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로그 유저를 위한 모험가 완벽 공략 (재업 양해 부탁드립니다)




* 12월 1일 [1-2 직업일치]에서 스텟의 변동에 오류가 있어 이를 수정 했지만
익일 확인해보니 고쳐야 할 부분이 너무 많고 오류가 있던 글을 본분들께 다시금 알리기 위해 먼저의 글을 삭제하고 재업하였습니다
[1-2 직업일치] 외의 다른 부분들도 몇몇 수정•보완하였습니다
먼저의 글을 보고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죄송합니다
* 12월 6일 [1-3.스텟]의 Cost와 수용공간에 대한 내용 추가를 끝으로 이 글에서 내용 보완을 마치겠습니다 혹시나 이전에 글을 보셨던 분들은 추가된 내용에서 필요한게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로그를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이 꼭 보시고 유용했으면 합니다(PC버전에 최적화 됐습니다 귀찮더라도 PC버전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음슴체 주의)







0. 정보=힘

요즘 당연한 말이된 "정보는 힘이다"
11월 한달동안의 업데이트로 여러 부분이 바뀌고 
이에 맞춰 효율적인 플레이를 위해선 정보습득이 필요한데
기본적으로 로그의 인터페이스를 익힌 상태에서
공지에 올라오는 GM의 패치노트를 유심히 보면 됨


예를들어 이번 4.0.0 업데이트는 몇주전부터 패치노트가 올라왔음(사정상 업데이트가 미뤄졌지만)
그중 핵심은 '기술의 책'이었고 부수적으로 유물효과 변경이었는데
눈치 빠른사람들은 업데이트 전에 평소 쟁여두었던 모험가들 스킬을 다 바꿨을 거고
유물효과까지 적용시키기 위해 '훈련의 책'을 쓰지 않고 쟁여놨을 거임
별거 아니지만 이런식으로 이득과 손실을 따져보면 어떻게 해야할지 답이 나옴


한편으론 인벤의 글이 많지 않아 정보량이 부족 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볼땐 인벤글 정독만해도 상위층까지 치고 올라오는데 큰 문제 없음 시간이 없거나 귀찮다면 추천이 많은 글부터 읽는 걸 추천
+ 옛날 글들은 업데이트 버전 차이가 많아 현재 버전과 다른 부분이 상당수 있으므로 유의 하시길






1. 로그의 핵심 = 모험가 육성
.
1-1. 티어

로그는 모험가 키우기 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님
그중 가장 중요한건 모험가의 중요도=티어로 팁게의 떠돌이바보님이 올린 글을 링크함




(티어는 밑에 정리했으니 위 글에선 모험가의 스텟 상승폭을 확인하셈)


새롭게 티어를 정리해 보자면
(과금이 필요한 음유시인의 탐욕상자 패키지, 던전마스터 패키지에서 얻는 스페셜 모험가를 제외하고)
  
  0티어 히든 모험가 {어드벤처(전투.무역.탐험)를 통해 획득}


  • 용병 ㅡ 전투 (위의 링크에서 나오듯 용병의 1~5티어 간에 큰차이가 없어 사실상 5명 모두 1티어로 봐도 무방)(스텟 상승폭은 상이)
  1티어 아이작
  2티어 레이지
  3티어 골렘
  4티어 투아딘
  5티어 컬버린

  • 상인 ㅡ 무역
  1티어 묘선
  2티어 비에타
  3티어 사야&시아
  4티어 카리나
  5티어 알베르트

  • 탐험가 ㅡ 탐험
  1티어 스퀴드
  2티어 사라나
  3티어 프랭크
  4티어 티리온
  5티어 아이다


위 링크글에 없는 빅ㅡ맥가드 폴타 로키 루키등은 1티어는 아니지만 5티어 다음정도로 좋음(용병)
모험가 파밍중이신 분들은 티어를 보고 200명이 넘으면 상위티어를 남긴체 하위티어는 트레이드&해고

파밍 ㅡ 모험가 모집 공문(1~3성)은 사지 않고  돈을 모아 모험가 소집령(1~5성)x7부터 구매(돈이 부족해도 낱개는 구입X)
모험가 소집령x7 구매 시 스카우터(상점 1,960,000골드) 자동지급
, 스카우터x7 사용 시 전문 스카우터(상점 9,870,000골드) 자동지급
왕가의 계약과 해적왕의 계약(4~5성)은 무역 어드벤처 A랭크(2,560,000골드)와 상점(44,360,000골드)에서 획득 가능

