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 타고 있는게 쌉대공 구축에 다 버리고 풀대공셋팅을 해서 함재기를 쫓아다니고 싶지 않다면. 이라는 가정으로 서술 시작한다.

먼저 기본으로 알아둬야 할 상식으로, 항모방에서의 전략과 항모가 없는 방에서의 전략은 확연히 달라야 한다. 그리고 전투기 출격이라는 개념이 사라진지 오래라 항모가 자신 머리 위에 전투기를 반드시 붙여줄거라는 희망은 버리자(그래도 요청은 해보고)
어쩌피 전투기들은 첫 공격은 못막는다. 추가 공격을 곤란하게 해, 들어오는걸 꺼릴 뿐이지.

1. 초반 겜 시작하기 전에 아군 라인업을 확인한다.
- 1. 레이더쉽 2. 대공함 3. 같은 구축함

2. 겜 시작하자마자 캡으로 튀어가지 마라.
- AFK인척을 하던지 아예 후진을 하던지 쿼터 속도로 가던지 항모 빼고 캡으로 전진할 생각이 있는 대공함 옆에 간격두고 적당히 붙어라.

3. 30초 있으면 로켓기가 모습을 드러낼건데, 먼저 캡과 내 아군 스폰 사이의 공간을 체크할것이다. 자신이 날아온 방향과 제일 가까운 것부터 캡으로부터 5~7킬로 떨어진 곳을 한번 돌아보고 없으면 더 깊이 들어가 볼것인데, 이때 너가 끼고 있는 대공함이 처음으로 쓸모있어진다. 항모입장에서도 버블로 장판치는애들한테 시작부터 꼴고 싶진 않을거고. 오자마자 박는다? 축하한다. 적팀에 뉴비 항모 하나 추가되었다는 희망을 가질수 있다.

4. 전체 함대 스팟은 함재기가 해줄 것이다.
- 조그만한 구축한테 위협이 되는 레이더& 포구축들은 항모가 스팟해준다. 위치가 특정 되기 전까지 절대로 독단행동하거나, 대담한 장소로 이동하지 않는다. 이건 구축함 기본 상식이가.

5.  아군함대를 노리는 어뢰를 탐지하고 적 구축함으로부터 아군 함대를 호위하겠다는 생각으로 붙어 다녀라.
- 평균적으로 함대 전열의 전함이랑 5~7킬로 정도 떨어져 다니다가, 위협적인 날파리가 날아오는게 보이자마자 아군 방공망 안으로 들어가라.

6. 필요하다면 대공을 쓸 수 있어야 한다.
- 대공피탐이 대공포 사거리보다 길면 항상 켜놓는다.
지금부터는 로켓기나 미급폭이 아니라면 함재기에 조금 스팟되도, 아군 함대를 노리고 날아오는것이므로, 대공포 키고 최대한 함재기딜을 많이 넣자.
니가 대공 구축이 아니어도 장거리 방공에서 뽑는 매연때문에 편하게 각잡지는 못할 것이다. 일구축이라도 기관총은 좀 달려 있으니 거리에 들어오면 쏴주고.

7. 연막 아끼지 마라.
- 10티어 장갑전투기들이 아니면 대공함 옆에 붙어있는 구축을 보고 다시 돌아서 공격하진 못할 것이다.  극초반에 충분한 대공포가 옆에 있는 상황에서 다른 함을 공격하려다가 잠깐 운나쁘게 탐지되는 상황 말고 믿음직한 대공포가 옆에 없고,  로켓기한테 탐지되는 상황에서는 항모 입장에서도 즉시 공격하긴 곤란하다. 스팟되고 한바퀴 돌고 각잡는 10~ 20초 전에 연막을 피지 않으면 무조건 두드려 맞는다고 보면 된다.
적 항모가 너의 위치를 분명히 인식하고 로켓기(미항은 급폭기도)를 뽑아오는 등 널 분명히 공격할 의사가 있는게 확인이 된다. 그리고 너의 방향을 탐색하고 있고 발견될 것 같으면 바로 연막을 피워라.
나처럼 끝까지 들고 있다가 피면, 위치가 정확히 특정된 상태에 공격모드로 들어오면 한대 쳐맞고 연막으로 숨는다.

적 일반 공격 한번 피하자고 3,4개밖에 없는 소모품을 쓰자니 아깝다고? 구축함은 무조건 체력을 아껴야 한다. 체력을 아끼면 연막 없이도 상위 포격 구축함이랑 붙어서 이길수 있다. 게다가 널 잡자고 1분 30초동안 죽치고 있으면 땡큐고, 그냥 가버리면 연막에서 나와서 또 함재기로부터 은신하면 된다.

8. 체력 아껴라.
- 위에서 말한 연막으로 공격 피해라는 로켓기를 대처할때 말고도 지원을 잘 받는 상대 구축함을 만나서도 해당되는 말이다.
고탄속 순양함이 널 정타로 맞추면 반피날아간다.
체크 못한 레이더가 튀어나오면 안죽는거가 다행이고. 독구축 앞에서 연막피면 바로 토끼고.

피 3000남은 기어링이 피 3000까진 카게로 만나면 진다. 피가 많이 없으면 대구축전에서 심각하게 불리해진다는것이다. 물론 1대1에서는 그렇고 둘다 지원이 많으면 다이다이 깨다가 둘다 순삭당한다.
초중반, 상대 지원이 많을 때는 그냥 사리자. 무조건 사리자. 구축은 후반을 봐야만 하는 거시다!

9. 끈질기게 살아남아서 후반을 도모해라.
구축함은 후반 게임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게임을 스노우볼링하는 포텐셜도 가장 크고(항모가 있어도 말이다) 구축함한테는 뇌격이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너 잡자고 팀원들한테 별로 위협적이지도 않은 로켓탄을 먼 거리에서부터 들고오거나, 팀원 잡자고 들고오는 뇌격은 너한텐 별 위협이 안된다(라고 독자의 수준을 믿고 싶다).

체력 만 남긴 구축이 항모 숨어있는데 6,8킬로에서 스팟되면 아군 때리느라 바쁜 적항모는 눈치를 못채거나, 아군한테 인성질하던거 포기하고 살려고 널 때릴 무기를 꺼낼 것이다. 하지만 니가 헛짓만 안하면 6킬로 줄이는데 순식간이고, 항모를 따는데 성공한다는 행복회로도 돌릴 수 있게 된다.

10. 더 이상 지금은 항모방 구축함을 위한 팁은 없다.

끈질기게, 건강하게, 살아남아라.



*추가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