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와 도시락에 대한 세부 분석자료 V3

안녕하세요

이 공략에서는 히트(HIT) 도시락 강화에 대한 세부 분석을 해보고자 합니다.
이미 다른 분들의 연구에 의해 최적화된 도시락 싸는 방법은 어느정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히트에서 도시락 강화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즉, 현재 알려진 방법 이외에 혹시 또다른 도시락 강화방법이 있는지,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도시락 강화를 시도했을 때 그 비효율이 어느정도인지 알고싶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데이터를 모은 후 수학적 추론을 이용하여 공식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결과를 먼저 보여드리고 계산원리는 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프에서 색깔별 선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란점 : 하위재료를 조합하여 도시락을 만드는 경우 (예 : 일반재료→고급도시락, 고급재료→희귀도시락)
주황점 : 동일재료를 조합하여 도시락을 만드는 경우 (예 : 고급재료→고급도시락, 희귀재료→희귀도시락)
회색점 : 상위재료를 조합하여 도시락을 만드는 경우 (예 : 희귀재료→고급도시락, 영웅재료→희귀도시락)

* 파란점의 경우 일반도시락은 하위 재료가 없으므로 일반재료로 조합하는 것으로 합니다.
* 회색점의 경우 고대도시락은 상위 재료를 안쓰는 것으로 보고 고대재료로 조합하는 걸로 합니다.

X축 : 최종 강화 시에 쓰는 도시락의 레벨
(예 : 37 → 고급 17레벨을 도시락으로 사용해서 강화시도)
(예 : 54 → 희귀 14레벨을 도시락으로 사용해서 강화시도)

일반 1~20레벨
고급 21~40레벨
희귀 41~60레벨
영웅 61~80레벨
고대 81~100레벨

Y축 : 강화 시 소모하는 골드. 도시락 만드는 비용, 카드소모에 따른 판매 기회비용을 포함합니다.



<주의사항>

회색점은 "상위재료"를 이용해서 도시락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도시락을 그래프를 보실 때 비교를 "앞에 있는 점"과 비교해서 "거꾸로" 보셔야 합니다.

아래 그려질 그래프에서 회색점이 전체적으로 밑에 깔려있으니까 가장 효율적인 것이 아니라,
뒤에 그려지는 "상위재료 1레벨" 강화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도시락을 만들면서 돈이 더드는겁니다.

하위재료나 동급재료를 이용한 도시락은 이 변화가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파악하기 쉽지만,
상위재료를 이용한 도시락은 이 변화가 한눈에 보이지 않고 이렇게 봐야 하기 때문에 조금 어렵습니다.

절대 오해하지 마세요.
회색점의 경우, 그래프에서 밑에 깔려있다고해서 효율이 좋다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파란점,주황점은 상관없습니다.)



<그래프 보는방법 (파란점,주황점만)>



이런 모습이면 도시락을 만들수록 손해라는 뜻입니다. 도시락없이 1레벨 강화 하시면 됩니다.



이런 모습이면 도시락을 만들수록 이득이라는 뜻입니다. 도시락을 만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이도저도 아닌 평행선을 보인다면 도시락을 만드나 안만드나 강화비용 차이가 거의 없다는 뜻입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회색점은 예외입니다.



그래프 순서는 다음과 같으며, 그래프 내 범례에도 써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일반무기-고급무기-희귀무기-영웅무기-고대무기-전설무기-불멸무기
일반방어-고급방어-희귀방어-영웅방어-고대방어-전설방어-불멸방어

그래프설명 추가했습니다.

---------------------------------------------------



일반무기는 무조건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고급무기는 무조건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희귀무기는 무조건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영웅무기는 일반을 제물로 쓴다면 도시락 사용, 그 이상은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고급도시락은 효과가 너무 약함)



고대무기는 일반,고급,희귀를 제물로 쓴다면 도시락 사용,  그 이상은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전설무기는 일반,고급,희귀를 제물로 쓴다면 도시락 사용,  그 이상은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불멸무기는 일반,고급,희귀를 제물로 쓴다면 도시락 사용,  그 이상은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



일반방어는 무조건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고급방어는 무조건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희귀방어는 무조건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영웅방어는 무조건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고대방어는 무조건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전설방어는 일반을 제물로 쓴다면 도시락 사용,  그 이상은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불멸방어는 일반,고급을 제물로 쓴다면 도시락 사용,  그 이상은 도시락 없이 1레벨 강화를 추천합니다.

---------------------------------------------------

<간단결론>

도시락 제작방법 : 동일 등급의 도시락을 중첩시켜 제물의 레벨을 올려놓음
(예 : 고급무기 1장에 같은 등급의 카드 7장을 제물로 강화하면 → 고급무기 18레벨 도시락 완성)

이 방법 이외의 도시락 제작은 추천하지 않음.

도시락 사용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음.

일반무기 - 없음
고급무기 - 없음
희귀무기 - 없음
영웅무기 - 일반도시락
고대무기 - 일반도시락, 고급도시락, 희귀도시락
전설무기 - 일반도시락, 고급도시락, 희귀도시락
불멸무기 - 일반도시락, 고급도시락, 희귀도시락

일반방어 - 없음
고급방어 - 없음
희귀방어 - 없음
영웅방어 - 없음
고대방어 - 없음
전설방어 - 일반도시락
불멸방어 - 일반도시락, 고급도시락

* 상위등급 도시락을 사용할 수록 강화 비용이 적게들어감. (일반도시락 < 고급도시락 < 희귀도시락)
* 일반도시락은 도시락 사용가능 여부와 관계없이 자금소모가 크므로 비추천. (10-2 스테이지 이상 도는 것을 추천)
* 공식카페의 공략대로 도시락을 만드는 것은 충분히 효율적인 방법.

