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마법사님들,


심크를 반신반의하는 분들이 많은 와중에 심크를 구성하고 있는 APL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더군요.


누군가가 해주겠지 하고 생각했는데, 글이 없길래 부족하지만 제가 한 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게 작성했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니 많은 분들이 읽어보시고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APL, 즉 action priority list 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심크는 스킬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차례대로 실행하고 그 결과를 기록해나가는 프로그램입니다.


만약 해당 스킬을 시전할 수 있고 뒤에 붙은 조건을 만족한다면 그 행동을 실행하고,

그 스킬을 시전할 수 없다면 다음 우선순위를 갖는 스킬로 넘어갑니다.

이 우선순위 목록을 APL이라고 하고 심크는 이 리스트를 쭉 훑어나가면서 그때그때 어떤 순서로 스킬을 실행할지 결정하는 것이지요.


참고로 냉법 APL은 왜 이렇게 APL을 짰는지 주석이 잘 달려있어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 화법은 반면에 주석도 없고 작열의 대가와 불사조의 화염 때문에 조건문이 주렁주렁 달려 읽기 끔찍합니다. 화법이 대세가 아니어서 다행이에요(?) 주석은 소중합니다....



actions.precombat


전투 시작 전 행동을 서술한 곳입니다. 데미지를 입히지 않는 준비기술들 + 데미지 주는 기술 하나를 맨 끝에 놓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lask 영약

food 음식

augmentation 증강의 룬

arcane_intellect 신비한 지능

summon_water_elemental 물의 정령 소환

snapshot_stats 현재 스탯 저장

mirror_image 환영 복제

potion 물약 (참고로 심크에서는 일어나는 죽음의 물약을 마십니다!)

frostbolt 얼음 화살




Default action list

실행이 가능하면 바로 실행합니다.


1. counterspell

마법 차단


2. ice_lance,if=prev_gcd.1.flurry&!buff.fingers_of_frost.react

얼음창, 만약 이전에 두빙진눈을 사용했고 서손이 없다면

If the mage has FoF after casting instant Flurry, we can delay the Ice Lance and use other high priority action, if available.

만약 두빙진눈을 시전한 이후 마법사가 서손을 갖고 있다면, 얼음창을 쓰는 것을 미루고 다른 우선도 높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call_action_list,name=cooldowns

쿨다운 액션 리스트 호출


4. call_action_list,name=aoe,if=active_enemies>3&talent.freezing_rain.enabled|active_enemies>4

광역 액션 리스트 호출. 만약 빗발치는 냉기를 찍고 적이 4마리 이상이거나, 적이 5마리 이상일 경우

The target threshold isn't exact. Between 3-5 targets,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T and AoE action lists are rather small. However, Freezing Rain prefers using AoE action list sooner as it benefits greatly from the high priority Blizzard action.

타겟 숫자가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대상이 3~5마리 사이일때 광역 액션과 단일 액션 리스트의 차이는 상당히 작은 편입니다. 그러나 빗발치는 냉기를 찍으면 눈보라의 우선순위가 올라가기 때문에 좀더 숫자가 적을때 광역 액션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5. call_action_list,name=single

단일 액션 리스트 호출






actions.cooldowns

쿨다운 액션 리스트


1. icy_veins

얼음 핏줄


2. mirror_image

환영 복제


3. rune_of_power,if=prev_gcd.1.frozen_orb|time_to_die>10+cast_time&time_to_die<20

마력의 룬, 만약 이전에 얼어붙은 구슬을 시전했거나, 대상 죽는 시간이 마룬시전시간+10초보다 많이 남고 20초보다는 적게 남았을 때

Rune of Power is always used with Frozen Orb. Any leftover charges at the end of the fight should be used, ideally if the boss doesn't die in the middle of the Rune buff.

마력의 룬은 항상 얼어붙은 구슬과 함께 사용합니다. 전투가 끝나기 전에 남은 마력의 룬은 쓰는것이 좋습니다. 보스가 마력룬 버프 도중에 죽지 않는 것도 이상적이겠지요.


4. call_action_list,name=talent_rop,if=talent.rune_of_power.enabled&active_enemies=1 &cooldown.rune_of_power.full_recharge_time<cooldown.frozen_orb.remains

마력의 룬 특성 리스트 호출, 만약 마력의 룬 특성이 선택되어있고 단일 타겟이며, 마력의 룬이 풀차지 되기까지 시간이 얼어붙은 구슬 쿨이 돌아오는 시간보다 짧을 경우

On single target fights, the cooldown of Rune of Power is lower than the cooldown of Frozen Orb, this gives extra Rune of Power charges that should be used with active talents, if possible.

