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북미서버에서 하고있고, 항모들이랑 영구축 라인 제외하고 전티어 전함종 10티 찍었는데
초기화해서 다시 키우면 연구점수를 준다길래, 그것도 겁나 갖고싶은 콜베르를 준다길래 냅다 해봄

1. 연구점수의 확인
처음 접속해서 무기고에 들어가 보면 상단 화폐 표시줄에 연구점수(노란 다이아 모양)를 확인할 수 있다. 
한번도 연구점수를 안먹은 사람이라고 해도, 기본 제공으로 1만점을 준 듯하다. 
(10티까지 올린 테크가 하나라도 있어야 제공되는지는 확인 필요)

2. 초기화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
테크트리 보면 10티어 군함이 연구된 테크만 아래쪽에 초기화 버튼(연구점수 표시)이 생긴다.
아직 한번도 초기화를 안해봤다면 초기화가 가능한 모든 테크에 x2 표시가 돼있을 것이다.
(여기에 낚여서 우와 이벤트라도 하는건가 하고 몽땅 다 초기화하면 개폭망하는 것임)
이 곱빼기 보너스는 최초로 초기화한 트리 1회에 한해서만 2배라는 뜻이며, 이때는 최대 2만점의 연구점수가 주어진다.
다음번 초기화하는 10티 테크에서는 2배 보상이 없고, 정상값으로 최대 1만점까지만 얻을 수 있다.

3. 초기화하면 벌어지는 일 
테크는 초기화한 순간 해당 연구트리에서 보유하고 있었던 모든 배가 자동으로 매각되어 해당 매각가를 바로 얻으며,
매각되는 군함에 장착돼 있던 업글과 소모품, 깃발, 위장 등은 무료로 해제되어 보관함으로 들어간다.
트리가 가지를 치는 경우에도 해당 트리의 1티어부터 10티어까지 모든 배가 초기화되고 팔린다.
일구축 포격트리 (하루구모) 라인을 초기화한다면, 시마카제의 뇌격라인과 공유되는 1티부터 4티까지도 죄다 초기화된다.

4. 연구점수를 먹는 법
연구점수는 초기화한 순간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연구점수를 주는 대상 군함으로 1승을 해야 얻는다.
각 테크의 6, 7, 8, 9, 10티 군함들이 최초승리시 점수를 주는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연구점수는 고티어 군함일수록 더 많이 먹는다.
점수는 10티까지 다 올리지 않아도 각 단계마다 1승을 거두는 즉시 부분보상이 들어온다.
다섯단계의 모든 군함들로 1승을 기록하면 누적 점수는 1만점이며, 최초로 초기화했던 테크라면 2만점을 먹게 된다.

만약 자유경험치가 테크 하나를 통째로 다 밀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다면,
초기화한다 -> 5티까지 자경으로 뚫는다 -> 6티 군함을 산다 -> 1승해서 연구점수를 먹는다 
-> 7티를 자경으로 산다 -> 1승 (연구점수 획득!) -> 8티를 또... -> 10티까지 반복
이렇게도 할수있다.
물론 자경으로 10티까지 한방에 다 연구하고 차곡차곡 플레이해서 1승씩 챙겨도 되지만, 
위 방식대로 하면 1승 경험치(프리미엄 계정+일일 최초승리+신호기+위장무늬 보너스)만큼 자경을 아낄 수 있으니 
온갖 경험치 보너스를 달고 1승을 하면 나름 자경을 꽤 아끼게 된다.
정확하게 계산은 안해봤지만, 대강 더해보면 한 테크당 대략 60만 정도 자경이 필요한 듯 하다.

5. 주의사항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서, 10티를 찍은 테크라도 해도, 중간부터 연구가 되어있는 테크라면 
초기화 시점에 연구되지 않는 군함은 연구점수를 주는 대상 군함인 6~10티에 속해있어도 
연구점수 획득 대상이 되지 않는다.
각종 이벤트나 선박 트리 분화 패치로 인해서 7, 8티어가 중간에 뿅 나타나서 그걸 기반으로 10티까지 찍은 테크가 있다고 해보자.

예시 1) 
미경순 테크가 생기면서 기존 미순 트리의 클리블랜드가 6티에서 미경순 8티로 상승된 일이 있다.
이때문에 예전부터 클리블랜드를 가지고 있던 유저들은 당연히 미경순 테크를 8티부터 올릴 수 있게 되었고, 
십중팔구 8.클리블랜드-9.시애틀-10.우스터 이렇게만 찍고 6.댈러스와 7.헬레나는 거들떠보지도 않았을 것이다.
이런식으로 10티를 보유하게 된 미경순 테크를 초기화하게 되면,
6, 7티어는 한번도 연구된 적이 없었으므로 연구점수 획득 대상이 되지 않는다.
이때에는 클리블랜드-시애틀-우스터만 최초승리시 연구점수를 먹게 되며, 이때 누적 점수는 9천점만 얻게 된다.
최초 초기화 2배 보너스를 해도 1만 8천점을 먹는 것이다.
굳이 해당 테크를 초기화하고 싶고, 온전한 보상을 먹고 싶다면, 6티에서 9티 사이에 빈 단계가 있을시 꼭 연구해준 다음 초기화하도록 하자. (배 자체만 연구가 되면 되며, 선체, 포탑, 사통장치 등등의 세부 부품까지 모두 연구할 필요는 없다)

예시 2)
하바로프스크까지 이어지는 소구축 트리를 초기화했고, 곧장 그로조보이 라인을 초기화했다고 하자.
소구축 라인은 8티어부터 갈라지기 때문에, 하바로프스크 라인을 초기화했을 시에 이미 7티어 민스크까지 전부 매각되고 마치 '연구가 되지 않은 것처럼' 초기화된다. 
여기에서 다시 그로조보이 라인을 중복해서 초기화하면 8.오그녜보이, 9.우달로이, 10.그로조보이만 연구대상으로 잡히며
당연히 6.그녜브니, 7.민스크는 원래 두 번의 연구점수를 얻을 수 있었지만 한 번의 보상만 받게 된다.
만약 하바로프스크 트리를 초기화한 후 7.민스크까지 연구하여 1승을 거두고 연구점수를 챙겼다면, 
이때에는 그로조보이 라인의 모든 군함이 '완전히' 연구된 상태로 간주되기 때문에 
그로조보이 라인을 초기화할시 6, 7티어가 다시 초기화되며 이후 연구/1승 시 연구점수를 또 얻을 수 있다.

때문에 연구 초기화는 한번에 중구난방 하지 말고, 최대한 겹치지 않게, 
그러면서도 가급적 자기가 재미있고 잘 타는 테크를 초기화하는 것이 좋다.

6. 이미 초기화했던 트리를 다시 초기화할 수 있는가?
이미 초기화해서 겨우겨우 10티를 연구했다고 하자.
테크트리 하단에 보면 또 초기화 버튼이 활성화된다!
맘에 드는 테크라면 밀고 먹고 또 밀고 먹고 계속 우려먹기 가능.


7. 그럼 빵순 콜베르는 이 짓을 몇 번 해야 하는가.
10티 빵순 콜베르는 5만 7천점이 필요하고 선박 할인 쿠폰도 안먹히므로 짤없이 5만 7천을 모아야 한다.
기본 보유점수가 1만점이고, 최초 초기화한 테크는 2만점을 주고, 그 뒤는 계속 테크당 1만씩이다. 
즉 초기화하는 테크가 4번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