---------------------------------------------------

전반적으로 파란선은 주황색선에 비해 골드소모가 크게 나타나는 모습으로 나옵니다.

이는, 하급재료를 바탕으로 상급재료 도시락을 만드는 것은 상당부분 비효율적이라는 말이 됩니다.

일부분에 한해 효과를 보는 곳도 있지만, 그조차 동등재료보다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도시락의 경우 이론적으로는 20레벨에서 도시락의 효과가 극대화되나,

도시락 조합과정에서 경험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 : 19Lv 고급도시락에서 고급재료 1개 더넣으면 경험치손해)

도시락을 싸는 레벨은 20Lv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같은 등급의 재료로 싸주시면 되겠습니다.

회색선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비효율을 보입니다.

되도록이면 상위재료로는 도시락을 싸지 않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차라리 그 재료로 1레벨 강화를 써주는게 낫습니다.

---------------------------------------------------

이것으로 결과소개를 마치고, 만든 원리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처음 시도한 방식에서 예외와 불규칙성이 발견되어,

각 장비에 대해 경험치를 표본조사 한 후 여기에서 공식을 최대한 추출하여

각 단계마다 강화시 주는 경험치를 계산했습니다.

그다음에 이를 바탕으로 도시락 시 필요한 수량과 강화 시 필요한 수량을 계산한 뒤,

도시락 제작비용과 강화비용을 계산하여 최종 강화비용으로 계산했습니다.

---------------------------------------------------

기대비용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기회비용이란 어떤 행동을 함으로서 필연적으로 버려야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일반제물을 사용하였을 경우, 강화값만 쓰는게 아니라,

"일반카드" 그 자체를 사용함으로서 일반카드를 팔았을 경우 얻는 비용또한 지불한다는 소리가 됩니다.

즉, 제가 고급 방어구 도시락을 만든다고 고급 방어구 4개를 제물로 삼으면,

강화비용 자체는 500골드 * 4개 = 2000골드만 들어가지만,

실제 들어간 비용은 고급방어구 4개 + 강화비용(2000골드) 이렇게 되는 것이고,

고급방어구 1개에 600골드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2400골드(카드비용) + 2000골드(강화비용) = 4400골드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모든 계산을 다시 했습니다.

그 결과, 무기와 방어구에 따른 도시락 효과가 기존에 기회비용을 고려안한 방식과 크게 차이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점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곘습니다.

---------------------------------------------------

<추가내용>

공카(=공식카페)에서 나온 결과와 (http://cafe.naver.com/nexonhit/256011)

이 공략에서 나오는 결과가 차이가 나는 이유에 간단히 설명드릴까 합니다.

차이가나는 결정적인 이유는 계산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며,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공카 공략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공카 공략에서는 판매이익을 해당등급 최대 레벨 도시락에 들어가는 재료수에서

해당등급 도시락에 들어가는 수를 뺐다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판매이익 방식으로 계산해서 뺀 것이 아니라,

강화시에 들어간 카드 그 자체를 "기회비용"으로 계산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카드가 적게들어갔다는건 그만큼 "기회비용"의 지불이 적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상대적인 차이에 의해서 인게임에서 "판매이익"이라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기회비용이 적다 → 남은 카드를 강화라는 기회비용에 쓰는 것이 아니라 판매에 쓴다 → 판매이익이 증가한다.)



두번째로는, 도시락 개수 계산시에 공카 공략에서는 전체 경험치를 도시락 한개당 경험치로 나눈뒤 올림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계산을 "소수점"까지 정확하게 계산했습니다.

이 계산방법으로 인해 일반무기를 1레벨→20레벨로 올릴 때 고대무기를 제물로 사용할 경우

고대무기가 0.02782개 필요하다는 "이론적인 계산"도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는 일반무기에 일반무기 제물 넣어도 2레벨은 가뿐하게 넘어가지요.

예를 들어 고급방어구 도시락 1레벨→20레벨 만드는데 제물이 4.632개 필요하다고 나온다면

공카 공략에서는 이를 "올림"하여 "5개"로 계산한 반면

저는 이를 올림하지않고 그대로 계산하여 "4.632개"로 계산했다는 것입니다.

"올림"을 하지 않은 이유는 올림한 결과가 실제와 오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계산결과가 "4.001개"가 나왔다고 한다면,

이를 올림하면 5개가 되고 오차가 0.999가 됩니다.

하지만, 소수점을 그대로 계산할 경우, 설령 실제 강화에서는 카드를 소수점까지 쓰지는 못하더라도

소수점에서 올림으로 계산한 결과보다는 계산결과에 따른 오차가 적게 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공카에서의 결과가 제 결과와 다르게 나오는 것이니 이점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한가지 부탁말씀 드리자면,

이 자료는 인벤 이외의 타 사이트(HIT 공식카페 등)로 퍼가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를 쓰실 때에는 인벤쪽으로 링크만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_ _)
Lv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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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 아룬의영광

<테라는테라테라해>

루아리네(검투) /  니트로리케(비검) / 루아리에 (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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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은 인장은 모두 여기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인장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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