니다.


1. 구축함

1-1. (1분 52초) 시마카제

시마카제(일구축)은 가장 낮은 피탐지/강력한 데미지의 어뢰를 지닌 은신 뇌격/탐지용 함선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최후의 저항(2-8)/어뢰전문화(3-3)/라디오(4-7)/은신전문화(4-8) 을 깔고 갑니다.

여기에 어뢰 재장전 강화(9~10티어용/어뢰 발사관이 고장날 확률 증가) 때문에

어뢰발사관이 쉽게 고장날 수 있으니 보강을 위해 예방정비(1-2)를 찍습니다.


여기에 생존성+포격전 대비를 위한 조준전문화(2-3)/생존전문화(3-2)를 깔고 가네요

연막 및 보급품 갯수를 늘리기 위해 감독관을 찍을수도 있지만

Flamu의 말론 일구축의 연막은 도주용도 외엔 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서 찍지 않았다고 합니다.



1-2. (4분 48초) 기어링

10티어 구축 중 근접전투에 가장 강력한 기어링을 위해

최후의 저항(2-8)/생존전문가(3-2)/라디오(4-7)/은신전문화(4-8) 을 깔고 갑니다.

거기에 미구축의 연막은 게임내에서 가장 길게 유지되는 연막이기에

추가적인 연막/대공강화 소모품을 위한 감독관(3-6)을 찍습니다.

또한 시마카제처럼 어뢰 재장전 강화(9~10티어용/어뢰 발사관이 고장날 확률 증가)을 달기에

모듈강화를 위한 예방정비(1-2)를 찍네요.


특이한 점은 아드레날린(2-7)을 찍는걸 보실 수 있는데
(아드레날린 : 모든 무장의 재장전 시간이 깎인 체력에 비례해서 빨라짐,
               현재는 주포/어뢰만 적용, 차후에는 부포와 대공에도 적용될 예정)

기어링은 상대 구축과 근접전을 벌이고, 점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구축이라

피가 어느정도 깎여있을 상황이 잦기에 상황에 따라 이 아드레날린 하나로

어뢰전문화(3-3)/기초사격훈련(3-5)를 동시에 대체할 수 있어 찍었다고 합니다.



1-3. (6분 36초) Z-52

Z-52 또한 기어링처럼 포격&어뢰가 적절히 섞여있는 구축함이기에

최후의 저항(2-8)/라디오(4-7)/은신전문화(4-8) 을 깔고 갑니다.

또한 음파탐지를 달 수 있는 독구축이라 소모품 증가를 위한 감독관(3-6)을 찍구요.


여기서 기어링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바로 생존전문화(3-2) 대신

고등사격훈련(4-5)을 찍습니다.

그 이유는 Z-52는 기어링와 달리 고등사격훈련을 찍지 않으면

출시 전 피탐지 너프로 은신사격을 할 수 있는 거리가 나오지 않기 때문이죠.

미구축과 달리 장거리 명중률이 나쁘지 않기에 고등사격훈련을 찍습니다.


또한 미구축과 달리 독구축의 연막은 매우 짧아 연막 외에서 사격할 일이 많으므로

남는 포인트를 그나마 찍을만한 고급상황인식(1-1)에 찍은 것 같습니다.



1-4. (7분 47초) 하바롭스크

Z-52와 비슷하게 최후의저항(2-8)/라디오(4-7)/은신전문화(4-8)을 깔고 갑니다.

그리고 소구축의 주포는 장거리에서도 명중률이 높고 아웃파이팅에 특화된 소구축이라

고등사격훈련(4-5)를 찍어 사거리 증가 및 은신사격 여유거리를 늘렸습니다.


소구축은 인파이팅을 하는 배가 아니라 빠른 속력으로 포탄을 피하며 싸우는 구축이기에

피통을 늘려주는 생존전문화(3-2) 대신

하바롭스크 고폭탄의 막대한 8% 화재율 (기어링은 5%)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

화재유발전문가 (3-7)를 찍었네요 


남는 포인트를 배분 할 때 1티어 스킬 중 하바롭스크가 찍을 만한 스킬은

고급상황인식(1-1)/예방정비(1-2)이라 찍은 듯 합니다.

