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https://www.icy-veins.com/wow/frost-mage-pve-dps-spec-builds-talents 이곳이며,



원 저자는 Kuni이며, 그는 Midnight Sanctuary에서 레이드를 하고 있는 냉법입니다.



이 가이드 글은 정식 허가를 맡고 번역되었으며, 소격아 패치로 냉기 법사의 많은 부분이 바뀌었으며 계속해서 바뀌고 있는 만큼, 이 글 역시 계속해서 내용이 수정됩니다. 




목차
  1. 전문화 살펴보기
  2. 소격아에서 바뀐점
  3. 냉기 마법사의 강점
  4. 냉기 마법사의 단점
  5. 특성 
  6. 주문 살펴보기
  7. 스탯
  8. 도핑
  9. 장비, 전설, 그리고 BiS





1. 전문화 살펴보기
  • 냉기 법사는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면서, 예측 가능하며 일정 수준 이상인 딜을 뽑아내는데 특화된 전문화입니다. 이런 특징때문에, 냉기 법사는 언제나 레벨링과 전역 퀘스트를 즐기는데 있어 좋은 선택이였습니다. 냉기 법사에겐 적의 발을 묶고, 느리게 하면서 끝없이 딜을 뽑아줄 수 있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냉기 법사는 Mastery: Icicles Icon  특화 : 고드름을 통한 Glacial Spike Icon  혹한의 쐐기 기술이나, 단순히 Brain Freeze Icon 두뇌 빙결 또는 Fingers of Frost Icon서리의 손가락 버프를 들고감으로써 우선 점사해야하는 쫄에 대한 순간 폭딜을 넣는 것에 엄청난 강점을 보입니다. 다른 법사 전문화들과 마찬가지로, 냉기 법사는 좋은 기동성을 가지고 레이드에서 특임을 수행하는데 특화되어있습니다. Ice Floes Icon 얼음발과, Shimmer Icon 일렁임, 그리고 다양한 즉시 시전기들은 이동이 강제되는 상황에서도 냉기법사의 딜 손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2. 소격아에서 바뀐점
  • Brain Freeze Icon 두뇌 빙결의 발동 확률이 15%에서 25%로 증가합니다.
  • Fingers of Frost Icon서리의 손가락의 발동 확률이 바뀌어, 각각 12%였던 Frostbolt Icon 얼음 화살Frozen Orb Icon 얼어붙은 구슬의 확률이 얼음 화살은 15%, 얼어붙은 구슬은 10%로 바뀝니다.
  • 물의 정령의 기술인Water Jet Icon 물 분출이 삭제되었습니다.
  • 물의 정령의Freeze Icon  얼리기가 더 이상 Fingers of Frost Icon 서리의 손가락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Ice Barrier Icon얼음 보호막이 이제 주문력이 아닌 최대 체력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 Mastery: Icicles Icon 특화: 고드름이 이제  Flurry Icon 진눈깨비 시전시에도 생기며, 특화가  Frozen Orb Icon얼어붙은 구슬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 Arcane Intellect Icon신비한 지능이 공격대 지능 버프로 돌아왔습니다. 
  • Remove Curse Icon저주 해제가 돌아왔습니다.
  • 많은 특성이 바뀌었습니다. 



3. 냉법의 장점
  • 단일대상/다중 대상 딜에 강력함
  • 우월한 기동성과 카이팅(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켜 적과의 거리를 벌리면서 받는 대미지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자신의 딜을 넣는 것)에 특화되어있음
  • 약한 대상을 빠르게 녹이는데 좋음
  • 거의 꾸준하게 예측가능한 대미지 출력 




4. 냉법의 단점
  • Glacial Spike Icon 혹한의 쐐기를 제외하고는 딜이 확률형 버프(두뇌빙결, 서리의 손가락)에 심하게 의존함
  • 각각의 단일 주문의 강력함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떨어지는 순간 폭딜
  • 대상 숫자가 매우 많아지는 것이 아닌 이상 생각보다 높지 않은 광역딜
  • 특성을 찍어야 다수 대상 딜이 가능 

5. 특성

5.1 귀찮으신 분들을 위한 참고용 자료
기본적인 상황에 맞추어 특성을 최적화 하는 것이 매우 강조되는 일이긴 합니다만, 아래의 특성 빌드는 주어진 상황 아래에서 잘 작동할 것입니다.