트레이드&해고 ㅡ 모험가 200명 초과하면 시작 대상 순위
1순위 언 네임드(고유이름,스킬x)
2순위 저티어 네임드
3순위 고티어 직업 불일치(전투력을 높이기 위한 전투가 주스텟인 용병 모험가 제외 ex. 상인 아이작, 탐험가 레이지)

훈련의 책 ㅡ 1티어를 제외한 모험가에게는 사용하지 않는게 효율적임





모험가 관리 탭에서 사용 가능한 '훈련의 책'은 [+] & [-]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누른 시간동안 갯수가 올라감


MAX Lv. , 만렙에 필요한 훈련의 책 갯수를 초과해 사용해도 필요한 만큼만 사용되는게 아니라 사용한 만큼 갯수가 차감됨


유물효과

 [코하의 석판 98(2.94%), 엘리의 푸른 안구 99(6.93%)]
(※ 모든 유물효과는 합연산 - 2.94+6.93=9.87% / ※모든 유물효과는 소숫점 첫째자리 반올림 훈련의책 추가 경험치 10% 증가)

를 적용한 모험가 각성에 필요한 훈련의 책 갯수 & 등급별 MAX Lv.

1성→2성  훈련의 책 : 4개  /  MAX Lv. : 30
2성→3성  훈련의 책 : 21개  /  MAX Lv. : 50
3성→4성  훈련의 책 : 64개  /  MAX Lv. : 70
4성→5성  훈련의 책 : 149개  /  MAX Lv. : 90
5성→만랩 훈련의 책 : 228개 / MAX Lv. : 99




1-2. 직업 일치 & 직업 배치

위의 티어를 기본으로 깔고 직업 일치가 그 다음
여기서 직업이 왜 일치해야 하는가가 중요한데
모험가를 모집할 때 직업 일치가 되는게 중요하지만 (용병-아이작)
그 못지 않게 중요한게 직업 배치임 (용병-전투 팀 배치)





{유물 중 모험가의 주스텟을 올려주는
'아이작의 흑요석 검', '엑스칼리버', '현자의 율법서', '고대인의 금화', '린느의 뿔피리', '죽창'은
팀에 배치된(배에 탑승한) 모험가의 직업에 맞는 주스텟만 적용되며 팀 분류-전투,무역,탐험에 영향을 받지 않음
ex. 용병은 전투 스텟만 +10%증가
ex. 전투 팀의 용병은 전투 스텟만 +10%증가
ex. 무역 팀의 용병은 전투 스텟만 +10%증가}



모험가 A의 직업이 용병이며 스텟은 [전투100]  [무역100]  [탐험100]
유물효과를 용병, 상인, 탐험가의 스텟 각 10%증가라고 가정 한다면 선장실에 표시되는 스텟은



  • 선단에 태우지 않은 상태

선단 전투력 100 / 선단 무역력 100 / 선단 탐험력 100
항해 팀 전투력 0 / 예비 전투력 100 / 유물효과 0 / 총 전투력 100
항해 팀 무역력 0 / 예비 무역력 100 / 유물효과 0 / 총 무역력 100
항해 팀 탐험력 0 / 예비 팀험력 100 / 유물효과 0 / 총 탐험력 100

  • 전투 선단에 태운 상태 (전투 1팀에 배치)

선단 전투력 110 / 선단 무역력 100 / 선단 탐험력 100
항해 팀 전투력 100 / 예비 전투력 0 / 유물효과 10 / 총 전투력 110
항해 팀 무역력 0 / 예비 무역력 0 / 유물효과 0 / 총 무역력 0
항해 팀 탐험력 0 / 예비 팀험력 0 / 유물효과 0 / 총 탐험력 0

  • 무역 선단에 태운 상태 (무역 2팀에 배치)

선단 전투력 110 / 선단 무역력 100 / 선단 탐험력 100
항해 팀 전투력 0 / 예비 전투력 0 / 유물효과 0 / 총 전투력 0
항해 팀 무역력 70 / 예비 무역력 0 / 유물효과 0 / 총 무역력 70
항해 팀 탐험력 0 / 예비 팀험력 0 / 유물효과 0 / 총 탐험력 0



즉, 알맞은 직업 배치(용병 ㅡ 전투 팀)가 된다면
모험가 A가 배치된 전투 1팀의 스텟은 
직업 불일치에 대한 '패널티(스텟 70%만 적용)'를 받지 않고
'유물효과'를 받아
전투 1팀의 팀 스텟은  [전투력 110]  [무역력 0]  [탐험력 0]
프로필인 선단 스텟은 [선단 전투력 110]  [선단 무역력 100]  [선단 탐험력 100]  이 되지만

