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코보 서버의 부란다 라고 합니다

전문장인 기술의 기초에 대해서 작성하였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실전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

전문장인 기술에 대한 기초와 이해

제작의 HQ여부를 결정짓는 마무리작업에 관해

전문 장인의 혼 사용에 관한 논의


지금까지의 글에 적었듯이, 전문장인 기술 자체가 공정에 지속적인 변수를 주어

가장 효율적인 스킬 사용법이 자주 달라집니다

그 원인이 CP 일수도, 작업량 일수도, 품질 일수도 특정 스킬의 스택 혹은 남은 버프의 횟수 일수도 있는데

이 요인들이 한번에 맞물려 돌아가기 때문에 상황 판단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문장인 기술을 사용하며 나올 수 있는 대표적인 여러 상황들이 담긴 공정 영상과 함께

효율적인 기술 사용법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장인 스킬을 다루기 시작한 제작자분들 께선 스킬들을 사용하는 순서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며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몇몇 영상은 제작의뢰를 받아 촬영한 영상으로, 초기품질이 높습니다]



※ 주의사항

제가 작성하는 전문장인의 실전글은 전문장인 스킬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과 변수에 따른

효율적인 스킬 사용법을 제시하고있으니

빠른 이해를 위해 1번글 부터 차례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초기품질 0으로 제작하고 있는 환경에 따라 완벽에 가까운 제작공정을 추구하고 있기에

초기품질을 확보하고 제작하는 경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아주 세부적인 사항까지 기록하고 있습니다

글이 상당히 난해할 수 있으니

실전편을 읽기 전, 먼저 전문장인 스킬을 다뤄보고 어느정도 이해도를 쌓은 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가죽공예가 - 채집가용 갈론드 조끼




죽어랏 게게루주




우선, 가죽공예가는 크로스스킬로 재활용을 끌어오면 '독창적 발상'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무리 작업은 모범작업 OR 중급작업으로 강요받게 되어 작업량을 어떻게 채워야 할지 선택지가 좁아지게 됩니다

게다가 장인의 손재주도 우선시 되는 집중가공에 의해 스킵될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난해한 편이지요

우선 이 공정의 경우 남은 작업량이 472이기에

장인의 손재주 171 + 모범작업 137 + 모범작업 137 + 모범작업 137 /
장인의 손재주 171 + 모범작업 137 + 중급작업 171 로 마무리 하는 루트로 정할 수 있지만

비록 고품질의 변수가 작긴 하지만 독창적 발상의 부재를 감안하여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해

'노동요 369 배수를 고려한 경우도 마무리작업 계획에 포함시킵니다'

472이라면 노동요 369 모범작업 194 + 모범작업 137 + 중급작업 171 로 마무리 시킬 수 있겠네요!

노동요 369 모작 194 + 장인의 손재주 171 + 모범작업 137 로도 마무리가 되기에

독발이 없는 가죽공예가에 한해서 노동요 3배수일때 미리 모범작업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독발이 있는 경우 불필요한 3배수 모작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서 CP회복의 기회를 잃지 않도록 함]


아무튼 가죽공예가라면 이렇게 계획을 세워두시면 됩니다

독발의 빈자리가 크게느껴지네요



작업량이 부족하고 독발까지 안끼우는 만큼 가죽공예가 제작에선 3꾸진도 좋아보이지만

작업량을 오버하여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일정 횟수의 견실한 작업을 포기해야할 만큼 스펙이 높기에

2꾸진 고정 체재로 돌립니다




첫 안정된 솜씨2 이후 능숙한 땜질2를 쓰기 전 상황입니다

노동요 7스택 고품질 [비결] -> 노동요 6스택 [보람찬 작업] 으로

정신집중과 노동요 스택을 5 / 5로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요령 리필과 능숙한 땜질2로 내구도 보강, 안정된 솜씨 2로 확률을 증강시켜줄 필요가 있기에

5 / 5 상태로 공정 3번이 지나가게 됩니다

이 사이에 고품질이 나올 경우 장인의 손재주를 통한 내구도 절약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위해 먼저 비결로 5 / 6 스택을 맞춘 후

작업요령과 능숙한땜질 2 안정된 솜씨2를 사용 이 사이에 고품질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여 조건을 맞춰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합니다


작업요령과 능땜2 구간에서 고품질이 나오면 비결을 사용하여 1스택만 낮춰 조건을 갖춰주시면 됩니다

안정된 솜씨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5 / 5 고품질 일 경우는 가능하면 그냥 비결을 사용합니다

90%에 도전하기엔 실패했을 때의 손실이 굉장히 크네요


추가로, 저는 능땜2 이후의 안솜2에서 다른스킬이 들어가면 마무리작업에 변수가 커질 수 있다 생각하여

안솜2 이전에 보람찬 작업을 사용합니다

안솜2와 보람찬작업 순서는 개인의 제작 스타일로 갈리는 부분일 것 같네요







능땜2 안솜2이후의 상황입니다 초기품질이 없었다는 가정하에

작업량과 품질 모두 부족한 상황이므로 능땜1을 사용하기 위해 CP를 절약했습니다

남은 마무리작업은 모범작업 3회 / 모범작업 + 중급작업 으로 동일하게 모범작업이 들어가기에

안정된 솜씨 버프에 관여하지 않는 지금 타이밍에 모범작업을 사용하여 미리 작업량을 진행해 두었고

추가 작업을 위해 능숙한 땜질 1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능땜 1이후 고품질이 나와 노동요의 스택이 4가 되었습니다