단일 타겟 전투의 경우 마력의 룬 쿨다운은 얼어붙은 구슬 쿨다운보다 짧기 때문에 마력의 룬이 남게 되고, 만약 적절한 특성이 선택되어있다면 그것과 묶어쓸 수 있습니다.


5. potion,if=prev_gcd.1.icy_veins|target.time_to_die<30

물약, 만약 이전 스킬로 얼음 핏줄을 사용했거나 대상이 죽기까지 30초 이하 남았다면


6. use_items

아이템 사용 (장신구)


7. 종특

blood_fury 피의 격노 (오크 종특)

berserking 광폭화 (트롤종특)

lights_judgment 빛의 심판 (빛드레 종특)

fireblood 불꽃피 (검무드 종특)

ancestral_call 고대의 부름 (마그오크 종특)







actions.single

단일 액션 리스트


1. ice_nova,if=cooldown.ice_nova.ready&debuff.winters_chill.up

서리 회오리, 만약 서리 회오리를 사용할 수 있고 혹한의 추위 디버프가 있다면

In some situations, you can shatter Ice Nova even after already casting Flurry and Ice Lance. Otherwise this action is used when the mage has FoF after casting Flurry, see above.

어떤 상황에서는 진눈깨비와 얼창을 사용하고 나서도 서리 회오리가 산산조각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 행동은 두빙진눈을 쓴 이후 서손을 갖고 있을 때 바로 실행합니다 (위 참고).


2. flurry,if=talent.ebonbolt.enabled&prev_gcd.1.ebonbolt&(!talent.glacial_spike.enabled|buff.icicles.stack<4|buff.brain_freeze.react)

진눈깨비, 만약 칠흑화살 특성을 선택했고 & 이전 주문으로 칠흑화살을 시전했고 & (혹쐐 특성을 선택하지 않았거나, 고드름 갯수가 3개 이하이거나, 이미 두빙이 떠있다면)

Without GS, Ebonbolt is always shattered. With GS, Ebonbolt is shattered if it would waste Brain Freeze charge (i.e. when the mage starts casting Ebonbolt with Brain Freeze active) or when below 4 Icicles (if Ebonbolt is cast when the mage has 4-5 Icicles, it's better to use the Brain Freeze from it on Glacial Spike).

혹한의 쐐기 특성이 아니라면 칠흑화살은 항상 산산조각 효과를 받습니다. 혹한의 쐐기를 선택했다면, 두빙을 낭비할 것 같을 때 칠흑화살이 산산조각을 받게 합니다 (즉 마법사가 두빙이 있는 상태로 칠흑 화살을 시전할 때 입니다). 고드름이 3개 이하일 때는 진눈깨비를 그냥 사용합니다 (4~5개의 고드름이 있을 때 칠흑화살을 시전한다면, 여기서 얻은 두빙을 혹쐐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flurry,if=talent.glacial_spike.enabled&prev_gcd.1.glacial_spike&buff.brain_freeze.react

진눈깨비, 만약 혹쐐 특성을 선택했고, 이전에 혹한의 쐐기를 선택했고, 두뇌빙결 버프가 있다면

Glacial Spike is always shattered.

혹한의 쐐기는 항상 산산조각을 받습니다.


4. flurry,if=prev_gcd.1.frostbolt&buff.brain_freeze.react&(!talent.glacial_spike.enabled|buff.icicles.stack<4)

진눈깨비, 만약 이전에 시전한 주문이 얼음 화살이고 두뇌 빙결 버프가 있고 (혹쐐 특성이 선택되어있지 않거나 고드름 갯수가 3개 이하라면)

Without GS, the mage just tries to shatter as many Frostbolts as possible. With GS, the mage only shatters Frostbolt that would put them at 1-3 Icicle stacks. Difference between shattering Frostbolt with 1-3 Icicles and 1-4 Icicles is small, but 1-3 tends to be better in more situations (the higher GS damage is, the more it leans towards 1-3). Forcing shatter on Frostbolt is still a small gain, so is not caring about FoF. Ice Lance is too weak to warrant delaying Brain Freeze Flurry.

