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에 대해 세세히 알아보자!(스크롤 주의)

안녕하십니까?

구축을 좋아하는 Cutie_Destroyer 입니다.

 

 

일단 구축 가이드에 들어가기 전

제발 구축 타실때 다른 것은 몰라도 아군 뒤에서 어뢰 살포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정말 어이없이 아군 잃으면 정말 나머지 아군들은 게임하기 싫어집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일단 구축이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이 계시는데 제가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게임 들어가기전

게임에 들어가기전 아군과 적군배의 목록이 나열되어있는 창이 뜹니다.

그 창에서 보셔야 할것이

 

 1) 적군 구축의 피탐지거리

: 여기서 은신수치목록을 보시면 수치가 높을수록 그 함선의 피탐지거리가 짧다는 이야기입니다.

단 주의점은 그 수치가  은신이큅(8티어이상)을 착용했는지 함장스킬에 피탐지감소 스킬찍었는지 여부는 안나오므로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2) 항모 유무 여부

: 항모가 있으면 목록맨위에 항모가 표시되고 없으면 맨위에는 전함이 표시됩니다.

만약 항모가 있다고 하면 아군 항모와 적군항모위에 커서를 올리면 함재기 수치가 나오는데 그 바탕으로 아군과 적군의 함재기 셋팅을 알게 됩니다.

(아군 항모가 013 세팅이라는 것을 알면 모든 힘이 빠진 당신의 모습을 보게 될.......읍읍) 

이게 중요한 이유가 투기의 갯수에 따라 어떻게 초반운영할것인지 고민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2. 게임 초반

흔히 게임모드가 있는데 크게 3~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구성에 따라서 구축이 해야 하는 것이 달라집니다.

 

 1) 일반전

: 일반전은 상대와 아군근처에만  베이스가 지급되고 베이스안의 네모모양이 깃발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모드의 규칙은 아군이나 상대 함선중 어느 하나 팀이 전멸하거나 상대베이스를 캡하거나 점수가 1000 또는 0이 되면 시간과 상관없이 바로 끝나고

시간이 초과했다면 아군점수와 상대점수중 어느 팀의 점수가 크나에 따라서 승패가 결정되는 모드입니다.

 

이때 구축은 절대 스팟한답시고 달리시면 안됩니다.

아군순양이나 전함과의 거리를 잘 맞추면서 가야 적에게 스팟당하더라도 혼자서 먼저 항구가는 일이 적어집니다.

 

 2) 캡전

: 캡전은 흔히 말하는 A B C...식으로 캡존이 존재하는 맵입니다.

이 모드의 규칙은 아군이 캡을 하면 일정시간 아군점수가 증가하고 상대가 캡을 하면 일정시간 적군점수가 증가하는데

아군이나 상대팀중 어느 한팀이 전멸하거나 점수가 1000또는 0이 되면 시간과 상관없이 바로 끝나고

시간이 초과했다면 일반전과 마찬가지로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합니다.

 

이때 구축은 가까운 캡지쪽으로 가되 무리하게 가시면 안됩니다.

즉, 캡지를 항상 초반부터 가져와야 이기는 것은 아니므로 적군수가 너무 많거나 아군서포트가 적거나 상대구축을 이길 수 없으면 바로 캡을 버리는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캡점수를 기어이 얻는다고 캡지 끝쪽에다 연막치고 가만히 앉아있는 구축이 있는데

그러면 아군은 시야가 끊겨 상대견제를 못하고 상대는 구축이 어디에 있는지 짐작을 할수 있기때문에

어뢰를 연막속에다 살포합니다. 특히 레이더 순양이 근처에 있으면 살아남는 확률이 0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항구에 갑니다.........

 

 3) 진원전

: 가끔씩 보게 될 모드인데

가운데에 작은 원이 있고 그 원주위를 나머지 도넛모양으로 2개가 더 감싸게 됩니다.

이 모드의 규칙은 캡전과 동일하지만

캡밟는 위치에 따라 캡이 되는 상태가 다릅니다.

같은 원안에 적과 아군이 함께 있으면 그 원은 캡자체가 안되고 점수도 같이 안올라갑니다.

