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 예를 들겠습니다. 동급 점수에서 평균적인 아나에 비해 얼마나 좋은 플레이를 하였느냐에 따라 점수를 후하게 또는 짜게 주는 것이 제프의 오피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정상적인 게임에서는 제대로 작동하게 됩니다. 문제는 꽁승, 꽁패를 하는 판에서 발생하는데요. 아나를 플레이할 때 경험상 꽁승시 10점대, 많아야 20점이 오르고 꽁패시엔 25~30점씩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먼저 꽁승일 때. 아군이 거의 피격당하지 않고 적을 쉽게쉽게 녹여버립니다. 힐을 할 상황 자체가 나오지 않습니다. 딜이라도 하려고 노력해보지만 우리팀 화력이 너무 세서 딜을 넣을 여지도 없는 상황입니다. 결국 블리자드는 아나가 게임 내내 잠수탄 거나 다름없는 점수를 줘 버리고 맙니다. 실제 경험인데 압도적인 꽁승 후에 점수가 3점이 오르더군요. 13점 아니고 3점 맞습니다.

다음으로 꽁패일 때. 아군이 진형을 잡아주지 못하고 힐러 케어가 전혀 안되게 때문에 아나는 계속 죽어나갑니다. 어떻게 포지션을 잘 잡고 빡힐을 해보지만 킬이 안나오기에 어시스트 점수를 전혀 얻을 수 없죠. 6인 힐밴을 때려넣어봐야 0어시스트입니다. 뽕을 줘도 잡지를 못하니 아예 안쓴 거나 똑같다고 봅니다. 당연히 블리자드는 평균적인 아나보다 형편없다고 판단하고 어마어마한 점수를 깎아버립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5승5패 10승10패를 해도 힐러로 얼마든지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근데 시간대를 잘못 만나 트롤 천지이고 꽁승 꽁패만 반복할 때가 있죠. 이런 경우 100%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