(하지만 정규서버에서 사용해 본 경험이 적어 Flamu 자신도 이 스킬트리 대신

아드레날린(2-7)/생존전문화(3-2)를 섞은 트리를 새롭게 개발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네요)



2. 순양함

2-1. (9분 51초) 자오

자오의 가장 큰 약점은 높은 어그로와 약한 대공이죠

높은 어그로를 보완하기 위해 고급상황인식(1-1)/은신전문화(4-8)을 찍었고

약한 대공을 보강하기 위해 Direction center of catapult aircraft(1-5)/고등사격훈련(4-5)를 찍은 모습입니다.


전함과 달리 순양함의 사출 전투기(catapult aircraft) 유지시간은 6분으로 너프를 먹지 않았기 때문에

대공강화 및 사출 전투기를 적절히 섞어쓴다면 항모의 수차례 공격으로도 안전할 것 같네요.

사출전투기는 가끔 다가오는 어뢰도 멀리서 발견해주기때문에 더더욱 유용합니다


일순양함의 느린 포탑회전속도를 보강하기 위한 조준전문화(2-3)

그리고 부족한 수리반을 채우기 위한 감독관(3-6)

무자비한 고폭탄의 화재확률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한 화재유발전문가(3-7)로 스킬 배분이 완성되었습니다.



2-2 (12분 56초) 디모인

디모인의 강점은 9.9km/40초의 레이더, 6초의 짧은 주포 재장전속도오는 구축 제압능력이기에

이를 강화시키위해 라디오(4-7)/은신전문화(4-8)을 찍습니다.

더불어 게임 내 최강의 대공능력을 보강하기 위해 고등사격훈련(4-5)를 찍었네요.


부족한 군함수리반/대공강화(혹은 음파탐지)/레이더를 보충하기 위한 감독관(3-6)를 찍었으며

높은 어그로를 관리하기 위한 고급상황인식(1-1)

인파이팅 중 자주 고장날 수 있는 주포탑/엔진/방향타를 위한 예방정비(1-2)

빠른 주포탑 선회를 위한 조준전문화(2-3)으로 디모인을 마무리 짓습니다.



2-3 (14분 30초) 모스크바

디모인처럼 강력한 소모품(대공강화/레이더)을 가지고 있어 감독관(3-6)을 찍었으며

높은 어그로를 관리하기 위한 고급상황인식(1-1)/은신전문화(4-8)을 찍었네요.


단 디모인과 다른 점은, 디모인과 달리 모스크바는 중장거리 전투에 능한 순양함이기에

모듈손상이 일어날 확률이 적어 예방정비(1-2)/라디오(4-7)을 찍지 않았고

디모인과 달리 선회능력이 떨어지는 소순양이기에 갑툭튀하는 어뢰를 손쉽게 피하기 위한 감시(3-8)

빠른 주포탑선회를 위한 조준전문화(2-3)를 찍었습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모든 소모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을 줄여주는 팔방미인(2-2)을 찍었는데

모스크바는 자오/디모인과 달리 피탐지가 광활한 편이고 어그로가 높은 편이라

전함처럼 복구반/수리반 쿨을 빠르게 돌릴 필요가 있어 찍은 듯 합니다.


대공 강화를 위해 고급사격훈련(4-5)을 찍은 모습인데

모스크바의 기본 대공 사정거리는 긴 편(5.7km)이기에 개인적인 사견으론 고급사격훈련(4-5)보단

대구경 대공포 데미지를 올려줘 뇌격 사격에 용이한 대공포 우선 사격지정(4-6) 

사출전투기 수를 늘려주는 Direction center of catapult aircraft(1-5)

모듈고장/화재/침수시간을 줄여주는 기초생존(3-1)

혹은 고폭탄의 화재확률을 올려주는 화재유발전문가(3-7)을 추천드립니다.



2-4. (15분 53초) 미노타우르

미노타우르는 디모인처럼 근접 전투를 벌일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 상대 구축과 싸울 일이 잦아 

라디오(4-7)/은신전문화(4-8)를 깔고 들어갑니다.

근접전이 잦아 주포탑/엔진/방향타가 나가기 쉬우니 예방정비 (2-2)

높은 어그로 관리를 위한 고급상황인식(1-1)

그리고 추가적인 수리반/연막 보급품을 위한 감독관(3-6)

수리반/연막/복구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한 팔방미인(2-2)를 찍었네요.