만약 아군이 중심원에 있고 상대는 바로 바깥원에 있으면 중심원은 아군이 가져가지만 나머지 원은 못가지고 갑니다.

그리고 아무도 캡을 안하면 그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때 구축이 할일은

뭘 고민하세요? 모두 시공의 폭풍속으로.....!

아니 중심원속으로 뛰어들어야 합니다.

 

 4) 요새전(바스티온모드)

: 이건 진짜 혹시나 몰라서 쓰겠습니다.

승리조건이나 모양은 캡전과 같은데 캡표시가 1,2,3 으로 되어 있고 캡안에 요새와 탐지해주는 탑이 같이 있습니다.

그래서 캡하게 되면 요새가 적함선을 향해서 쏘고 탐지해주는 탑이 일정거리내에 있는 적함선을 강제로 탐지해줍니다.

그런데 이게 문제가 요새포가 엄청 아퍼서 캡을 처음에 뺏기면 되찾기가 매우 힘듭니다....

캡지를 다시 되찾아오려면 전함과 순양과 구축이 같이 들어가야 할정도이니 어느 정도 힘든지 예상하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새가 너무 OP라는 이유로 워게이가 수정하는 동안에 요새전을 뺀다고 했는데 언제 다시 도입될지 몰라서 적어봅니다.

 

그러니 그때 당시의 구축이 해야 할일을 알려주면

워게이를 욕하면서 골고루 다 캡해야 됩니다. 어차피 전함이고 순양이고 구축이고 뭐고 모두 뛰어갈테니 함선수가 부족하다 싶은 곳에 얼른 뛰어가야 합니다.

 

 

 

 

3. 게임 중반

 

이제 게임은 치열하게(?) 흘러가서 적함선과 아군함선 몇몇이 항구로 되돌아가고 엎치락뒤치락 점수가 왔다갔다(?)

할 것입니다. 이때까지 살아남아서 할일을 하셨다면 잘하셨습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해지는데 구축이 어떻게 행동하나에 따라서 게임결과가 천차만별일수 있습니다.

일단은 점수상황(아군이 이기고 있는지 지고 있는지)이나 맵상황(적이 어디에 화력이 집중되어 있는지 스팟안된 함선이 무엇이 있는지 등등)을 보고 판단하셔야 됩니다.

 

물론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이런 상황 판단하기가 매우 힘들고 가끔씩 방황하시는 분까지도 계십니다.

그래서 처음하시는 분들에게는 절대로 구축을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하지 말아야 할짓이 있는데 이것들만 하지 않아도 반이상....아니 아군으로부터 욕먹지 않습니다.

 

1) 전함에 어뢰쏜다고 전함뒤에 졸졸 쫓아다니기

: 특히 일구축하시는 분들이 이런 짓을 하는데 전함뒤를 쫓아다니면 일단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게다가 자신은 강제 스팟되어 있기 때문에 적들은 안심을 하게 됩니다.

' 적어도 쟤는 바보이고 어디에서 뭐하는지 아니까 우리 할 일하면 되네'

그리고 저티어에서 먹힐지는 몰라도 고티어에 가면 특히, 부포왕 비스마르크는 이런 상황을 좋아합니다.

'내 경험치 감사감사 와구와구와구'

게다가 비스마르크 뿐만 아니라 다른 전함들이라도 숙련된 유저들은 이런 상황을 카운터 치는 방법을 알기때문에 더욱이 안먹힐 것입니다.

 

2) 아군뒤에서 어뢰쏘기

: 님 팀킬러입니까? 아군뒤에서 어뢰 쏘는 것자체가 문제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시나 ' 안맞으면 되지 않나요?' 라고 하실분이 있어서 적겠습니다.

설사 아군이 님 어뢰를 피했다고 하더라고 그동안 시간을 어뢰에 집중하느라 다른 것을 못하게 되고 심지어 상대 어뢰나 상대 탄을 피하지 못해서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거 지키지 못할것 같으면 구축이나 어뢰있는 순양은 제발 타지 마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3) 항모저격하려 혼자가기

: 이것은 1)과 동일한 내용이지만 따로 적은 이유는 항모저격은 아무때나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구축이 항모저격을 할때에는 아군 항모는 이미 깡통이 되었거나 죽었고 적항모를 죽이지 않으면 도저히 이길수가 없을때에만 하는 더 강조하자면 자신의 목숨을 바치는 최후의 수단입니다.

