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시스템 변경

Q. 최근에 진행했던 업데이트가 꽤나 빠르게 진행되었고, 한국 트오세와의 차이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향후 업데이트도 이와 같은 속도로 진행되나요?

-스팀 트오세에 업데이트되는 속도는 상황에 따라 항상 다릅니다. 하지만 대규모로 시스템을 수정하는 일과 같은 경우에는, 최근의 패치처럼 스팀 트오세에 최대한 빨리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Q. 살러스 수녀원 미션이 대규모 패치 이전보다 훨씬 어려워진 듯 합니다. 보스들이 더 강력해진 것 같은데, 의도적으로 이렇게 한 건가요?

-이전보다 살러스 수녀원의 보스들이 더 강하게 느껴진다면, 캐릭터의 방어력과 관통력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전투와 관련된 여러 수치와 계산식들이 수정되었기 때문에, 특정 몬스터를 상대하면서 약간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Q. 전투 시스템 변경을 적용하고, 이벤트와 광고를 실시한 이후에 플레이어들이 꽤 늘어났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희는 트오세에 복귀하신 분들, 막 플레이하신 분들, 그리고 게임에 관심을 표하며 계속 플레이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을 위해서 더 재미있는 이벤트와 작업들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계획

Q. 대규모 패치 이후에도 다른 클래스들을 대상으로 계속 재밸런싱을 진행할 건가요?
-대규모 패치와 캐릭터 초기화 이벤트 이후의 목표는 복수의 클래스들이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일입니다. 저번 안내문에서 짧게 작성해놓았기에 향후 계획에 관해서 한번 읽으보시면 좋습니다.


Q. 길드 배틀에 관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지역별 길드 배틀은 언제 다시 오픈되나요?
-길드 전쟁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저번 안내문에서 앞으로 추가될 길드 컨텐츠의 변경사항 등을 언급했으니 확실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길드 배틀은 한동안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지만 방식을 재조정하여 더 좋은 모습으로 돌아오고 싶었습니다. 구체적인 사항들이 정리중이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준비되는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Q. 팀 배틀리그는요? 향후 팀 배틀리그는 어떤 모습을 보일 건가요?
-구체적인 것들은 답하기가 어렵지만, 저희가 고려하고 있는 여러 수정사항들은 5번째 안내문에서 다루었습으니 포스트에 있는 전체적인 설명을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간단명료하게 말하자면 (팀 배틀리그의) 방식과 매칭 밸런스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Q. 9랭크와 신규 클래스들은 언제 볼 수 있나요?
-올해 안에 9랭크를 출시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적어도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작업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신규 클래스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발설할 수는 없지만, 구체적인 사항이 나오는 대로 세부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Q. 모험일지가 삭제되나요?
-모험일지가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대신에 모험일지가 기능하는 방식에 중요한 수정을 가할 계획입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초 공지문을 게시했고, 모험일지 수정사항들이 나오는 대로 세부적인 항목들을 공지문을 통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피드백

Q. 최근 이슈들에 관해 포럼에 작성된 각종 피드백들을 참고하고 계신가요?
-저희는 항상 공식 포럼과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여러 이슈들에 대해 토론하는 플레이어들을 볼 수 있어서 좋으며, 앞으로도 게임에 관한 의견들과 생각들을 저희와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프리 던전은 참 좋은데, 큐브 드롭율이 너무 낮네요.
-프리던전 내 아이템 드롭율은 다른 필드와 마찬가지로 같은 원리에 기초하고 있기에 저희가 프리던전에서 특정 아이템을 얻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프리던전의 매력은 미감정된 아이템에 있으니, 중요하다고 여겨질 때마다 그것들을 개선하는 일을 피하지 않겠습니다.


Q. 클레릭이 게임에서 너무 강해서 그들이 할 수 없는 일은 없는 거 같아요. 클레릭 계열이 유독 그런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일부 유저들이 그런 식으로 생각한 것을 잘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저희의 현재 목표들 중 하나인 '특정 클래스를 대상으로 밸런스 조정'을 고려하면,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은 확실히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시간이 걸리는 만큼 어떠한 수정사항을 밝힐 수는 없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방향으로 각 클래스를 개선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Q. 팀 이름 변경 비용을 줄일 계획이 있나요?
-향후 이벤트를 통해서 일시적으로 변경 비용을 할인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영구적으로 비용을 줄일 계획은 없습니다.

Q. 컴패니언의 이름을 바꾸는 기능과 다른 플레이어들의 컴패니언의 이름을 숨기는 기능을 원해요.
-저희는 이 옵션들이 진짜로 컴패니언 이름과 관련된 여러 불문사항들을 제거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게임 UI의 몇몇 부분들을 개선할 생각이니 향후를 위해 이 아이디어들에 주목하겠습니다.


*버그와 문제들

Q. 많은 사람들이 남아메리카 서버인 '실루테'에서 시작한 이후로, 렉이 너무 심해졌습니다. 하지만 임시 점검 이후에 조금 나아졌습니다. 어떻게 한 것인가요?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에 실루테 서버의 유저 수가 증가하는 것에 주목하였습니다. 5월 16일과 17일에 진행되었던 임시 점검 이후에 게시한 공지문에서 설명했듯이, 머신을 추가하여 서버 수용량을 확대했고 동시 접속한 수많은 유저들을 수용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자체적으로 서버를 체크하면서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통해 실루테 서버의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Q. 채팅창에 특정 길이의 글을 쓰면 UI에서 글자가 숨겨져 본인이 채팅한 글을 보지 못합니다. 이 버그 언제 고칠 건가요?
-이 버그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수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얼마 걸리지 않을 듯 하니 솔루션이 갖춰지는대로 게임에 적용하겠습니다.


*캐릭터 치장

Q. 코스튬의 패션 센스가 매우 한국적이네요
-한국 개발팀에서 만들어진 한국산 게임이기에, 비록 새로운 코스튬을 출시할 때마다 다른 컨셉으로 코스튬을 만들려고 노력하지만, 코스튬들 또한 이런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식 채널에 신규 코스튬에 대해서 제안을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Q. 코스튬 염색약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저희는 헤어 염색과 같은 방식으로 코스튬 색상을 바꿔주는 코스튬 염색약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이 아이디어는 비슷한 아이템을 만들려고 할 때, 시스템 작업에 내재되어 있는 예상치못한 장애물이 발견되어 연기되었습니다.


Q. '프라이팬 방패'나 '막대사탕 로드' 같은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또 반다나(일종의 스카프), 나뭇잎, 거대 리본과 같은 헤어 액세서리는요? [이것들은 예시이며, 더 많은 제안들이 있었습니다]
-프라이팬은 무기로서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막대사탕 로드는 크리스마스 코스튬이나 캔디 헤어 액세서리와 같이 어울리면 러블리할 것 같네요. 저희는 항상 신규 아이템에 대해서 생각해내는 아이디어들에 놀라며, 그 모든 것들을 실제로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더 재미있고 꾀바른 치장용품들을 계속해서 만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