5.1.1 단일 대상
  • 15레벨 특성 : 고독한 겨울
  • 30레벨 특성 : 얼음발/일렁임
  • 45레벨 특성 : 주문술사의 흐름
  • 60레벨 특성 : 칠흑화살
  • 75레벨 특성 : 혹한의 바람
  • 90레벨 특성 : 혜성 폭풍
  • 100레벨 특성 : 열기 동공


5.1.2 다중 대상 / 광역딜
  • 15레벨 특성 : 사무치는 냉기
  • 30레벨 특성 : 얼음발/일렁임
  • 45레벨 특성 : 주문술사의 흐름
  • 60레벨 특성 : 칠흑화살
  • 75레벨 특성 : 혹한의 바람
  • 90레벨 특성 : 갈라지는 얼음
  • 100레벨 특성 : 혹한의 쐐기

15렙

사무치는 냉기 : 툴팁이 애매한데, 대상의 이동속도를 감속시킨다고 적혀있는 기술들이 최대 8초간 지속되고 10스택까지 쌓이는 0.5%의 대미지 증가 버프를 겁니다. 기능적으로는 향시 모든 주문 대미지의 5% 증가로 작동합니다.
고독한 겨울 : 물의 정령을 소환할 수 없고, 얼음 화살, 얼음창, 진눈깨비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서리 회오리 :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광역 딜링기술로, 주 대상에게 높은 대미지를 줍니다. 또한 맞은 대상을 2초간 얼어붙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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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치는 냉기는 단일 딜에서 써야하는 특성이며, 모든 대미지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광역딜 증가 효과도 붙어있습니다. 물의 정령이 계속해서 얼리기를 사용하게 만들면, 쫄들을 상대로 산산조각 디버프를 이용해 광역 딜의 기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독한 겨울은 안토 졸업템 기준으로, 단일 딜에선 사무치는 냉기보다 살짝 좋지만, 얼어붙은 구슬과 눈보라에 대한 딜 버프가 없고, 사무치는 냉기를 찍었을 때 활용 할 수 있는 물정령의 ‘얼리기’기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희생해야 합니다.
서리 회오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너무 약한 특성이라 찍지 않습니다.



30렙

빙하의 단절 : 얼음 보호막 동안 방어도가 200%증가하고, 얼방이 얼음 보호막 효과를 부여합니다.
일렁임 : 점멸을 대체하고, 쿨이 5초 늘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다른 주문 시전중에도 시전 가능합니다. 최대 3번 충전됩니다.
얼음발 : 시전 시간이 10초 미만인 다음 마법사 주문을 이동중에 시전할 수 있습니다.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다른 주문 시전중에도 시전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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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하의 단절이 이 줄에 있는 이론적인 이유는, 이동하기 전에 더 많은 대미지를 받을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건 이론을 벗어나지 않는 이야기인데, 만약 피할 수 없는 물리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 있고, 그 후 생과 사의 기로에서 추가 보호막이 도움이 되는 일이 있다면, 이 특성이 쓰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 상황은 사실상 일어나지 않으므로 이 특성은 죽은 특성입니다.
실제 선택은 일렁임얼음발 사이입니다. 둘 다 똑같이, 매 20초마다 이동에 도움이 되는 스킬로 작동합니다. 차이점은 20m를 이동할 것인지, 아니면 두세발자국 정도 더 걸어갈지에 달렸습니다.
일렁임은 점멸 스킬을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다른 주문 시전시에도 시전 할 수 있는 스킬로 바꿔줍니다. 이건 정말 강력한 효과지만, 반대급부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늘어난다는 점과, 점멸의 고유 기능인 기절, 이동 불가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는 점은 알아 두어야 할 것입니다.