일단 솔직히 말하자면 항모저격이 저티어에서 쉬운 것은 항모초보가 많아서지 결코 고티어에서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 숙련된 항모유저는 구축하나쯤은 쌈싸먹는 실력은 기본이고 구축이 따라오기 전부터 대열에 붙어서 따라가기 때문에 항모찾는 것도 힘들며, 항모를 찾는 시간동안 아군들은 스팟안되고 지원 못받아서 하나씩 픽픽 쓰려집니다. 

따라서 항모를 우연히 스팟했으면 그냥 스팟만 해주어도 아군들이 알아서 처리하고 그동안 구축은 다른 적들을 스팟하거나 아군들을 위협하는 함재기들을 같이 떨구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할까요?

일단 뭐 할지 모르시면 스팟부터 하십시오.

그것만 하더라도 아군들은 구축들에게 불만이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적에게 캡지가 점령당했는데 아무도 없다 하시면 캡도 시도 해보시고,

적구축이 스팟되었다, 한번 적구축 견제하시고 죽어가는 아군이 있다, 연막을 쳐주어서 아군에게 시간을 줍니다.

 

만약 일반전이라고 하시면 각 라인의 유불리를 따지고 상황에 따라 유리한 라인을 미는 것을 도와주던지

불리한 라인을 밀리지 않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누군가 아군진지를 캡하고 있으면 구축이 먼저가서 방어해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전은 캡전과 다르게 아군진지가 캡당하면 바로 패배하기 때문입니다.)

 

4. 게임 후반

이때까지 살아남으셨더라면 정말 칭찬을 드리고 싶네요.

(물론 할일을 했다고 가정했을때)

이제 게임시간도 끝을 향해 달려가고 적이나 아군이나 긴싸움으로 지쳐 있을 것이고 승세가 까닥 한쪽으로 기우면 바로 넘어가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물론 아군이 압승하면 좋겠지만 항상 그렇게 흘려가진 않습니다.

때로는 거의 간발차이일때도 있고 때로는 적군이 아군들을 압도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구축은 여기서 진정으로 빛을 발하는 시기인데 아군과 구축자신의 생명을 극도로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그리고  점수와 시간계산을 하면서 버릴곳은 버리고 밀곳은 밀어야 하며 조금의 변화에 극도로 민감해야 합니다.

여기서의 잘못된 한수나 실수는 되돌릴수 없는 패배의 지름길이기 때문에 모든 유저들은 스트레스를 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초보들은 여기서 실수가 빈번하고 저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때 하지 말아야 할 짓을 해서 팀을 지게 한 기억도 있습니다.

바로 밑의 영상에서는 이런 최후의 순간일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려주는 부분이 있어서 시간을 두고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밑의 영상은 정말 케이스바이케이스이여서 어느 때나 항상 먹히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두었으면 합니다.)

 

 

 

 

 

 

 이때까지 시간에 따라 어떤일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구축이 조심해야 될 함선 목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레이더함선

7탑방이상 가면 레이더함선을 만나게 되는데, 레이더 함선은 소모품에 레이더를 가지고 있는 배들을 말합니다.

레이더소모품은 짧은 시간동안 긴거리에 있는 함선들을 지형이나 연막등을 모두 무시하고 보여주는 소모품입니다.

특히 연막이나 은신이 중요한 구축에게는 치명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목록을 말하자면

 

구축

- 블랙 9티어 미구축

 

순양

_ 미순양 8-10티어

- 소순양 8-10티어

- 영순양 (혹시나 몰라서 써보는데 가끔씩 연막을 빼고 레이더 넣고 플레이 하는 영순유저분들이 계셔서 써봅니다.

판별방법은 연막을 잘 안쓰는 영순양을 발견하시면 거리를 벌리시고 보셔야 합니다......)

