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게나 레게 글을 보고있으면 진입장벽에 관해 말이 많다. 
wcl이나 raider를 보는게 진입장벽이라느니, 템렙컷이나 업적컷이 진입장벽이라느니..사실 이거 다 개소리다. 와우의 진정한 진입장벽은 '레벨링', 그중에서도 60~80 구간이다.




와우 오래 한 사람들은 다들 알고 있겠지만, 와우란 게임은 대격변 전과 후로 나뉜다. 대격변 전후로 해서 와우 오리지널 필드 [1~60] 구간이 갈아 엎어졌고, 퀘스트 동선이나 스토리가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일례로, 불성시절의 블러드엘프 초반 퀘 구간은 지금 기존 유저들도 개씹극혐이라며 혀를 내두르는데, 리치왕 때 호드는 저렙때 블엘 지역 가서 업하는게 효율적이란 말이 나왔으니 말이다. 격세지감이란 게 이런 말일까?




생각해보라. 리치왕의 분노까지, 즉 필드 리뉴얼 이전까지 퀘스트의 구조는 대충 이러했다. 




1~60 - 오리지널 구간 [동부왕국, 칼림도어]
60~70 - 불타는 성전 구간 [아웃랜드]
70~80 - 리치왕의 분노 구간[노스렌드]




오리- 불성 - 리분의 세 확팩의 스토리를 그대로 따르는 아주 자연스러운 동선이었다. 퀘 동선도 오리->불성->리분으로 넘어갈수록 효율적으로 변하니, 시대의 흐름을 따르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데 대격변 이후는 어떤가?


1~60 -'대격변 리뉴얼 오리지널' 

60~70 - 불타는 성전 
70~80 - 리치왕
80~85 - 대격변 
85~90 - 판다리아 
90~100- 드레노어
100~110 - 군단 




잠깐 여기서 이상한 점?


대격변 - 불성 - 리치왕 - 대격변 - 판다리아 - 드레노어 - 군단...? 순서부터 문제가 많다.
대격변 이후 리뉴얼된 1~60 구간은 대격변 이후에 만들어진 구간으로, 스토리상으로도 당연히 대격변 이후의 일을 다루고 있다. 퀘 동선도 2010년대 게임에 맞게 대격변 이전 퀘스트 구간에 비해 효율적이다.[리치왕은 2008년에 나왔고 대격변은 2010년에 나왔다]




그런데?




동부나 칼림에서 58~60을 찍고 아웃랜드로 향하게 되면, 순식간에 10년 전 게임을 하게된다. 불타는 성전 구간에 진입하게 되기 때문인데, 대격변의 개편된 동선에서 퀘스트를 하다가 불성 구간에 넘어가는 순간 잠이 오기 시작한다. 필자는 평소에 와우 스토리나 그런 것에 관심이 많아서 필드 퀘스트로만 레벨링을 해본다든지 하는 변태적인 짓을 많이 했다. 




그런데 항상 동부왕국이나 칼림도어 퀘스트는 나름 재밌게 하고 58~60을 찍은 뒤, 아웃랜드로 넘어간다. 근데 그 이후가 문제다. 아웃랜드 퀘는 동선이 쓸 데 없이 길고 복잡한 데다, 내용도 재미 없어서 지루하기 짝이 없으며, 아웃랜드에 당도하자마자 맞이하는 지옥불반도의 대학살도 나름 큰 문제다.




노스렌드라고 다를 것 같은가? 불성이나 리분이나 2010년 이전에 나온 확장팩이다. 쉽게 말해 대격변부터 2010년대 게임이고, 이전 확팩인 오리 불성 리분은 2000년대 게임인 셈이다. 2017년 현재에 거진 10년 전에 나온 게임을 한달에 19800원 주고 하라는게 말이나 된다고 생각하는가?




유저들은 레벨 60까지는 2010년대 게임을 한다. 대격변 이후에 리뉴얼된 구간이기 때문에, 스토리가 깔끔하고 퀘스트 동선이 효율적이며 쓸데없이 이것저것 길게 늘어뜨리진 않는다. [어디까지나 오리불성리분에 비해] 그러다가 60~80 구간에 진입하면 헬게이트가 열리는 것이다. 퀘스트도 재미없고 쓸데없이 이동도 많이 해야한다. 한달에 19800원 내고 10년전에 나온 rpg게임 퀘스트를 시키는 거다. 




게다가 앞서 언급했듯, 스토리상의 모순도 있다. 초반퀘를 끝내고 본격적인 퀘스트를 하게되면 대격변으로 인해 파괴된 세계를 보여주면서, 스컬지와 리치왕은 죽었다고 끊임 없이 언급된다. 그런데 갑자기 아웃랜드로 넘어가면 일리단과 나가들이 깽판을 치더니, 노스렌드로 넘어가면 죽었다고 하던 리치왕이 뜬금없이 등장한다. 이 무슨...
그러다가 80을 찍고 하이잘로 가면 또 다시 대격변으로 파괴된 세상을 보여주는데...




그렇다면 해결방법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60~80 구간을 스킵하게 해주는 거다. 물론 기존 필드를 삭제해선 안된다. 다만 레벨업시 거칠 필요 없게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1안과 2안이 있다.


