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세기전4 입니다.

 

아르카나 밸런스 재평가 내용에 대하여 안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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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공격형 아르카나들의 밸런스 조정 방향

현재 근접 공격형 아르카나들의 군진 채택율이 낮은 상태에 있다는 것은 충분히 파악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근접 공격형 아르카나들의 능력 자체는 현재도 굉장히 높게 설정 되어 있습니다.

유저 분들께서 주로 도전하시게 되는 시공들의 적들이 사용하는 전투 패턴이 근접 공격형 아르카나들의 채택율을 낮추게 되는 가장 큰 이유라는 것은 저희도 고려하고 있는 사항입니다만,
그 이전에 근접 공격형 아르카나들이 좀 더 쉽게 활약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 해 보고자 합니다.
따라서 다소 사용하기 불편하던 주요 공격형 아르카나들의 군진과 스킬들을 먼저 조정 하였습니다.

이것을 통해 군진 조합에 자유도가 높아지게 되며, 근접 공격형 아르카나들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보조 아르카나들을 배치하여 좀 더 지속적인 전투를 치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 하고 있습니다.

LE 방랑의 복수귀, 시라노 번스타인

시라노는 강력한 공격 치중형 스킬과 군진을 가지고 있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하지만 필살기의 위력이 범위 데미지 스킬이기에 다소 낮고, 군진 역시 과도한 배치 조건을 가지고 있기에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래와 같은 조정을 가해, 고유 군진과 필살기의 연계 조건이 만족될 시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도록 조정 하였습니다.
필살기: 블러디 스트라이크
대상 주변의 모든 적에게 [공격력] 72~88%의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일부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며, 피해를 준 적에게 [혈인] 효과를 건다.
-> 대상 주변의 모든 적에게 [공격력] 72~88%의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일부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며, 피해를 준 적에게 [혈인] 효과를 건다. 또한 사용 시 "암흑혈 발현" 상태 이상에 걸려 있었다면, 효과를 지우고 피해를 크게 증가시킨다.
고유 군진: 원더링 어벤져 배치 조건
1번 슬롯 "장검 아르카나", 2번 슬롯 "LE 시라노", 3번 슬롯 "대검 아르카나"
-> 1번 슬롯 "LE 시라노", 3번 슬롯 "장검/대검 아르카나"

EP 긍지높은 기사, 로카르노 스탠리

영웅 등급 로카르노는 강력한 근거리 공격 캐릭터들의 지원 아르카나로써 설계 되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군진 배치 조건과 애매한 스킬 효과에 의해 매우 낮은 군진 채택율을 보이는 것으로 관측 되었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은 조정을 진행합니다.
이것을 통해 로카르노는 강력한 전방위 공격수이자 회복 아르카나로써 사용될 것으로 기대 됩니다.
필살기: 노블레스 오더
아군 군단원들의 공격력과 항마력을 증가시킨다.
-> 아군 군단원들의 공격력과 항마력을 증가시키고, 자신 주변의 장검/대검 아르카나의 생명력을 로카르노의 공격력에 비례해 회복한다.
고유 군진: 노블 디비니티 배치 조건
1번 슬롯 "대검 아르카나", 2번 슬롯 "EP 로카르노", 3번 슬롯 "대검 아르카나"
-> 1번 슬롯 "EP 로카르노"
고유 군진: 노블 디비니티 군진 효과
공격력이 10% 증가한다. 항마력이 5% 증가한다.
-> 공격력이 10% 증가한다. 생명력이 5% 증가한다.
연환기: 노블레스 차지
자신 주변 대검계열 아군들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증가시키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킨다.
-> 자신 주변 대검/장검 계열 아군들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증가시키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킨다.