45렙

주문술사의 흐름은 매 10초마다 자신의 주문 데미지가 4% 증가한수준에서 20% 증가한 수준 사이를 왔다갔다합니다.
환영 복제는 자신의 환영을 셋 소환하여, 40초 동안 적들을 공격하게 합니다.
마력의 룬은 작은 구역을 그려, 10초동안 시전자의 대미지가 40%만큼 증가하게 합니다. 이 주문은 40초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것보다 약 2배정도 범위가 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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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술사의 흐름은 모든 상황에서 분명히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다만 이 버프를 신경쓰면서 딜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환영 복제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주 특별한 상황에서 고려될만한데, 예를 들어 혼자서 엄청나게 힘든 정예몹을 잡고 있어서 분신으로 하여금 탱킹하게 할 때, 또는 탱커의 딜이 현저하게 낮아 탱커가 생성하는 위협수준이 실제로 문제가 될 때가 있을 것입니다.
마력의 룬은 엄청난 버프를 제공하지만, 주문술사의 흐름이 제공하는 꾸준한 딜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냉법의 순간 폭딜로는 마력의 룬이 가지는 낮은 평균 딜을 메꿀 수 없습니다.



60렙

얼어붙은 손길 : 얼음 화살으로 발생하는 두뇌 빙결과 서리의 손가락의 발동 확률이 증가합니다.
연쇄 반응 : 얼어붙은 것으로 간주되는 대상을 얼음창으로 공격했을 때마다, 예를 들어 서리의 손가락 버프를 달고 있는 얼음창이나 혹한의 추위 디버프를 가지고 있는 대상을 얼음창으로 공격 했을 때 얼음창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버프를 가져옵니다.
칠흑화살 : 적에게 냉기화살을 발사하여 엄청난 냉기 피해를 입히고 두뇌빙결을 발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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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어붙은 손길은 곱연산으로 적용되는데, 다시 말해 얼음 화살이 만드는 서리의 손가락 발동 확률이 15%에서 18%로(15+20 이 아닌, 15*1.2 입니다), 두뇌 빙결이 25%에서 30%로 증가하는 것입니다. 칠흑화살과 거의 비슷한 딜량을 보여주고, 따라서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연쇄 반응은 기능적으로 마그테리돈의 추방된 팔보호구와 같습니다. 같은 줄의 세 특성중 단일 대상으로는 제일 나쁜 딜을 보여주지만, 다중 대상 상황에서는 아주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칠흑 화살은 칠흑 화살을 동반한 산산조각 콤보 딜링기로써 사용하거나, 또는 혹한의 쐐기 특성을 찍었을 때 긴급하게 필요할 두뇌빙결을 생성하는 기술로써 활용 될 수 있습니다. 갈라지는 얼음 특성을 찍으면 이 기술이 다중 대상을 상대로 하는 기술이 됩니다. 얼어붙은 손길과 거의 비슷한 딜을 가지므로, 둘 중 개인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하세요.



75렙

혹한의 바람 : 자신의 모든 냉기 효과가 대상의 이동 속도를 추가로 15%만큼 감소시킵니다.
얼음 수호물 : 얼음 회오리가 2회 충전됩니다.
서리고리 : 10초 동안 대상 지역에 서리 고리를 소환합니다. 고리를 통과하는 적은 10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최대 10명의 대상에 영향을 줍니다. 45초후 재사용 가능, 유효거리 30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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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한의 바람은 쐐기돌 던전에서 유용하게 쓰이며, 이 특성을 찍은 서리돌풍은 이동속도를 엄청나게 감소시키는 스킬이 되기 때문에 알아두어야 합니다.

역자주*) 얼음 수호물서리고리는 현재 쓰일일이 별로 없습니다. 다만 서리고리는 cc기가 필요한 상황에서 스턴기처럼 사용 될 수 있으며, 얼음 수호물은 솔로잉 상황에서 카이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얼음 회오리를 치고 대상이 묶여있는 상태에서 얼음창으로 공격하면, 대상 역시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되어 산산조각 디버프를 받습니다.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풀리기때문에, 파티 플레이 시에는 별로 소용이 없지만 솔로잉 상황이나 레벨업 상황에선 사용될 수 있습니다.