능땜1과 니메이아의 물레를 모두 소비하여 내구도 60 OR 70상태로 마무리 작업을 시작하면

2번 사용하게될 안정된 솜씨를 원하는 타이밍에 끊을 수 있어서 독발 사용에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가죽이라 독발은 없지만]

하지만 능땜1 이후 노동요 스택이 4가되었고 내구도가 10이 되기 전까지 고품질이 한번만 떠주면

비결 - 보람찬 작업의 CP연계콤보 그리고 니메이아의 물레 회복 내구도가 30으로 늘어나는 큰 어드밴티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능땜1 - 안솜2 - 니메이아의 물레 - 안솜2로 나누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마무리로 사용하려던 중급작업의 CP를 가공으로 돌려 확실한 작업으로 하기위해 모범작업 2회 마무리를 하기로 했고

모범작업을 사용한 순간 고품질이 나와주어 큰그림에 성공하게 됩니다


자주 나와준 고품질 덕분에 능땜1을 사용했음에도 또다시 CP가 200 이상으로 회복되어

이번 제작에만 능숙한 땜질2 [60] + 능숙한 땜질 1 [30] + 2스택 니메이아의 물레 [30] + 능숙한 땜질 1 [30]

총 150의 내구도를 회복하는 굉장한 공정이 되었네요





2. 가죽공예가 - 채집가용 갈론드 조끼 2









견맘 작업구간이 1번 영상과 동일하게 진행되었고

첫 구간에 노동요 3배수를 만족하여 미리 모범작업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능땜2 이후 안솜구간 4 / 5 스택에서 고품질이 나왔네요

장인의 손재주를 버림으로서 모작 횟수가 늘어나지 않는 조건 하에 집중가공이 장인의 손재주보다 우선도를 가지기에

편하게 집중가공을 사용하였습니다

앞선 노동요 3배수에서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모범작업을 사용해 두었기에

마무리작업은 모범작업 + 중급작업만 사용해도 OK입니다

이후로의 공정은 다수의 CP회복으로 능땜1 여유가 생겨 능땜1로 공정은 연장하였고

1번영상과 동일하게 니메이아의 물레를 쓰기 전

비결 - 보람찬 작업 + 2스택 내구도 30회복 콤보를 이루어 공정을 마무리했습니다 



3. 재봉사 - 제작자용 갈론드 바지



죽어랏 게게루주




초반부분 많이 슬펐습니다

CP회복은 굉장히 많이됐는데 또 고품질나와서 어쩔 도리가 없네요

이 경우는 정말 손쓸방법 없이 폭풍 CP회복이었지만

견맘구간 이후 노동요스택이 6으로 고품질이 또 뜨면 아까운 고품질만 날아갈 것 같을 때에

노동요 6 모범작업 -> 능숙한 땜질1 -> 보람찬 작업으로 미리 CP를 크게 소비해줍시다

6까지 내려오면 성손만 때릴경우 능땜2 능땜1 마무리작업 독창 을 사용할 CP는 충분합니다





초반 안솜구간

내구도 30 / 안솜버프 3회   정집 노동요 3 / 4

곧바로 효과가 끝난 작업요령 리필 -> 성손 -> 장인의 손재주 루트가 떠오르지만

작업요령을 리필한 순간 고품질이 뜨면 장인의 손재주가 집중가공에 의해 스킵되고

성손이 실패하면 다시 성손을 쓴 다음 작업요령 -> 능숙한땜질 -> 안정된솜씨2 를 쓰다가 고품질이 나와

장인의 손재주가 스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황에는 확정적인 가공을 통해 4 / 4 조건을 맞춤으로서 장인의 손재주를 이 구간에서 사용합니다

만약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만족한 상황 고품질이 나왔을 경우

집중가공이 아닌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해주세요

2번 영상에서 집중가공이 장인의 손재주보다 우선도를 가진다고 했지만

그건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고품질의 효능을 버리는 곳에서 손실이 발생하는 이유에서 때문이지,

조건을 만족한 상황에서는 집중가공보다 장인의 손재주의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여차저차 안솜구간이 끝나고 보니 고품이 떠서 2스택이 되었네요!

