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인 항모편에 비해 순양함이라는 함종이 생각보다 특색이 없고 무난무난한 배라서 항모편에 비해 적을게 없네요. 


 1. 미순양


 장점 :  Ⅰ. po파워wer 주포, 강려크한 주포  +몇몇 티어에서 보여주는 정신나간 연사력

         Ⅱ. 준수한 성능의 장갑

          = 하지만 펜사콜라와 디모인은 동티어 일본순양함보다 장갑 수치가 떨어집니다. 예전에 장갑수치가
            표시됐던 적이 있었는데 전반적인 미순양의 방호력이 6~137mm 였던 반면 펜사콜라가 6~72mm
            였습니다.   디모인도 결코 물장은 아니지만 수치상으론 동티어 일순양인 쟈오보다 얇았구요...

            아,  참고로 일순양의 전반적인 방호력은 6~103mm정도 였습니다.

            (근데 쟈오가 더 잘뚫리는 것 처럼 느껴지는건 함정;)

         Ⅲ. 우월하고 강려크한 대공

         Ⅳ. 일순양에 비해 빠른 포탑회전속도
  

 단점 :  Ⅰ. 안습한 고각포, 느린 탄속

          = 펜사콜라와 볼티모어를 제하고는 저티어를 제외한 모든 미순양들이 고각포입니다. 특히 클블의 탄속과
            고각은 안습할 지경... (하지만 우월한 연사력으로 커버하죠) 그리고 디모인도 그에 못지 않은 고각포죠.

         Ⅱ. 일순양에 비해 느린 선체

          = 참고로 펜사콜라와 뉴올은 엄청나게 뛰어난 선회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펜사콜라!

           Ⅲ. 일순양에 비해 적은 포탑수 (7티어 이상 기준)



  단언컨데 미순양은 월드오브워쉽을 처음 접하신 유저분께서 처음 시작하기에 좋은 배입니다.  순양함의 역할에 충실한
미순양은 준수한 대공성능과 주포성능으로 적 항공기와 구축함을 잡기에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죠.  특히 연사력이 극에 달하는 클블과 디모인, 그리고 아틀란타는 구축함들에게 공포 그 자체입니다.  

 대공능력은 전반적으로 일순양에 비해 많이 우월한 성능을 보여주며 특히 클블은 티어대비 탁월한 대공능력을 보여줍니다. (여기도 클블 저기도 클블 안 끼는 곳이 없네요;)  그리고 10티어인 디모인은 127mm 양용포 대공의 버프에 힘입어서 수치상으론 낮지만, 현존 방공함중에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보통 미순양을 타면 7티어부터 8티어가 노답이라고들 합니다만... 펜사콜라는 미순양중에 가장 낮은 각도의 저각포라는 점을 십분 활용하여 전함처럼 플레이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뉴올도 사실 구린 배는 아니지만 옆동네 모가미가 넘사벽으로 강력해서...)

 그리고 이건 여담이지만 고각포의 특성상 원거리 사격시 포탄이 상당히 둥근 포물선을 그리면서 날라갑니다. 그래서 철갑탄으로 원거리에서 관통을 띄우려면 상갑판을 맞춰야 잘 뚫리죠... 헌데 이게 말처럼 쉬운게 아니니 펜사와 볼티를 제외한 배들 기준으로 12km 넘어가면 그냥 고폭 씁시다.


 2. 일순양


 장점 :  Ⅰ. 우월한 저각포,  빠른 탄속 

          = 사실 라인쉽에서 클블과 디모인, 펜사를 제외하곤 구축입장에서 미순양보다 일순양이 더 무섭습니다. 
            일순양의 저각포와 빠른 탄속 때문에 미순양에 비해 포탄을 보고 피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전 개인적으로 클베때 기어링 플레이하면서 초근접이 아니면 디모인보다 쟈오가 더 무서웠습니다.

          Ⅱ. 미순양에 비해 빠른 속도

          = 근데 어차피 상위티어 갈 수록 중순양함트리를 타는데. 중순양함의 특성상 둔해지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Ⅲ. 어뢰 보유 (고티어 기준)

          = 10티어 쟈오의 어뢰속력은 인게임 최고수치인 76노트입니다. 되도록이면 쟈오반경 8km안에는 
            들어가지 마세요.  당신은 죽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시마카제 어뢰속력이 67노트입니다.)

          Ⅳ. 미순양에 비해 많은 포탑수 (7티어 이상 기준)

          = 펜사콜라는 개장하면 3연장2문, 2연장 2문, 총 10발로 묘코랑 같습니다.

   
 단점 :  Ⅰ. 정말 눈물날 정도의 물장갑

          = 위에서도 말했지만 일순양의 장갑은 쓰레기입니다. 우리나라 요강 녹여서 만든 철로 건조해서 그런지
            슴뿡슴뿡 뚫려요.  덤으로 많은 포탑과 어뢰발사관 때문에 뚫릴 시타델도 미순양에 비해 많습니다.

         Ⅱ. 안습한 대공능력

          = 항모 : 일순양? 그게 뭐죠? 먹는건가요? 우걱우걱.

         Ⅲ. 안습한 포탑회전속도 (특히 묘코는 회전속도가 45초로,  전함인 이즈모[40초]보다 느립니다!)

          = 하지만 여러분 우리에겐 모가미가 있습니다! 모가미는 업글 포탑 회전속도가 30초로 뉴올과 불과 2.3초 차이!

         Ⅳ. 몇몇티어에서 보여주는 안습한 선회력 (특히 쟈오)

  
 가정 먼저 말해두지만 일순양의 어뢰는 부무장입니다!  일순양 하면서 가장 멍청한 짓이 어뢰쏠려고 들이대는 겁니다.
그 안습한 물장으로 어뢰사거리 안에 들어가봤자 바로 시타델 맞고 격침 당합니다.  어뢰는 상대방이 알아서 들어올때까지 기달리고 쏘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섬에서 낚시를 하시든지... 

 앞서 말했다시피 일순양은 낮은 저각포를 가지고 있는데요.  저각포의 특성상 원거리에서의 명중률이 고각포에 비해 훨씬 뛰어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최대사거리에서 와리가리치면서 미순양을 잡아주는 플레이가 좋습니다.  미순양은 고각포가 많아서 원거리를 갈 수록 명중률이 떨어지거든요.

 아무튼 일순양은 그 안습한 물장으로 인해 미순양보단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입니다. 포는 모든 티어가 저각포라 명중률은 좋지만 한번이라도 회피기동을 잊었다간 시타델 뚫리고 골로 갈 수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일순양은 숙련도 높은 유저가 할 수록 큰 위력을 발위하는 배라고 생각합니다.  회피기동 칼같이 하면서 저각포로 전탄명중 시켜주면 상대하는 입장에선 그것 보다 무서울 수가 없거든요. 


ps. 최대사거리 전투 하면 디모인보다 쟈오가 강력하다는거 믿고 가는 일순양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