90렙

빗발치는 냉기 : 얼어붙은 구슬 시전시 12초 동안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한 눈보라를 즉시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갈라지는 얼음 : 얼음창과 고드름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고, 주위의 대상 하나를 추가로 공격하여 공격력의 8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칠흑화살과 혹한의 쐐기가 주위의 대상 하나를 추가로 공격하여 공격력의 8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이 특성으로 나가는 주문들은 (산산조각 특성을 통해 계산되는 치명타율이 아닌) 원래 치명타율로 적중합니다.
혜성 폭풍 : 대상 및 주변에 얼음 혜성 7개를 연속으로 떨어트려 충돌 지점 6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30초 후 재사용 가능, 유효 거리 40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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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발치는 냉기는 지속되는 광역딜 상황에서 가장 최적화된 특성입니다. 계속해서 넷 이상의 적에게 맞출 수 있을 때 이 특성을 찍어야합니다. 만약 이 특성을 찍었고 눈보라가 즉시 시전이 가능할땐, 단일 대상 딜일지라도 얼음 화살에 우선해서 눈보라를 시전해야 하는것만 기억하세요.
갈라지는 얼음은 둘 이상의 적을 상대해야 할 때 어떤 상황에서든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기억해 둘 것은 진눈깨비는 오로지 한 대상에게만 적중하기 때문에, 물정령의 ‘얼리기’ 기술을 사용해서 추가적인 산산조각 디버프를 주 대상과 다른 대상에게 묻힘으로써 혹한의 쐐기과 칠흑화살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혜성폭풍은 단일 대상에서 찍어야 하는 특성입니다. 또한 이 특성은 광역 딜 상황에서 가끔 인상깊은 폭딜을 보여주지만, 다중 대상을 상대 하는 상황에선 지속딜이 갈라지는 얼음에 밀립니다. 엄청 많은 잡쫄을 빠르게 녹여야할 필요가 있을 때, 혜성 폭풍을 사용하면서 물정령의 얼리기를 사용하면, 모든 잡쫄에 산산조각 디버프가 묻고 이는 혜성 폭풍의 더 엄청난 폭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역자주 : 근데 이거 되는거 맞나요?? 제가 군단 와린이라 물의 정령을 한번도 안써봐서 모르는데 물정령의 얼리기를 산산조각용으로 얼마나 쓸 수 있을지 좀 궁금하긴 하네요… 피해 입으면 풀리지 않나?



100렙

열기 동공 : 얼음 핏줄의 지속시간이 10초만큼 증가합니다. 얼음 핏줄이 활성화된 상황에서 얼어붙은 것으로 간주되는 대상에 얼음창을 시전하면 얼음 핏줄의 지속시간이 1초만큼 연장됩니다.
서리 광선 : 5초동안 얼음 광선을 적에게 집중하여, 틱마다 냉기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이동속도를 10%씩 감소시킵니다. 지속시간에 걸쳐 서리의 손가락을 2회 충전합니다.
혹한의 쐐기 : 사용 기술로써, 현재 활성화된 5개의 고드름을 모두 사용해 거대한 얼음 쐐기를 생성합니다. 쐐기는 대상을 꿰뚫어 피해를 입히고, 고드름에 저장되었던 모든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대상을 4초동안 그 자리에 얼어붙게 만듭니다.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고드름 5개가 모여야 시전 할 수 있습니다. 갈라지는 얼음 특성을 찍으면 두 대상에게 나가는 기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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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기 동공은 소수의 적을 상대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 효과는 지속 효과고, 따라서 이 효과를 늘리기 위해 할 수 있는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 특성이 현재 100레벨 특성중 2%쯤 좋습니다.