특이한 점은 대공포 우선 사격지정(4-6)을 찍은 모습을 보실 수 있는데

미노타우르는 기본 대공포 사정거리가 6.0km로 높은 편이고

대공포 강화 2에 은신세팅만 하더라도 공중 피탐지 거리(~7km)가 대공포 사정거리(7.2km)보다 짧아

항모의 함재기를 순간적으로 갈아 마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대공강화 소모품을 달 수 없는 처지라 고등사격훈련보단 순간 대공데미지를 보강하기 위해 찍은 듯 합니다.


경순양함이기에 포탑회전속도가 빨라 주포 선회를 위한 조준전문화(2-3)를 찍지 않았습니다.



2-5. (16분 40초) 힌덴부르크

힌덴부르크 또한 고티어 중순양함들의 필수 스킬인

조준전문화(2-3)/감독관(3-6)/은신강화(4-8)을 달았습니다.

디모인과 달리 빠른 탄속을 가진 힌덴부르크이기에 예방정비(1-2)/라디오(4-7)를 찍지 않았네요


힌덴부르크의 유틸적 장점은 강력한 대공/독일 특유의 강력한 음파탐지에서 뿜어나오는데

아쉽게도 음파탐지와 대공강화는 동시에 달 수 없는 소모품이기에

Flamu는 독일 특유의 강력한 음파탐지를 소모품으로 달고

대공강화 소모품을 Direction center of catapult aircraft(1-5)/고등사격훈련(4-5)

그리고 대공포 우선 사격지정(4-6)로 대체했습니다.

너무 대공포에 치중한 세팅이라 대함위주로 스킬을 재편성하고 싶으신 분은

대공포 우선 사격지정(4-6)을 부족한 고폭탄 화재확률을 올려줄 화재유발전문가(3-7)

혹은 다른 유틸 스킬인 팔방미인(2-2)/아드레날린(2-7)/감시(3-8) 등으로 채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전함

들어가기에 앞서 전함의 경우 사출 전투기 유지시간이 6분에서 1분30초로 칼 너프를 당했습니다.

따라서 사출 전투기를 예전처럼 막 쓰시면 안되고 대공강화 소모품 처럼

뇌격기가 저격하러 나타날 때 타이밍에 맞춰서 쓰셔야합니다.



3-1. (18분 22초) 야마토

부족한 대공 및 유틸적 특성을 많이 보강한 스킬 트리입니다.

부족한 대공을 채우기 위한 Direction center of catapult aircraft(1-5)/고급사격훈련(4-5)

어그로 관리를 위한 은신전문화(4-8) 어뢰를 좀 더 빠르게 피하기 위한 감시(3-8)

좀더 많은 힐을 위한 감독관(3-6) 특유의 느리고 느린 일본 전함 주포탑 선회를 위한 조준전문화(2-3)

복구반/수리반/사출 전투기의 재사용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한 팔방미인(2-2)을 찍었습니다.


특이하게 Flamu는 야마토 1번 슬롯에

모든 사람이 다는 주무장강화 1 (주포 및 어뢰 내구도 및 수리 강화) 대신

부무장강화 1 (부포 및 대공포 내구도 강화)를 달았는데, 야마토는 주포탑이 고장나는 일이 드물어

부무장을 강화하는 쪽으로 선회한 듯 합니다.


개인적으론 감시(3-8)보단 기초생존(3-1)를 찍어 화재시간을 줄이려고 하는 편인데

Flamu는 강화 슬롯 4번에 강화 피해복구장치 2를 달고 감시(3-8)를 찍는 편이며

저는 강화 슬롯 4번에 강화 조타장치 2를 달고 기초생존(3-1)를 찍는 편입니다.

유저분들도 자주 쓰시는 강화 및 컨셉에 맞춰 스킬트리도 유동적으로 찍으시면 좋겠네요.



3-2. (20분 42초) 몬타나

Flamu는 몬타나의 스킬 세팅을 야마토와 동일하게 가져갔습니다.

대공이 다른 2 전함과 달리 강력한 몬타나가

왜 Direction center of catapult aircraft(1-5)를 찍는지 궁금해 하실 수 있는데

아무리 강력한 대공을 가진 몬타나이더라도 9~10티어 뇌격기가 때로 몰려오면

주위에 강력한 대공을 가진 순양함이 도와주지 않는 이상/혹은 전투기가 도와주지 않는 이상

결국 수많은 어뢰를 맞아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 스킬을 찍은 듯 하네요.