- 벨파스트 7티어 영순양 프리미엄 

- 애틀란타 7티어 미순양 프리미엄

- 인디애나 폴리스 7티어 미순양 프리미엄

 

전함

- 미주리 9티어 미전함 프리미엄

 

 

이 정도가 있습니다. 레이더함선에게 근거리에서 잘못 걸릴 경우 거의 항구 직행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로

구축에게는 매우 위험하며 미리 거리 벌려 놓으시는 것이 좋고 이런 함선들이 근처에 있을 경우 연막치고 숨으면 절대로 안됩니다.

레이더 자체가 다시 말하면 지형이나 연막을 무시하고 일정거리내에 다 보여주는 것이므로 연막쳐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혹시 레이더에 걸렸을 시 어떻게 대처하는지 모르시는 분은 밑의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런 현상은 고티어 방에 가면 수도 없이 볼 것이기 때문에 저티어에서 레이더에 대한 면역을 기르고 오셔야 합니다. 레이더에 걸렸을 때 '뭐야 레이더네... 뒤에 갔다와야지.....'라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여야 면역이 되신겁니다.

그리고 상대 레이더 탐지범위와 지속시간까지 알고 오시면 더욱 구축플레이 하기가 편해질것입니다.

 

 

 

2. 항모

여기서 자기 앞가림도 못하는 항모는 논외로 합니다.

그런 경우는 만세를 외치면서 그냥 평소 구축이 하던 일 하시면 되고.....

지금 이 항모는 중티어 또는 고티어의 숙련된 유니컴 항모라고 가정합니다.

보통 구축하다가 하는 실수가 뒤도 안보고 스피드~~~~~하면서 앞으로 돌진하는 경우가 있는데

항모는 이때를 기다립니다. 그래서 항모는 그런 구축에게 급폭을 넣고 불에 활활 타는 걸 구경하면서

옆에 뇌격기나 2차 급폭기를 대기 시킵니다. 그래서 수리했다

바로 피할수 없는 뇌격이나 2차 급폭으로 불을 다시 내어서 항구로 고이 보내줍니다.

뭐 항모가 직접 공격하지 않아도 스팟해주면 자기팀이 알아서 항구로 고이 보내줍니다.

 

그래서 제가 항모 있을때는 아군과 거리 맞추라고 강조하는 것이고 설사 아무리 대공강한 기어링이라도 한계가 있기때문에 혼자서 상대하시면 백전백패입니다.

적어도 아군과 거리를 맞추어서 아군대공망 속에 있으면 항모공격기들의 에임이 벌어지고 그 사이에 항모 함재기도 큰 피해를 입기 때문에 항모로서는 주저할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아군에 애틀란타, 디모인, 벨파스트, 노스캐롤라이나 이런 함정이 있으면 항모는 공격을 그쪽으로 아예 안합니다....)

따라서 함재기들에게 수차례 공격당하면 님 주위에 대공강한 함선이 아무것도 없거나 혼자서 있거나 둘중 하나 입니다.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이

사이판 301, 7티어 이상 미국급폭기, 그리고 미,일항모의 뇌격기들입니다.

이런 얘들한테 잘못 걸렸다..... 다음이고 뭐고 바로 항구행일수도 있습니다.

 

 

3. 영순양

이게 왜....? 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은데

영순양 잘하시는 분을 만나면...... 님 피통 몇초만에 반이상 사라집니다.

가끔씩 영순양이 무서운지 모르고 옆을 까놓고 공격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영순양이 씨익 미소를 지으면서 특유의 철갑탄을 아프게 던집니다.

그러다 어어어 하시고 반격해보려지만 영순은 이미 연막속에 숨어서 구축에게 항구행티켓을 쥐어줍니다.

심지어 구축이 어뢰를 쏘아보지만 영순은 소나소모품으로 미리 보고 피합니다.

진짜 나보다 2티어 하위이면 모를까 1티어 하위이여도 안심할수가 없고 동티어이면 매우 아프고 나보다 윗티어 이다.

비명도 제대로 못지릅니다.

단, 영순양의 치명적인 단점은 가속하는 것보다 감속하는 것이 1000배 어려우니 이점을 잘 활용하면 가끔씩 어뢰 대박이 터질수도 있습니다. 물론 소나가 쿨타임일때에만.....