서리광선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올때마다 눌러주면 되는 버튼이며, 얼어붙은 구슬이 현재 딜링중이라면 잠깐 아껴둘 필요가 있는데, 이는 얼어붙은 구슬이 만드는 서리의 손가락 버프가 서리광선의 서리의 손가락 버프 때문에 버려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혹한의 쐐기는 플레이스타일의 약간의 변화를 요구합니다. 최소한 단일 대상에 있어선, 이 주문이 치명타로 나가는 것이 매우 강력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모든 혹한의 쐐기를 산산조각 안에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뇌빙결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혹한의 쐐기가 있을경우 혹한의 쐐기 – 두뇌빙결 진눈깨비 – 얼음창 콤보로 시전함으로써 혹한의 쐐기를 산산조각 내에 넣을 수 있습니다. 갈라지는 얼음 특성을 찍을 경우, 2대상 이상에선 두뇌 빙결이 있건 없건 고드름이 5개 쌓이자마자 이 주문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이유는 혹한의 쐐기가 두 대상에게 적중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PVP 특성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전쟁모드를 켤 경우 필드에서 PVP 특성을 사용하는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방어적인 특성을 찍어야 할 수도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격받는 상황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 Chilled to the Bone Icon사무치는 한기Frost Nova Icon  얼음 회오리가 자연적으로 만료되거나 무효화 되는 경우가 아니면 발동하지 않는데, 대상을 얼려놓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취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찍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만약 그런 취미가 있는 상황에서도, 이 특성은 얼음 회오리로 만들어지는 'Shatter Icon 산산조각'을 그대로 버리는 셈이 되기 때문에 안좋습니다.
  • Frostbite Icon냉증은 보편적으로 좋은 특성입니다.  Shatter Icon산산조각이 더 많이 발동되게 해줍니다.
  • Deep Shatter Icon 깊은 갈라짐 또한 보편적으로 좋은 특성이며,  Frostbite Icon냉증과 결합될경우 때때로 더 쎈 Frostbolt Icon 얼음 화살을 만들어주므로 더 좋습니다.
  • Concentrated Coolness Icon 응축된 한기는 엄청나고, 무조건 필수적인 pvp 특성이라고 불릴 만 합니다. Concentrated Coolness Icon 얼어붙은 구슬의 공격력을 30% 증가시켜주고 위치 지정을 할 수 있으니, 이 특성은 몹 무리를 다 쓸어버릴 것입니다.
  • Burst of Cold Icon냉기 폭발은 몹에게 근접해서 싸우는 일이 잦은 플레이스타일을 가졌을때 좋을것이고, 몹 몰이를 매우 많이 해서 사냥하는것을 즐길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Burst of Cold Icon냉기 돌풍을 꽤 위력적인 광역 딜링 기술로 바꾸어줍니다.
  • Ice Form Icon 얼음 형상은 꽤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이유에서든 필드에서 Icy Veins Icon  얼음 핏줄을 아끼게 되는 플레이어들에게 적합합니다. Deep Shatter Icon 깊은 갈라짐과 좋은 시너지 효과를 가졌지만, 다양한 '얼리는'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을 때에 사용해야 그 효율이 좋을것입니다.