개인적인 사족으론 팔방미인(2-2) 대신 아드레날린(2-7)를 찍고

강화 슬롯 5번에 강화 주함포 3(주포 재장전시간 -12% 감소)를 달아

순양함처럼 운용하는 몬타나도 생각하고 있는데... (부족한 주포탑 선회는 조준전문화/시걸 함장으로 보충)

나중에 효과가 좋으면 후기를 따로 올리겠습니다



3-3. (21분 11초) 쿠어퓌르스트

쿠어퓌르스트는 앞의 2 전함과 달리 상당히 개성적인 스킬트리를 가지고 있네요.

야마토/몬타나와 달리 독전함은 강력한 부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부포의 파괴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부포 우선 포격 지정(4-1)/고급사격훈련(4-5)를 찍었습니다.

여기에 야마토처럼 주무장강화 1 (주포 및 어뢰 내구도 및 수리 강화) 대신

부무장강화 1 (부포 및 대공포 내구도 강화)를 달고, 예방방지 (1-2)를 찍어

부무장의 내구도를 매우 강화하는 쪽으로 선회한 듯 합니다.


특별한 점은 부족한 대공을 보강하기 위해 Direction center of catapult aircraft(1-5) 외에도

Flamu는 대공포 우선 표적 지정(4-6)을 달았네요.

쿠어퓌르스트는 특히 그 압도적인 크기 때문에 급폭/뇌격기에 취약하고

어뢰에 대한 데미지 감소 값이 3전함중 가장 낮은 편이기에 공격기를 최대한 제압하기 위한 세팅이라고 보여집니다.


대공포 우선 지정(4-6)이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팔방미인(2-2)/아드레날린(2-7)/기초생존(3-1)/기초사격훈련(3-5)

또는 화재유발전문가(3-7)/감시(3-8)/고폭철갑탄(4-3)/라디오(4-7)/은신전문화(4-8)

중 컨셉에 맞춰 찍으시면 됩니다.



4. 항공모함

(항공모함은 제 전문분야가 아니라 글이 미흡할 수 있음을 서두에 밝힙니다)


4-1. (22분 48초) 하쿠류

기본적으로 함재기 준비시간 감소 및 함재기 체력을 늘려주는 고등비행훈련(1-4)

상대적으로 고티어 전투기와의 전투력 격차를 줄여주고 전투기의 탄약량을 늘려주는 공중전 전문화(1-6)

뇌격기의 어뢰 속도 증가를 위한 어뢰가속(2-4)

뇌격기의 준비시간을 줄여주는 어뢰전문화(3-3)

전투기 및 급폭기의 편대 내 숫자를 늘려주는 제공권 장악(4-4)

그리고 하쿠류 자신의 본체를 적 함재기로부터 지키기 위한

고등사격훈련(4-5) 및 대공포 우선 사격지정(4-6)을 찍었네요.


고티어 항공모함은 함재기를 빠르게 순환시켜 딜을 최대한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함재기의 귀함시 생존성은 올려주지만 속도는 느려지는 Evasive Maneuver(1-8)은 찍지 않은 듯 보이며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곤 함체가 불타는 경우는 거진 없기에 Emergency Takeoff(3-4)는 찍지 않은 듯 보입니다.

화재유발전문가(3-7)는 급폭의 화재확률을 2% 올려주긴 하지만,

급폭이 공격하는 횟수에 비해 +2% 화재확률 추가는 가성비가 매우 떨어지는 특성이라 배제한 것으로 보이네요



4-2. (24분 38초) 미드웨이

미드웨이랑 하쿠류는 스킬 구성상 별 다르지 않지만

딱 하나의 차이점이 있다면 대공포 우선 사격지정(4-6)대신 은신전문화(4-8)를 찍었네요.

미드웨이는 하쿠류보다 대공포 자체가 우월하게 세팅되어있어 추가적인 대공 스킬 세팅이 불필요하고

대신 피탐지거리가 하쿠류보다 2~3km 높은 18km, 거진 전함 이상의 피탐지 거리를 가지고 있어

이를 보강하기 위해 은신전문화(4-8)를 찍은 듯 합니다.




이로써 일단 10티어 함선들에 대한 스킬찍는 방법에 대한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다시 Flamu의 유투브를 확인해보니 골쉽에 대한 코멘터리도 올라와있네요

시간이 된다면 이 글도 해석+코멘트를 달아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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