일단 쉬는 타이밍이니 작업요령 리필을 먼저 해주고 이제 생각해봅시다

노동요는 0스택이 되기전에 무조건 니메이아로 해제시켜줘야 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능땜2 써서 노동요를 계속 가지고 있다가 연속 고품질이 뜨면

내구도 50 인데 노동요 1스택 고품질이라 니메이아의 사용을 강요받게 되어 내구도 10을 잃어버립니다

따라서 능숙한 땜질2의 순서를 뒤로밀어버리고, 니메이아의 물레를 바로 사용해줍니다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하면 내구도가 40인 상태로 안정된 솜씨 2의 효능을 전부 보기 힘들기에

여유있는 CP를 생각해 능숙한 땜질 1도 먼저 끌어와 내구도를 70으로 만들어 줍시다

내구도가 70이면 안정된 솜씨2의 품질가공 5번 / 작업량을 채우기 위한 모범작업 1번으로

내구도가 10이 되어 능숙한 땜질 2를 사용하기 적합한 상황이 이루어집니다


이처럼 스택관리도 좋지만 내구도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숙지해 놓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무척 재밌는 공정이었네요 ㅎㅎ



4.  대장장이 - 루미스라이트 손도끼



장인의 혼을 사용한 공정입니다





10 - 장인의 혼 - 정신집중 트리입니다

이번 공정에선 지난 장인의 혼 논의 글에 Yeonyeong님이 제안해주신 노동요 9킵 스킬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장인의 혼을 사용한 타이밍에 고품질이 뜨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정신집중보다 혼을 먼저 사용하는데

만약 혼을 사용하자마자 고품질이 뜨고 이후로도 나오는 고품질을 계속 CP회복에 사용할 경우

7회의 장인정신 버프를 전부 CP회복에 쓰이기에 '중간에 끊어버리는' 기술입니다

첫 고품질에 비결을 사용하고 노동요가 9스택이 되면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지 않고 정신집중을 사용합니다

정신집중 이후 고품질이 떴으니 9스택에서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여 노동요를 2스택 깎고 안정된 솜씨를 사용하여

품질 가공 구간에 들어가게 됩니다

품질 가공에 들어간 순간의 장인정신 버프횟수는 4회였으며 성공적으로 고품질이 나와 집중가공에도 사용하였네요

이 루트를 탈 경우 노동요가 7스택인 상태로 안솜구간에 들어가기에 고품질이 뜰 경우 보람찬 작업을 사용해야 하므로

작업요령을 바로 리필해주지 않습니다


9스택 킵은 한번의 CP회복 기술을 한번 덜 사용하는 것 만으로

제도용지를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효율성과 안정성을 주며

노동요 스택은 확실하게 깎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9스택일때 고품질이 뜨지 않아 보람찬 작업 이후 고품질이 뜨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다음 영상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후의 공정은 위에 기술된 테크닉을 사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4 / 5 고품질로 장인의 손재주를 날려버리고 집중가공을 사용,

노동요의 스택이 2로 내려왔으며 CP가 충분하여

니메이아의 물레 + 능숙한 땜질 1로 내구도를 70까지 회복

이후 능숙한 땜질 2를 사용하여 다시 내구도를 70으로 회복후 마무리작업을 시작하였네요




5. 재봉사 - 제작자용 갈론드 앞치마

10 - 장인의 혼 - 정신집중 트리






글로만 설명하면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아 공정영상을 하나 더 뽑았습니다

아까 이야기한 대로 9스택 킵을 사용하는데 9스택에서 고품질이 뜨지 않았을 경우

통상 제작법처럼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여 스택을 8로 깎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온 고품질은 나온대로 비결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9스택에서 고품질이 나왔을 때보다는 안정된 솜씨 타이밍이 늦지만

8스택 고품질에서 비결을 사용하면

품질상태 [보통] - 7스택 상태라 안정적으로 안정된 솜씨의 가공구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때 효과가 종료된 작업요령은 안솜구간이 끝난 이후 능땜2를 사용하기 전에 리필합니다]

안솜구간에서 장인정신 버프 효과로 고품질이 나와줬으며

성공적으로 집중가공 - 보람찬작업을 사용했네요

마찬가지로 3 / 5 에서 뜬 고품질은 장인의 손재주를 날리고 집중가공을 사용하였습니다


능땜2 이후로는 예상치못하게 노동요 스택이 확 낮춰져서 당황했지만

안솜버프가 적용되어있기에 내구도가 40 이하더라도 바로 회복하지 말고

안정된 솜씨 버프를 모두 사용한 이후 니메이아의 물레를 돌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괜히 내구도가 밀려서 안정된 솜씨를 한번 더 사용하게 되기도 하거든요

물론 노동요스택 1일때 고품질이 나오면 그리던 큰그림과 계획과 내구도 손실 따위 모두 던져버리고

니메이아의 물레를 돌립니다







이번글에 사용된 테크닉들은 꽤 비슷하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들입니다

특히 내구도에 관련된 부분은 한번 더 강조해드리고 싶네요 ㅎㅎ

노동요에 관한 기초 글 이후 첫 심화글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변수와 뒤틀리는 공정이 나와서 당황하셨을 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노동요란 스킬 자체가 이렇게 많은 변화를 주기에

위의 몇몇 공정처럼 정말 재밌는 공정이 나오기도 한답니다


이후로도 전문장인 실전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해 나아갈 것이니 계속해서 따라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