EP 캡틴 블루시드, 실버

EP 실버의 고유 군진 블루시드 해적단은 메인 수비형 아르카나의 역할을 실버가 분담하여 지속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는 군진으로써 설계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실버의 배치 위치가 해당 전투 형태를 이끌어낼 수 없다고 판단 되어,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고유 군진: 블루시드 해적단 배치 조건
1번 슬롯 "장검 아르카나", 2번 슬롯 "EP 실버"
-> 1번 슬롯 "EP 실버", 3번 슬롯 "장검 아르카나"

LE 파티마의 그릇, 오필리어 버킹엄

오필리어는 수속성 광역 공격에 특화된 마법사로써 설계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컨셉을 가지고 설계된 EP 카메오 와 비교 하였을 때, 군진 효과 및 연환기, 
그리고 군중 제어기의 강도 차이에 의해 적절한 채택율을 보이고 있지 않다고 판단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래와 같은 조정을 진행합니다.
이 조정을 통해 오필리어는 치명타에 특화된 광역 마법사로써 조건을 만족 시킬 시, 강력한 군중제어기와 수속성 마법 공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 됩니다.
일반기: 다이아몬트 더스트
대상 주변의 적에게 수속성 마법피해를 입히고, 10% 확률로 빙결 효과를 건다
-> 대상 주변의 적에게 수속성 마법피해를 입히고, 치명타 적중 시 동상 효과를 건다
필살기: 블리자드
선택한 지점 주변의 적에게 수속성 마법피해를 입힌다.
-> 선택한 지점 주변의 적에게 수속성 마법피해를 입히고, 치명타 적중 시 빙결 효과를 건다

필살기: 블리자드 (파티마의 폭설 각성 적용 시)
선택한 지점 주변의 적에게 수속성 마법피해를 입힌다. 치명타가 적중하면 피해량이 증가한다.
-> 선택한 지점 주변의 적에게 수속성 마법피해를 입힌다. 치명타가 적중하면 피해량이 증가하고, 빙결 효과를 건다.
고유 군진: 템페스트 마법사단 군진효과
마법력 +10% / 항마력 +5%
-> 마법력 +10% / 치명확률 +5%

LE 제국군의 아버지, 빈센트 번스타인

 

빈센트 번스타인은 전위에서 적의 공격을 받아내며 군단을 지휘 할 수 있는 아르카나로 설계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넓게 살포 되어 있는 능력들의 특성 상 다소 위력이 낮게 책정 되었기에, 채택을 기피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것을 수정하기 위해 필살기와 군단 배치 조건에 수정을 가해 다른 군단 구성에 빈센트를 채택할 이유가 되거나, 더욱 다양한 조합으로 빈센트의 군진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필살기: 컴뱃 하울링
대상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 90~110%의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힌 뒤, 자신의 생명력을 5% 감소시키고 자신과 군단원들에게 [컴뱃 하울링] 효과를 건다.
-> 대상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 90~110%의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힌 뒤, 명중률을 30% 감소 시킨다. 또한, 자신의 생명력을 5% 감소시키고 자신과 군단원들에게 [컴뱃 하울링] 효과를 건다.
필살기: 컴뱃 하울링 (제국군의 아버지 각성 적용 시)
대상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 90~110%의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힌 뒤, 자신의 생명력을 5% 감소시키고 자신과 군단원들에게 [컴뱃 하울링] 효과를 건다.
-> 대상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 90~110%의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힌 뒤, 명중률을 30% 감소 시키고, 침묵 효과를 건다. 또한, 자신의 생명력을 5% 감소시키고 자신과 군단원들에게 [컴뱃 하울링] 효과를 건다.
고유 군진: 게이시르 중앙 부대 배치 조건
1번 슬롯 "검과 방패 아르카나", 2번 슬롯 "LE 빈센트", 3번 슬롯 "장검 아르카나"
-> 2번 슬롯 "LE 빈센트"
연환기: 초토화 작전
20초간 공격력 · 마법력 20% 증가, 일반기 · 필살기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암속성이 아닌 아군에게 3초마다 무속성 물리피해
-> 초토화 작전: 20초간 공격력 · 마법력 20% 증가, 일반기 · 필살기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암속성이 아닌 아군에게 5초마다 무속성 물리피해 

EP 난세의 성녀, 에스메랄다

EP 에스메랄다의 신의 분노는 각성 시 적을 공격하며 아군을 회복 시킬 수 있는 강력한 스킬로 변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하지만, 각성을 달성하기 위해 들어가는 노력에 비해 그 보상이 너무 낮은 상태로 관측 되었기에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필살기: 신의 분노 (프리토리아의 성녀 각성 적용)
선택한 지점 주변의 적에게 [마법력] 90~110%의 명속성 마법피해를 입히고, 아군의 생명력을 [마법력] 45~55%만큼 회복한다.
-> 선택한 지점 주변의 적에게 [마법력] 90~110%의 명속성 마법피해를 입히고, 아군의 생명력을 [마법력] 55~65%만큼 회복한다.

