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까 관련 글로 자게에도 한번 글을 올리긴 했습니다.

이 글을 적는 이유는 단순히 이 분이 딜이 낮아서가 아니라, 올 만렙에 멘토왕관 달고 다닐 정도로 파판은 오래 한 사람이 딜사이클도 하나도 모르는 상태로 영식을 제외하고 가장 어려운 컨텐츠인 극세피에 매칭한 것이 어이가 없어서 올립니다.


우선 Donama님의 장비는 금서+구형미다스로 기억합니다. 슬쩍 보고만 넘어가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아까 5시경 극세피를 매칭했고, 우선 시작 후 2번째 5구슬 때까지 세피 피통이 70%가 넘는 것을 봤습니다. 

딜 적당히 하는 사람들만 모아가도 여기서 넘어가는데, 좀 심하다 싶어서 미터기 보니까 음유님이랑 Donama님이 전사님 밑딜이였습니다. 결국 2번째 1구슬까지 보고 쫄페로 넘어갔습니다. 

쫄페 끝날 때쯤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는데, 제가 대략 2천에 기여도 30%, 음유 전사 Donama님이 함께 600대 중반에 10% 정도로 기억합니다. 

어처구니가 없어서 "무슨 전밑딜이 둘이냐" 라고 채팅으로 쳤고, 넘어갔습니다. 신기한 건 그때까지 사망자 한 명도 없었습니다.

터진 건 Donama님이 2번째 어스 때 백마님 쪽으로 가서 두 분이 같이 쓸려서 이후 하나씩 죽어 전멸했습니다.



그 후 제가 죽은 것은, 4시 58분 37초에 세피가 녹색/노란색 광역기 데미지 맞고 죽었습니다. Donama님이 공격하지 못한 것은 약 25초 정도입니다.



전멸 후 DPS입니다. 스윙 수 2배 차이에, DPS는 3배 넘게 차이납니다.

한번 전멸하고 나서, 답이 없어 보여서 못하겠다고 채팅 치고 나왔습니다.

제 Outgoing damage 파이 그래프입니다.



Donama님 Outgoing damage 파이 그래프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타 비율이 높고 연격이 지나치게 많습니다. 평타 비율이 높다는 이야기는 스킬로 준 데미지가 낮다는 말이라, 글쿨이 남거나 질번 유지가 안 됐거나, 쫄파이를 잘 못 먹은 걸 의미합니다. 연격이 높다는 말은 쌍룡각 디버프가 겹쳐서 연격 썼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근데 저게, 몽크들 디버프 겹쳐서 일부러 연격 때린게 아닙니다. 애초에 딜사이클을 막장으로 돌립니다. 또한, 쌍장타는 5번, 붕권은 2번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촌경과 충격파는 몽크들이 PVE에서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촌경은 단일 데미지 120에 TP 소모 120인 PVP용 스킬이고, 충격파는 광역 데미지 50에 TP소모 130라 가성비 꽝입니다.

몽크는 공격할 때마다 품새 버프를 받고, 이게 미터기에 기록됩니다. 사이클을 제대로 돌렸다면 원숭이, 용, 호랑이 품새의 숫자가 거의 같습니다.

제 미터기 버프 창입니다.


Donama님 버프 창입니다.


용이 81번, 호랑이는 46번, 원숭이 품새가 21번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123 사이클의 1을 사용하면 용 품새가 되고, 2를 사용하면 호랑이 품새, 3을 사용하면 원숭이 품새가 됩니다. 즉, 123 사이클에서 1을 81번, 2를 46번, 3을 21번 사용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위의 파이 그래프에서 123 중 1인 연격 비율이 20%를 넘어갈 수밖에요.

한가지 더 첨언하면, 원숭이 품새의 횟수는 질풍번개 버프를 얻은 숫자와 비슷하다고 봐도 됩니다. 원숭이 품새를 얻는 경우는 연무 돌리면서 지나치는 때 말고는 전부 질풍번개와 동시에 얻습니다.
즉, 위에 평타 배율이 높다는 이야기는 질번 유지조차 잘 안 되었다는 말이지요.

그 분 오프닝입니다. 도트 틱은 안 보이게 치웠습니다.



나찰 - 음양투기참 - 123(도트) - 123(또 도트) - 111 -123(도트) - 123(도트)

멘토에 올 만렙 찍을 정도로 오래 하신 분이, 캐릭 이해도 하나도 없이, 딜사이클 이따위로 돌리면서 극세피 매칭한 게 어이가 없습니다. 역시 올만렙+왕관은 과학이네요.

579면 진1에서 내가 뽑던 딜인데, 나는 3.3 하는데 혼자 2.4 하고 계셨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