조금 흥미로운 pvp 특성들도 있습니다만, 이 특성들은 필드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인스턴스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특성들은 일반적으로 시뮬레이션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은 단순히 저자의 생각과 느낌에 따른것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6. 주문 살펴보기


냉법의 주문 살펴보기
  • 혹시 새롭게 냉기 법사에 입문하신다면, 더 나아가기 전에 이 가이드를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문단에서 냉기 법사에겐 어떤 기술이 있는지, 그리고 이 전문화내에서 어떻게 그 기술들이 쓰이는지, 중요한 쿨기와 함께 어떻게 같이 상호작용하는지 다루게 될 것입니다. 만약 전에 냉기 법사를 다뤄본적이 있으시거나, 이미 이 전문화를 플레이하는데 있어 편안함을 느끼는 단계에 다다른 분이시라면, 이 섹터를 스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냉법의 주 사용 자원
  • 냉기 법사는 주 자원에 의존하는 직업이 아닙니다. 다른 법사 전문화와 마찬가지로, 마나를 가지고 있을것이지만, 냉기 법사는 마나가 아니라 기본 기술들을 사용하면 만들어지는 발동형 버프를 연료삼아 딜을 합니다. 전투에서 딜을 뽑는 스킬들만 사용해서는 절대로 마나가 바닥에 다다르는 일에 마주하지 않을 것입니다.
냉법의 기본 기술
  • 이 기술들은 어떤 특성을 찍던 사용가능한 주문들이고, 이 전문화을 구성하는 주춧돌과도 같습니다.
  • Frostbolt Icon 얼음 화살은 기본 필러 기술입니다. 이 주문 자체만 놓고 보면 꽤 약한 대미지를 가지지만, 이 주문은 냉법의 제일 중요한 두가지 발동 버프, Brain Freeze Icon두뇌 빙결과  Fingers of Frost Icon서리의 손가락을 발동시킴으로써 냉기 법사의 전체 대미지를 만드는 기술이기 때문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이 주문은 Mastery: Icicles Icon 특화 : 고드름의 주 재료입니다.
  • Ice Lance Icon 얼음창은  Fingers of Frost Icon서리의 손가락 버프를 받을경우 즉시 엄청난 양의 대미지를 만듭니다. 이 주문은 보통 대상이 얼어붙은것으로 간주될때만 사용되어야하며, 아무런 버프 없이 사용할경우 딜이 엄청나게 약하기때문에, 이동 상황에서 사용할 주문이 하나도 없을때 즉시 시전기인 이 주문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Flurry Icon 진눈깨비는 약간의 시전시간을 가지며, 세개의 투사체가 살짝씩 간격을 두고 날라가는 딜링 기술입니다. Brain Freeze Icon두뇌빙결 버프는 이 기술이 즉시 시전되게 만들며, 50% 증가한 대미지를 입히게 합니다. 또한 두뇌빙결로 날라가는 진눈깨비 역시 각각 두번째, 세번째 투사체가  Shatter Icon 혹한의 추위 디버프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진눈깨비는 두뇌빙결 버프가 떴을때만 사용해야합니다.
  • Frozen Orb Icon 얼어붙은 구슬은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향해 직진해서 나아가며, 처음으로 대미지를 주었을때부터 엄청나게 느려집니다. 얼어붙은 구슬의 첫 피해는  Fingers of Frost Icon서리의 손가락을 1회 충전시키며, 각각의 틱은 서리의 손가락을 발동시킬 확률을 갖습니다. 이 기술 자체만 놓고보면 꽤나 낮은 단일 대상 딜을 가지지만, 이 주문은 주로 서리의 손가락 버프를 발동시키기 위해서, 또는 광역 딜링을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Summon Water Elemental Icon 물의 정령 소환은 적을 공격해서 대미지를 주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펫을 소환합니다. 물의 정령이 가진 ' Freeze Icon얼리기'스킬은 적을 카이팅 할때나,  Shatter Icon 산산조각 디버프를 이용해서 쫄들을 딜할때 사용됩니다. 
냉법에게 중요한 발동 버프
  • Fingers of Frost Icon 서리의 손가락은 냉기 법사가 가진 폭발적인 딜량을 만들어내는 주 연료입니다. Frostbolt Icon 얼음 화살을 사용할때 약 15%의 확률로, 얼어붙은 구슬의 틱당 10%의 확률로 발동됩니다. 서리의 손가락은 다음에 시전하는 Ice Lance Icon 얼음창의 대상이 얼어붙은 것으로 간주하게 만들고, 얼음창의 대미지를 3배로 만들며 동시에 얼음창이 산산조각 디버프의 효과를 받게 합니다.
  • Brain Freeze Icon두뇌 빙결Frostbolt Icon  얼음 화살 시전시 25%의 확률로 발동됩니다. 다음번 시전하는 Flurry Icon 진눈깨비가 즉시시전되게 하며, 50% 증가한 대미지를 입히고, 적중한 타겟에게 ' Shatter Icon 혹한의 추위'를 1초간 부여합니다. 혹한의 추위는 대상이 얼어붙은 것으로 간주하게 만들어, 냉법이 시전하는 주문이  Shatter Icon 산산조각의 효과를 받게 합니다. 두뇌빙결 버프를 받은 진눈깨비를 시전하고 바로 Ice Lance Icon 얼음창을 시전함으로써, 이것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주문에 앞서 다른 주문, 예를 들어 얼음 화살이나 (특성을 찍은) Ebonbolt Icon칠흑화살, Glacial Spike Icon 혹한의 쐐기를 먼저 사용함으로써 이 주문들 역시 산산조각의 효과를 받게 할 수 있습니다.
냉법의 쿨기
  • Icy Veins Icon 얼음 핏줄은 20초 동안 가속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쿨마다 눌러주는것이 좋은, 냉법의 주 쿨기입니다.
  • Time Warp Icon 시간 왜곡은 100미터 내의 모든 파티원과 공대원이 40초간 가속 30%버프를 받게 합니다. 이 기술은 본질적으로 주술사의 Heroism Icon영웅심/Bloodlust Icon 피의 격노, 사냥꾼의 Primal Rage Icon고대의 격분, 황천바람과 같습니다. 디버프를 남겨 다음 10분간 위 언급된 기술의 효과를 받지 못하게 합니다.