1안
1~60 - 칼림도어/동부왕국 루트
60을 달성하면 80으로 부스팅시켜줌
80~85 대격변
85~90 판다리아
90~100 드레노어
100~110 군단


아예 60~80 구간을 없애버리는 것이다. 거듭 강조하듯 60~80구간은 10년 전 겜이다. 2017년 게이머한테 10년 전 게임을 왜시키냐는게 논지이다. 대격변에서 리뉴얼 된 오리지널 구간에서 60찍자마자 대격변 구간에 진입해서 하이잘 산 내지는 바쉬르로 가게 될테니 스토리상으로도 깔끔하게 이어지고 동선도 깔끔하다.






2안
1~60 - 칼림도어/동부왕국 루트


이후 대격변
60~63 하이잘 산
63~66 - 심원의 영지
66~69 - 바쉬르
69~72 - 울둠
72~75 - 황혼의 고원


이후 판다리아
75~78 - 비취 숲
78~80 - 네바람의 계곡
80~82 - 크라사랑 밀림
82~85 - 쿤라이 봉우리
85~88 - 탕랑 평원
88~90 - 공포의 황무지


이후 드레노어
90~92 어둠달 골짜기/서리불꽃 마루
92~94 고르그론드
94~96 탈라도르
96~98 아라크 첨탑
98~100 나그란드


100 이후 - 군단


1~60까지는 잘 짜여진 동선이 있으므로 냅둔다.


60부터 75까진 대격변 신규 지역 퀘스트를 하게하자. 대격변에 추가된 지역이 많은데, 보통 하이잘 산에서 83찍고 83~85 심원의 영지 퀘 하면 끝이다. 버려지는 다른 지역들, 바쉬르나 울둠 등이 아깝지 않던가? 이를 활용하자는 거다. 퀘스트 동선도 2010년대 게임에 맞게 효율적이니, 아웃이나 노스 구간보다 훨씬 낫다. 필자는 바쉬르와 비취숲에서 테일러 제독/장군 나즈그림과 함께하던 역경을 기억한다. 그렇기 때문에 오그리마 공성전의 나즈그림이 명예롭게 최후를 맞이했을 때, 드레노어에서 테일러 제독이 전사했을때 마치 오랜 친구를 잃은 것인 양 서운했던 기억이 있다.




75~90까지는 판다리아 구간이다. 판다리아가 분위기가 동양풍이라 좀 이질적이라 그렇지,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스토리 갓-장팩이다. 아름답던 마을이 샤에 의해 새까맣게 물들고 그것을 힘을 합쳐 구해내고, 음영파 판다렌들과 함께 샤를 막아내고...정말 스토리 구간이 일품인데, 대충 비취숲에서 퀘하다가 쿤라이 가서 영원꽃 열고 끝나버리니 아쉽다. [사실 판다리아 땐 85~90까지 판다리아 퀘 다했음, 계귀랑 패치땜에 요구 경험치가 줄었을 뿐] 


90~100도 마찬가지다. 저렇게 잘짜여진 동선이 있다. 게다가 드레노어 초반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초반 인게임 시네마틱 연출이라든가 레벨링 분위기가 진짜...감미롭다. 비록 드레노어는 자유다!로 끝나서 망쳐버리긴 했지만 초중반까진 정말 괜찮았다. 인정할 건 인정하자.


물론 2안을 채택하려면 요구 경험치를 픽스하는 등의 약간의 패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와우 퀘스트는 정말 잘 짜여진 스토리가 있다. 퀘스트를 열심히 해서 만렙을 찍더라도, 만렙 이후엔 대장정 따위의 퀘스트가 기다린다. 퀘스트를 어느정도 즐기는 유저가 아니라면 사실 만렙 이후의 컨텐츠도 고달프기 짝이 없다. 결국 피할 수 없으면 즐겨야 한단 말이 떠오르긴 하는데, 그것도 정도가 있는 법이다.


오리 불성 리분 때 퀘스트? 재밌고 흥미로운게 많았다. 윈저퀘, 분노의 관문퀘, 가족과 사랑퀘.... 그런데 그런 추억은 이제 슬슬 접어두자. 와우는 확장팩이 새로 나올 때마다 기존 확팩은 서비스 종료되고 새로운 게임이 나온다고 보는 게 옳다. 다만, 기존 확팩을 저렙 구간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을 뿐. 오리불성리분은 이제 10년 된 고전 게임일 뿐이다. 당시 유저들에게는 추억거리이겠지만, 이제는 흘러간 역사일 뿐. 


사실 막말로, 지금도 와우를 하는 오리불성리분 유저한테 1부터 새로 키우게 하면, 인던 뺑뺑이 돌리겠지 아웃랜드 노스렌드 가서 '햐~ 이 땐 이랬지' 하면서 퀘스트를 즐길 것 같진 않다. 그 재미없고 동선만 길고 지루하고 복잡한 걸 누가 좋아하겠나? 




리치왕의 분노는 08년 출시됐고, 대격변은 2010년 출시됐다. 텀이 고작 2년일 뿐이지만, 2010년 이전과 이후는 큰 차이가 있다. 다음 확장팩 때는 꼭 레벨업 구간을 개편해주었으면 한다. 제발 유저들에게 2010년 이전 게임을 시키지 말라.