혹한의 쐐기를 선택하지 않은 법사라면 얼음 화살을 최대한 많이 산산조각 효과를 보게 합니다. 혹한의 쐐기를 선택했다면 시전 후 1~3개의 고드름이 남게되는 얼음화살만 산산조각 효과를 보게 합니다. 고드름 3개가 남을때와 4개가 남을때 두빙을 소모하는 것의 차이는 작지만 대부분의 경우 1~3개인 경우가 더 좋습니다 (혹쐐 데미지가 높을 수록 두빙을 3개 전부터 킵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5. frozen_orb

얼어붙은 구슬


6. blizzard,if=active_enemies>2|active_enemies>1&cast_time=0&buff.fingers_of_frost.react<2

눈보라, 만약 적 개체수가 3마리보다 많거나, 적이 2마리 이상이고 즉시시전이고 서손 버프가 1개 이하일 때

With Freezing Rain and at least 2 targets, Blizzard needs to be used with higher priority to make sure you can fit both instant Blizzards into a single Freezing Rain. Starting with three targets, Blizzard leaves the low priority filler role and is used on cooldown (and just making sure not to waste Brain Freeze charges) with or without Freezing Rain.

빗발치는 냉기와 최소 2타겟 이상일 경우, 눈보라는 우선순위가 높아지는데 빗냉 버프 내에 눈보라를 2번 사용할 수 있기 위해서입니다. 3타겟 이상부터 눈보라는 우선순위가 높아져서 빗냉이 있건 없건 쿨이 돌아올때마다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두빙 버프를 낭비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7. ice_lance,if=buff.fingers_of_frost.react

얼음창, 만약 서리의 손가락 버프가 있다면

Trying to pool charges of FoF for anything isn't worth it. Use them as they come.

얼음창 버프를 무언가를 위해 쌓아둘 필요는 없습니다. 생기는 대로 사용하세요.


8. comet_storm

혜성 폭풍


9. Ebonbolt

칠흑 화살


10. ray_of_frost,if=!action.frozen_orb.in_flight&ground_aoe.frozen_orb.remains=0

서리 광선, 만약 얼어붙은 구슬이 날아가는 중이 아니고 얼어붙은 구슬이 남아있지 않다면

Ray of Frost is used after all Fingers of Frost charges have been used and there isn't active Frozen Orb that could generate more. This is only a small gain against multiple targets, as Ray of Frost isn't too impactful.

서리 광선은 모든 서손을 사용하고 난 후에 써야하기 때문에 추가로 서손을 만들 수 있는 얼구가 없어지고 나서 시전을 합니다. 서리 광선은 다수의 타겟일때 큰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타겟의 경우 이득이 별로 없습니다.


11. blizzard,if=cast_time=0|active_enemies>1

눈보라, 만약 즉시시전이거나 대상이 2마리 이상일 때.

Blizzard is used as low priority filler against 2 targets. When using Freezing Rain, it's a medium gain to use the instant Blizzard even against a single target, especially with low mastery.

눈보라는 2타겟 이상일 때 낮은 순위의 필러로 이용됩니다. 만약 빗발치는 냉기 특성을 이용할 경우 눈보라가 즉시시전이어도 단일 타겟에 쓰는 것은 그럭저럭한 이득을 보게 됩니다 - 특히 특화가 낮은 경우에는요.


12. glacial_spike,if=buff.brain_freeze.react|prev_gcd.1.ebonbolt|active_enemies>1 &talent.splitting_ice.enabled

혹한의 쐐기, 만약 두뇌 빙결이 떠있거나, 이전 주문으로 칠흑 화살을 시전했거나, 갈라지는 얼음을 찍었는데 대상이 2마리 이상이면

Glacial Spike is used when there's a Brain Freeze proc active (i.e. only when it can be shattered). This is a small to medium gain in most situations. Low mastery leans towards using it when available. When using Splitting Ice and having another target nearby, it's slightly better to use GS when available, as the second target doesn't benefit from shattering the main target.

혹한의 쐐기는 두빙 버프가 있을때만 사용합니다 (즉 산산조각 효과를 받을 수 있을때만). 이건 대부분의 경우 작거나 중간 정도의 이득밖에 보지 못합니다. 특화가 낮다면 혹쐐를 사용할 수 있을때마다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만약 갈얼 특성을 사용하고 근처에 다른 타겟이 있다면, 타겟 하나만 산산조각 효과를 받게 되므로 혹한의 쐐기를 사용할 수 있을때 바로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좋습니다.