7. 스탯

* Altered-time에서 퍼온 단일 타겟 기준 스케일 팩터임.
항상 지능을 우선시 해야합니다. 
가능할경우 치명타 33.34%, 가속 25%이상을 맞추고
지능>특화>=유연성>가속>치명타 순서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특화와 유연성은 2타겟 이상에서 자리가 서로 바뀝니다.
2차스탯이 다소 비중이 줄어든 이후로, 지능을 손해보면서 2차스탯을 맞추는것은 현명하지 않은 선택이 되었습니다.


7.1 스탯 설명
지능은 냉기 법사의 '주' 스탯입니다. 주문의 대미지를 올려주는 주문력을 올려줍니다.
유연성은 단순하게 딜을 올려주고 /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켜주는 스탯입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는 주문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을 높여줍니다. 냉기법사의 주문 대부분이 '산산조각'에 의해 치명타율이 상승하는 영향을 받기 때문에, 치명타는 일정 수준의 '캡'을 갖습니다.
특화: 고드름은 얼음 화살과 진눈깨비가 고드름을 저장하게 만들고, 고드름은 특화 스탯과 주문력을 합친 대미지를 가집니다. 고드름은 얼음창을 시전할때 자동으로 발사되거나, 혹한의 쐐기(특성을 찍었을경우)를 사용할때 발사됩니다. 특화는 또한 얼어붙은 구슬의 대미지 역시 상승시킵니다.
가속은 주문 시전시간과,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과, 몇몇 주문(냉기 법사는 '눈보라'가 해당됩니다)의 가속에 영향을 받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예를 들면,  얼음 화살의 시전시간을 감소시키는건 매우 유익한데, 왜냐하면 그럼으로써 더 자주 얼음 화살을 시전할 수 있고 더 많은 얼음 화살은 더 많은 발동형 버프와 특화 : 고드름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가속은 또한 물정령의 시전 속도와 환영복제로 만들어진 환영들의 시전 속도 역시 증가시킵니다.
7.2 고드름의 정확한 작동 방식
  • 매 얼음화살, 진눈깨비 캐스팅 마다 하나의 고드름이 생깁니다.
  • 최대 5개의 고드름을 모아둘 수 있습니다. 
  • 6번째 고드름을 생성하면, 자동으로 가장 오래된 고드름을 발사합니다.
  • 얼음창은 즉시 현재 들고있는 고드름을 모두 차례로 발사시키며, 그 발사 도중 생긴 고드름이 있다면 그것 역시 발사시킵니다.
  • 60초가 지나면 모든 고드름이 사라집니다. 사라지는 것을 막으려면 사용하거나, 새로운 고드름을 얻어야합니다.
  •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으며, 산산조각에도 반응합니다.
7.2.1 혹한의 쐐기
  • 특화 : 고드름이 혹한의 쐐기를 찍을경우 조금 다르게 작동합니다.
  • 혹한의 쐐기는 시전하기 위해 5개의 고드름이 필요하며, 모든 고드름을 사용합니다.
  • 얼음창이 더이상 고드름을 발사하지 않습니다.
  • 매 고드름의 치명타 확률이 혹한의 쐐기 시전시에 종속되며, 따라서 막대한 대미지를 주는 혹한의 쐐기가 산산조각 효과를 받게 하는것이 중요합닏다.
7.3 치명타 캡
  • 산산조각 의 존재로 인해, 어느 주문이든 100%가 넘는 치명타율을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얼어붙은 것으로 간주되는 대상에게 주문을 시전할 경우, 산산조각은 치명타율을 1.5배 증가시키고 50%를 더합니다. 예를 들면 33.34%의 치명타율에서, 산산조각 버프를 단 주문의 치명타율은 100.01%입니다(33.34% * 1.5 + 50 %)





8. 도핑

물약 :   지속되는 힘의 물약

영약 :  속삭인 서약의 영약

룬 : 더럽혀진 증강의 룬

음식 :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 

보석 : : 지능의 호랑이 눈(이 보석은 하나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아르굴라이트

마부 :

  • 목 :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
  • 등 :  지능의 구속
  • 반지 :  특화의 구속

물약 :   지속되는 힘의 물약

영약 :  속삭인 서약의 영약

룬 : 더럽혀진 증강의 룬

음식 :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 

보석 : : 지능의 호랑이 눈(이 보석은 하나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아르굴라이트

마부 :

  • 목 :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
  • 등 :  지능의 구속
  • 반지 :  특화의 구속

물약 :   지속되는 힘의 물약

영약 :  속삭인 서약의 영약

룬 : 더럽혀진 증강의 룬

음식 :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 *소격아 패치 이후로, 설탕 범벅 생선 잔치는 먹지 않습니다.