용병 직업이 해당되지 않는 '무역 팀'에 태운다면
모험가 A가 배치된 무역 2팀의 스텟은
직업 불일치에 대한 '패널티(스텟 70%만 적용)'를 받고
'유물효과'를 받아
무역 2팀의 팀 스텟은  [전투력 0]  [무역력 70]  [탐험력 0]
프로필인 선단 스텟은 [선단 전투력 110]  [선단 무역력 100]  [선단 탐험력 100]  으로 됨


오류 정정 & 부가 설명 ※

현재 오류 내용 모두 삭제•정정

위 사진에서 노란 박스의 선단 스텟은 각 전투팀, 무역팀, 탐험팀의 예비 스텟과 유물효과등 모든 값과
직업이 맞지 않는 팀에 배치된 직업 불일치 모험가의 패널티를 제외해 예비 스텟으로 적용하고
직업에 맞는 유물 효과까지 적용한
자신의 '프로필' 스텟이며

빨간 박스의 팀 스텟은 '팀 구분'에서 오직 각 전투팀, 무역팀, 탐험팀의 스텟들과
직업이 맞지 않는 팀에 배치된 직업 불일치 모험가의 패널티를 더한 값에
예비 스텟과 유물효과가 누락된 반쪽짜리 스텟임(모험선의 스텟 미적용)

예를들어 위의 설명에서 모험가 용병 A가 무역 2팀에 배치 됬을 때 팀 스텟(빨간 박스)에서는 무역 스텟을 제외한 유물 효과와 예비 스텟이 적용되지 않았지만
{예비 전투력(100)+유물효과(10)= 항해 팀 전투력 0
예비 무역력(100)+유물효과(0)-패널티(30)= 항해 팀 무역력 70
예비 탐험력(100)+유물효과(0)= 항해 팀 탐험력 0}

프로필 스텟(노란 박스)에선 배치 후에도 예비 스텟과 유물효과가 적용되고 패널티는 적용되지 않음
{예비 전투력(100)+유물효과(10)= 선단 전투력 110
예비 무역력(100)+유물효과(0)= 선단 무역력 100
예비 탐험력(100)+유물효과(0)= 선단 탐험력 100}

+빨간 박스의 팀 스텟은 인게임에서 바로 적용되지만 노란 박스의 프로필 스텟은 바로 적용 되지 않고 재접 시 적용




1-3. 스텟

직업에 알맞지 않은 배치 시 팀 스텟에서 패널티를 받는다는 건데
여기서 먼저 '스텟'은 크게 두가지 용도로 쓰임


첫째 [월드타임라인 전투력]
[월드타임라인 전투력]은 오직 '전투력'만을 합산하여 선장실에서 60%~140%로 표시됨
(월드 타임라인에서 공격할 때는 60%, 80%, 100%, 120%, 140%로 적용됨)
측정 방식은 모든 모험가의 [예비 전투력]  +  [유물효과]  =  [월드타임라인 전투력]  =  선장실의 [선단 전투력]
고로 월드타임라인 전투력을 높이려면 용병 1티어를 30팀에 배치 시킨 후 나머지 110명을 용병 1티어로 도배하면됨
(하지만 쓸데가 없다)


둘째 팀의 랭크 결정 (Rank F~SS)
랭크는  [모험선의 주스텟]  +  [팀 스텟(패널티 적용)]  을 합한 값(유물효과 미적용)으로 결정

F/ ~90
E/ 90~180
D/ 180~900
C/ 900~2,000
B/ 2,000~10,000
A/ 10,000~15,000
S/ 15,000~24,000
SS/ 24,000~


(팀에 배치하려는 모험가는 등급별로 Cost가 존재하며 모험선에 탑승 시  모험선의 등급에 따라 Cost를 충족할 수 있는 수용공간이 정해져 있고 Cost와 수용공간은 등급별로 다르며 히든 모험가-프리드 등-들과 스페셜 모험가-바드 등-, 마스터피스 함선-발키리 라이즈 등- 또한 예외없이 등급에 따라 값이 나뉨)

모험가 Cost
  • 1성 - 1
  • 2성 - 4
  • 3성 - 9
  • 4성 - 15
  • 5성 - 25

모험선 수용공간
  • 1성 - 6
  • 2성 - 12
  • 3성 - 27
  • 4성 - 50
  • 5성 - 75 )



랭크가 결정되면 모험 시 획득하는 전리품과 유물이 달라지고 어드벤처의 난이도가 결정됨
랭크 선택에 따라 성장 차이가 벌어지는데 상위랭크의 선단을 돌릴수록 상위랭크의 아이템획득 확률이 높아져 골드의 수급이 올라가지만
하위랭크에서만 나오는 일정 아이템들을 먹지 못하게됨
(훈련의 책과 항해일지가 나오는 '베테랑 선단의 보물상자'가 대표적인 예인데 '훈련의 책'과 '항해일지'는 소위 캐쉬템으로 팔정도로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
이 두 아이템은 하위랭크에서만 획득 가능하며 훈련의 책은 상점에서 팔지만 항해일지는 팔지 않음)