13. ice_nova

서리 회오리


14. use_item,name=tidestorm_codex,if=buff.icy_veins.down&buff.rune_of_power.down

파도폭풍 전서 사용, 만약 얼음 핏줄 버프가 없고 마력의 룬 버프가 없다면


15. frostbolt

얼음 화살


16. call_action_list,name=movement

움직임 액션 리스트 호출


17. ice_lance

깡얼창




단일 심크를 돌려서 나온 결과만 번역했기 때문에 상관없는 광역 액션 리스트(actions.aoe)와 움직임 액션 리스트(actions.movement) (궁금하신분을 위해 말씀드리면 점멸이랑 얼음발을 쓰라고 합니다) 등은 생략했습니다. 마법사 전체 APL과 다른 직업 것들은 심크의 Github[https://github.com/simulationcraft/simc/blob/bfa-dev/engine/class_modules/sc_mage.cp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심크상으로는 혹쐐를 반드시 두빙과 같이 쓰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논란이 많은 깡혹쐐를 쓰냐마냐를 확인하기 위한 APL을 소개하겠습니다


https://www.raidbots.com에서 시뮬레이션을 돌리고 나면 다음과 같은 결과창이 나옵니다:





여기 오른쪽 아래에 Full HTML Report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Profile을 찾으신 다음에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펼쳐집니다.



저 회색 네모 안에 있는 내용을 다 복사하신 다음에, raidbots의 ADVANCED 탭으로 들어가 붙여넣습니다.




actions.single이 들어간 부분을 다 지우고 아래 내용으로 바꿔치기 합니다.



↓ 아래를 복사 & 바꿔치기


actions.single=ice_nova,if=cooldown.ice_nova.ready&debuff.winters_chill.up

actions.single+=/flurry,if=talent.ebonbolt.enabled&prev_gcd.1.ebonbolt&(!talent.glacial_spike.enabled|buff.icicles.stack<5|buff.brain_freeze.react)

# 고드름 5개를 빨리얻기 위해 칠흑화살로 얻은 두빙진눈을 고드름이 4개일때도 쓰도록 했습니다.

actions.single+=/flurry,if=talent.glacial_spike.enabled&prev_gcd.1.glacial_spike&buff.brain_freeze.react

# 혹쐐를 날리고 두빙진눈이 있다면 사용하는 파트는 그대로 둡니다.

actions.single+=/flurry,if=prev_gcd.1.frostbolt&buff.brain_freeze.react&(!talent.glacial_spike.enabled|buff.icicles.stack<5)

# 여기서도 빠른 5스택을위해 두빙진눈을 씁니다

actions.single+=/frozen_orb

actions.single+=/blizzard,if=active_enemies>2|active_enemies>1&cast_time=0&buff.fingers_of_frost.react<2

actions.single+=/ice_lance,if=buff.fingers_of_frost.react

actions.single+=/comet_storm

actions.single+=/ebonbolt

actions.single+=/ray_of_frost,if=!action.frozen_orb.in_flight&ground_aoe.frozen_orb.remains=0

actions.single+=/blizzard,if=cast_time=0|active_enemies>1

actions.single+=/glacial_spike,if=buff.brain_freeze.react|prev_gcd.1.ebonbolt|active_enemies>1&talent.splitting_ice.enabled


actions.single+=/glacial_spike

# 위의 구문에서 두빙이 실행되지 않더라도, 혹쐐를 시전할 수 있다면 바로 시전합니다.


actions.single+=/ice_nova

actions.single+=/use_item,name=tidestorm_codex,if=buff.icy_veins.down&buff.rune_of_power.down

actions.single+=/frostbolt

actions.single+=/call_action_list,name=movement

actions.single+=/ice_lance





하나의 결과일 뿐이지만 제 심크 결과를 공유해봅니다.

3순빙, 2냉손, 1시야상실, 1압힘, 2내부응 아제라이트에 

치명 19.58% / 가속 17.34% / 특화 17.9% / 유연 6.04%

입니다.



기존 APL로 돌린 결과입니다.



고드름 5개를 빨리 쌓아 그때그때 깡혹쐐로 소모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고드름 3개일때부터 두빙을 킵하지만 고드름이 5개가 되면 일단 혹쐐를 시전할 때의 결과입니다.



모 법사님께서 3순빙이면 고드름 1개부터 두빙을 킵하는게 좋다고 그러셔서 해당 심크 결과를 추가해보았습니다.



제 세팅 문제일수도 있지만 일단 깡혹쐐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 나왔습니다.

다른 세팅으로 이것저것 돌려보고 싶지만 장비 종류도 부족하고 일단 제가 지금은 자야해서...!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