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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있으면서 채작게를 둘러보니 4성패치 이후로 전문장인 관련으로 관심을 가지시는 제작자분들이 많으신 것 같네요!

전문기술 관련에 대한 궁금증들은 이미 많이 답변을 받으셨을 것 같지만 시간도 남고해서

제 기준으로 글을 하나 작성해봅니다



지금까지 작성한 글들에 또 똑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있기도 하고

장인기술 기초 / 사용 기본 틀에 관한 부분이니 고수분들은 넘기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1. 전문장인 기술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각오를 하자!



일반스킬을 사용한 제작들은 모두 적정 능력치를 맞추면 모두가 고정되어진 동일한 사이클로 제작을 하게됩니다

경우에 따라 적정 초기품질을 필요로 하기도 하며

성손 실패의 최소 한도 , 비결 필수 최소사용 한도를 기준으로 고정되어 돌아가고

높은 작숙, 가숙 스펙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전문장인은 높은 작숙, 가숙을 필요로 하지 않고

그 스펙으로 초기품질 0으로 4성템 HQ를 거의 대부분 양산해버릴정도로 터무니 없는 효율성을 자랑하지요

하지만 그 압도적인 성능만큼 난이도가 너무 심하며 끝없는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영역이라

처음 전문장인 사이클에 입문하실 때는 충분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전문장인 스킬들이 너무 멋지고 굉장해서 항상 영업을 해오곤 했지만 확실히 어려운 부분이니

능력치만 맞춰서 정해진 사이클로 마음편히 제작하는 초식계(?) 제작자분이나

일반스킬만 사용하여 제작을 하는데에도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은 전문장인 스킬 사용을 지양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전문장인 스킬을 다룰경우 CP 480이 필수!


전문장인 스킬은 성능이 압도적이기에 작숙, 가숙은 그냥 컷만맞춰도 무방하지만

정해진 사이클이 없이 돌아가기에 어떤 스킬을 필요로 하게될지 몰라 CP 1에도 절실하게 됩니다

과장이 아니라 정말 CP 1에 굉장히 많은 제작공정들이 운명을 갈리게 될겁니다

작숙, 가숙보다 CP가 매우매우매우 중요하기에 전문장인 기술을 사용하려면 꼭 CP 한계치 금단 + 토마토스튜 HQ로

CP 한계치인 480을 찍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주도구 , 보조도구를 적화로 쓰고있다면 제작템으로 바꿔주는걸 추천합니다]


무엇보다도, CP가 한계치가 될정도로 확보되어야 전문장인 스킬만의 이점이 발휘됩니다

일반스킬을 사용한 사이클의 경우 능숙한 땜질 2 + 근검절약 2를 사용하여

내구도 여유분을 능땜2 (60) + 근검2 (40) = 총 100의 내구도를 버는 반면에

전문장인 사이클시 2회비결 + 1회 보람찬작업 / [집중가공 및 가공 사용 X] 로 돌아간 공정의 경우

능숙한 땜질2 + 장인의 손재주 + 능숙한 땜질1 + 니메이아의 물레 + 독창적발상 을 사용할 수 있게되어

총 60 + 10 + 30 + 20~30 + 10 = 130~140정도의 내구도를 벌 수있습니다

독창은 변수가 적용되긴 하지만 그래도 일반스킬보다

내구도를 30~40 더 벌어 성손을 3번이나 더 때릴 수 있다는 건 큰 이점이지요

이 점을 살려주기 위해서도 역시 CP는 한계치가 적절합니다





3. 제작시 노동요 스택은 낮춰지면 낮춰질 수록 성공한 공정이다



전문제작은 CP 480의 한정된 자원으로 작업량과 품질량을 진행하는 소모성 게임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CP480에서 성손이 N회 터진다고 하였을때 그 터진 횟수에 맞춰서
장인의 손재주 / 니메이아의 물레 / 고품 및 최고품질시 비결과 집중가공의 사용을 통해 적정량 어드밴티지를 얻어야
품질 100%를 이루어지게 되는데,

노동요 스택이 더 많이 낮춰졌다는 것은 고품이 많이 떴다는 것이고, 그 고품을 비결이나 집중가공에 사용했다는 것이므로

더욱 성공에 가까운 [품질 100%] 공정이 되어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노동요 스택은 우선 깎이면 깎일수록 좋은 것이다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4. 장인의 손재주에 연연하지 말자!


장손에 관해 오해를 가지고 계신분들이 있으신데

지난 전문장인 기술 기초와 이해 글에서 대표적으로 적은 글에서 7 / 7 장손을 성공시켰던 예시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노동요 스택을 7아래로 깎지 않고 어떻게해서든 7 / 7로 성공시켜야 한다는 것이 아니며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와 관련된 예시는 다른 글로 많이 작성하였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구도 10이 약 CP 32의 가치를 가지는데

장인의 손재주는 CP32의 기술임에도 중급작업 + 고급가공이 섞여있어서 작업량과 품질량의 어드밴티지가 있고

CP 32를 주고 내구도 10을 살 수 있는 스킬로서 독립적으로 작용하기에 장인제작시 공정상 이익을 보는 좋은 스킬로 있습니다

하지만 장손을 쓰기도 전에 고품이 많이떠서 비결 / 집중가공을 다수 사용하다보면 장손의 조건을 만족하지 않게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이미 고품을 통하여 공정상의 적정 어드밴티지를 얻었기에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100%를 띄울 수 있게되는 공정들이 되는것이니 너무 장손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고해서 사이클을 돌리다가 고품이 많이떠서