R 광휘의 검, 에리우드 에클레시아

에리우드는 고코스트 대 암속성 아르카나로써 설계 되었습니다만, 스킬 구조가 설계 의도에 부족하게 설정 되었기에 아래와 같은 조정을 진행합니다.
일반기: 홀리 스마이트
적을 방패로 가격해 [공격력] 36~44%의 명속성 물리피해를 입힌다. 은화살 중첩이 1개 증가한다. 자신의 은화살 중첩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한다. 스킬 사용 시 피해량에 비해 큰 위협수준을 생성한다.
-> 적을 방패로 가격해 [공격력] 36~44%의 명속성 물리피해를 입힌다. 은화살 중첩이 1개 증가한다. 자신의 은화살 중첩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하며, 대상이 암속성이면 치명타로 적중한다. 스킬 사용 시 피해량에 비해 큰 위협수준을 생성한다.
필살기: 베인 다크니스
대상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 68~83%의 명속성 물리피해를 입힌다. 스킬 사용 시 피해량에 비해 큰 위협수준을 생성한다.
-> 대상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 68~83%의 명속성 물리피해를 입힌다. 피해를 받은 대상이 암속성일 경우 치명타 시 피해가 매우 크게 증가한다. 스킬 사용 시 피해량에 비해 큰 위협수준을 생성한다.

R 호반의 전사, 아니타

R 아니타는 대 수속성 한정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강력한 수비형 아르카나로써 설계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킬이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스킬이었다고 관측되어, 아래와 같은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필살기: 광역 도발 > 냉기 잠재우기
주변 적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한다.
-> 주변 적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고, 자신이 받는 피해를 감소 시킵니다. 대상이 수속성이라면 슬로우, 약화 상태 이상을 겁니다.

단체 연환기 스킬 공통

현재 단체 연환기의 피해가 다소 낮게 설정 되어, 리스크를 안고 사용하기에는 메리트가 낮다고 관측 되었습니다.
이에 전반적인 단체 연환기들의 피해를 참여하는 아르카나들의 인원수에 비례해 증가 시켰습니다.

주시 중인 아르카나

R 강철의 보좌관, 로엔 레이오스

로엔 레이오스는 광범위한 상황에 무난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수비형 아르카나로 설계 되었습니다.
의도에 맞게 다양한 상황에 채택되어 활용되고 있는 것은 맞지만, 무난함을 넘어 다른 아르카나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높은 채택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금번에 다양한 아르카나의 재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만, 이에 불구하고 여전히 비정상적으로 높은 채택율을 보일 경우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주시하고 있습니다.

R 디디에 레이틴

디디에 레이틴의 필살기 "스턴 불릿"은 즉발성 단일 군중 제어기를 사용하는 스킬로써 설계 되었습니다.
다만 PvE 와는 다르게, 전장 에서는 다소 적을 무력화 시키는 시간이 길다고 관측되고 있으나,
현재 상태가 치명적인 상태인지는 파악 중에 있습니다.

LE 광휘의 성녀, 리스 스탐가르드

리스의 고유군진 홀리 생츄어리는 강력한 회복형 군진이자, 대 암속성 전투에서 큰 존재감을 낼 수 있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리스를 보유하고 계시는 많은 유저분들이 적극적으로 군진을 채택 하고 계시는 상황은 매우 긍정적 입니다만,
대 암속성이 아닌 다른 전투 상황에서도 과도하게 채택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면밀히 관측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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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움과 재미를 드릴 수 있는 창세기전4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