유물 획득을 배제한 골드 수급을 병행하는 이상적인 성장은 전투,무역을 상위랭크로 돌려 골드수급을 하는 동시에 탐험은 하위랭크로 맞춰 '베테랑 선단의 보물상자'를 획득하는 것 (B랭크 이하로 맞춰야 '베테랑 선단의 보물상자' 획득이 가능함)(항해일지의 수급으로 무한한 성장 가능과 지문 퇴화)



1-4. 스킬

그리고 랭크를 결정하는 스텟만큼이나 중요한게 '스킬'
스킬은 4.0.0 업데이트로 어드벤처 전용 스킬이 생겼'지만'

(주관적인 생각으론 현재 어드벤처를 하는것 보단 항해일지를 써가며 빠르게 RP를 녹이는게 더 효율적임
자신이 골드와 시간이 썪어날 정도로 많은게 아니라면 잠시 안하는게 좋음
꾸준한 밸런싱이 이뤄지고 있지만 4.0.0 업데이트로 전투 어드벤처마저 하향되서
히든 모험가가 필요한 상위유저가 아니고서야 할 이유가 없다고 봄
그리고 주사위 주작이라는 소리 좀 그만.. 백번 던져 1나올 수 있는게 주사윈데 운이 없었다 생각해야지 성내고 욕하면 답이 없음
몇주째 상점 리프레쉬버그도 못잡는 운영진이 주사위 주작할 시간이 어딨다고..)

제껴두고 모험 스킬은 E~A랭크로 나뉘며 [전투], [무역], [탐험], [공통] 각 2개씩 8개의 스킬이 있으며
(공통 스킬도 효율 똥망)
이들 스킬은 팀과 일치해야 적용이되고 
(ex. 전투 팀 - 용병 A의 [전투스킬]가호)

영웅의 직업과 일치해야할 필요는 없음
(ex. 전투 팀 - 탐험가 A의 [전투스킬]가호)
공통 스킬을 제외한 각 스킬들은 일정 확률로 모험 진행시 '전리품&유물 획득+골드 획득' 또는 '골드 획득'을 발생 시킴

만약 직업 일치가 안된 모험가가 있고 팀 랭크가 목표값이 유지되는 범위라면 스킬 위주로 돌리는게 좋음
(ex. 용병 묘선, 스킬 [탐험]추적술 A >>> 탐험 팀에 배치)
이유는 직업과 스킬 간에 큰 상관관계가 없는 '듯'하고
스킬 변경 조건이 골드에서 '기술의 책'으로 바뀌면서 A레벨의 스킬을 맞추기 힘들어짐

또한 직접 플레이하면서 확인해본 결과,
팀의 모든 모험가를 같은 종류, 같은 등급(전투 1팀 ㅡ 가호 A랭크 x3명)의 스킬로 운영하는 것보다
각 모험가를 다른 종류, 다른 등급(전투 1팀 ㅡ 가호 A랭크x1명, 가호 B랭크x1명, 가호 C랭크x1명)의 스킬로 운영하는게
타임라인의 스킬 발동 이벤트 횟수가 높게 나왔음
(전투, 무역, 탐험 ㅡ 10팀씩 모두 5성 모험가의 조건으로
[전투-가호•전술훈련 A랭크/무역-독점 A랭크/탐험-통찰 A랭크]일때 타임라인 리프레쉬 1회에 소식-새 글, 새 메세지- 30~35개
[전투-가호 A랭크, 전술훈련 ABC랭크/무역-독점 ABC랭크/탐험-통찰 ABC랭크]일때 타임라인 리프레쉬 1회에 소식 45~50개)
(※소식의 갯수는 스킬 발동을 포함한 모든 종류를 포함한 값으로 오차가 있을 수 있음)




위의 내용을 종합하면 현재 월드타임라인 전투력을 높이면서 유물을 배제한 최선의 파밍 효율은
모든 모험가를 1티어의 용병으로 맞추어 전투와 무역을 상위랭크로,
탐험은 하위랭크로 돌리며 각 팀에 맞게 스킬을 설정하는 방법임(개취)






글을 마치며..
11월 1일부터 작성 이후로 완성도에 욕심이 생겨 예정에 없던 것들을 이것저것 넣었는데 미치고 나니 나름 만족스럽네요
정보가 유용했길 바라며 인벤에서 교류가 더 활발해졌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y. 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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