'어? 이정도면 장손안써도 해볼만 하겠네?' 라는 판단으로 장손을 사용하지 않는건 아닙니다

연연해하지 말라는 의미로 적었으나 이건 장손을 사용하기위해 비효율적으로 공정을 굴리는 경우때문입니다

정확히는 장인의 손재주를 포기하고, 다른 스킬을 쓰는게 더 이익인 경우들이 많으므로

장인의 손재주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라는 의미입니다


예를들어 노동요 스택 6 / 정신집중 스택 4 에서 고품질이 떴으면

굳이 장손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집중가공이 아닌 가공을 사용하여 5 / 5 를 만든 후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는 것보다

그냥 집중가공을 때려서 장인의 손재주를 포기하고 넘긴 후 공정을 진행하는게 더 효율적이라는 의미입니다


똑같이 노동요 스택 5 / 정집스택 4 상태에서고품질일 경우 정집이 진행되기도 전에 노동요 스택이 많이 깎였다는 건

비결을 많이 사용하여 CP를 충분히 벌었다는 것이므로

이 고품질을 비결로 넘겨 4 / 4 를 맞춘 후 장손을 사용하는 것 보다

장인의 손재주를 포기하고 그냥 집중가공을 사용하여 진행시키는게 더 효율적인 것입니다



5. 비레고의 기적?


다른 글로 고품이 많이떠서 조건을 미스나버릴 때,

연영님께서 비레고의 기적으로 스택을 깎은 후 장인의 손재주를 성공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셨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초기품질 0 4성 전문스킬제작상에선

11스택 + 버프스킬 비레고만 하면 품질 100%를 이루며

비레고의 기적과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는 것보다 능땜1을 사용하는게 더 효율적으로 보이긴 합니다


물론 퍼포먼스라고 하셨던 만큼 그냥 재미겸 제작공부겸 해봐도 좋긴 할 것 같네요

그정도로 노동요 스택이 깎인 공정은 고품질이 많이 떠서 성공하고도 남을 공정이니!

비레고의 기적은 현 제작상황에서 효율적인 면을 찾을 수 없고 재미로 쓰는 면으로 남아있는 듯 합니다



6. 3꾸진 사용에 관해


4성 제작을 못해봤지만 일부 글을 보니 역시 3꾸진이 효율적인 경우가 존재할 수 있는듯 하네요

물론 견마가 많이 성공해버려서 장손을 쓸 수 없게된다면 2꾸진이 효율적이지만 이건 경우에 따라 다르니 패스


3꾸진을 사용하려면 안솜버프 5회동안 총 3번을 사용하기에

비결과 보람찬 작업을 사용할 여유는 2회밖에 주어지지 않습니다

근데 중요한 점은 여기서 또 고품이 떠버렸을 경우가 중요점인 것 같네요


이 경우는 3꾸진 사이클을 2꾸진으로 돌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3꾸진 사이클이 2꾸진 사이클보다 더 효율적인 제작자의 경우 확실히 3꾸진이 효율적이긴 하지만

2꾸진 + 1비결의 사이클보다 효율적이진 않을것입니다

비결로 버는 CP 20이 꾸진 1회를 더 사용하여 얻는 작업량의 변화 효율성보다 좋을 수가 없을 것이 분명할거에요!

그러니 3꾸진 사용시엔 고품이 많이떠버리는 경우를 대비하여 2꾸진 사이클도 함께 병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뭐 정해진게 없는 장인제작사이클이라 대처는 금방 되겠지만 말이죠 ㅎㅎ




7. 혁신적 손길이 떠오른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초기품질 0에서 제작시엔 11스택 + 버프스킬 [독창] 비레고를 성공시켜야 100%가 됩니다

[장족은 필수니까 생략 / 버프스킬은 내구도를 벌 수 있는 독창이 효율적이라 생각하니 혁신은 생략]

4성스펙으로 3성 제작할때도 11스택 일반비레고는 통상 92~94%가 나올정도였으니

지금 4성제작에선 90%도 나오지않아 재활용을 돌려야할 공정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CP가 모자라 독창을 달아주지 못하는 공정에선

혁신적 손길을 사용하여 품질 100%로 날아오르는 날개를 달아줄 수 있을것입니다


3성제작에선 90%가 넘었으니 쓸일이 없어졌지만 4성에선 재활용 확률보다 낮은 90% 미만이니

그 수많은 공정들을 혁신적 손길이 구제해주게 될것이라 보이네요

물론 제작해볼 수가 없어서 자신있게 말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혁손이 날아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ㅠㅠ

독창에다 혁손까지 사용하여 10스택 독창 혁신 장족비레고를 성공시킨다면 그건 또 재밌을 것 같네요 ㅋㅋㅋ







일단은 주저리는 여기까지입니다!

고품질이 많이안떠서 곤란해요ㅠㅠㅠㅠ 는 >>> 제도용지 <<< 가 있으니 질문이 없길 기대하...ㅂ니다


전문장인 스킬이 많이 어렵다면 초기품질을 어느정도 벌어놓고 여유롭게 하거나

장인의 손재주를 제외시키고 그냥 니메이아의 물레만 보고 사용해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통상 노동요 스택 5~8에서 쓰는 니메이아는

CP 24~39를 소비하고 내구도 20을 벌어주는 셈이니까요! [노동요 소모 CP / 보작 회복CP 계산시]

그렇게 장손을 제외해놓고 사용하다가 장손각을 보는 공부를 하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모든걸 한번에 알려하지말고 천천히 하나씩 이해해 나가며

작성했던 전문장인 관련 글들을 차례로 숙지해가면

충분히 전문장인 스킬을 능숙히 다루는 전문제작사가 될 수 있을거에요!


시간이 없어서 글은 미리 마쳐둡니다 수정도 못할것같네요 ㅠㅠ

전문장인 제작자님들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