보석 : : 지능의 호랑이 눈(이 보석은 하나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조회장석

마부 :

  • 목 :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
  • 등 :  지능의 구속
  • 반지 : 유연성의 구속
* 위의 마부와 보석, 음식은 예시이며, 각자의 상황에 따라 스탯에 도움이 되는 쪽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지능이 언제나 가장 우선이며, 치명타 33.34%를 맞춘후, 가속 25%~30%을 맞추고 나면 나머지는 특화나 유연성에 투자하면 됩니다. 




9. 장비, 전설, 그리고 BiS


1. BiS (Best in Slot)
티탄벼림이 생긴 이후로, BiS를 따지는 일은 사실상 무의미해졌습니다. 적합하지 않은 2차스탯을 가진 아이템이더라도, 템레벨이 엄청나게 높을경우 사용하는것이 나을 가능성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이드에서 나올지 모를 "bis"아이템 보다, 지금 가지고 있는 쐐기 보상 아이템이 딜이나, 생존 모두에서 나을 수 있습니다.


머리 : 신드라고사의 부서진 조각
목 : 볼카나르핵 펜던트
어깨 : 룬결속 어깨덧옷 / 쓰러진 복수자의 아미스
등 : 룬결속 단망토
가슴 : 룬결속 튜닉 / 불타오르는 역병의 의복 
손목 : 녹빛 화염술사의 소매장식/피에 젖은 손목띠
손 : 룬결속 장갑
허리 : 피어나는 꽃잎의 장식끈
다리 : 룬결속 다리보호구
발 : 여군주 다시디온의 비단 끌신/속삭임발걸음 신발
손가락1 :  엑소다르의 파편
손가락2 : 차원문지기의 인장
장신구1 : 노르간논의 기량
장신구2 : 시험생산형 인간 척살기



2. 티어 21
티어 21셋트의 효과는 여전히 강력하며, 4세트를 우선으로 맞추어야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3. 티어 20
티어 20셋트는 매우 가치있고, 2셋트 보너스는 폭딜에 엄청난 시너지를 보입니다. 2셋의 효율은 일반 아이템의 템레벨을 한참 뛰어넘는 효율을 보여주지만, 소군단 이후로 신드라고사의 부서진 조각 전설이 코어가 되면서, 티어 20을 고집할 필요는 사실상 없어졌습니다. 맞춘다면 머리+등, 머리+손이 좋습니다.


4. 전설
엑소다르의 파편은 사용자가 시전하는 시간 왜곡이 시간 변위를 일으키지 않고, 시간 변위의 효과를 받는 동안에도 시간 왜곡을 시전 할 수 있게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전설은 매 5분마다 추가적인 시간 왜곡을 얻는 효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고 강력하며, 스탯도 매우 좋습니다.
신드라고사의 부서진 조각은 머리 전설이며, 얼음 화살이나 진눈깨비를 15회 시전하면 대상의 위치에 혜성 폭풍을 소환합니다. 혜성 폭풍이 버프받은 이후로 1티어 전설입니다.
마그테리돈의 추방된 팔보호구는 얼음창을 시전할때마다 다음 얼음창의 대미지를 8초간 3퍼씩 증가시키며, 최대 6회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60레벨 연쇄 반응 특성과 같은 효과이며, 얼음창이 냉법의 주요 딜링 기술이기 때문에 단순하면서 좋은 전설입니다.
대마법사의 영혼은 얼어붙은 손가락 특성을 배우게 해줍니다. 위 세개의 전설이 없을때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연구에 따라 좋아질 수도 있는 전설입니다.
세푸즈의 비밀은 기본적으로 스탯이 엑소다르의 파편과 매우 유사하며, 쫄이 약간의 간격을 두고 계속해서 나오는 전투에 특히 유리합니다. 안토란 총 사령부나, 이오나, 차원문 수호병 하사벨 전투, 또는 쐐기에서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프라이다즈 - 사비락의 최고 걸작은 스탯합이 좋고 생존성을 올려주는 전설입니다. 고단에서 사용될 여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