 

 

4. 독순양 독전함

일단 독순양은 다른 배하고 전투에서는 정말 못하지만

구축과의 전투에서는 180도 달라집니다. 일단 소나소모품이 있어서 구축어뢰는 대부분 탐지 잘하고

근거리에 있으면 '아 나 죽었구나' 느낄정도로 위험합니다.

가끔씩 초보들이 이를 모르고 독순양은 바보야 하면서 들이미는데

들이미는 초보가 바보입니다.....

 

독전함이 근처에 있으면 튀어야 합니다.

독전함의 부포는 매우 아프고 대량의 탄이 한꺼번에 날아 오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비스마르크 이상급은 부포셋팅하면 10키로 넘어서도 부포가 날아옵니다.

즉 10키로 안에서 탐지 되었다, 부포로 두들겨 맞고 살면 다행이고 보통은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뢰쏘면 되지 않나요?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독전함은 소나소모품(고티어한정)이 있어서 미리보고 피합니다.

잘 맞아야 한발? 그리고 끝인 동안에 님은 부포와 주포로 얻어 터집니다.

 

 

이때까지 구축이 조심해야 할 함선과 이유를 알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국가별 구축이 어떻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구축

한마디 평: 팔방미인 구축

 

장점: 거의 모든 부문에서 잘 할 수 있음

        타구축과의 근거리 선회전에서 강하다

        어뢰피탐지자체는 좋아서 어뢰로 맞출 확률은 높은 편이다.

        대공이 우수한 편

        고각포이여서 섬뒤너머 적까지 사격가능

       

단점: 어뢰속도가 매우 느리다.....(9티어 어뢰업그레이드전까지)

        10키로만 넘어가도 적순양도 맞추기 힘든 긴 탄착시간

 

초보자에게 추천? : 강력추천!

 

테크트리에서 좋은 녀석들 : 기어링 플래처 벤슨 패러갓 등등

 

테크트리에서 피할 녀석들:  없음

                                      딱 하나 고르자면 마한 피탐지거리가 긴편이다 정도....?

 

그리고 제 추천 스킬은 이렇습니다.

 

빨간색원이 필수 노란색 네모가 그중 선택입니다.

(참고로 다른 스킬트리도 그렇고 이건 저만의 스킬 선택방법이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밑의 영상에서 미구축의 한 게임에서 미구축의 특징과 그외 기타사항들에 대한 설명을 실어놓았습니다.

 

 

 

 

 

 

 

2.소구축

한마디 평: 구축이 아니라 순양

 

장점: 빠른 속력을 지님

        포데미지나 화재 데미지가 높은 편

        저각포에다가 탄속이 빨라서 장거리전에서 유리하고 탄착지점 잡기가 쉬운 편.

 

단점: 어뢰에 기대를 걸수 없다.

        단거리전에 취약하다 (포탑회전속도가 느립니다.)

        대공이 약하다

        고티어에서는 애매한 장갑으로 철갑데미지에 취약한 편

        피탐지거리가 길어서 캡지에 들어가기 까다로운 편

 

초보자에게 추천? 약간 추천하는 편

 

테크트리에서 좋은 녀석들: 8티어 키예프

                                     9티어 우달로이

                                     10티어 하바롭스크

 

테크트리에서 안좋은 녀석들 : 9티어 타시켄트: 그냥 얻어터지는 동네북

                                         10티어 그로조보이: 그냥 타지 마세요

                                          때에 따라서 5티어 : 포 재장전 시간이 9초.......더이상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건 제 추천 스킬트리입니다.

      

보시다 시피 선택할 여지가 많습니다.

따라서 차근차근 올리면서 자기가 필요하다하는 스킬을 찍으시면 됩니다.

       

 

 

 

 

아까와 같이 밑의 영상에서는 소구축의 한 플레이에 대한 설명과 기타사항들이 있습니다....

 

 

 

 

 

 

 

 

3.일구축

 한마디 평: 초보자에게 비추

 

장점: 함선자체 피탐지거리가 좋은 편 (시마카제, 아카츠키, 아키즈키 제외)

        어뢰쏘기에 안성맞춤인배 (......)

 

단점: 나머지 다

       그래서 상대방이 나를 바보로 본다.

 

초보자에게 추천? 절대 추천 안합니다.

 

테크트리에서 좋은 녀석들: 7티어 시라츠유, 9티어 유구모

                                     상황에 따라서 8티어 아키즈키

                                     끝!

 

테크트리에서 안좋은 녀석들: 나머지 다

                                       그 중에 뽑자면

                                       10티어 시마카제: 어뢰 많이 쏠수 있어서 좋을 줄 알았죠?

                                       허나 3키로에서부터 보이고 피탐지면에서도 다른 구축들에게 뒤쳐진다.

                                       8티어 카게로: 이유는 모르는데 왠지 안좋습니다 (정말 그럼)

                                       7티어 아카츠키: 피탐지거리 7키로....이상 나머지 생략

                               6티어 하츠하루, 후부키: 스톡에서 피탐지거리보다 어뢰사거리가 짧음

 

밑에 스킬은 아키즈키와 나머지 트리를 모두 구분하겠습니다.

아키즈키는 워낙 독특한 녀석이라 스킬트리도 독특합니다.

 

일단 8티어 아키즈키 전용스킬

 

 이 녀석은 골때리는게 필수스킬이 죄다 4티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나머지 일반 일구축 추천 스킬트리

 

거의 확정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찍을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아까와 마찬가지로 밑의 설명영상과 기타설명등등 있습니다.

 

 

 

 

 

 

 

4.독구축

한마디 평: 그냥 타지마세요!

 

장점: 소나 소모품이 있어서 잘 활용하면 득볼수 있다

        어뢰가 준수한 편

 

단점: 나머지 다!

       특히 포를 쏘면 피탐지거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연막지속시간이 짧은 것을 생각하면 초급자가 커버하기 매우 어렵다.

 

초보자에게 추천? 절대 타지 마시고 그냥 타지 마시고 버프전까지는 타지 않으시면 됩니다.

 

테크트리에서 괜찮은 녀석들: 6티어 게데

                                        7티어 마스

                                        9티어 Z46

                                        10티어 Z52

 

테크트리에서 안좋은 녀석들: 나머지 전부

                                        특히 5티어 T-22는 왜 있는지 모를 정도로 발암물질

                                         8티어 Z23도 마찬가지

 

추천스킬트리

 

 제가 이스킬트리보다 괜찮은 스킬트리를 찾지 못하겠습니다.......

 

 

밑은 영상은 위와 마찬가지로 독구축설명과 그외 잡다한 설명

 

 

5. 프리미엄 구축 함 추천?

안하겠습니다.

일단 차근차근히 테크트리를 타고 나서

내게 맞는게 뭔지를 물어보시면 친절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무리 좋은거 추천드려도 10분후 항구행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까지 구축공략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v51
Usapanther
47%
 
경험치
37,412
베니
121
이니
64,902
  • 명성치688
  • 제니686
  • 5
  • 7
  • 1
  • 1
  • 2
  • 4
  • 1
보유 함선 목록
8티어 후부키
           뤄양
          
7티어
          심즈
          ARP하구로
         브위스키바챠
         ARP아시기라
6티어 안샨
5티어 ARP콩고
          ARP키리시마
          ARP히에이
          ARP하루나



연구완료 함선목록
8티어 타시켄트
          벤슨
7티어 펜사콜라
그 외 생략

얻고 싶은 별명: 구축의 그림자

팀이 지고 있을때에는 남탓을 하지말고 자기탓을 하여라
남탓만 해보았자 짜증만 나고 배우는 것은 욕밖에 없다.

타시켄트는 자경으로 넘기세요
Destroyer Can Destroy
Everything.

공지: 당분간 영상은 제 유튜브에만 올려놓을것이고 만약 인벤에 올리게 된다면 프레임극혐을 꼭 쓸것입니다.
만약 프레임에 관계없이 정말 흔한구축영상을 보고 싶으시면 유튜브에서 usa_panther 을 치시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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